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등]
머리말
목차
1. 도심부 신호 교차로 딜레마 구간상 운전자 행동심리 분석 / 김중효(서울지부) 6
요약 8
목차 10
I. 서론 16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6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7
3. 연구의 제한점 17
II. 연구의 이론적 배경 19
1. 딜레마 구간의 정의 및 황색시간 산출방법 19
2. 딜레마 구간과 황색신호시간 길이 23
3. 황색신호와 운전자 인지반응시간 26
가. 황색신호의 개념 26
나. 운전자 인지반응시간(PRT : perception-reaction time) 27
4. 교통법규위반 운전자의 행동성향과 운전습관 29
III. 교통사고의 원인 및 심각성 35
1. 교통사고의 원인 35
가. 사고자의 운전자 측면 35
나. 사고의 보행자 측면 39
2. 교통사고의 심각성 41
IV. 신호교차로 딜레마구간 운전자 행동성향분석 43
1. 운전자 일반적인 특성과 사고경향 43
가. 사고자 군과 무사고자 군 성별 43
나. 사고자 군과 무사고자 군 운전자 연령 44
다. 사고자 군과 무사고자 군 운전자 학력 45
라. 사고자 군과 무사고자 군 운전경력 46
마. 사고자 군과 무사고자 군 운전자 직업 47
바. 사고자 군과 무사고자 군 운전차종 48
사. 사고자 군과 무사고자 군 운전 회수 49
아. 사고자 군과 무사고자 군 운전 거리 50
자. 사고자 군과 무사고자 군 운전용도 51
2. 교통사고 사고자군 사고결과 51
3. 운전자 운전성향 및 심리 분포 결과 53
가. 위험인식부족에 따른 과속성향 53
나. 교통법규를 무시하는 운전심리 57
다. 자기를 과신하는 운전심리 60
라. 자기중심적인 심리 62
마. 기다리기 싫어하는 심리 62
V. 결론 64
참고논문 66
부록 : 신호교차로 진입직전 운전성향 설문조사 70
2. 참여교육효과 분석과 효율성 제고 방안에 관한 연구 / 최원빈(서울지부) 76
요약 78
목차 80
I. 서론 84
1. 연구의 목적 84
2. 연구의 방법 84
(1) 연구대상 85
(2) 연구도구 85
(3) 자료수집 및 분석 85
3. 연구의 제한점 85
II. 이론적 배경 87
1. 수업방법의 유형 87
2. 교통참여교육의 목표 90
3. 교통참여교육 교육과정 및 운영계획 92
(1) 교육대상 93
(2) 목표 93
(3) 교과목 편성 93
III. 연구결과 및 시사점 95
1. 조사대상자의 현황 및 특성 95
2. 운전에 관한 일반사항 96
3. 현장체험교육 관련 사항 99
(1) 현장체험 활동순서 99
(2) 현장체험 교육내용 100
(3) 현장체험교육 만족도 101
(4) 현장체험교육 만족이유 101
(5) 현장체험교육 불만족이유 102
(6) 현장체험교육 개선사항 103
4. 참여교육 관련 사항 104
(1) 참여교육 담당자 104
(2) 참여교육 효과 105
(3) 교통참여교육 만족이유 106
(4) 참여교육 만족내용 107
(5) 참여교육 불만족이유 109
(6) 참여교육 불만족내용 110
5. 참여교육 제안사항 111
(1) 참여교육에 대해 희망하는 교육내용 111
(2) 교통사고 및 음주운전예방에 필요한 사항 113
(3) 참여교육 개선사항 113
(4) 참여교육 시간 114
6. 시사점 115
(1) 조사대상자에 관한 일반 사항 115
(2) 운전에 관한 일반사항 116
(3) 현장체험활동 관련 사항 116
(4) 참여교육 관련 사항 117
(5) 참여교육 개선사항 118
IV/V. 결론 및 제언 119
1. 결론 119
2. 제언 120
참고문헌 121
부록 : 설문서 122
3. 평생교육으로서의 교통안전교육 연계성에 관한 연구 / 송선정(서울지부) 130
〈요약〉 132
목차 136
I. 서론 140
1. 연구 목적 140
2. 연구 방법 141
II. 교통여건 및 교통사고 발생 특성 142
1. 교통여건 142
2. 교통사고 발생 특성 143
III. 평생교육 관련 이론적 배경 146
1. 교육과정 연계성 146
2. 타일러의 연계성 146
3. 브루너의 연계성 146
4. 오스벨의 연계성 147
5. 평생교육 147
IV. 교통안전교육의 중요성 150
1. 매슬로우의 욕구단계이론 150
2. 교통안전교육 실태 151
V. 평생교육으로서의 교통안전교육 연계성 확보를 위한 요구도 분석 결과 165
1. 빈도분석 165
2. 교차분석 173
VI. 결론 및 제언 194
1. 평생교육으로서의 학교 교통안전교육 연계성 확보 방안 194
2. 평생교육으로서의 사회 교통안전교육 연계성 확보 방안 195
3. 제언 195
참고문헌 197
〈부록〉 199
4. 교통참가자의 의식분석을 통한 교통안전 증진방안 연구 : 교통약자를 중심으로 / 김경수(부산지부) 202
요약 204
목차 208
I. 서론 214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14
2. 연구범위 및 방법 215
(1) 연구 범위 215
(2) 연구 방법 215
II. 교통약자의 교통사고 현황 및 실태 219
1. 교통약자의 개념 및 사고유형 219
(1) 교통약자의 개념 219
(2) 교통약자의 일반적 특성 220
2. 교통약자의 교통사고 현황 224
(1) 교통약자의 교통사고 사망자 추이 224
(2) 사고 유형별 사망사고 현황 225
(3) 연령층별 사상자 현황 225
(4) 교통약자의 주야별 교통사고 227
3. 교통약자의 교통특성 228
(1) 보행자로서의 행동특성 228
(2) 운전자로서의 행동특성 231
III. 교통약자를 위한 교통환경 및 법제 분석 235
1. 보행환경의 일반적 침해 실태 분석 235
(1) 보도 위의 차량 및 물건의 점유 235
(2) 차량통행을 위한 보도의 단절 235
(3) 안전시설물들의 미비 235
(4) 운전자의 의식 미비 236
2. 교통약자 보호를 위한 법제 분석 236
(1) 도로교통법 분석 236
(2) 교통약자에 대한 법적 처리 분석 239
IV. 교통사고에 대한 의식조사 분석 244
1. 분석방법 및 지표의 설정 244
(1) 분석지표 244
(2) 지표분석 방법 248
2. 운전자가 보는 교통약자와의 교통사고에 대한 설문조사 분석 249
(1) 일반 운전자 설문자 분포도 249
(2) 교통약자에 대한 운전자의 의식 분석 253
(3) 교통사고 방지를 위한 운전자의 운전행태 및 의식분석 257
3. 교통약자 입장의 교통사고에 대한 설문 조사 분석 259
(1) 교통약자의 설문자 분포도 259
(2) 교통약자의 안전도 분석 264
(3) 교통약자의 보행행태 및 운전자에 대한 시각 265
4. 교통사고에 대한 운전자와 교통약자의 의식 비교 분석 271
(1) 교통약자 관련 시설 주변에서의 운전행태에 대한 의식 비교 분석 271
(2) 교통약자의 교통사고 방지를 위한 의식 비교 분석 272
V. 교통약자 보행의 비 안전적 요소와 제도상의 문제점 274
1. 보행공간의 비 안전적 요소 275
2. 제도상의 문제점 276
(1) 도로교통법 276
1) 횡단보도 규정 276
2) 교통약자에 대한 보호 규정 277
3) 타법에 의한 교통약자와 관련된 규정 278
(2) 교통사고처리특례법 279
1) 가해자 위주의 규정 279
2) 교통약자의 보행관련 보호규정 미비 280
VI. 교통약자로서 교통사고 당사자의 인식에 따른 제도적 개선 방안 284
1. 도로교통법의 개선 방안 284
(1) 횡단보도 규정의 개선 방안 284
(2) 운전자에 대한 면허제도 개선 및 안전교육의 의무화 285
2. 교통사고처리특례법의 개선 방안 286
(1) 가해자 위주 규정에 대한 개선 방안 286
(2) 보행자 보호의무위반에 대한 개선 방안 287
(3) 보호구역에서의 교통사고자에 대한 특례배제 288
VII/VI. 결론 289
참고문헌 292
별첨 1. 교통약자용 설문서(노인 및 장애인용) : 설문지 294
별첨 2. 교통약자용 설문서(어린이용) : 알고싶어요! 300
별첨 3. 일반 운전자용 설문서 : 설문서 306
5. 과속운전자의 성향과 억제방안 / 김남훈(부산지부) 314
요약 316
목차 318
I. 서론 322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322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324
3. 연구의 한계 324
II. 과속에 따른 교통사고 발생 현황 326
III. 이론적 배경 328
1. 과속의 개념 328
(1) 우리나라의 제한 속도 328
(2) 외국의 제한 속도 330
2. 과속운전의 위험성 333
(1) 반응시간의 부족 333
(2) 충격량의 증가 333
3. 과속사고의 현황과 유형 335
(1) 법규위반별 교통사고 발생건수 335
(2) 법규 위반별 치사율 336
(3) 무인속도위반 단속 현황(2005년) 337
(4) 과속운전 교통사고의 유형 340
4. 과속운전 선택에 대한 이론 341
(1) 위험속도 모델(Risk Speed Model) 341
(2) 위험보상설(Risk Compensation Theory) 341
(3) 위험항상성 이론(Risk Homeostasis Theory) 342
(4) 주관적 안전과 객관적 안전 342
IV. 과속운전자의 성향과 유발요인 344
1. 개인 내적 요인 344
2. 사회·문화적 요인 345
V. 과속운전 억제 방안 348
1. 인적 억제 방안 348
(1) 개인 내적인 억제 방안 349
(2) 사회·문화적인 억제 방안 350
2. 의미적 억제 방안 351
(1) 교통안전에 관한 총괄기구의 설립 351
(2) 과속에 대한 벌점과 범칙금의 상향 조정 351
3. 물적 억제방안 353
(1) 교통안전시설의 설치 353
(2) 무인단속 시스템의 확충 355
(3) 운행기록계 장착 356
VI. 결론 357
참고문헌 359
6. 운전자 의식조사에 따른 어린이 보호구역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 이성근(대구지부) 362
요약 364
목차 366
I. 서론 37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72
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373
3. 연구의 한계점 375
II. 어린이 보호구역에 관한 이론적 고찰 376
1. 어린이의 행동 특성 376
가. 어린이의 행동 능력 376
나. 어린이의 행동 능력에 따른 교통 행동 특성 377
2. 교통사고 현황 및 추이 379
가. 교통사고 현황 및 발생 추이 379
나. 교통사고 국제 비교 381
3. 어린이 교통사고 현황 및 분석 381
가. 어린이 교통사고 현황 381
나. 어린이 교통사고 국제 비교 383
다. 어린이 교통사고 분석 384
4. 어린이 보호구역 관련 법규 391
가. 어린이 보호구역 지정 및 관리에 관한 규칙 391
나. 어린이 보호구역내에서의 위반사항에 따른 운전자의 책임 394
5. 어린이 보호구역내 교통사고 현황 396
가. 스쿨 존 내 교통사고 분석 내용 397
나. 피해자의 사고 직전 행동 398
다. 가해자 사고 직전 운전행동 399
6. 우리나라의 어린이 보호구역 운영실태 399
가. 지정 및 관리 399
나. 설치기준 401
다. 필요 조치 401
7. 외국의 어린이 보호구역 운영 실태 402
가. 미국 402
나. 영국 403
다. 일본 404
III. 운전자의 어린이 보호구역에 대한 의식 조사 및 분석 405
1. 설문조사 대상자 현황 및 특성 405
2. 조사 결과 분석 407
가. 어린이 교통사고에 대한 인식 407
나. 어린이 보호구역에 대한 인식 408
IV. 어린이 보호구역의 지정 및 관리에 관한 규칙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413
1. 어린이 보호구역관련 법의 문제점 413
가. 지정 및 관리 413
나. 설치 기준 413
다. 필요조치 414
2. 어린이 보호구역관련 법의 개선방안 415
가. 지정 및 관리 415
나. 설치 기준 415
다. 필요조치 416
V. 결론 418
참고문헌 420
(부록) : 설문지 421
7. 감각추구성향과 음주운전과의 관계 / 이병일(경기지부) 424
요약 426
목차 428
I. 서론 43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430
2. 연구문제 432
3. 용어정의 432
II. 이론적 배경 434
1. 감각추구성향 434
2. 감각추구성향과 위험행동 435
3. 연구가설 437
III. 연구방법 438
1. 연구대상 438
2. 조사방법 및 절차 438
3. 자료수집 방법 438
4. 측정도구 439
5. 자료처리 441
IV. 결과 442
1. 연구대상의 특성 442
2. 연구가설 검증 443
V. 논의 및 결론 446
1. 논의 446
2. 결론 447
참고문헌 450
〈부록〉 : 흥미와 선호도에 관한 설문 454
8. 고령화사회 노인교통안전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 김수영(경기지부) 462
목차 464
I. 서론 468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468
2. 연구의 범위 방법 469
3. 연구의 제한점 469
II. 이론적 배경 470
1. 인구학적 특성 470
(1) 노인의 개념 470
(2) 한국 노인인구의 변화 추이 472
(3) 한국 노인인구의 고령화 속도 474
2. 고령화시대 노인교육 474
(1) 노인교육현황과 실태 474
(2) 노인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 477
(3) 노인의 발달과업과 요구위계 479
(4) 노인의 학습요구 481
(5) 노인교육기관 및 교육프로그램현황 483
III. 고령층 노인 교통행동특성과 교통사고 490
1. 노인교통 행동특성 490
(1) 노인의 신체적 특성 490
(2) 사회적·심리적 특성 491
(3) 노인보행자의 교통행동특성 493
(4) 노인운전자들의 운전행동특성 495
2. 고령층 노인교통사고 분석 497
(1) 노인운전면허 인구 497
(2) 노인 교통사고분석 498
IV. 고령층 노인교통행동특성과 교통안전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 조사 503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03
2. 노인운전자 및 보행자 교통행동특성 조사 505
(1) 노인운전자 운전행동특성 조사 505
(2) 노인보행자 보행행동특성 조사 507
3. 조사대상자의 교통안전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요구조사 509
V. 결론 및 제언 513
1. 노인교통안전교육프로그램 514
(1) 노인운전자 교육프로그램 514
(2) 노인보행자 교육프로그램 517
〈참고문헌〉 520
[부록] : 노인교통안전교육프로그램에 개발을 위한 교통행동특성과 교통안전교육에 대한 요구 조사 522
9. 교통참여교육의 실태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 이남수(경기지부) 526
요약 528
목차 530
제I장 서론 534
1. 연구의 목적 534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535
3. 연구의 한계 535
제II장 이론적 고찰 536
1. 교통참여교육제도의 개념 536
(1) 교통참여교육 대상자 536
(2) 교육 이수자에 대한 정지처분 감경 536
(3) 교통참여교육 진행절차 537
(4) 교통참여교육의 내용 537
2. 교통참여교육 운영실태 540
(1) 현장체험교육 540
(2) 강의·시청각 교육 541
(3) 교육실적 542
제III장 교통참여교육에 대한 설문조사 545
1. 설문조사 개요 545
2. 설문조사 결과 분석 546
(1) 설문조사 대상 현황 546
(2) 교통소양교육에 대해 549
(3) 교통참여교육에 대해 551
(4) 교육 참여 소요시간 555
제IV장 교통참여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557
1. 교통참여교육의 문제점 557
2. 교통참여교육의 개선방안 559
제V장 결론 561
참고문헌 563
부록 - 설문지 (교통참여교육에 대한 설문조사) 564
10. 참여교육 및 현장체험교육의 효과분석(음주운전자를 중심으로) / 유지인(경기지부) 568
요약 570
목차 572
제1장 서론 574
1. 연구의 목적 574
2. 연구방법 및 범위 575
3. 연구의 제한점 575
제2장 이론적 배경 577
1. 교통안전교육의 개념 577
(1) 개념 및 목표 577
(2) 법적 근거 578
2. 소양교육과 참여교육의 교육과정 비교 579
(1) 교통소양교육 579
(2) 교통참여교육 582
3. 참여교육의 특징 584
제3장 참여교육 효과분석 587
1. 설문조사 방법 587
2. 설문문항 분석 587
제4장 결론 및 제언 597
참고문헌 600
별첨1. 소양교육 설문서 601
별첨2. 참여교육 설문서 604
판권기
1. 도심부 신호 교차로 딜레마 구간상 운전자 행동 심리분석 12
〈표3-1〉 교통사고의 주요 영향 요소구성(%) (영국/미국) 39
〈표3-2〉 교통법규 위반 유형별 단속 현황 41
〈표4-1〉 조사대상자의 사고발생회수 분석 43
〈표4-2〉 사고자 군과 무사고자 군 성별 44
〈표4-3〉 사고자 군과 무사고자 군 연령 44
〈표4-4〉 사고자 군과 무사고자 군 학력 45
〈표4-5〉 사고자 군과 무사고자 군 경력 46
〈표4-6〉 사고자 군과 무사고자 군 운전자 직업 47
〈표4-7〉 사고자 군과 무사고자 군 운전 차종 48
〈표4-8〉 사고자 군과 무사고자 군 운전회수 49
〈표4-9〉 사고자 군과 무사고자 군 운전 거리 50
〈표4-10〉 사고자 군과 무사고자 군 운전용도 51
〈표4-11〉 교통사고 피해 사고회수 52
〈표4-12〉 교통사고 원인 52
〈표4-13〉 교통사고 발생장소 52
〈표4-14〉 운전 성향 및 행동특성에 따른 설문 문항 53
〈표4-15〉 문17) 최근 3년 동안 신호교차로 통과 시 과속으로 단속 카메라에 찍히거나 단속된 경험은? 55
〈표4-16〉 문18) 과속을 하면 위험하다 55
〈표4-17〉 문19) 과속을 하면 사고와 직결된다 55
〈표4-18〉 문23) 나는 심야 또는 새벽에 몇 개의 신호 교차로 상을 과속으로 통과 한 적이 있다 56
〈표4-19〉 문24) 나는 교차로 진입직전에 녹색신호를 보면 속도를 증가 시킨다 56
〈표4-20〉 문30) 심야 또는 새벽에 일반도로를 주행할 때의 속도는? 56
〈표4-21〉 문11) 최근 3년 동안 신호 교차로 통과 시 위반으로 단속카메라에 찍히거나 경찰공무원에 의해 단속된 경험은? 58
〈표4-22〉 문12) 신호 교차로에 신호위반을 하여 운전하는 것은 위험하다 58
〈표4-23〉 문13) 신호 교차로에 신호위반을 하면 사고와 직결된다 58
〈표4-24〉 문15) 나는 급한 약속이 있다면 신호 교차로에 신호 위반을 한다 59
〈표4-25〉 문16) 우리나라의 교통상황이나 신호의 체계를 보면 법규를 지키기가 어렵다 59
〈표4-26〉 문25) 신호 교차로에 가까이에 접근 했을 때 황색신호가 켜지면 정지한다 59
〈표4-27〉 문14) 나는 신호 교차로 신호위반을 해도 사고내지 않을 자신이 있다 60
〈표4-28〉 문20) 나는 과속운전을 하더라도 주의하면 사고는 일어나지 않는다 61
〈표4-29〉 문21) 나는 운전하다 위험을 발견하고 급제동을 한 적이 있다 61
〈표4-30〉 문22) 나는 신호 교차로 신호가 녹색에서 황색신호가 바뀌면 정지하기가 어렵다 61
2. 참여교육효과 분석과 효율성 제고방안에 관한 연구 82
〈표1〉 교통법규위반 교육내용 93
〈표2〉 음주운전 교육내용 94
〈표3〉 교통사고 교육내용 94
〈표4〉 조사대상자의 현황 및 특성 96
〈표5〉 조사대상자의 운전관련 사항 97
〈표6〉 조사대상자의 교통사고 및 음주운전 단속경험 98
〈표7〉 현장체험활동의 개선사항 104
〈표8〉 참여교육 불만족 내용 110
〈표9〉 참여교육 개선사항 114
3. 평생교육으로서의 교통안전교육 연계성에 관한 연구 137
〈표 2-1〉 자동차 등록대수 (단위 : 대) 142
〈표 2-2〉 운전면허 소지자 수 (단위 : 명) 143
〈표 2-3〉 도로 연장 길이 (단위 : km) 143
〈표 2-4〉 교통사고 발생 건수 (단위 : 건) 144
〈표 2-5〉 교통사고 사망자 수 (단위 : 명) 144
〈표 2-6〉 교통사고 부상자 수 (단위 : 명) 145
〈표 2-7〉 사망 원인 및 순위 145
〈표 3-1〉 OECD에서 제시한 평생교육의 목적 및 내용 영역 분류 149
〈표 4-1〉 유아 교통안전교육 세부 내용 152
〈표 4-2〉 재량활동의 영역 및 내용 154
〈표 4-3〉 특별활동의 영역별 내용 154
〈표 4-4〉 우리들은 1학년 교과의 안전교육 내용 155
〈표 4-5〉 바른생활 교과에서의 안전교육 내용 155
〈표 4-6〉 즐거운 생활 교과에서의 안전교육 내용 155
〈표 4-7〉 슬기로운 생활 교과에서의 안전교육 내용 156
〈표 4-8〉 도덕교과에서의 안전교육 내용 156
〈표 4-9〉 사회교과에서의 안전교육 내용 156
〈표 4-10〉 체육교과에서의 안전교육 내용 157
〈표 4-11〉 중·고등학교 교통안전교육 체계도 159
〈표 4-12〉 교통법규교육 교과목 편성 160
〈표 4-13〉 교통소양교육 교통법규위반자반 교과목 편성 161
〈표 4-14〉 교통소양교육 음주운전자반 교과목 편성 161
〈표 4-15〉 교통소양교육 교통사고야기자반 교과목 편성 162
〈표 4-16〉 교통참여교육 교과목 편성 162
〈표 4-17〉 교통안전교육(운전면허 응시자) 교과목 편성 163
〈표 4-18〉 교통안전 사회교육 교과목 편성 163
4. 교통참가자의 의식분석을 통한 교통안전 증진방안 연구(교통약자를 중심으로) 211
〈표-1〉 연도별 교통사고 사망자 추이 224
〈표-2〉 유형별 어린이 노인 교통사고 사망자 225
〈표-3〉 교통약자의 주야별 교통사고 228
〈표-4〉 노년층의 보행속도 229
〈표-5〉 장애인 외출 빈도 231
〈표-6〉 가산 요소 239
〈표-7〉 감산 요소 240
〈표-8〉 법원의 인정 책임 정도 241
〈표-9〉 주요 교통사고별 과실 243
〈표-10〉 연령별 분포 특성 249
〈표-11〉 성별 분포 특성 250
〈표-12〉 학력별 분포 특성 250
〈표-13〉 차종별 분포 특성 250
〈표-14〉 면허보유별 분포 특성 251
〈표-15〉 운전경력별 분포 특성 251
〈표-16〉 운전차종에 따른 하루 주행거리별 분포 특성 252
〈표-17〉 차종에 따른 교통약자와 교통사고 경험 여부 255
〈표-18〉 교통약자 교통사고 다발지역 인식여부 256
〈표-19〉 교통약자의 교통사고 발생 이유 256
〈표-20〉 신호기가 있는 횡단보도에서의 일시정지 여부 257
〈표-21〉 교통약자가 횡단보도를 횡단 시에 일시정지 여부 258
〈표-22〉 교통약자가 도로를 무단횡단 시 일시정지 여부 259
〈표-23〉 교통약자가 보행 시 특별히 주의하며 운전하는지 여부 259
〈표-24〉 성별에 따른 하루 평균 외출 횟수 비교 분석 261
〈표-25〉 교통약자의 외출 시 이동수단 262
〈표-26〉 교통약자의 도보 외출 시 소요시간 분포 263
〈표-27〉 교통안전교육 이수 횟수 263
〈표-28〉 교통사고 경험 및 교통사고 위험 장소에 대한 인식 여부 265
〈표-29〉 교통사고 발생 원인에 대한 우선 순위 여부 266
〈표-30〉 노인의 하루 무단횡단 횟수와 이유 268
〈표-31〉 노인의 차종에 따른 위험도 판단 여부와 그 이유 269
〈표-32〉 어린이의 차종에 따른 위험도 판단여부와 그 이유 270
〈표-33〉 장애인의 차종에 따른 위험도 판단여부와 그 이유 270
〈표-34〉 교통약자 관련 시설 주변에서의 안전운전 여부 비교 272
〈표-35〉 교통약자의 교통사고 방지를 위해 특별한 배려가 필요한지 여부 273
5. 과속운전자의 성향과 억제방안 320
〈표 1〉 국가별 최고 법정 속도 332
〈표 2〉 법규위반별 교통사고 발생건수 336
〈표 3〉 2005년도 무인속도위반 단속현황 338
〈표 4〉 2005년도 지방경찰청별 교통사고 발생건수 339
〈표 5〉 과속에 대한 벌점과 범칙금액 표 352
6. 운전자 의식조사에 따른 어린이 보호구역 개선방안에 관한연구 369
〈표 2-1〉 우리나라의 교통사고 현황 380
〈표 2-2〉 각국의 교통사고 사망자비율 381
〈표 2-3〉 어린이 교통사고 발생 현황 382
〈표 2-4〉 각국의 어린이 교통사고 현황 383
〈표 2-5〉 각국의 인구 10만 명당 어린이 사망자 비율 384
〈표 2-6〉 학년별 어린이 사상자 현황 385
〈표 2-7〉 사고 유형별 어린이 사상자 현황 386
〈표 2-8〉 월별 어린이 사상자 현황 386
〈표 2-9〉 요일별 어린이 사상자 현황 387
〈표 2-10〉 시간대별 어린이 사상자 현황 389
〈표 2-11〉 보행 어린이 사상자 현황 389
〈표 2-12〉 보행 어린이 사고 유형별 사망자 현황 390
〈표 2-13〉 집으로부터 거리별 어린이 사망자 현황 391
〈표 2-14〉 어린이 보호구역 운영시간 394
〈표 2-15〉 어린이 보호구역 보조 표지 394
〈표 2-16〉 운전자 단순 법규 위반 시 처벌 내용 395
〈표 2-17〉 사고 운전자 처벌 내용 396
〈표 2-18〉 어린이 보호구역 사고 현황 397
〈표 2-19〉 사고 발생 장소별 사고 건수 397
〈표 2-20〉 피해자의 사고 직전 행동 398
〈표 2-21〉 가해자의 사고 직전 운전행동 399
〈표 3-1〉 설문 대상자의 일반 현황 406
〈표 3-2〉 어린이 교통사고에 대한 인식 407
〈표 3-3〉 어린이 보호 관련법에 대한 인식 407
〈표 3-4〉 어린이 보호 교통시설에 대한 인식 408
〈표 3-5〉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필요한 측면에 대한 인식 408
〈표 3-6〉 어린이 보호구역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409
〈표 3-7〉 어린이 보호구역의 거리에 대한 인식 409
〈표 3-8〉 어린이 보호구역내의 속도에 대한 인식 410
〈표 3-9〉 어린이 보호구역내에서의 속도위반 경험 410
〈표 3-10〉 어린이 보호구역내에서의 속도위반 단속 경험 410
〈표 3-11〉 어린이 보호구역내의 속도 규정에 대한 인식 411
〈표 3-12〉 어린이 보호구역 운영시간에 대한 인식 411
〈표 3-13〉 어린이 보호구역내의 불법 주·정차에 대한 인식 411
〈표 3-14〉 사고 유발 시 법적 규제 강화에 대한 필요성 인식 412
〈표 3-15〉 법규 위반 시 처벌 강화에 대한 필요성 인식 412
7. 감각추구성향과 음주운전과의 관계 429
〈표 1〉 감각추구척도 신뢰도 439
〈표 2〉 연구대상의 연령의 평균과 표준편차 442
〈표 3〉 연구대상의 감각추구성향 및 하위 요인의 평균과 표준편차 443
〈표 4〉 연구대상의 음주운전의 평균과 표준편차 443
〈표 5〉 감각추구성향과 음주운전과의 상관관계 444
〈표 6〉 음주운전에 대한 감각추구성향 하위요인의 회귀분석 445
8. 고령화사회 노인교통안전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466
〈표 II-1〉 연령계층별 인구 및 구성비 추이 (단위 : 천명, %) 473
〈표 II-2〉 노인의 평균수명 추이 (단위 : 세) 473
〈표 II-3〉 한국노인인구 고령화 속도 추이 474
〈표 II-4〉 노인교육 전문가 양성과정 교육과정 476
〈표 II-5〉 노년기 발달과업 480
〈표 II-6〉 노인교육기관으로 활용 가능한 초·중·고·대학교의 시·도별 설치 현황 (단위 : 개, %) 484
〈표 II-7〉 노인복지시설 현황(2005) 485
〈표 II-8〉 노인교육 주요기관 및 프로그램 486
〈표 II-9〉 국가별 노인교통안전교육제도 및 교육내용 489
〈표 III-1〉 노인의 보행특성 493
〈표 III-2〉 노인운전면허 소지자 현황 (단위 : 명) 498
〈표 III-3〉 연령별·교통사고유형별 노인 교통사고 (단위 : 명) 499
〈표 III-4〉 노인운전자 차량별·연령별 교통사고 발생건수 (단위 : 명, %, 건) 500
〈표 III-5〉 노인운전자 연령별 차량별 사망사고 (단위 : 명, %) 500
〈표 III-6〉 노인운전자 교통법규 위반별 교통사고 발생건수 (단위 : 명, %) 501
〈표 III-7〉 노인운전자 교통법규 위반별 사망사고 (단위 : 명, %) 502
〈표 IV-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04
〈표 IV-2〉 노인운전자의 운전행동특성 506
〈표 IV-3〉 노인보행자 보행행동특성 508
〈표 IV-4〉 노인교통안전교육프로그램 요구조사 - 교통안전교육필요성 509
〈표 IV-5〉 노인교통안전교육프로그램 요구조사 - 교통안전교육 유/무 509
〈표 IV-6〉 노인교통안전교육프로그램 요구조사 - 교통안전교육 실시기관 510
〈표 IV-7〉 노인교통안전교육프로그램 요구조사 - 교통안전교육 실시장소 510
〈표 IV-8〉 노인교통안전교육프로그램 요구조사 - 교통안전교육 실시시간 511
〈표 IV-9〉 노인교통안전교육프로그램 요구조사 - 교통안전교육방법 511
〈표 IV-10〉 노인교통안전교육프로그램 요구조사 - 교통안전교육내용(운전자) 512
〈표 IV-11〉 노인교통안전교육프로그램 요구조사 - 교통안전교육내용(보행자) 512
〈표 V-1〉 노인운전자 교육내용 515
〈표 V-2〉 노인운전자 교통안전교육프로그램 516
〈표 V-3〉 노인보행자 교육내용 518
〈표 V-4〉 노인보행자 교통안전교육프로그램 519
9. 교통참여교육의 실태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532
[표 1] 교육 내용 - 1회의 교통사고로 운전면허의 효력이 정지된 자 539
[표 2] 교육 내용 - 음주운전으로 운전면허의 효력이 정지된 자 539
[표 3] 교육 내용 - 위에 해당하는 자외에 교통법규 위반 등으로 운전면허의 효력이 정지된 자 540
[표 4] 현장체험교육 일정 541
[표 5] 교통참여교육 일정 542
[표 6] 교통참여교육 인원 (단위 : 명, %) 543
[표 7] 지역별 참여교육 인원 (단위 : 명, %) 544
10. 참여교육 및 현장체험교육의 효과분석(음주운전자를 중심으로) 573
〈표 1〉 교통법규위반교육 580
〈표 2〉 음주운전교육 581
〈표 3〉 교통사고교육 581
〈표 4〉 교통법규위반 교육 582
〈표 5〉 음주운전 교육 583
〈표 6〉 교통사고 교육 583
〈표 7〉 설문대상자의 기초분석 587
〈표 8〉 직업군 588
〈표 9〉 운전경력 588
〈표 10〉 차량 운행용도 589
〈표 11〉 차량 운행횟수 589
〈표 12〉 교통사고여부 589
〈표 13〉 음주운전 단속경험 590
〈표 14〉 음주운전 당시 마신 술의 양 590
〈표 15〉 몇 시간안에 운전을 했는지에 대한 여부 591
〈표 16〉 정지기간 중 무면허 운전여부 592
〈표 17〉 소양교육의 만족도 592
〈표 18〉 소양교육이수 후 현장교육이수까지의 기간 593
〈표 19〉 소양교육과 비교할 때 참여교육의 만족도 594
〈표 20〉 운전자의 위반이나 사고를 줄이기 위한 방법의 여부 595
〈표 21〉 교통안전 교육의 이수 시기 595
〈표 22〉 소주 1~2잔 정도는 운전에 지장이 없다 595
〈표 23〉 교통법규를 잘 지키면 오히려 손해다 596
1. 도심부 신호 교차로 딜레마 구간상 운전자 행동 심리분석 14
[그림 2-1] 교차로 접근차량의 위치 및 속도 19
[그림 2-2] 딜레마구간 범위 21
[그림 2-3] 옵션구간(Option zone)의 범위 23
[그림 2-4] 황색시간의 길이에 따른 딜레마 구간과 옵션구간의 변화 24
[그림 2-5] 85th percentile 운전자 반응시간 29
[그림 2-6] 딜레마 구간 교통사고 유형 1 31
[그림 2-7] 딜레마 구간 교통사고 유형 2 31
[그림 3-1] 주요 요소별 교통사고 기여율 35
[그림 3-2] 운전자 측면에서의 사고영향요소 37
[그림 3-3] 교통사고 발생 현황 추이 42
[그림 4-1] 사고자 군과 무사고자 군 성별 44
[그림 4-2] 사고자 군과 무사고자 군 운전자 연령 45
[그림 4-3] 사고자 군과 무사고자 군 운전자 학력 46
[그림 4-4] 사고자 군과 무사고자 군 운전경력 47
[그림 4-5] 사고자 군과 무사고자 군 운전자 직업 48
[그림 4-6] 사고자 군과 무사고자 군 운전차종 48
[그림 4-7] 사고자 군과 무사고자 군 운전회수 49
[그림 4-8] 사고자 군과 무사고자 군 운전거리 50
[그림 4-9] 사고자 군과 무사고자 군 운전용도 51
2. 참여교육효과 분석과 효율성 제고 방안에 관한 연구 83
[그림1] 교통참여교육 순서 만족도 99
[그림2] 교육반별 교통참여교육 순서 만족도 100
[그림3] 현장체험교육내용 100
[그림4] 현장체험 만족도 101
[그림5] 교육반별 현장체험 만족도 101
[그림6] 현장체험활동 만족이유 102
[그림7] 교육반별 현장체험활동 만족이유 102
[그림8] 현장체험 불만족 이유 103
[그림9] 교육반별 현장체험 불만족 이유 103
[그림10] 교통소양교육과 참여교육 담당교수 105
[그림11] 교육반별 참여교육 담당 105
[그림12] 교통참여교육 만족도 106
[그림13] 같은 진행교수 만족도 106
[그림14] 참여교육 만족이유 107
[그림15] 교육반별 참여교육 만족이유 107
[그림16] 법규준수 및 사고 예방에 도움이 되는 참여법규교육내용 108
[그림17] 교통사고 예방에 도움이 되는 참여사고교육내용 108
[그림18] 음주운전 예방에 도움이 되는 참여음주교육내용 109
[그림19] 교통참여교육이 교통안전교육에 도움이 되는 않는 이유 110
[그림20] 희망하는 참여법규교육 내용 111
[그림21] 희망하는 참여사고교육 내용 112
[그림22] 희망하는 참여음주교육 내용 112
[그림23] 교통사고 및 음주운전 예방에 필요한 조치 113
[그림24] 참여교육 시간 115
3. 평생교육으로서의 교통안전교육 연계성에 관한 연구 138
〈그림 4-1〉 매슬로우의 욕구단계 151
〈그림 5-1〉 성별 165
〈그림 5-2〉 연령별 166
〈그림 5-3〉 직업별 166
〈그림 5-4〉 학력별 167
〈그림 5-5〉 교통사고 경험 유무 168
〈그림 5-6〉 가족 교통사고 경험 유무 168
〈그림 5-7〉 오프라인 교통안전교육 강제 시행 169
〈그림 5-8〉 온라인 교통안전교육 강제 시행 170
〈그림 5-9〉 오프라인 교통안전교육 자율 시행 171
〈그림 5-10〉 온라인 교통안전교육 자율 시행 171
〈그림 5-11〉 적정 교육비 수준 172
〈그림 5-12〉 성별과 오프라인교육 강제 시행 173
〈그림 5-13〉 성별과 온라인교육 강제 시행 174
〈그림 5-14〉 성별과 오프라인교육 자율 시행 174
〈그림 5-15〉 성별과 온라인교육 자율 시행 175
〈그림 5-16〉 성별과 적정 교육비 수준 175
〈그림 5-17〉 연령별과 오프라인교육 강제 시행 176
〈그림 5-18〉 연령별과 온라인교육 강제 시행 176
〈그림 5-19〉 연령별과 오프라인교육 자율 시행 177
〈그림 5-20〉 연령별과 온라인교육 자율 시행 177
〈그림 5-21〉 연령별과 적정 교육비 수준 178
〈그림 5-22〉 직업별과 오프라인교육 강제 시행 179
〈그림 5-23〉 직업별과 온라인교육 강제 시행 180
〈그림 5-24〉 직업별과 오프라인교육 자율 시행 181
〈그림 5-25〉 직업별과 온라인교육 자율 시행 182
〈그림 5-26〉 직업별과 적정 교육비 수준 183
〈그림 5-27〉 학력별과 오프라인교육 강제 시행 184
〈그림 5-28〉 학력별과 온라인교육 강제 시행 185
〈그림 5-29〉 학력별과 오프라인교육 자율 시행 186
〈그림 5-30〉 학력별과 온라인교육 자율 시행 187
〈그림 5-31〉 학력별과 적정 교육비 수준 188
〈그림 5-32〉 교통사고 경험 유무와 오프라인교육 강제 시행 189
〈그림 5-33〉 교통사고 경험 유무와 온라인교육 강제 시행 189
〈그림 5-34〉 교통사고 경험 유무와 오프라인교육 자율 시행 190
〈그림 5-35〉 교통사고 경험 유무와 온라인교육 자율 시행 190
〈그림 5-36〉 교통사고 경험 유무와 적정 교육비 수준 191
〈그림 5-37〉 가족 교통사고 경험 유무와 오프라인교육 강제 시행 191
〈그림 5-38〉 가족 교통사고 경험 유무와 온라인교육 강제 시행 192
〈그림 5-39〉 가족 교통사고 경험 유무와 오프라인교육 자율 시행 192
〈그림 5-40〉 가족 교통사고 경험 유무와 온라인교육 자율 시행 193
〈그림 5-41〉 가족 교통사고 경험 유무와 적정 교육비 수준 193
4. 교통참가자의 의식분석을 통한 교통안전 증진방안 연구(교통약자를 중심으로) 213
〈그림-1〉 설문지 작성 절차 217
〈그림-2〉 교통약자의 개념도 220
〈그림-3〉 연령층별 사상자 현황 226
〈그림-4〉 노인, 어린이의 시간대별 사상자 빈도 226
〈그림-5〉 노인과 젊은이의 통행발생 시간대별 분포 229
〈그림-6〉 연령별 분포 특성 249
〈그림-7〉 운전 차종에 따른 하루 주행거리별 분포 253
〈그림-8〉 차종에 따른 교통약자와의 교통사고 경험여부 254
〈그림-9/10〉 교통약자의 교통사고 발생이유(순위별) 257
〈그림-10/13〉 연령별 분포 260
〈그림-11/14〉 교통약자의 하루 평균 외출 횟수 261
〈그림 1〉 2005년도 법규위반별 치사율 337
6. 운전자 의식조사에 따른 어린이 보호구역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371
〈그림 1-1〉 연구 진행 과정 374
〈그림 2-1〉 교통사고 발생 추세 380
〈그림 2-2〉 어린이 교통사고 발생 추세 382
〈그림 2-3〉 어린이 교통사고 사망자 비율 384
〈그림 2-4〉 월별 어린이 사상자 추이 387
〈그림 2-5〉 요일별 어린이 사상자 추이 388
〈그림 2-6〉 어린이 보호구역 지정 절차 400
〈그림 2-7〉 어린이 보호구역 지정 절차 400
〈그림 2-8〉 어린이 보호구역 지정 절차 400
7. 고령화사회 노인교통안전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467
〈그림 II-1〉 요구위계 480
〈그림 II-2〉 교육 요구의 개념도 481
8. 교통참여교육의 실태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533
[그림 1] 교통참여교육 진행절차 537
[그림 2] 설문대상자 나이 546
[그림 3] 설문대상자 성별 546
[그림 4] 설문대상자 운전경력 547
[그림 5] 설문대상자 직업 547
[그림 6] 일주일동안 평균 운전횟수 548
[그림 7] 음주운전 단속경험 548
[그림 8] 임시운전면허 발급여부 549
[그림 9] 교통소양교육 이수 경험 549
[그림 10] 교통소양교육 만족도 550
[그림 11] 교통소양교육이 운전행동에 미치는 영향 550
[그림 12] 현장체험교육 일정 551
[그림 13] 현장체험교육 경찰서 선택이유 552
[그림 14] 현장체험교육 내용 552
[그림 15] 교육의 효과 553
[그림 16] 단속일로부터 교통소양교육까지 소요시간 555
[그림 17] 교통소양교육부터 현장체험교육까지 소요시간 555
[그림 18] 현장체험교육부터 교통참여교육까지 소요시간 556
[그림 19] 교통참여교육까지 총 소요시간 5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