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0,1,1
연구개요=0,2,1
목차=i,3,2
표차례=iii,5,2
그림차례=v,7,4
1. 서론=1,11,2
1.1. 연구필요성 및 목적=3,13,2
1.2. 연구내용 및 범위=4,14,2
1.3. 연구방법 및 절차=5,15,2
2. 운전적성 요인 항목에 대한 고찰=7,17,2
2.1. 운전적성에 대한 연구 결과=9,19,4
2.2. 외국 운전적성검사 사례=12,22,1
2.2.1. 오스트리아의 운전적성검사=12,22,8
2.2.2. 일본의 운전적성검사 및 기기 활용 현황=19,29,6
3. 교통사고요인과 운전적성요인 비교=25,35,2
3.1. 목표=27,37,1
3.2. 인간에 의한 사고의 직접원인에 대한 고찰=27,37,6
3.3. 분석 대상 사고의 분류=32,42,2
3.4. 분석 개요=33,43,3
3.5. 분석 결과=35,45,1
3.5.1. 전체 사고유형에 따른 분석=36,46,9
3.5.2. 연령대별 적성검사 결과에 대한 분석=44,54,9
3.5.3. 성별 운전적성검사 결과에 대한 분석=52,62,2
3.5.4. 연령별, 성별 운전적성검사 결과에 대한 분석=53,63,10
3.5.5. 연령대별 사고유형별 적성검사 결과에 대한 분석=63,73,58
4. 결론 및 향후 과제=121,131,2
4.1. 결과 요약=123,133,5
4.2. 결론 및 향후 과제=127,137,3
참고문헌=130,140,2
부록 : 실험참가 신청서=132,142,2
[판권지]=134,144,1
(표2-1) 운전자 교육과정별 적성검사 시간=22,32,1
(표3-1) 사고의 직접원인에 대한 개념 정의=29,39,1
(표3-2) 사고요인 분석을 위한 기본적 사고유형 분류=33,43,1
(표3-3) 성별 연령대별 운전경력 분포=34,44,1
(표3-4) 지역별 성별 운전경력 분포=34,44,1
(표3-5) 연령별 사고유형별 분포=35,45,1
(표3-6) 사고유형별 적성검사 결과치=36,46,1
(표3-7) 사고유형에 따른 분산분석표=37,47,1
(표3-8) 연령등급별 적성검사 결과치=45,55,1
(표3-9) 연령등급집단간 적성검사결과치 분산분석=46,56,1
(표3-10) 연령등급별 적성검사 결과의 T점수=51,61,1
(표3-11) 성별 적성검사 결과치=52,62,1
(표3-12) 성별에 따른 운전적성검사 측정치에 대한 분석=53,63,1
(표3-13) 연령별, 성별 운전적성검사 측정치에 대한 분석=54,64,2
(표3-14) 속도예측검사의 평균반응시간 분산분석=55,65,1
(표3-15) 속도예측검사의 반응동요도 분산분석=56,66,1
(표3-16) 선택반응검사의 반응시간 분산분석=57,67,1
(표3-17) 선택반응검사의 정확도 분산분석=58,68,1
(표3-18) 선택반응검사의 동요도 분산분석=59,69,1
(표3-19) 장애물회피 오답수 합계 분산분석=60,70,1
(표3-20) 장애물회피 오답수 차이 분산분석=61,71,1
(표3-21) 장애물회피 연습효과 분산분석=62,72,1
(표3-22) 20대 사고 경험에 따른 측정치=63,73,2
(표3-23) 20대 사고유형 집단간 적성검사결과치 분산분석=64,74,2
(표3-24) 20대 적성검사 t점수 분석=65,75,2
(표3-25) 30대 사고경험에 따른 측정치=77,87,2
(표3-26) 30대 사고유형 집단간 적성검사 결과치 분산분석=78,88,1
(표3-27) 30대 사고유형 집단 별 T점수=79,89,2
(표3-28) 40대 사고 경험에 따른 측정치=91,101,2
(표3-29) 40대 사고유형 집단간 적성검사결과치 분산분석=93,103,1
(표3-30) 40대 사고유형 집단간 적성검사 T점수분석=94,104,1
(표3-31) 50대 사고 경험에 따른 분석=104,114,2
(표3-32) 50대 사고유형 집단간 적성점사 결과치 분산분석=106,116,1
(표3-33) 50대 사고유형 집단간 적성검사 T점수 분석=106,116,2
(표3-34) 60대의 사고 경험에 따른 분석=115,125,1
(표3-35) 60대 사고유형 집단간 적성검사결과치 분산분석=116,126,1
(표3-36) 60대 사고유형 집단간 적성검사 T점수 분석=116,126,2
(그림2-1) 일본의 CRT 검사기 교육 장면=22,32,1
(그림2-2) 야간시력계=23,33,1
(그림2-3) 동체시력계=23,33,1
(그림2-4) 출장검사차=23,33,1
(그림2-5) 출장검사 차량 내부=23,33,1
(그림3-1) 인간에 의한 사고의 직접원인=28,38,1
(그림3-2) 사고유형별 선택반응검사결과=38,48,1
(그림3-3) 차대차 앞지르기시 정면충돌 집단 비교=39,49,1
(그림3-4) 차대차-기타정면충돌집단 비교=39,49,1
(그림3-5) 차대차-진행차 추돌집단 비교=40,50,1
(그림3-6) 차대보행자-횡단보도 및 부근횡단중 사고집단 비교=41,51,1
(그림3-7) 차량단독-공작물 충돌사고집단 비교=41,51,1
(그림3-8) 도로외 이탈사고 집단 비교=42,52,1
(그림3-9) 차량단독-주차차량 충돌사고 집단 비교=43,53,1
(그림3-10) 차량단독-기타사고 집단 비교=43,53,1
(그림3-11) 연령별 선택반응검사의 평균반응시간=47,57,1
(그림3-12) 연령별 선택반응검사의 반응동요도=48,58,1
(그림3-13) 연령별 선택반응검사의 반응 정확도=48,58,1
(그림3-14) 연령별 속도예측 검사의 평균 반응시간=49,59,1
(그림3-15) 연령별 속도예측 검사의 동요도=49,59,1
(그림3-16) 연령별 장애물검사 오답수 합계=50,60,1
(그림3-17) 연령별 검사항목별 T값=51,61,1
(그림3-18) 성별, 연령별 속도예측 평균반응시간 비교=55,65,1
(그림3-19) 성별, 연령별 속도예측 반응 동요도 비교=56,66,1
(그림3-20) 성별, 연령별 선택반응검사 평균반응 시간 비교=57,67,1
(그림3-21) 성별, 연령별 선택반응검사 정확도 비교=58,68,1
(그림3-22) 성별, 연령별 선택반응검사 동요도 비교=59,69,1
(그림3-23) 성별, 연령별 장애물 회피 오답수 합계 비교=60,70,1
(그림3-24) 성별, 연령별 장애물 회피 오답수 차이 비교=61,71,1
(그림3-25) 성별, 연령별 장애물 회피 연습효과 비교=62,72,1
(그림3-26) 기타유형불명 사고집단 특성 비교=67,77,1
(그림3-27) 차대차 앞지르기 사고 집단 특성 비교=67,77,1
(그림3-28) 차대차-기타정면충돌집단 특성 비교=68,78,1
(그림3-29) 차대차-진행차 추돌집단 특성 비교=69,79,1
(그림3-30) 차대차-정지차 추돌집단 특성 비교=69,79,1
(그림3-31) 차대차-회전, 유턴시의 예각 충돌 사고 집단 특성 비교=70,80,1
(그림3-32) 차대차-진로변경시 사고 집단 특성 비교=71,81,1
(그림3-33) 차대차-기타 사고 집단 특성 비교=71,81,1
(그림3-34) 차대보행자-횡단보도 및 부근 횡단중 사고 집단 특성 비교=72,82,1
(그림3-35) 차대보행자-차도통행 및 정지중 사고 집단=73,83,1
(그림3-36) 차대보행자-기타 사고 집단 특성 비교=73,83,1
(그림3-37) 차대차-기타 사고 집단 특성 비교=74,84,1
(그림3-38) 차량단독-도로 외 이탈 사고 집단 특성 비교=75,85,1
(그림3-39) 차량단독-주차차량 충돌사고 집단 특성 비교=75,85,1
(그림3-40) 차량단독-기타사고 집단 특성 비교=76,86,1
(그림3-41) 30대 기타유형불명 사고집단 특성 비교=80,90,1
(그림3-42) 30대 차대차-앞지르기시 정면충돌집단 특성 비교=81,91,1
(그림3-43) 30대 차대차-기타 정면 충돌 집단 특성 비교=82,92,1
(그림3-44) 30대 차대차-진행차 추돌집단 특성 비교=83,93,1
(그림3-45) 30대 차대차-정지차 추돌집단 특성 비교=83,93,1
(그림3-46) 30대 차대차-회전, 유턴시의 예각 충돌사고 집단 특성 비교=84,94,1
(그림3-47) 30대 차대차-진로변경시 사고 집단 특성 비교=85,95,1
(그림3-48) 30대 차대차-기타 사고 집단 특성 비교=85,95,1
(그림3-49) 30대 차대보행자-횡단보도 및 부근 횡단중 사고집단 특성 비교=86,96,1
(그림3-50) 30대 차대보행자-차도통행 및 정지중 사고집단 특성 비교=87,97,1
(그림3-51) 30대 차대보행자-노상작업 중 사고집단 특성 비교=87,97,1
(그림3-52) 30대 차대보행자-노상작업 중 기타사고집단 특성 비교=88,98,1
(그림3-53) 30대 차량단독-공작물 충돌 사고집단 특성 비교=89,99,1
(그림3-54) 30대 차량단독-도로외 이탈 사고집단 특성 비교=89,99,1
(그림3-55) 30대 차량단독-주차차량 충돌 사고 집단 특성 비교=90,100,1
(그림3-56) 30대 차량단독-기타사고 집단 특성 비교=91,101,1
(그림3-57) 40대 기타유형불명 사고집단 특성 비교=95,105,1
(그림3-58) 40대 차대차 앞지르기 사고 집단 특성 비교=96,106,1
(그림3-59) 40대 차대차-기타정면충돌 집단 특성 비교=96,106,1
(그림3-60) 40대 차대차-진행차 추돌집단 특성 비교=97,107,1
(그림3-61) 40대 차대차-정지차 추돌집단 특성 비교=98,108,1
(그림3-62) 40대 차대차-회전, 유턴시의 예각 충돌사고 집단 특성 비교=98,108,1
(그림3-63) 40대 차대차-회전, 유턴시의 예각 충돌사고 집단 특성 비교=99,109,1
(그림3-64) 40대 차대차-기타 사고 집단 특성 비교=100,110,1
(그림3-65) 40대 차대보행자-횡단보도 및 부근 횡단중 사고집단 특성 비교=100,110,1
(그림3-66) 40대 차대보행자-차도통행 및 정지중 사고집단 특성 비교=101,111,1
(그림3-67) 40대 차대보행자-기타사고 집단 특성 비교=102,112,1
(그림3-68) 40대 차량단독-공작물 충돌 사고집단 특성 비교=102,112,1
(그림3-69) 40대 차량단독-도로외 이탈사고집단 특성 비교=103,113,1
(그림3-70) 40대 차량단독-기타사고 집단 특성 비교=104,114,1
(그림3-71) 50대 기타유형불명 사고집단 특성 비교=108,118,1
(그림3-72) 50대 차대차-앞지르기시 정면충돌 집단 특성 비교=108,118,1
(그림3-73) 50대 차대차-기타정면충돌 집단 특성 비교=109,119,1
(그림3-74) 50대 차대차-진행차 추돌집단 특성 비교=110,120,1
(그림3-75) 50대 차대차-정지차 추돌집단 특성 비교=110,120,1
(그림3-76) 50대 차대차-회전, 유턴시의 예각충돌사고 집단 특성 비교=111,121,1
(그림3-77) 50대 차대차-진로변경시 사고 집단 특성 비교=112,122,1
(그림3-78) 50대 차대차-기타사고 집단 특성 비교=112,122,1
(그림3-79) 50대 차대보행자-횡단보도 및 부근 횡단중 사고집단 특성 비교=113,123,1
(그림3-80) 50대 차대보행자-기타 사고집단 특성 비교=114,124,1
(그림3-81) 60대 차대차-정지차 추돌집단 특성 비교=117,127,1
(그림3-82) 60대 차대차-진로변경시 사고집단 특성 비교=118,128,1
(그림3-83) 60대 차대차-기타 사고 집단 특성 비교=119,12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