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0,1,2
제출문=0,3,1
목차=0,4,3
1. 서론=1,7,2
2. 과학영재 교육원의 주요 현황과 운영 실태=3,9,1
2.1. 과학영재 교육원의 설치 현황=3,9,1
2.2. 지도교수(교사) 및 학생현황(부록 1, 2, 3 참조)=4,10,1
2.3. 지도교수(교사) 전공 현황(부록 4, 5 참조)=4,10,1
2.4. 조직 및 시설 현황(부록 6, 7 참조)=4,10,1
2.5. 정규 교육 이외의 프로그램(부록 8 참조)=4,10,1
2.6. 교육담당자 구성(부록 9 참조)=5,11,1
2.7. 학생 선발 분야 및 과정(부록 10 참조)=5,11,1
2.8. 과학영재교육원과 시도교육청 영재교육원의 세부 비교=5,11,4
2.9. 지역별 과학영재교육원의 분포=9,15,1
2.10. 설문조사결과(과학영재교육원장 대상)=10,16,21
2.11. 특화 모델 개발을 위한 종합적인 제언=31,37,5
3. 특화된 과학영재교육원의 운영모델 개발=36,42,1
3.1. 제시된 모델의 전제=36,42,5
3.2. 특화모델 유형=41,47,1
3.2.1. 기본형=41,47,5
3.2.2. 선택과 집중형=46,52,7
3.3. SWOT분석=53,59,1
3.4. 제시된 특화모델에 대한 선호도=54,60,2
4. 특성화에 따른 평가 체제(안)=56,62,1
4.1. 현행 평가 기준 및 배점=56,62,1
4.2. 현행 평가 기준 및 배점에 대한 개선 방안(설문조사 결과)=57,63,2
4.3. 현행 평가 시기 및 방식에 대한 개선 방안(설문조사 결과)=59,65,2
4.4. 특성화 방안에 따른 평가의 새로운 방향=60,66,2
4.5. 특성화 방안에 따른 새로운 평가 방안(안)=62,68,1
5. 특화모델에 대한 예산배정기준=63,69,1
6. 결론=64,70,2
(부록1) 과학영재교육원 지도교수 및 학생 현황(총괄)=66,72,1
(부록2) 참여 학생 현황(2005. 11. 현재)=67,73,1
(부록3) 참여 학생 현황 누계(2005. 11. 현재)=68,74,1
(부록4) 지도교수 전공 현황(2005. 11. 현재)=69,75,1
(부록5) 지도교사ㆍ강사 전공 현황(2005. 11. 현재)=70,76,1
(부록6) 과학영재교육원 행정직원 현황(2005년도 기준)=71,77,1
(부록7) 과학영재교육원 전용공간(2005년도 기준)=72,78,1
(부록8) 정규 교육 외 프로그램 운영 현황(2005년도)=73,79,2
(부록9) 교육담당자 구성(2005년도 기준)=75,81,1
(부록10) 2006년도 학생 선발 계획 및 '05년도 대비 주요 변경 사항=76,82,6
(부록11) 현황 조사 설문지 문항=82,88,5
(부록12) 세계의 영재교육 기관=87,93,1
1. 미국=87,93,20
2. 러시아=106,112,9
3. 이스라엘=114,120,11
4. 중국=124,130,2
5. 일본의 과학영재교육 : 수퍼사이언스고등학교를 중심으로=125,131,14
6. 호주=138,144,3
7. 영국=140,146,9
8. Geottingen International Science Camp=149,15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