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0,1,2
요약 및 제언=I,3,3
내용 차례=i,6,1
표 차례=ii,7,1
그림 차례=ii,7,1
제1장 서론=1,8,2
제1절 연구배경=3,10,1
제2절 연구목적=3,10,2
제3절 연구내용과 범위=4,11,1
제2장 한류 현상의 원인과 의미=5,12,2
제1절 한류에 대한 일반적 인식=7,14,5
제2절 한류의 윈인 분석=12,19,4
제3절 한류의 본질적 의의=15,22,8
제4절 한류에 대한 전망=22,29,3
제3장 한류의 문화산업 파급효과=25,32,2
제1절 문화산업과 한류=27,34,6
제2절 인천시 문화산업 현황=32,39,9
제3절 문화산업 육성과 한류확산=40,47,7
제4장 한류의 관광산업 파급효과=47,54,2
제1절 한국관광과 한류=49,56,5
제2절 한류현황=54,61,8
제3절 국내 타 지역의 한류정책=61,68,4
제5장 결론 : 한류의 인천 연계 방안=65,72,2
제1절 한류의 응용적 해석과 '국제적 예술도시'로의 인천 발전 방안=67,74,12
제2절 한류 활용을 통한 인천시 문화산업구조 개편방향=78,85,7
제3절 인천의 관광현황과 한류자원 활용방안=85,92,4
참고문헌=89,96,2
[판권지]=91,98,1
(표2-1) 한류에 대한 관심 영역=8,15,1
(표2-2) 한류에 대한 관점의 의의와 한계=11,18,1
(표3-1) 문화산업관련 제조업체의 입지계수 변화=33,40,1
(표3-2) 연구개발 및 콘텐츠 서비스업의 입지계수 변촤=35,42,1
(표3-3) 전통적 문화 산업의 입지계수 변화=37,44,1
(표3-4) 문화산업 관련 유통업의 입지계수 변화=38,45,1
(표3-5) 서울, 경기 , 인천 지역의 문화예술단체 현황 비교=40,47,1
(표3-6) 주요 지역의 문화산업관련 정책 사례 : 서울=44,51,1
(표3-7) 주요 지역의 문화산업관련 정책 사례 : 부산=44,51,1
(표3-8) 주요 지역의 문화산업관련 정책 사례 : 경기도=45,52,1
(표4-1) 중국에서의 한류 전개 과정=55,62,1
(표4-2) 일본에서의 한류 전개 과정=57,64,1
(표4-3) 한류관련 외국관광객 방한 실적=59,66,1
(표4-4) 한류관련 주요국 입국자 추이=61,68,1
(표5-1) 인천시의 문화예술단체 현황=69,76,1
(표5-2) 문화예술지원 건수와 지원액=70,77,1
(그림2-1) 문화상품에 대한 관심의 확산과 연계된 타 문화 이해 사례=16,23,1
(그림3-1) 문화콘텐츠 산업의 영역과 범주=30,37,1
(그림4-1) 일본인의 한국에 대한 친근감 추이=53,6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