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안내문
제출문
목차
제1장 서론 8
제1절 연구의 필요성 10
제2절 연구 목표 12
제3절 연구 방법론 13
제4절 연구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14
제2장 현상분석 16
제1절 현상분석 방안 18
제2절 KYST 대회 진행 현황 19
제3절 KYST 대회 특성 분석 100
제3장 선진사례분석 114
제1절 시스템 설계 방안 분석 116
제2절 유사 대회 분석 120
제4장 시사점 분석 124
제1절 KYST 대회 개선사항 분석의 시사점 126
제2절 KYST 대회 진행 현황 분석의 시사점 130
제3절 KYST 대회 특성 분석의 시사점 131
제4절 유사 대회 특성 분석의 시사점 132
제5절 시스템 설계 방안 분석의 시사점 132
제5장 설계방안 134
제1절 표준 모듈 설계(안) 136
제2절 표준 모듈의 기반 모델 선정 136
제3절 표준 모듈의 모델링 기준 137
제6장 상세설계 140
제1절 운영관리모듈의 설계 142
제2절 정보관리모듈의 설계 145
제3절 추적관리모듈의 설계 154
제7장 결론 162
R. 참고문헌 166
참고문헌 168
참고사이트 168
〈표 2-1〉 그룹편성의 예 102
〈표 2-2〉 심사위원 수에 따른 합산방법 102
〈표 2-3〉 3팀이 경기를 벌이는 경우 102
〈표 2-4〉 4팀이 경기를 벌이는 경우 103
〈표 2-5〉 결승전 문제 선정 기준 103
〈표 3-1〉 고전적 패러다임과 객체지향 패러다임의 생명주기 모델들의 비교 119
〈표 3-2〉 고전적 패러다임과 객체지향 패러다임의 차이점 119
〈표 6-1〉 운영관리모듈의 클래스별 속성 분류 144
〈표 6-2〉 일반정보관리모듈에 대한 클래스별 속성 분류 148
〈표 6-3〉 인적정보관리모듈에 대한 클래스별 속성 분류 151
〈표 6-4〉 행사정보관리모듈에 대한 클래스별 속성 분류 153
〈표 6-5〉 KYST 참가 정보 추적관리모듈에 대한 클래스별 속성 분류 156
〈표 6-6〉 과학영재학생 추적관리모듈에 대한 클래스별 속성 분류(1) 158
〈표 6-7〉 과학영재학생 추적관리모듈에 대한 클래스별 속성 분류(2) 159
〈표 6-8〉 과학영재학생 추적관리모듈에 대한 클래스별 속성 분류(3) 160
〈표 6-9〉 과학영재학생 추적관리모듈에 대한 클래스별 속성 분류(4) 160
〈그림 1-1〉 연구 방법론 13
〈그림 1-2〉 연구 수행의 기대효과 15
〈그림 2-1〉 현상분석방안 18
〈그림 2-2〉 행정자치부의 주민등록번호 개정 안내 이미지 82
〈그림 2-3〉 회원제 운영 사이트의 주민등록번호 개정 안내 이미지 82
〈그림 2-4〉 KYST 대회 조직 101
〈그림 3-1〉 선진 사례분석 방안 116
〈그림 3-2〉 KYPT 대회 주요 특징 120
〈그림 3-3〉 KYPT 대회의 진행 방식 121
〈그림 5-1〉 KYST 산출물 및 운영 시스템의 표준 모듈의 클래스 계층 구조 138
〈그림 6-1〉 정보관리모듈의 정보 유형 145
〈그림 6-2〉 추적관리모듈의 정보 유형 154
〈그림 6-3〉 과학영재학생 클래스 복합 계층 구조 1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