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0,1,2
제출문=0,3,1
목차=i,4,3
도표목차=iv,7,2
부록목차=vi,9,1
1. 서론=1,10,1
1.1. 연구의 필요성=1,10,2
1.2. 연구목표=2,11,1
1.3. 연구의 내용 및 범위=3,12,1
1.4. 연구방법=3,12,2
1.5. 기대 성과 및 활용 방안=4,13,1
2. 이론적 배경=5,14,4
2.1. 과학 교육에서의 대표적 교수-학습 모형=8,17,2
2.1.1. 프로젝트형 탐구학습=9,18,2
2.1.2. 가설검증 수업 모형=10,19,2
2.1.3. 발견학습 모형=11,20,6
2.1.4. STS(Science, Technology And Society) 모형=16,25,5
2.1.5. 자기 주도적 학습 전략(Self-Directed Learning)=20,29,6
2.2. 영재 교육의 대표적 프로그램=25,34,3
2.2.1. 학교 단위 심화학습 모형(The Schoolwide Enrichment Model, SEM)=27,36,5
2.2.2. 퍼듀 대학교의 3단계 심화학습 모형=31,40,3
2.3. 영재교육에서의 과학적 창의성 신장 수업 모형=34,43,1
2.3.1. 창의력의 개념=34,43,7
2.3.2. 창의성의 대표적 이론=40,49,3
2.3.3. 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소=42,51,8
2.3.4. 창의적 사고력ㆍ문제 해결 능력=49,58,3
2.3.5. 창의성 신장을 위한 교수ㆍ학습 모형 개발의 기본 방향=52,61,4
2.3.6. 창의성 교수ㆍ학습 모형의 개발에 있어서 고려해야 할 요소=56,65,7
2.3.7. 창의력을 계발하는 기법=63,72,9
2.4. 과학적 창의성과 탐구력 신장을 위한 Mentorship=71,80,2
2.4.1. 사범과 문하생(Mentor & Mentee)=72,81,3
2.4.2. 사사교육의 기본 구조=74,83,4
2.4.3. 대안적 영재 교육 접근으로서의 사사교육 방식=77,86,3
3. R&E 프로그램의 기본 모형과 운영=80,89,1
3.1. R&E 프로그램의 기본 모형=80,89,1
3.1.1. R & E의 개념=80,89,1
3.1.2. R & E 프로그램의 운영 목표=81,90,2
3.1.3. R&E 프로그램의 구성과 운영=82,91,2
3.1.4. 외국의 유사 운영 사례=83,92,2
3.2. R&E 프로그램의 운영 체제=85,94,1
3.2.1. 제1단계 심화학습 모형=85,94,1
3.2.2. 제2단계 심화학습 모형=85,94,1
3.2.3. 제3단계 심화학습 모형=85,94,2
3.3. R&E 과제의 선정과 실행=86,95,1
3.3.1. 과제의 도출=86,95,1
3.3.2. R&E 프로그램 과제별 팀 구성=86,95,2
3.3.3./다. 2002년도 R&E 프로그램의 실행 절차=88,97,4
3.3.4. 중간 점검 내용=92,101,3
4. R&E 프로그램의 효과 검증=95,104,1
4.1. 학생의 요구와 만족도=95,104,2
4.1.1. R&E 프로그램의 인지 정도=96,105,7
4.1.2. R&E 프로그램의 편성 및 운영에 관한 문항=102,111,12
4.1.3. R&E 프로그램의 진행에 대한 생각=114,123,6
4.1.4. R&E 프로그램의 교육 성과에 대한 사항=119,128,10
4.1.5. R&E 프로그램의 향후 발전 방안에 관한 생각=128,137,9
4.2. 지도교수 및 교사의 요구와 자체평가 결과=136,145,2
5. 창의성 신장을 위한 R&E 프로그램의 발전 방안=138,147,1
5.1. 2002년도 R&E 운영에서의 문제점 인식=138,147,1
5.1.1. 교육과정 운영에서의 R&E 역할=138,147,1
5.1.2. 교수-교사의 입장=139,148,1
5.1.3. 학생의 입장=139,148,2
5.2. 2003년도 R&E 운영의 발전 방안=141,150,1
5.2.1. R&E 정착 10대 원칙=141,150,5
5.2.2. 2003년도 과학영재학교 R&E 운영 기획=145,154,38
참고문헌=183,192,10
부록=193,202,2
(부록1) 전문가 대상 설문 조사지=195,204,3
(부록2) R&E 프로그램 연구 주제 추천 설문 조사 결과=198,207,14
(부록3) R&E 프로그램 연구 추천 주제의 적합성 평가 조사=212,221,5
(부록4) R&E 프로그램 연구과제 Mentor 교수 추천 양식=217,226,4
(부록5) 2002학년도 R&E 프로그램 최종 선정ㆍ운영 과제 현황=221,230,5
(부록6) R&E 프로그램 참여 수락 동의서 양식=226,235,1
(부록7) R&E 프로그램 수행계획서 양식=227,236,2
(부록8) R&E 프로그램 과제 수행 협약서=229,238,3
(부록9) R&E 프로그램의 학생 평가 양식=232,241,1
(부록10) R&E 소개 팜플렛(Sample)=233,242,1
(부록11) R&E 중간 진도 보고서=234,243,34
(부록12) R&E 연구 중간 보고=268,277,9
(부록13) R&E의 운영 실태ㆍ성과 조사=277,286,8
(부록14) R&E 최종 발표 평가 척도=285,294,1
(표1) 창의성의 구성요소=44,53,1
(표2) 창의성 단계 모형과 단계별 특징=51,60,1
(표3) 2002학년도 R&E 프로그램 과제 위탁 현황=87,96,1
(표4) 2002년도 R&E 운영 세부 일정표=91,100,1
(표5) 2002년도 R&E 프로그램의 위탁 및 사사교육 실시 현황=92,101,1
(표6) 조사대상자의 분포=95,104,1
(표7) 학기 초 R&E 프로그램에 대한 인지도=96,105,2
(표8) R&E 프로그램을 알게 된 동기=97,106,2
(표9) R&E 프로그램의 연구주제에 대한 생각=99,108,1
(표10) R&E 프로그램에 참여한 팀 배정에 대한 생각=100,109,1
(표11) R&E 프로그램의 참여가 현행 과학고의 교육과정 이수에 지장을 초래하는가에 대한 의견=101,110,2
(표12) 사사교육 및 위탁교육에 대한 만족도=103,112,1
(표13) R&E 프로그램 실시에 관한 그 성격과 운영방식 등에 관한 설명 여부=104,113,1
(표14) 학기 중에 진행되는 사사교육에 대한 생각=105,114,1
(표15) 학기 중 사사 교육의 주된 방식=106,115,1
(표16) 위탁교육이 실시되는 기간동안 교통이나 숙박 등의 편리성=107,116,1
(표17) 위탁교육시 연구시설과 설비에 대한 만족도=108,117,1
(표18) 위탁교육의 진행에 대한 만족도=109,118,1
(표19) 방학 중 위탁 교육의 기간과 실시방법=110,119,1
(표20) 팀 배정 희망 신청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111,120,2
(표21) R&E 프로그램의 전반적인 운영에서의 학생들의 역할=113,122,1
(표22) 지도교수 및 지도교사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114,123,1
(표23) 지도교수의 교수법에 대한 만족도=115,124,1
(표24) 과학고의 지도교사의 교수법에 대한 만족도=116,125,1
(표25) 지도교수의 소속기관의 연구시설과 인력에 대한 만족도=117,126,1
(표26) R&E 프로그램이 실시되는 동안 과학고에서의 시설과 설비의 활용도=118,127,1
(표27) R&E 프로그램의 연구기간에 대한 생각=119,128,1
(표28) R&E 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한 학생들의 전반적인 만족도=120,129,1
(표29) 창의적으로 생각하려는 태도와 능력의 향상=121,130,1
(표30) 과학자의 생활과 자세의 함양=122,131,1
(표31) 스스로 찾아서 공부하는 힘과 관찰력의 향상=123,132,1
(표32) 동료들과의 협력 태도의 향상=124,133,1
(표33) 연구 및 실험의 기법과 참여 연구과제에 대한 전문지식의 함양=125,134,1
(표34) 과학에서 연구의 중요성의 인식=126,135,1
(표35/IV-35) 장차 과학자로서의 진로결정에 중요한 계기 여부=127,136,1
(표36/IV-36) R&E 프로그램에 참여도=128,137,1
(표37) 연구과제를 수행하는 팀별 학생 수에 대한 생각=129,138,1
(표38) 현재 참여하고 있는 R&E 프로그램의 연구과제에 대한 내년 계획=130,139,2
(표39) 앞으로 이루어질 R&E와 같은 탐구활동의 진행방법에 대한 의견=132,141,1
(표40) R&E 프로그램의 연구주제 선정방법에 대한 의견=133,142,1
(표41) 앞으로 실시될 R&E 프로그램의 탐구주제=134,143,2
(표42) 올해의 R&E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135,144,2
(그림1) 발견학습의 기본 모형=13,22,1
(그림2) STS식 Iowa Chautauqua 수업 모형=20,29,1
(그림3) 영재성 및 재능의 차별화 모형(Gagne, 2000;68)(이미지참조)=26,35,1
(그림4) 삼차원 심화학습 모형=30,39,1
(그림5) 창의력의 정의에 대한 모식도=34,43,1
(그림6) 창의의 과정=35,44,1
(그림7) 창의성 모형=43,52,1
(그림8) 창의성의 구성요소 모형=49,58,1
(그림9) 2002년도 R&E 프로그램 개발ㆍ실행 체계도=89,98,1
(그림10) 2002년도 R&E 프로그램 실행 단계=90,99,1
(그림11) 과학영재학교 교육과정 운영에서의 R&E 위상=138,147,1
(표8) R&E 프로그램을 알게 된 동기=98,107,1
(표11) R&E 프로그램의 참여가 현행 과학고의 교육과정 이수에 지장을 초래하는가에 대한 의견=102,111,1
(표20) 팀 배정 희망 신청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112,121,1
(표38) 현재 참여하고 있는 R&E 프로그램의 연구과제에 대한 내년 계획=131,140,1
(표41) 앞으로 실시될 R&E 프로그램의 탐구주제=135,14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