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0,1,2
요약문=i,3,1
I. 제목=i,3,1
II. 연구의 목적=i,3,1
III. 연구의 내용 및 범위=i,3,2
IV. 연구결과=ii,4,2
V. 연구결과의 정책적 시사점=iii,5,2
(목차)=v,7,4
(표목차)=ix,11,4
(그림목차)=xiii,15,1
I. 서론=1,16,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1,16,3
2. 연구의 내용=4,19,1
(1) (과학)영재교육의 이론과 방법론=4,19,1
(2) 국내의 (과학)영재교육 현황=4,19,2
(3) 성과지표의 개발=5,20,2
(4) 시범적용 및 평가결과, 시사점=6,21,1
(5) 국가연구개발사업 평가체계와의 연계=6,21,1
3. 연구의 방법=7,22,3
4. 기대성과 및 활용방안=9,24,1
II. 과학영재교육의 이론과 방법론=10,25,1
1. 영재교육 및 과학영재교육의 이론=10,25,1
(1) 영재교육의 이론과 방법론=10,25,8
(2) 과학영재교육의 특수성과 그 이론=17,32,6
2. 주요국의 영재교육 현황=22,37,1
(1) 해외 영재교육 총괄 현황=22,37,2
(2) 주요국의 과학영재교육의 현황과 특징=23,38,1
1) 미국=23,38,5
2) 러시아=28,43,4
3) 이스라엘=31,46,4
4) 싱가포르=35,50,4
(3) 소결 및 우리나라에의 시사점=38,53,6
III. 국내의 과학영재교육사업 현황=44,59,1
1. 총괄=44,59,1
(1) 과학영재교육 시스템의 개관=44,59,2
(2) 영재교육기관의 현황 및 정책목표=45,60,4
2. 과학기술부의 과학기술영재인력양성사업=48,63,1
(1) 사업의 목적 및 추진경위=48,63,2
(2) 사업의 개요 및 세부사업의 주요 내용=49,64,12
(3) 사업의 지향점 및 특성=61,76,1
(4) 기존 사업에 대한 평가결과=61,76,3
3. 교육인적자원부의 영재인력양성사업=63,78,1
(1) 사업의 목적 및 추진경위=63,78,2
(2) 사업의 개요 및 세부사업의 주요 내용=64,79,5
(3) 사업의 지향점 및 특성=68,83,2
(4) 기존 사업에 대한 평가결과=69,84,1
4. 기타 부처의 영재교육관련 사업=69,84,1
(1) 정보통신부=69,84,1
(2) 특허청=70,85,2
5. 과학영재양성사업의 위상(Program Positioning)=71,86,1
(1) 과학기술인력양성활용사업 내에서의 위상=71,86,3
(2) 타부처 영재사업과의 관계=73,88,4
IV. 과학영재교육 성과지표의 개발=77,92,1
1. 성과평가의 방법론=77,92,1
(1) 성과관리와 사업평가의 의미=77,92,10
(2) 성과지표 개발 방법론=86,101,8
2. 과학영재교육 성과지표 개발의 방법론=93,108,1
(1) 기존의 과학영재교육 관련 성과지표=93,108,3
(2) 영재교육기관별 평가지표체계=95,110,6
(3) 본 연구에 대한 시사점=100,115,3
3. 성과지표 개발의 기본방향=102,117,2
4. 과학영재교육사업에 대한 성과지표=103,118,1
(1) 공통 성과지표=103,118,3
(2) 사업별 성과지표=105,120,8
V. 과학영재교육 성과지표에 대한 의견조사 결과=113,128,1
1. 의견조사 개요=113,128,2
2. 의견조사 결과=114,129,1
(1) 과학영재교육사업의 방향성과 타 사업과의 차별성=114,129,2
(2) 공통 성과지표에 대한 의견=115,130,3
(3) 과학영재교육원지원사업의 성과지표에 대한 의견=118,133,3
(4) 과학고지원사업의 성과지표에 대한 의견=120,135,3
(5) 대통령과학장학생지원사업의 성과지표에 대한 의견=122,137,3
(6) 과학영재교육프로그램개발사업(KAIST 과학영재교육연구원)의 성과지표에 대한 의견=124,139,3
(7) 국제과학올림피아드지원사업의 성과지표에 대한 의견=126,141,3
(8) 향후 과학영재교육사업의 개선방향에 대한 의견=128,143,3
3. 결과 종합 및 시사점=130,145,3
VI. 과학영재교육사업 성과지표의 시범적용=133,148,1
1. 추진 개요=133,148,2
2. 성과지표 시범적용의 세부 내용=134,149,3
3. 추진절차 및 일정=136,151,2
4. 세부사업별 성과분석 결과=138,153,1
(1) 과학영재교육원=138,153,15
(2) 과학고 및 과학영재학교=152,167,15
(3) 과학영재교육연구원=166,181,8
5. 소결=174,189,1
(1) 개발ㆍ적용된 성과지표의 적절성=174,189,2
(2) 과학영재교육사업의 성과분석=176,191,4
VII. 국가연구개발사업 평가체계와의 연계=180,195,1
1. 국가연구개발사업 평가체계=180,195,1
(1) 평가개요=180,195,3
(2) 자체평가 대상 및 단위=183,198,1
(3) 자체 평가 방법=184,199,2
(4) 자체 평가 항목 및 평가 단계별 내용=186,201,2
2. 개발된 성과지표와의 비교 및 연계=187,202,7
3. 향후 추진을 위한 제언=193,208,4
VIII. 결론=197,212,1
1. 연구결과 종합=197,212,1
(1) 과학영재교육사업의 방향과 내용=197,212,2
(2) 성과지표 개발=199,214,1
(3) 시범적용 결과=199,214,3
2. 연구결과의 정책적 시사점=201,216,1
(1) 성과지표의 보완 및 적용=201,216,2
(2) 국가 R&D 평가체계와의 연계 강화=202,217,3
(3) 과학영재사업의 방향 정립 및 체계화=204,219,2
가) 타 부처 사업과의 차별화 전략=205,220,1
나) 현행 교육시스템의 제약 극복=205,220,2
다) 지역별 편차 극복=206,221,1
라) 하위사업 간의 연계 강화=206,221,2
마) 개별 기관의 조직적 발전에의 기여=207,222,1
참고문헌=208,223,5
[별첨 1] 성과지표에 대한 의견조사 양식=213,228,20
[별첨 2] 사업별 성과지표 시범적용 양식=233,248,17
(표 II-1) 과학영재 선별의 준거 요인=20,35,1
(표 II-2) 과학영재 선별의 절차 및 방법=20,35,1
(표 II-3) 미국의 과학영재 양성을 위한 응용 프로그램=25,40,1
(표 II-4) 미국의 대표적인 수학ㆍ과학고등학교의 운영 체제=26,41,1
(표 II-5) 이스라엘의 대표적인 과학영재 프로그램=33,48,1
(표 II-6) 이스라엘의 과학영재 양성을 위한 응용 프로그램=33,48,1
(표 II-7) 이스라엘의 정부 및 민간주도의 영재교육 특징=34,49,1
(표 II-8) 싱가포르 영재교육의 계열별 교육과정=36,51,1
(표 II-9) 주요국에서 추진하고 있는 과학 영재교육의 특징 및 전략=39,54,2
(표 III-1) 과학영재양성사업의 지금까지의 투자 실적=50,65,1
(표 III-2) 과학영재양성 세부사업별 중점추진방향과 추진목표=51,66,1
(표 III-3) 과학영재학교 현황=52,67,1
(표 III-4) 과학영재교육프로그램 개발지원사업의 추진실적 및 계획=53,68,1
(표 III-5) 과학고 영재교육 지원사업의 추진실적 및 계획=53,68,1
(표 III-6) 대통령과학장학생 지원실적 및 대학별 분포=54,69,1
(표 III-7) 영재교육활성화지원사업의 추진실적 및 계획=55,70,1
(표 III-8) 과학영재교육원 설치 대학 현황=56,71,1
(표 III-9) 과학영재교육원 교육ㆍ운영 현황=57,72,1
(표 III-10) 과학영재교육원 학생 교육실적=58,73,1
(표 III-11) 과학영재교육원 수료생의 과학고 진학실적=58,73,1
(표 III-12) 국제과학올림피아드 지원사업의 추진실적 및 계획=59,74,1
(표 III-13) 세부사업별 사업내용(요약)=60,75,1
(표 III-14) 2005년도 자체 개발 성과관련 평가지표=62,77,1
(표 III-15) 부처별 영재교육기관 현황=65,80,1
(표 III-16) 지역ㆍ학교급별 영재학급 운영 학생ㆍ학생수 및 과학ㆍ수학영역별 학생수=67,82,1
(표 III-17) 지역ㆍ학교급별 영재교육원 운영 기관ㆍ학생수 및 과학ㆍ수학영역별 학생수=68,83,1
(표 IV-1) 성과감독과 사업평가의 특징과 차이점=82,97,1
(표 IV-2) 영재교육기관의 단계별 평가영역=97,112,1
(표 IV-3) 과학영재교육원의 평가항목 및 등급별 배점=98,113,1
(표 IV-4) 국가연구개발사업의 공통 성과측정지표=99,114,1
(표 IV-5) 과학영재인력양성 세부 5개 사업의 성과 관련 평가지표=100,115,1
(표 IV-6) 과학영재인력양성사업의 총괄 성과지표 및 측정요소=105,120,1
(표 IV-7) 영재교육활성화지원사업의 성과지표 및 측정요소=106,121,1
(표 IV-8) 국제과학올림피아드지원사업의 성과지표 및 측정요소=108,123,1
(표 IV-9) 과학영재교육프로그램개발사업의 성과지표 및 측정요소=109,124,1
(표 IV-10) 과학고영재교육지원사업의 성과지표 및 측정요소=111,126,1
(표 IV-11) 대통령과학장학생선발지원사업의(대통령과학장학생설발지원사업의) 성과지표 및 측정요소=112,127,1
(표 V-1) 설문 및 회수건수=114,129,1
(표 V-2) 과학영재교육 사업 방향의 적절성 및 교육부 영재교육과의 차별성에 대한 조사 결과=115,130,1
(표 V-3) 공통성과지표의 평가항목의 적절성 여부=116,131,1
(표 V-4) 공통성과지표에 대한 의견=117,132,1
(표 V-5) 과학영재교육원지원사업의 평가항목에 대한 의견=118,133,1
(표 V-6) 과학영재교육원지원사업의 성과지표에 대한 의견=119,134,1
(표 V-7) 과학고지원사업의 평가항목에 대한 의견=120,135,1
(표 V-8) 과학고지원사업의 성과지표에 대한 의견=122,137,1
(표 V-9) 대통령과학장학생지원사업의 평가항목에 대한 의견=123,138,1
(표 V-10) 대통령과학장학생지원사업의 성과지표에 대한 의견=124,139,1
(표 V-11) 과학영재교육연구원의 평가항목에 대한 의견=125,140,1
(표 V-12) 과학영재교육연구원의 성과지표에 대한 의견=126,141,1
(표 V-13) 국제과학올림피아드지원사업의 평가항목에 대한 의견=127,142,1
(표 V-14) 국제과학올림피아드지원사업의 성과지표에 대한 의견=128,143,1
(표 V-15) 현재 과학영재교육의 문제점에 대한 설문결과=129,144,1
(표 V-16) 과학영재교육사업에서 개선이 필요한 부분에 대한 설문결과=130,145,1
(표 VI-1) 시범평가 대상 기관=135,150,1
(표 VI-2) 주요 추진 일정=137,152,1
(표 VI-3) 시범평가 추진 절차=137,152,1
(표 VI-4) 과학영재교육원의 교재개발 건수=140,155,1
(표 VI-6) 지난 3년간 중3수료생의 과학고/과학영재학교 진학실적=142,157,1
(표 VI-7) 과학ㆍ수학경시대회 입상실적=143,158,1
(표 VI-8) 논문발표 및 특허출원 실적=143,158,1
(표 VI-9) 학생/학부모를 대상으로 한 고객만족도 조사 실시 여부(2005)=144,159,1
(표 VI-10) 고객만족도 조사결과 (2003~2005)=145,160,1
(표 VI-11) 논문 발표 실적=146,161,1
(표 VI-12) 교원 구성 현황(2005)=147,162,1
(표 VI-13) 교원대상 연수/워크샵 실적(2003~2005)=148,163,1
(표 VI-14) 국내외 영재교육관련기관과의 교류 실적(2005)=149,164,1
(표 VI-15) 과학(영재)고의 교재개발 건수=154,169,1
(표 VI-16) 과학(영재)고 졸업생의 이공계 대학 진학 비율(2003~2005)=155,170,1
(표 VI-17) 상위 20% 학생의 진학 경로(2003~2005)=156,171,1
(표 VI-18) 과학고 지원자, 영재교육원 이수자 및 졸업생 현황(2003~2005)=157,172,1
(표 VI-19) R&E 프로그램 운영 성과(2003~2005)=158,173,1
(표 VI-20) 경시대회 입상 실적(2003~2005)=159,174,1
(표 VI-21) 논문 및 특허출원 실적=160,175,1
(표 VI-22) 과학고 인프라 구축 실적(2003~2005)=161,176,1
(표 VI-23) 교원 대상 연수/워크샵 실적(2003~2005)=162,177,1
(표 VI-24) 논문 게재 및 발표 실적(2003~2005)=167,182,1
(표 VI-25) 기타 영재교육 관련 연구 실적(2003~2005)=168,183,1
(표 VI-26) 과학영재교육연구원 전임교수의 과학영재교육기관 지뭔 실적=169,184,1
(표 VI-27) 교사 및 학생 연수 기회 제공 설적=169,184,1
(표 VI-28) 국내외 영재교육 기관 및 전문가와의 교류 실적=170,185,1
(표 VI-29) 과학영재교육 관련 행사 및 대외사업 실적=171,186,1
(표 VI-30) 교육자료 개발 건수=171,186,1
(표 VII-1) 국가연구개발사업 유형별 평가방법=182,197,1
(표 VII-2) 국가연구개발사업 자체평가 등급=185,200,1
(표 VII-3) 과학기술영재인력양성사업의 성과지표=188,203,1
(표 VII-4) 국가연구개발사업 상위평가의 평가항목 및 지표=188,203,1
(표 VII-5) '05년 연구개발사업 자체평가 지표와 개발된 평가지표 비교=193,208,1
(그림 III-1) 영재교육기관 및 영재학생 현황=66,81,1
(그림 III-2) 성장단계별 과학영재 발굴 육성 체계도=72,87,1
(그림 III-3) 과기부와 교육부의 (과학)영재사업의 차별성=74,89,1
(그림 III-4) 전주기적인 과학영재육성사업의 흐름도=75,90,1
(그림 IV-1) 성과관리체계의 구성=80,95,1
(그림 IV-2) 논리모형의 구성요소=85,100,1
(그림 VII-1) 국가연구개발사업 평가 개요도=181,196,1
(그림 VII-2) 국가연구개발사업 자체평가 대상=183,198,1
(그림 VII-3) 기존 평가지표와 본 연구에서 개발된 성과지표간의 차이=190,205,1
(그림 VII-4) 성과지표의 신뢰도 제고 및 활용도 증대 프로세스=194,20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