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0,1,2
제출문=0,3,1
머리말=0,4,1
연구 요약=i,5,8
차례=ix,13,2
표차례=xi,15,3
그림 목차=xiv,18,1
부록 목차=xv,19,2
I. 서론=1,21,1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1,21,4
2. 연구의 문제=4,24,2
3. 연구의 내용 및 범위=5,25,2
II. 이론적 배경=7,27,1
1. 영재성의 개념과 정의=7,27,3
2. 영재성의 발달 이론과 영재교육=9,29,8
3. 영재성 발달과 사회 환경적 요인=17,37,9
4. 영재의 특성=25,45,10
5. 소외 과학영재와 소외 과학영재 프로그램=34,54,13
III. 연구의 방법=47,67,3
1. 연구대상=49,69,16
2. 연구도구=64,84,27
3. 자료의 분석=91,111,2
IV. 연구의 결과=93,113,1
1. 사회 생태학적으로 본 연구 대상의 특징=93,113,13
2. 소외 과학영재 선발 도구의 타당성=105,125,14
3. 소외 과학영재의 특성=119,139,18
4. 소외 과학영재 부모 및 가정환경의 특성=136,156,10
5. 소외 과학영재 교사의 특성=145,165,5
6. 소외 과학영재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149,169,16
V. 연구 결과 요약 및 제언=165,185,1
1. 연구 결과 요약=165,185,6
2. 정책 제언=170,190,7
참고 문헌=177,197,24
부록=201,221,2
(부록1) 소외 영재 초등 1학년용 설문지-사전검사=203,223,7
(부록2) 소외 영재 초등 4학년과 중학교 1학년용 설문지-사전검사=210,230,7
(부록3) 소외 영재 부모용 설문지-사전검사=217,237,8
(부록4) 소외 영재 교사용 설문지-사전검사=225,245,6
(부록5) 소외 영재 초등 1학년용 설문지-사후검사=231,251,4
(부록6) 소외 영재 중학교 1학년용 설문지-사후검사=235,255,8
(부록7) 소외 영재 부모용 설문지-사후검사=243,263,4
(부록8) 소외 영재 교사용 설문지-사후검사=247,267,4
(부록9) 교사의 교수활동 관찰용지=251,271,1
(부록10) 20차시 분량의 소외 영재 프로그램의 구성항목=252,272,3
(부록11) 학생의 학습일지=255,275,2
(부록12) 학생 행동 정보 메시지=257,277,1
(부록13) 부모 뉴스레터의 목차=258,278,3
(부록14) 교사 뉴스레터의 목차=261,281,2
(표III-1a) 1차 연구대상 학생 및 판별검사 분포(N=1,936)=52,72,1
(표III-1b) 2차 연구대상 학생 및 판별검사 분포(N=504)(뒤에 계속)=53,73,2
(표III-1c) 3차 연구대상 학생의 분포(N=253)(뒤에 계속)=54,74,2
(표III-2) 부모의 분포(N=391)=56,76,1
(표III-3) 가정 월수입의 분포=57,77,1
(표III-4) 3차 연구대상 부모의 분포(N=293)(뒤에 계속)=57,77,2
(표III-5) 교사의 분포(N=126)=59,79,1
(표III-6) 20차시 분량의 소외 영재교육 프로그램의 구성항목=60,80,3
(표III-7) 부모용 뉴스레터 내용 목차=63,83,1
(표III-8) 교사용 뉴스레터 내용 목차=64,84,1
(표III-9) 논리적 사고력 검사의 난이도 및 문제유형의 분포=67,87,1
(표III-10) 상위인지 검사의 문항수와 신뢰도(N=408)=70,90,1
(표III-11) 학교에 대한 태도 평가 검사의 문항수와 신뢰도(N=408)=71,91,1
(표III-12) 「영역별 자아개념 척도」의 문항수와 신뢰도(N=408)=72,92,1
(표III-13) 대인 및 개인이해 지능 검사의 문항수와 신뢰도(N=408)=73,93,1
(표III-14) 과제 선호도 검사의 문항수와 신뢰도(N=408)=74,94,1
(표III-15) 선호하는 학습 스타일 검사의 문항수와 신뢰도(N=408)=75,95,1
(표III-16) 자아존중감 검사의 문항수와 신뢰도(N=408)=77,97,1
(표III-17) 탄력성의 문항수와 신뢰도(N=408)=78,98,1
(표III-18) 사회적 기술 평정 검사의 문항수와 신뢰도(학생용)(N=408)=79,99,1
(표III-19) 가정의 심리적 환경 검사의 문항수와 신뢰도(N=391)=81,101,1
(표III-20) 자녀의 강점에 대한 지각 검사의 문항수와 신뢰도(N=391)=82,102,1
(표III-21) 자녀의 필요 요소 지각 검사의 문항수와 신뢰도(N=391)=83,103,1
(표III-22) PAAT 검사의 문항수와 신뢰도(N=391)=84,104,1
(표III-23) 사회적 기술 평정 검사의 문항수와 신뢰도(부모용)(N=57)=85,105,1
(표III-24) 영재와 영재교육에 대한 교사의견의 문항수와 신뢰도(N=126)=86,106,1
(표III-25) 성공적인 지능 교수효능감의 문항수와 신뢰도(N=126)=88,108,1
(표III-26) 교사의 교수활동 관찰 범주와 조작적 정의(뒤에 계속)=89,109,2
(표IV-1) 학생의 인구학적 특징(N=391)=94,114,1
(표IV-2) 학생의 흥미 및 특징(N=408)=97,117,4
(표IV-3) 자녀 지도시 도움을 얻는 대상(N=391)=101,121,1
(표IV-4) 자녀 양육시 지식이 필요한 영역(N=391)=102,122,1
(표IV-5) 자녀의 재능분야(N=359)=103,123,1
(표IV-6) 영재교육에 대한 교사의 요구사항(N=126)=104,124,1
(표IV-7) 논리적 사고력 검사 및 간편 창의적 문제해결력 검사 하위영역 및 연구 변인간의 상관=107,127,1
(표IV-8) 9개 변인에 의한 Logistic Regression 분석결과=108,128,1
(표IV-9) 4개 변인에 의한 Logistic Regression 분석결과=110,130,1
(표IV-10) 사회경제적 지위와 학년별 논리적 사고력의 평균과 표준편차=112,132,1
(표IV-11) 논리적 사고력에 미치는 사회경제적 지위와 학년의 효과=113,133,1
(표IV-12) 영재성과 학년별 논리적 사고력의 평균과 표준편차=117,137,1
(표IV-13) 논리적 사고력에 미치는 영재성과 성별의 효과=118,138,1
(표IV-14) 상위인지의 평균과 표준편차=120,140,1
(표IV-15) 영재성과 학년에 따른 상위인지에서의 차이=121,141,1
(표IV-16) 과제선호의 평균과 표준편차=123,143,1
(표IV-17) 과제선호에 미치는 학년의 효과=124,144,1
(표IV-18) 선호하는 학습 스타일의 평균과 표준편차=125,145,1
(표IV-19) 선호하는 학습 스타일에 미치는 영재성과 학년의 효과=126,146,1
(표IV-20) 학교에 대한 태도의 평균과 표준편차=128,148,1
(표IV-21) 학교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재성, 학년 및 상호작용 효과=129,149,1
(표IV-22) 영역-특수적인 자아개념의 평균과 표준편차=132,152,1
(표IV-23) 영역-특수적인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재성, 학년 및 상호작용 효과=132,152,1
(표IV-24) 시간활용의 평균과 표준편차=134,154,1
(표IV-25) 시간활용에 미치는 영재성과 학년의 효과=135,155,1
(표IV-26) 가정의 심리적 환경의 평균과 표준편차=137,157,1
(표IV-27) 가정의 심리적 환경에 미치는 사회경제적 지위, 영재성 및 상호작용 효과=138,158,1
(표IV-28) 자녀 강점 지각의 평균과 표준편차=139,159,1
(표IV-29) 자녀의 강점 지각에 대한 사회경제적 지위와 영재성의 효과=140,160,1
(표IV-30) 자녀의 교육적 요구에 대한 부모 지각의 평균과 표준편차=141,161,1
(표IV-31) 영재성 수준에 따른 자녀의 교육적 요구에 대한 부모의 지각=142,162,1
(표IV-32) 양육태도의 평균과 표준편차=143,163,1
(표IV-33) 사회적 기술 평정의 평균과 표준편차=144,164,1
(표IV-34) 사회적 기술 평정에 대한 영재성의 효과=145,165,1
(표IV-35) 영재와 영재교육에 대한 교사의견의 평균과 표준편차=146,166,1
(표IV-36) 영재와 영재교육에 대한 교사의견에 대한 지역의 효과=147,167,1
(표IV-37) 성공적인 지능 교수효능감의 평균과 표준편차=147,167,1
(표IV-38) 성공적인 지능 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지역의 효과=149,169,1
(표IV-39) 소외 과학영재의 사전 사후 논리적 사고력 검사 점수(N=55)=150,170,1
(표IV-40) 사전 사후 논리적 사고력 검사 비교(N=55)=151,171,1
(표IV-41) 소외 과학영재의 사전 사후 포부수준(N=76)=153,173,1
(표IV-42) 사전 사후 포부수준 비교(N=76)=153,173,1
(표IV-43) 탄력성의 평균과 표준편차=155,175,1
(표IV-44) 탄력성에 미치는 영재성 및 학년의 효과=155,175,1
(표IV-45) 프로그램 만족도의 평균과 표준편차=158,178,1
(표IV-46) 프로그램 만족도에 미치는 영재성, 학년 및 상호작용 효과=159,179,1
(표IV-47) 교사의 교수활동 관찰 빈도수(N=126)=162,182,1
(표IV-48) 교사-학생간 상호작용 관찰 빈도수와 기대 빈도수=163,183,1
(그림II-1) 영재성에 대한 세 고리 개념=12,32,1
(그림II-2) 조작적인 하운드투스=14,34,1
(그림II-3) Gagne의 영재성과 재능의 분화이론(Differentiated Model of Giftedness and Talent, DMGT)=15,35,1
(그림III-1) 사회생태학적 관점에서 본 학생, 가정환경 및 교육 프로그램의 관계=48,68,1
(그림III-2) 사전 사후 연구 설계도=50,70,1
(그림IV-1) 언어 논리적 사고력에 대한 사회경제적 지위와 학년의 상호작용 효과=114,134,1
(그림IV-2) 논리적 사고력에 대한 사회경제적 지위의 효과=114,134,1
(그림IV-3) 논리적 사고력에 대한 학년의 효과=115,135,1
(그림IV-4) 논리적 사고력에 대한 영재성의 효과=118,138,1
(그림IV-5) 직접 교수 학습 스타일 선호에 대한 영재성과 학년의 주효과=127,147,1
(그림IV-6) 프로젝트 학습 스타일 선호에 대한 영재성과 학년의 주효과=127,147,1
(그림IV-7) 나의 학업성취 지각에 대한 영재성과 학년의 상호작용 효과=130,150,1
(그림IV-8) 학업적 자아개념에 대한 영재성과 학년의 상호작용 효과=133,153,1
(그림IV-9) 실제적 지능 교수효능감에 대한 지역의 효과=149,169,1
(그림IV-10) 소외 과학영재의 사전 사후 논리적 사고력 평균점수=150,170,1
(그림IV-11) 영재성과 학년에 따른 자신에 대한 믿음과 능력=156,176,1
(그림IV-12) 영재성 및 학년별 미래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 수준=157,177,1
(그림IV-13) 4학년의 프로그램 만족도=160,180,1
(그림IV-14) 중학교 1학년의 프로그램 만족도=161,18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