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0,1,1
연구개요=0,2,1
(목차)=i,3,2
(표차례)=iii,5,2
(그림차례)=v,7,1
제1장 서론=1,8,2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3,10,3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5,12,7
1.3. 기대효과=11,18,2
제2장 국내ㆍ외 무인교통단속시스템 성과평가 사례 및 시사점=13,20,2
2.1. 개요=15,22,1
2.1.1. 무인교통단속시스템의 도입 목적=15,22,2
2.1.2. 무인교통단속시스템의 기술 특성=16,23,5
2.1.3. 무인교통단속시스템의 위상 및 관리체계=20,27,4
2.2. 무인교통단속시스템 설치현황 분석=23,30,1
2.2.1. 무인교통단속시스템 현황=23,30,6
2.2.2. 핵심 쟁점사항=28,35,5
2.3. 국내ㆍ외 무인교통단속시스템 성과평가 사례 및 시사점=33,40,1
2.3.1. 국내 사례=33,40,8
2.3.2. 외국 사례=41,48,8
2.3.3. 시사점=48,55,3
제3장 무인과속단속시스템 성과지표 개발=51,58,2
3.1. 개요=53,60,1
3.1.1. 성과관리 대상 사업=53,60,3
3.1.2. 무인교통단속시스템의 성과지표 개발 절차=55,62,4
3.2. 성과목표체계 설정=58,65,1
3.2.1. 전략목표=58,65,2
3.2.2. 성과목표 및 성과지표=59,66,4
3.3. 성과목표 및 성과지표 설정(안)=63,70,2
제4장 무인과속단속시스템 성과평가=65,72,2
4.1. 교통사고 감소효과=67,74,3
4.2. 경제성 분석=69,76,1
4.2.1. 분석 목적=69,76,2
4.2.2. 분석 방법=70,77,3
4.2.3. 분석대상=72,79,1
4.2.4. 비용 및 편익 항목=73,80,2
4.2.5. 분석 방법 및 결과=74,81,8
4.3. 교통안전도 개선효과 : 현장실험 및 결과=81,88,1
4.3.1. 개요=81,88,3
4.3.2. 현장 실험방법 및 결과=83,90,10
4.3.3. 실험 결과 논의=92,99,3
제5장 성과지표 관리지침(안)=95,102,2
5.1. 성과지표 평가 절차=97,104,1
5.2. 성과관리지침(안)=98,105,1
5.2.1. 교통사고 감소 및 경제성 분석=98,105,2
5.2.2. 운전자 행태변화 등 연구사업=99,106,2
제6장 결론 및 제언=101,108,2
6.1. 결론=103,110,3
6.2. 정책 제언=105,112,2
(참고문헌)=107,114,4
(부록)=111,118,2
(부록 I) 지점별 속도 및 분산=113,120,5
(부록 II) 차두시간=118,125,6
(부록 III) 테이프 스위치 방식=124,131,26
(부록 IV) 비디오 카메라 방식=150,157,13
[판권지]=163,170,1
(표2-1) 무인교통단속시스템의 단계별 주요 기능 및 장치=17,24,1
(표2-2) 지능형교통체계 기본계획상 무인교통단속장비의 위상=21,28,1
(표2-3) 무인교통단속장비 현황('05. 9월말 현재)=24,31,1
(표2-4) '06년 무인단속장비 구매계획=24,31,1
(표2-5) 무인단속장비 예산책정 현황(단위 : 백만원)=25,32,1
(표2-6) 무인단속카메라에 의한 범칙금 및 과태료 부과내역=25,32,1
(표2-7) 연도별 교통사고 사망자수 감소 기대치=27,34,1
(표2-8) 벌칙의 종류 및 내용=29,36,1
(표2-9) 장비 설치전/후 교통사고 건수/사망자수 감소=34,41,1
(표2-10) 무인과속단속장비의 편익항목별 원단위 금액=39,46,1
(표2-11) 장비 1대당 총비용 및 총편익 금액=40,47,1
(표2-12) 국가별 과속단속장비의 설치 효과 평가=42,49,1
(표2-13) 국가별 신호위반단속장비의 설치 효과 평가=43,50,1
(표2-14) 영국 무인과속단속장비 설치 지점의 특성=45,52,1
(표2-15) 무인과속단속장비가 운전 행태에 미치는 효과 분석 결과=47,54,1
(표3-1) 정부에서 시행중인 각종 성과관리제도 현황=53,60,1
(표3-2) 2004년도 이후 성과관리제도 추진일정=54,61,1
(표3-3) 경찰의 성과관리 대상 사업=55,62,1
(표3-4) 주요 사업의 평가를 위한 지표 사례(시안)=63,70,1
(표4-1) 사고대책 효과평가의 개념=68,75,1
(표4-2) 무인과속단속시스템 운영현황(2004년말 현재)=70,77,1
(표4-3) 연도별 고정식 무인과속단속 시스템 설치 및 운영대수=72,79,1
(표4-4) 연도별 설치비 및 운영비 현황=75,82,1
(표4-5) 장비 설치 전/후 교통사고 및 사망자수 감소(명목지수)=76,83,1
(표4-6) 연도별 교통사고 발생건수 및 사망자수=76,83,1
(표4-7) 장비 설치 전/후 교통사고 및 사망자수 감소(실질지수)=77,84,1
(표4-8) 장비 대당 연간 사고 건수 및 사망자 감소 수=78,85,1
(표4-9) 연도별 도로교통사고비용 추계액=79,86,1
(표4-10) 시스템 1대당 비용 및 편익 금액=79,86,1
(표4-11) 연도별 무인과속단속시스템 대당 현재가치 및 편익-비용비=80,87,1
(표4-12) 속도위반 교통사고 점유율 및 치사율=82,89,1
(표4-13) 무인과속단속장비 설치 지점의 특징(300M 전ㆍ후)=87,94,1
(표4-14) 무인과속단속장비 설치 지점의 특징(500M 전ㆍ후)=88,95,1
(표4-15) 무인과속단속장비가 운전행태에 미치는 효과 분석 결과(500M)=89,96,1
(표4-16) 무인과속단속장비가 운전행태에 미치는 효과 분석 결과(300M)=90,97,1
(표4-17) 장비 설치후 위치별 차두시간 분포 예시(청주 상당)=91,98,1
(표4-18) 속도변화 전ㆍ후의 사고발생 및 인명피해 변화 관계=93,100,1
(표4-19) 무인교통단속장비 운영효과=94,101,1
(표5-1) 무인교통단속시스템 설치 전ㆍ후 성과지표 평가절차=97,104,1
(표5-2) 무인교통단속장비 성과지표 항목 및 단위=98,105,1
[그림1-1] 본 연구의 대상인 성과관리제도와 기관평가와의 비교=7,14,1
[그림1-2] 연구수행 절차도=8,15,1
[그림1-3] 무인교통단속시스템이 교통안전에 미치는 영향 개념도=10,17,1
[그림2-1] 신호위반단속시스템 검지부와 영상취득부 흐름도=19,26,1
[그림2-2] 무인교통단속장비 관리 체계도=22,29,1
[그림2-3] 현행 무인교통단속시스템 단속시 처리절차도=30,37,1
[그림2-4] 강릉-속초간 국도의 평균속도 분포=35,42,1
[그림2-5] 장비 설치 전/후 속도분포 변화(분당)=36,43,1
[그림2-6] 장비 설치후 위치별 차두시간 분포=37,44,1
[그림3-1] 성과지표 측정의 4가지 측면(실업대책 사업의 사례)=56,63,1
[그림3-2] 무인교통단속장비 성과지표 개발 절차도=57,64,1
[그림4-1] 무인과속시스템의 비용 및 편익 항목=73,80,1
[그림4-2] 영상프레임분석에 의한 속도측정방법=84,91,1
[그림4-3] 테이프스위치 센서에 의한 속도측정장치 개념도=86,93,1
[그림4-4] 테이프스위치 검지기 설치장면 및 측정장비=86,93,1
[그림4-5] 원주-안동간 중앙고속도로 평균속도 및 분산분포=90,97,1
[그림4-6] 장비 설치후 위치별 차두시간 분포 예시(청주 상당)=91,98,1
1. 청주상당=113,120,1
2. 청원 오창=113,120,1
3. 청원 낭성=114,121,1
4. 진천 초평=114,121,1
5. 충북 괴산 문광=115,122,1
6. 청원 미원=115,122,1
7. 파주시 교하면 송촌리(파주에서 일산 방향)=116,123,1
8. 원주시 판부면=116,123,1
9. 제천시 봉양읍=117,124,1
1. 청주 상당=118,125,1
2. 청원 오창=119,126,1
3. 청원 낭성=120,127,1
4. 진천 초평=121,128,1
5. 괴산 문광=122,129,1
6. 청원 미원=123,13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