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0,1,1
연구개요=0,2,1
(제목차례)=0,3,2
(표차례)=0,5,2
(그림차례)=0,7,2
제1장 연구개요=1,9,2
1.1. 연구 필요성=3,11,1
1.2. 연구 목적=3,11,2
1.3. 연구 범위=4,12,1
1.4. 기대효과=4,12,1
제2장 국내ㆍ외 DSRC 기술현황=5,13,2
2.1. DSRC의 기술적 특징 및 통신방식=7,15,1
2.1.1. DSRC의 정의와 특징=7,15,2
2.1.2. DSRC 통신방식=9,17,2
2.2. 국내 DSRC 기술개발 동향 및 활용사례=11,19,9
2.3. 구간속도정보 정확도 검증=19,27,1
2.3.1. 대전광역시 DSRC=19,27,8
2.3.2. 부산광역시 비콘시스템=26,34,9
2.4. 국외 DRSC 기술 현황=34,42,1
2.4.1. 미국=34,42,3
2.4.2. 유럽=36,44,2
2.4.3. 일본 VICS(DSRC 유사 시스템)=37,45,2
2.4.4. 국외 DSRC 표준화 동향=38,46,2
2.5. DSRC 방식의 문제점과 개선방향=39,47,1
2.5.1. DSRC 적용상의 문제점=39,47,3
2.5.2. DSRC의 개선방안=42,50,3
제3장 무선교통정보수집전달시스템 개발=45,53,2
3.1. 개요=47,55,1
3.1.1. 특징=47,55,1
3.1.2. 요구사항=47,55,2
3.2. 대안 통신방식의 검토=48,56,1
3.2.1. ADSRC(Advanced DSRC)=48,56,1
3.2.2. 무선랜 통신방식=48,56,4
3.2.3. 통신방식별 비교=51,59,1
3.3. 무선교통정보수집전달시스템 개발=52,60,1
3.3.1. 장비 요구사항=52,60,1
3.3.2. 개발방향=52,60,1
3.3.3. 시스템 구성=52,60,2
3.4. 노변기지국(RSE) 및 차내통신장치(OBE) 표준규격(안)=53,61,1
3.4.1. 장비 규격=54,62,2
3.4.2. 장비 ID 규격=55,63,2
3.4.3. 장비 인터페이스=56,64,2
3.4.4. 통신규격=57,65,25
3.5. 단말기(CNS) 표준규격(안)=81,89,1
3.5.1. 개요=81,89,3
3.5.2. 기본 기능=83,91,8
3.5.3. 단말기 구성 및 성능=91,99,5
3.5.4. 단말기 기본 사양=95,103,2
3.5.5. 단말기 환경시험 절차서=96,104,3
제4장 현장적용시험=99,107,2
4.1. 현장적용시험 개요=101,109,1
4.1.1. 현장적용시험 일반사항=101,109,4
4.1.2. 용어정의=104,112,2
4.2. 현장적용시험 방법 및 결과=106,114,1
4.2.1. 실내시험=106,114,15
4.2.2. 실외실험=120,128,11
4.2.3. 현장시험=130,138,5
제5장 결론 및 향후 추진과제=135,143,2
5.1. 결론=137,145,3
5.2. 향후 추진과제=139,147,2
참고문헌=141,149,1
[판권지]=142,150,1
(표2.2.1) 전주시 BIS 시스템 현황=16,24,1
(표2.3.1) 도마삼거리→도마사거리(08:10~09:05) 조사자료=21,29,1
(표2.3.2) 도마삼거리→도마사거리(16:40~17:40) 조사자료=23,31,1
(표2.3.3) 서대전사거리→시민회관 삼거리(10:20~11:15) 조사자료=25,33,1
(표2.3.4) 양정2파출소→시청지하철역(10:40~11:30) 조사자료=28,36,1
(표2.3.5) 연산교차로→동래신경외과(14:15~15:10) 조사자료=30,38,1
(표2.3.6) 부산광역시청→동래신경외과(15:35~16:10) 조사자료=32,40,1
(표2.5.1) DSRC의 문제점과 개선방안=41,49,1
(표2.5.2) DSRC 현장 적용시 어려움 및 해결방안=41,49,1
(표3.2.1) 지점별 동영상 상태 비교=50,58,1
(표3.2.2) 통신방식별 비교표=51,59,1
(표3.3.1) 무선교통정보수집전달시스템 구성요소=53,61,1
(표3.4.1) 무선교통정보수집전달장치 규격=54,62,1
(표3.4.2) 안테나 장비 규격=55,63,1
(표3.4.3) RSE ID 체계=55,63,1
(표3.4.4) OBE ID 체계=56,64,1
(표3.4.5) 전송프레임 전체에 대한 스트림 데이터 구성체계=59,67,1
(표3.4.6) 전체 프레임 구조=62,70,1
(표3.4.7) 서비스분야 구분 코드=63,71,2
(표3.4.8) AID 뒤 1자리 구분 코드=65,73,2
(표3.4.9) CID 구분 코드=70,78,1
(표3.4.10) Commands 구분 코드=71,79,1
(표3.4.11) GID 구분 코드=78,86,1
(표3.5.1) 단말기 H/W관련 요구 기능=83,91,1
(표3.5.2) 단말기 S/W관련 요구 기능=84,92,1
(표3.5.3) 단말기 수집정보의 종류 및 내용=88,96,1
(표3.5.4) 단말기 MAP관련 요구 기능=89,97,1
(표3.5.5) 서비스 항목 설정 예=90,98,1
(표3.5.6) 단말기 시스템 사양=92,100,1
(표3.5.7) H/W 외부 Extra Port 구성=93,101,1
(표3.5.8) 단말기 환경 시험 방법 및 기준=97,105,1
(표4.1.1) 무선교통정보수집전달장치 BMT 규격=101,109,1
(표4.1.2) 안테나 장비 규격=102,110,1
(표4.1.3) RSE ID 체계=102,110,1
(표4.1.4) OBE ID 체계=103,111,1
[그림2.1.1] DSRC의 이용체계=8,16,1
[그림2.2.1] 대전광역시 DSRC 시스템 구성도=13,21,1
[그림2.2.2] 전주시 시내버스정보시스템(BIS) 공간적 범위=14,22,1
[그림2.2.3] 전주시 BIS 시스템 구성도=15,23,1
[그림2.2.4] 전주시 시내버스 위치정보 수집 방식=17,25,1
[그림2.2.5] 교통정보 가공 절차=17,25,1
[그림2.2.6] 링크 통행시간 예측 방법=18,26,1
[그림2.3.1] 도마삼거리→도마사거리(08:10~09:05) 분석자료=21,29,1
[그림2.3.2] 도마삼거리→도마사거리의 Boxplot=22,30,1
[그림2.3.3] 도마삼거리→도마사거리(16:40~17:40) 분석자료=23,31,1
[그림2.3.4] 도마삼거리→도마사거리의 Boxplot=24,32,1
[그림2.3.5] 서대전 사거리→시민회관 삼거리(10:20~11:15) 분석자료=25,33,1
[그림2.3.6] 서대전사거리→시민회관삼거리의 Boxplot=26,34,1
[그림2.3.7] 양정2파출소→시청지하철역(10:40~11:30) 분석자료=28,36,1
[그림2.3.8] 양정2파출소→시청지하철역의 Boxplot=29,37,1
[그림2.3.9] 연산교차로→동래신경외과(14:15~15:10) 분석자료=30,38,1
[그림2.3.10] 연산교차로→동래신경외과 Boxplot=32,40,1
[그림2.3.11] 부산광역시청→동래신경외과(15:35~16:10) 분석자료=33,41,1
[그림2.3.12] 부산광역시청→동래신경외과 Boxplot=34,42,1
[그림2.4.1] 미국의 DSRC 활용=36,44,1
[그림2.4.2] 일본의 VICS=37,45,1
[그림2.4.3] 일본의 ITS 아키텍쳐=38,46,1
[그림2.5.1] 근거리무선통신(DSRC)방식 개념도=40,48,1
[그림2.5.2] DSRC 노변기지국(RSE) 설치 개념도=40,48,1
[그림2.5.3] CCTV지주를 이용한 RSE 설치 개념도=42,50,1
[그림2.5.4] CCTV지주를 이용한 노변기지국 설치시 통신가능지역(예)=43,51,1
[그림3.2.1] 무선랜 현장실험 장비=49,57,1
[그림3.2.2] 무선랜 현장조사 지점(4지점)=50,58,1
[그림3.3.1] 무선교통정보수집전달시스템 구성도=53,61,1
[그림3.4.1] 교통정보센터-RSE 초기 통신 흐름=60,68,1
[그림3.4.2] 교통정보센터-RSE-OBE 메시지 송수신 흐름=61,69,1
[그림3.4.3] 교통정보센터-RSE 상태정보 수집=61,69,1
[그림3.4.4] 교통정보센터-RSE 제어=62,70,1
[그림3.5.1] 노변기지국과의 통신 방법=85,93,1
[그림3.5.2] 속도정보 생성 과정=86,94,1
[그림3.5.3] 속도정보 계산 및 전송 방식=86,94,1
[그림3.5.4] 노드 검색 방식에서의 오류 예=87,95,1
[그림3.5.5] GPS 거리/시간정보 기반으로 링크정보 판정 방법=88,96,1
[그림3.5.6] 시스템 블록도=91,99,1
[그림3.5.7] 단말기 외부 인터페이스 정의=92,100,1
[그림3.5.8] Terminal Identification 구성(안)=94,102,1
[그림4.2.1] 실내 송신출력 및 전력밀도 시험환경 구성도=106,114,1
[그림4.2.2] 실내 간섭시험 환경 구성도=108,116,1
[그림4.2.3/5.2.3] 실내 개별통신서비스 시험환경 구성도=111,119,1
[그림4.2.4] 실내 방송서비스 기능 시험환경 구성도=115,123,1
[그림4.2.5] 실내 방송서비스 시험환경 구성도=118,126,1
[그림4.2.6] 실외 개별통신서비스 시험환경 구성도=121,129,1
[그림4.2.7] 접속서비스 기능 시험환경 구성도=124,132,1
[그림4.2.8] 실외 방송 및 접속서비스 시험환경=126,134,1
[그림4.2.9] 주행 시험환경 구성도=128,136,1
[그림4.2.10] 현장시험환경 구성도=131,13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