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0,1,2
제출문=0,3,1
(제목차례)=i,4,2
표차례=iii,6,3
그림차례=v,8,1
1. 연구의 기본 설계=1,9,1
1.1. 연구의 필요성=1,9,1
1.2. 연구목표=2,10,1
1.3. 연구의 내용 및 범위=2,10,2
1.4. 추진전략 및 방법=4,12,2
1.5. 기대성과 및 활용방안=5,13,2
2. 교원 및 학생의 의견 조사=7,15,1
2.1. 교사용 설문지 분석 결과=7,15,18
2.2. 학생용 설문지 분석 결과=25,33,1
2.2.1. 학생의 진로에 대한 결과=25,33,4
2.2.2. 학교의 교육과정에 대한 결과=28,36,10
2.2.3. 학교의 수업에 대한 결과=37,45,6
2.2.4. 학교의 학생에 대한 결과=42,50,5
2.2.5. 학교의 교사에 대한 결과=47,55,3
2.2.6. 학교의 교육시설ㆍ설비에 대한 결과=50,58,4
2.2.7. 학업 및 생활의 종합적 만족도에 대한 결과=53,61,2
2.2.8. 학교의 미래 발전을 위해 개선될 사항에 대한 결과=54,62,2
2.2.9. 우리나라 영재교육 국가정책에 대한 만족도 결과=55,63,2
2.3. 종합=57,65,1
2.3.1. 교사=57,65,3
2.3.2. 학생=60,68,11
3. 한국과학영재학교 운영의 서면 및 현장평가=71,79,1
3.1. 평가 실시 방향=71,79,1
3.1.1. 평가방향=71,79,2
3.1.2. 평가 내용 및 범위=72,80,2
3.1.3. 평가의 일정 및 절차=74,82,2
3.1.4. 평가의 영역 및 내용=76,84,5
3.2. 평가 영역별 서면평가 결과=81,89,1
3.2.1. 제 1 영역 : 학교 경영 및 대외 협력 정도=81,89,2
3.2.2. 제 2 영역 : 교육과정=82,90,2
3.2.3. 제3영역 : 수업=83,91,2
3.2.4. 제4영역 : 학생=84,92,1
3.2.5. 제 5 영역 : 교원=85,93,1
3.2.6. 제 6 영역 : 교육시설ㆍ설비=86,94,1
3.3. 한국과학영재학교 운영의 현장평가 결과=87,95,10
4. 한국과학영재학교 총괄평가 세미나 내용=97,105,1
4.1. 평가 세미나 기획 내용=97,105,1
4.2. 평가 세미나 발표 내용=98,106,1
4.2.1. 한국과학영재학교의 교육이념 학생 선발 및 경영방침의 평가=98,106,12
4.2.2. 한국과학영재학교의 교육과정과 특별 교육 프로그램의 평가=110,118,12
4.2.3. 한국과학영재학교의 교원 구성과 수업실제의 평가=122,130,7
4.2.4. 한국과학영재학교 운영의 장ㆍ단기 발전 방향=129,137,8
5. 한국과학영재학교 평가 논의 및 제언=137,145,1
5.1. 평가 결과의 종합 및 논의=137,145,1
5.1.1. 평가 결과의 종합=137,145,5
5.1.2. 논의=141,149,2
5.2. 발전 방안의 제언=142,150,1
5.2.1. 학교 경영 및 대외 협력 정도=142,150,2
5.2.2. 교육과정=144,152,2
5.2.3. 수업=146,154,2
5.2.4. 학생=147,155,3
5.2.5. 교원=150,158,2
5.2.6. 교육시설ㆍ설비=151,159,2
5.2.7. 특별지원사업 운영 방안=152,160,7
부록=159,167,2
(부록1) 한국과학영재학교 종합 평가 편람=161,169,49
(부록2) 교원 및 학생 대상 설문 조사=210,218,19
(표2-1) 조사 대상=8,16,1
(표2-2) 설립목적이 실제 학교운영과의 일치 정도(5번 문항)=9,17,1
(표2-3) 학교 경영계획 및 장ㆍ단기 발전계획의 적합성(6번 문항)=9,17,1
(표2-4) 교육재정 및 각종 지원의 충분성(7번 문항)=10,18,1
(표2-5) 홍보ㆍ대외교류의 활발성 및 적절성(8번 문항)=10,18,1
(표2-6) 학교 경영의 민주성(9번 문항)=11,19,1
(표2-7) 교과 교육과정의 편성ㆍ운영에 대한 만족도(10번 문항)=11,19,1
(표2-8) 만약 불만족스럽다면 어떤 점(10-1번 문항)=12,20,1
(표2-9) 교과 외 교육활동의 편성ㆍ운영에 대한 만족도(11번 문항)=12,20,1
(표2-10) 만약 불만족스럽다면 어떤 점(11-1번 문항)=13,21,1
(표2-11) 특별지원사업의 편성ㆍ운영에 대한 만족도(12번 문항)=13,21,1
(표2-12) 만약 불만족스럽다면 어떤 점(12-1번 문항)=14,22,1
(표2-13) 수업에 대한 만족도(13번 문항)=14,22,1
(표2-14) 만약 불만족스럽다면 어떤 점(13-1번 문항)=15,23,1
(표2-15) 학생 선발 방법에 대한 만족도(14번 문항)=15,23,1
(표2-16) 만약 불만족스럽다면 어떤 점(14-1번 문항)=16,24,1
(표2-17) 장학제도에 대한 만족도(15번 문항)=16,24,1
(표2-18) 만약 불만족스럽다면 어떤 점(15-1번 문항)=17,25,1
(표2-19) 학생지도에 대한 만족도(16번 문항)=17,25,1
(표2-20) 만약 불만족스럽다면 어떤 점(16-1번 문항)=18,26,1
(표2-21) 교원에 대한 만족도(17번 문항)=18,26,1
(표2-22) 만약 불만족스럽다면 어떤 점(17-1번 문항)=18,26,1
(표2-23) 실험ㆍ실습에 대한 만족도(18번 문항)=19,27,1
(표2-24) 만약 불만족스럽다면 어떤 점(18-1번 문항)=19,27,1
(표2-25) 교육정보화 기반에 대한 만족도(19번 문항)=20,28,1
(표2-26) 만약 불만족스럽다면 어떤 점(19-1번 문항)=20,28,1
(표2-27) 시설ㆍ설비에 대한 만족도(20번)=21,29,1
(표2-28) 만약 불만족스럽다면 어떤 점(20-1번 문항)=21,29,1
(표2-29) 학생복지 및 편의시설에 대한 만족도(21번 문항)=22,30,1
(표2-30) 만약 불만족스럽다면 어떤 점(21-1번 문항)=22,30,1
(표2-31) 학교의 미래 발전을 위해 가장 시급히 개선되어야 할 사항(22번 문항)=23,31,1
(표2-32) 장ㆍ단기 교육계획에 대한 비전의 적절성(23번 문항)=23,31,1
(표2-33) 학교이념 및 철학에 대한 종합적 만족도(24번 문항)=24,32,1
(표2-34) 우리나라 영재교육 국가정책에 대한 만족도(25번 문항)=24,32,1
(표2-35) 조사 대상=25,33,1
(표2-36) 학교에서의 학업생활과 학생의 기대의 일치 정도(3번 문항)=25,33,1
(표2-37) 일치 정도의 성별 및 학년별 차이검증(3번 문항)=26,34,1
(표2-38) 만약 일치하지 않다면 어떤 점이 불일치(3-1번 문항)=26,34,1
(표2-39) 향후 진로 계획(4번 문항 - 1, 2학년만 응답)=27,35,1
(표2-40) 진로선택에 대한 만족도(5번 문항 - 3학년만 응답)=28,36,1
(표2-41) 진로선택에 학교가 도움을 준 정도(6번 문항 - 3학년만 응답)=28,36,1
(표2-42) 교육과정의 적합성(7번~10번 문항)=29,37,1
(표2-43) 교육과정의 적합성에 대한 성별 및 학년별 차이검증(7번~10번 문항)=30,38,1
(표2-44) 가장 인상적인 과목(11번 문항)=31,39,1
(표2-45) 교육과정에 대한 만족도(12번~23번 문항)=33,41,1
(표2-46) 교육과정에 대한 만족도의 성별 및 학년별 차이검증(12번~23번 문항)=36,44,1
(표2-47) 수업의 적합성(24번~27번 문항)=38,46,1
(표2-48) 성별 및 학년별 차이검증(24번~27번 문항)=39,47,1
(표2-49) 수업의 만족도(28번~31번 문항)=41,49,1
(표2-50) 수업의 만족도에 대한 성별 및 학년별 차이검증(28번~31번 문항)=42,50,1
(표2-51) 학생 선발 방법의 적합성(32번 문항)=42,50,1
(표2-52) 학생 선발 방법의 적합성에 대한 성별 및 학년별 차이검증(32번 문항)=43,51,1
(표2-53) 만약 적합하지 않다면 그 개선책(32-1번 문항)=43,51,1
(표2-54) 학생 선발 방법 중 과학영재학교의 특성과 가장 부합하는 절차(33번 문항)=44,52,1
(표2-55) 학생에 대한 만족도(34번~38번 문항)=45,53,1
(표2-56) 학생에 대한 만족도의 성별 및 학년별 차이검증(34번~38번 문항)=46,54,1
(표2-57) 교사에 대한 만족도(39번 문항)=47,55,1
(표2-58) 교사에 대한 만족도의 성별 및 학년별 차이검증(39번 문항)=47,55,1
(표2-59) 만약 불만족스럽다면 어떤 점(39-1번 문항)=48,56,1
(표2-60) 교사에 대한 만족도(40번~42번 문항)=49,57,1
(표2-61) 교사에 대한 만족도의 성별 및 학년별 차이검증(40번~42번 문항)=49,57,1
(표2-62) 교육시설ㆍ설비에 대한 만족도(43번~49번 문항)=51,59,1
(표2-63) 교육시설ㆍ설비에 대한 만족도의 성별 및 학년별 차이검증(43번~49번 문항)=53,61,1
(표2-64) 학교에서의 학업 및 생활에 대한 종합적 만족도(50번 문항)=54,62,1
(표2-65) 학교에서의 학업 및 생활에 대한 종합적 만족도의 성별 및 학년별 차이 검증(50번 문항)=54,62,1
(표2-66) 학교의 미래 발전을 위해 가장 시급히 개선되어야 할 사항(51번 문항)=55,63,1
(표2-67) 우리나라 영재교육 국가정책에 대한 만족도(52번 문항)=56,64,1
(표2-68) 우리나라 영재교육 국가정책에 대한 만족도의 성별 및 학년별 차이검증(52번 문항)=56,64,1
(표3-1) 평가위원회 명단=75,83,1
(표3-2) 평가 영역별 기준ㆍ일람표=77,85,4
(표3-3) 제1영역 채점결과표=81,89,1
(표3-4) 제2영역 채점 결과표=82,90,1
(표3-5) 제3영역 채점결과표=83,91,1
(표3-6) 제4영역 채점결과표=84,92,1
(표3-7) 제5영역 채점결과표=85,93,1
(표3-8) 제6영역 채점결과표=86,94,1
(그림1-1) 학교 교육 체제의 공통 요인(STEP)=3,11,1
(그림3-1) 학교 교육 체제의 공통 요인(STEP)=72,80,1
(그림3-2) 2005년도 학교 평가의 기본 흐름 및 일정=74,82,1
가. 시대 사회적 배경=100,108,1
가. 교육목적 부합성=104,112,1
2. 전국적 지원자 유치=105,1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