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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MMARY
목차
제1장 서론 22
1절 연구의 필요성 22
2절 연구의 목적 26
3절 연구의 범위 27
제2장 국내ㆍ외 연구 현황 28
1절 국내연구 현황 28
2절 국외연구 현황 30
제3장 연구수행 내용 및 결과 32
1절 연구방법 32
2절 연구내용 및 결과 35
[1단계] 교육 프로그램 실태 조사 35
1. 국내 호스피스 기관과 호스피스 자원봉사 교육 프로그램 현황 35
2. 국외 호스피스의 완화의료 제도와 자원봉사 교육 프로그램 53
3. 국내ㆍ외 호스피스 자원봉사 교육 프로그램의 비교 분석 79
4. 국외의 윤리 기준 및 표준 지침 81
5. 국외 자격인증체계 90
[2단계] 대상자의 교육 요구도 91
1. 호스피스 자원봉사자의 만족도와 교육 요구도 조사 91
2. 호스피스 환자와 가족관련 요구도와 만족도 조사 114
[3단계] 호스피스 자원봉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 140
1. 표준화된 교육 교재 및 강의관련 내용 개발 140
2. 호스피스 자원봉사를 위한 홈페이지 개발과 네트워크 구축 147
제4장 연구목표 달성도와 대외기여도 150
1절 연구목표 달성도 150
2절 대외기여도 152
3절 연구의 제한점 154
제5장 연구결과의 활용계획 155
참고문헌 158
〈부록 1〉 호스피스 기관 목록 161
〈부록 2〉 기관별 호스피스 자원봉사자 교육프로그램 169
〈부록 3〉 강의 주제별 강의 내용 181
〈부록 4〉 일본 방문 결과 보고서 188
〈부록 5〉 전문가 자문회의 결과 217
〈부록 6〉 회의록 221
〈부록 7〉 설문지 260
〈부록 8〉 홈페이지 291
〈부록 9〉 교육책자 제공 기관 292
〈표 1〉 국내 호스피스 기관 현황 37
〈표 2〉 호스피스 기관의 환자등록 의뢰 형태 39
〈표 3〉 가정 호스피스 등록대상자와 호스피스 팀 구성 39
〈표 4〉 기관내 가정호스피스 등록대상자, 병상수, 및 호스피스 요원의 분포 40
〈표 5〉 호스피스 교육프로그램 실시현황 42
〈표 6〉 교육 대상자와 자격 요건과 호스피스 자원봉사 자격기준 43
〈표 7〉 교육 프로그램의 시행횟수, 교육대상자의 수, 강의시간 및 실습시간 44
〈표 8〉 호스피스 교육프로그램 운영 실태 46
〈표 9〉 호스피스 기관책임자의 일반적 특성 49
〈표 10〉 호스피스 기관책임자의 인터뷰 결과 50
〈표 11〉 호스피스 자원봉사자의 일반적 특성 51
〈표 12〉 호스피스 자원봉사자의 인터뷰 결과 51
〈표 13〉 일본 호스피스 기본 교육 프로그램 58
〈표 14〉 일본 호스피스 심화 교육 프로그램 58
〈표 15〉 대만 호스피스 교육 프로그램 63
〈표 16〉 국내ㆍ외 호스피스 자원봉사 교육 내용 79
〈표 17〉 교육 프로그램 운영 형태 비교 80
〈표 18〉 호스피스 자원봉사자의 일반적 특성 92
〈표 19〉 호스피스 자원봉사자의 자원봉사관련 특성 94
〈표 20〉 호스피스 자원봉사자의 활동 내용 96
〈표 21〉 호스피스 활동 만족도, 삶의 질 및 죽음의식의 정도 98
〈표 22〉 호스피스 자원봉사자의 활동만족도 98
〈표 23〉 호스피스 자원봉사자의 삶의 질 101
〈표 24〉 호스피스 자원봉사자의 죽음의식 102
〈표 25〉 호스피스 활동 만족도, 삶의 질 및 죽음의식의 상관관계 103
〈표 26〉 호스피스 자원봉사자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1차 교육) 104
〈표 27〉 호스피스 자원봉사자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2차 교육) 105
〈표 28〉 신체적 돌봄에 대한 교육 요구도 107
〈표 29〉 정서적 돌봄에 대한 교육 요구도 108
〈표 30〉 사회적 돌봄에 대한 교육 요구도 110
〈표 31〉 영적 돌봄에 대한 교육 요구도 111
〈표 32〉 호스피스 자원봉사자의 교육 요구가 높은 항목 113
〈표 33〉 환자와 가족의 일반적 특성 116
〈표 33-1〉 환자의 특성 117
〈표 33-2〉 가족의 특성 118
〈표 34〉 환자의 의료비 수혜 현황 119
〈표 35〉 환자의 문제점 및 호스피스를 받게 된 동기 120
〈표 36〉 호스피스 봉사에 대한 만족도 122
〈표 37〉 호스피스 환자 및 가족의 서비스 요구 123
〈표 38〉 방문시 서비스 내용 125
〈표 39〉 환자와 가족의 호스피스 요구에 맞는 자원봉사자 교육 프로그램 129
〈표 40〉 환자의 일반적 특성 131
〈표 41〉 가족의 일반적 특성 132
〈표 42〉 제 1유형이 타 유형에 비해 긍정 또는 부정하는 진술문:환자 133
〈표 43〉 제 2유형이 타 유형에 비해 긍정 또는 부정하는 진술문:환자 134
〈표 44〉 제 3유형이 타 유형에 비해 긍정 또는 부정하는 진술문:환자 135
〈표 45〉 제 1유형이 타 유형에 비해 긍정 또는 부정하는 진술문:가족 136
〈표 46〉 제 2유형이 타 유형에 비해 긍정 또는 부정하는 진술문:가족 137
〈표 47〉 제 3유형이 타 유형에 비해 긍정 또는 부정하는 진술문:가족 138
〈표 48〉 국내ㆍ외 교육 프로그램의 비교 결과 141
〈표 49〉 2차 평가 자문회의 142
〈표 50〉 호스피스 자원봉사 1차 교육 프로그램 143
〈표 51〉 호스피스 자원봉사 2차 교육프로그램 144
〈표 52〉 호스피스 자원봉사 교육프로그램 강의 개요 144
〈그림 1〉 호스피스 자원봉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 모델 34
〈그림 2〉 매뉴얼 표준화 과정의 도식 140
〈그림 3〉 홈페이지 1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