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0,1,1
연구 개요=i,2,1
(목차)=ii,3,3
(표목차)=v,6,3
(그림목차)=viii,9,3
I. 서론=1,12,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3,14,3
2. 연구의 내용=5,16,1
가. 제7차 교육과정에서 교통안전교육 가능성=5,16,1
나. 재량활동 및 특별활동과 연계한 교통안전교육=5,16,2
다. 초등학교의 교통안전교육 현황 분석=6,17,1
라. 재량활동 및 특별활동과 연계한 효과적인 교통안전교육 개선 방안=6,17,1
3. 연구의 방법=6,17,1
가. 관련 문헌조사=6,17,1
나. 교통안전교육에 대한 학교별 운영계획서 분석=6,17,1
다. 설문조사=7,18,1
라. 전문가 지도자문 및 관계자 회의=7,18,1
4. 연구의 진행절차=8,19,1
II. 초등학교에서의 교통안전교육=9,20,2
1. 제7차 교육과정의 성격=11,22,1
가. 기본 방향=11,22,1
나. 제7차 교육과정의 구성 방침=11,22,1
다. 제7차 교육과정 개정의 특징=11,22,2
라. 창의적 재량활동의 신설 및 확대=12,23,3
2. 초등학교 교통안전교육의 필요성=15,26,1
가. 법적 근거에 따른 필요성=15,26,2
나. 발달적 특성에 따른 필요성=16,27,3
다. 국가 및 사회적 요구에 따른 필요성=19,30,4
라. 교통안전교육 효과에 따른 필요성=23,34,2
III. 재량활동과 교통안전교육=25,36,2
1. 재량활동의 개념과 성격=27,38,1
2. 재량활동의 교육내용 선정=27,38,2
3. 재량활동을 통한 교통안전교육의 실제 운영방안=28,39,1
가. 시간 운영의 다양성=29,40,2
나. 장소활용의 다양성=30,41,1
다. 교사 조직의 융통성=30,41,2
라. 활동 집단 운영의 탄력성=31,42,2
마. 학습방법의 다양성=32,43,3
IV. 특별활동과 교통안전교육=35,46,2
1. 특별활동의 개념과 성격=37,48,2
2. 특별활동의 지도내용=38,49,2
3. 특별활동을 통한 교통안전교육의 실제 운영방안=40,51,5
V. 재량활동 및 특별활동 교통안전교육 실태분석=45,56,2
1. 연간교육계획서 분석=47,58,1
가. 조사의 개요=47,58,1
나. 교통안전교육 실태분석=47,58,30
2. 설문조사 분석=77,88,1
가. 조사의 개요=77,88,2
나. 교통안전교육 실태 분석=79,90,28
3. 교통안전교육 실태 분석 결과 및 해석=106,117,1
가. 연간교육계획서 분석 결과=106,117,5
나. 설문조사 결과 및 해석=110,121,5
VI. 개선 방안=115,126,3
1. 제도적 측면=118,129,1
가. 초등교원 양성과정 및 국립경찰대학교에 안전 관련 교과 신설=118,129,3
나. '권고'가 아닌 '고정 시수' 확보=120,131,2
다. 학교 권역별 교통경찰의 순회교육 제도화=122,133,1
라. 교사 직무 연수 프로그램 이수 의무화=123,134,1
2. 교육과정 측면=124,135,1
가. '연계성'을 고려한 재량활동과 특별활동의 상호보완적 활용=124,135,1
나. 생활지도를 활용한 '안전한 통학' 지도=125,136,1
다. 특별활동(계발활동)으로서 '어린이 교통봉사대' 운영=126,137,1
3. 교수-학습 지원 측면=126,137,1
가. 교수-학습 활용성을 고려한 보조자료 및 프로그램 개발ㆍ보급=126,137,3
나. 자전거, 인라인스케이트 등 탈 것 관련 프로그램 개발=128,139,2
다. 접근성을 고려한 교통공원 설립 확대=129,140,2
라. 정보통신기술교육과 사이버교통안전교육 연계=130,141,3
참고문헌=133,144,5
[판권지]=138,149,1
(표II-1) 제7차 교육과정의 학년별 편제 및 시간 배당=14,25,1
(표II-2) 안전교육 기준(제4조제1항 관련)=16,27,1
(표II-3) 초등학교 1, 2학년 교통안전교육 교과 및 내용=21,32,1
(표III-1) 초등학교의 재량활동 영역별로 가능한 활동 내용=28,39,1
(표III-2) 고정 운영의 경우(○교과활동, ★ 재량활동)=29,40,1
(표III-3) 특정 프로그램을 전일제로 운영하는 경우(○ 교과활동, ★ 재량활동)=30,41,1
(표III-4) 공통영역 및 선택영역의 학년별 운영=31,42,1
(표III-5) 모든 학년에서 학년별 운영=32,43,1
(표III-6) 학년 군 별 운영(예시)=32,43,1
(표III-7) 차시 단위 프로그램=33,44,1
(표IV-1) 제7차 교육과정 특별활동 5개영역의 하위 목표=38,49,1
(표IV-2) 특별활동의 내용체계=39,50,1
(표IV-3) 학년별 교통안전 관련 교육의 활동내용 및 관련 영역=40,51,1
(표IV-4) 봉사활동 중점 지도 내용=41,52,1
(표IV-5) 특별활동의 행사활동 영역 중 학년 별 활동 내용=41,52,1
(표IV-6) 특별활동의 적응활동 영역 주요 활동 내용=42,53,1
(표IV-7) 2학년 재량활동의 체험학습 주요 교육 내용(4월 8주)=43,54,1
(표IV-8) 2학년 특별활동의 적응활동 중 기본생활습관 형성 활동 내용 (9월)=43,54,1
(표V-1) 'ㄱ' 학교의 재량활동 시간 배당=48,59,1
(표V-2) 'ㄱ' 학교의 학년별 활동 주제=48,59,1
(표V-3) 'ㄱ' 학교의 특별활동 시간 배당=48,59,1
(표V-4) 'ㄱ' 학교의 학년별 교통안전교육 활동내용 및 관련 영역=49,60,1
(표V-5) 'ㄴ' 학교의 재량활동 시간 배당=49,60,1
(표V-6) 'ㄴ' 학교의 학년별 활동 주제=50,61,1
(표V-7) 'ㄴ' 학교의 특별활동 시간 배당=50,61,1
(표V-8) 'ㄴ' 학교의 특별활동 중 봉사활동=50,61,1
(표V-9) 'ㄴ' 학교의 특별활동 중 행사활동=51,62,1
(표V-10) 'ㄷ' 학교의 재량활동 시간 배당=51,62,1
(표V-11) 'ㄷ' 학교의 학년별 활동 주제=52,63,1
(표V-12) 'ㄷ' 학교의 창의적 재량활동 체험학습에 반영된 교통안전교육 연간계획=53,64,2
(표V-13) 'ㄷ' 학교의 특별활동 시간 배당=54,65,1
(표V-14) 'ㄷ' 학교의 학년별 교통안전교육 활동내용 및 관련 영역=54,65,1
(표V-15) 'ㄹ' 학교의 재량활동의 시간 배당=55,66,1
(표V-16) 'ㄹ' 학교의 학년별 활동 주제 및 내용=55,66,1
(표V-17) 'ㄹ' 학교의 특별활동 시간 배당=56,67,1
(표V-18) 'ㄹ' 학교의 학년별 교통안전교육 활동내용 및 관련 영역=56,67,1
(표V-19) 'ㅁ' 학교의 재량활동 시간 배당=56,67,1
(표V-20) 'ㅁ' 학교의 학년별 활동 주제=57,68,1
(표V-21) 'ㅁ' 학교의 특별활동 시간 배당=57,68,1
(표V-22) 'ㅁ' 학교의 학년별 교통안전교육 활동내용 및 관련 영역=57,68,1
(표V-23) 'ㅂ' 학교의 재량활동 시간 배당=58,69,1
(표V-24) 'ㅂ' 학교의 학년별 활동 주제=58,69,1
(표V-25) 'ㅂ' 학교의 특별활동의 시간 배당=59,70,1
(표V-26) 'ㅅ' 학교의 재량활동 시간 배당=59,70,1
(표V-27) 'ㅅ' 학교의 특별활동 시간 배당=60,71,1
(표V-28) 'ㅅ' 학교의 봉사활동 중점 지도 내용=60,71,1
(표V-29) 'ㅅ' 학교의 중점 과제 구현 계획=61,72,1
(표V-30) 'ㅇ' 학교의 재량활동 시간 배당=61,72,1
(표V-31) 'ㅇ' 학교의 학년별 활동 주제=62,73,1
(표V-32) 'ㅇ' 학교의 특별활동 시간 배당=62,73,1
(표V-33) 'ㅈ' 학교의 재량활동 시간 배당=63,74,1
(표V-34) 'ㅈ' 학교의 특별활동 시간 배당=63,74,1
(표V-35) 'ㅈ' 학교의 학년별 교통안전교육 활동내용 및 관련 영역=64,75,1
(표V-36) 'ㅊ' 학교의 재량활동 시간 배당=65,76,1
(표V-37) 'ㅊ' 학교의 특별활동 시간 배당=65,76,1
(표V-38) 'ㅊ' 학교의 학년별 교통안전교육 활동내용 및 관련 영역=66,77,1
(표V-39) 'ㅋ' 학교의 재량활동 시간 배당=66,77,1
(표V-40) 'ㅋ' 학교의 연간지도계획(예)=67,78,1
(표V-41) 'ㅋ' 학교의 특별활동 시간 배당=67,78,1
(표V-42) 'ㅋ' 학교의 교통안전교육 활동 내용 및 관련영역=68,79,1
(표V-43) 'ㅋ' 학교의 학년별 봉사활동 내용=68,79,1
(표V-44) 'ㅋ ' 학교의 행사활동 내용=68,79,1
(표V-45) 'ㅋ' 학교의 월별 행사활동 내용=69,80,1
(표V-46) 'ㅋ' 학교의 세부 추진 계획=69,80,1
(표V-47) 'ㅌ' 학교의 재량활동 시간 배당=70,81,1
(표V-48) 'ㅌ' 학교의 활동 주제=70,81,1
(표V-49) 'ㅌ' 학교의 특별활동 시간 배당=71,82,1
(표V-50) 'ㅌ' 학교의 특별활동 교육내용=71,82,1
(표V-51) 'ㅌ' 학교의 추진 과제 및 내용=72,83,1
(표V-52) 'ㅌ' 학교의 월별, 주별 지도 내용=73,84,1
(표V-53) 'ㅍ' 학교의 재량활동 시간 배당=73,84,1
(표V-54) 'ㅍ' 학교의 특별활동 시간 배당=74,85,1
(표V-55) 'ㅍ' 학교의 월별 및 주별 생활지도 계획=74,85,1
(표V-56) 'ㅎ' 학교의 재량활동 시간 배당=75,86,1
(표V-57) 'ㅎ' 학교의 특별활동 시간 배당=75,86,1
(표V-58) 'ㅎ' 학교의 교통안전교육=76,87,1
(표V-59) 'ㅎ' 학교의 생활지도의 영역별 지도계획=76,87,1
(표V-60) 교사의 기본사항=78,89,1
(표V-61) 학생의 기본사항=78,89,1
(표V-62) 특별활동 영역에 나타난 학년별 교통안전교육 활동내용=110,121,1
(표VI-1) 네덜란드의 초등학교 과목별 주별 배당 시간 현황=121,132,1
(표VI-2) 재량활동과 특별활동을 통한 월 별 교통안전교육 실시 예=124,135,1
(표VI-3) 안전한 통학로 수업 구성안(Idaho의 사례)=128,139,1
(그림I-1) 연구의 진행절차=8,19,1
(그림II-1) 심리적 요인과 연합된 문제행동과 위험한 도로사용자 행동의 개요=18,29,1
(그림II-2) OECD 가입국의 0-14세 어린이 평균 교통사고 사망률(1996~2000)=19,30,1
(그림II-3) 시간대별 14세 이하 어린이 교통사고 사망자 현황(2003)=20,31,1
(그림II-4) 시간대별 14세 이하 어린이 교통사고 부상자 현황(2003)=20,31,1
(그림III-1) 교통안전교육활동에 따른 장소 활용=30,41,1
(그림III-2) 재량활동을 위한 교사 배치 방안=31,42,1
(그림V-1) 재량활동 담당자 분포=79,90,1
(그림V-2) 재량활동 취지 부합 여부=80,91,1
(그림V-3) 재량활동의 불만족 사항에 대한 인식=80,91,1
(그림V-4) 교육과정 편성에 대한 인식=81,92,1
(그림V-5) 창의적 재량활동의 수업방식=81,92,1
(그림V-6) 창의적 재량활동의 효과적인 수업방식(1순위)=82,93,1
(그림V-7) 창의적 재량활동의 효과적인 수업방식(2순위)=82,93,1
(그림V-8) 창의적 재량활동의 효과적인 수업방식(3순위)=82,93,1
(그림V-9) 재량활동 운영현황에 대한 인식=83,94,1
(그림V-10) 현재 운영 중인 창의적 재량활동의 범교과 활동=83,94,1
(그림V-11) 재량활동 중 교통안전교육 실시여부=84,95,1
(그림V-12) 재량활동으로 교통안전교육 실시 이유=84,95,1
(그림V-13) 재량활동 교통안전교육을 실시하지 않는 이유=85,96,1
(그림V-14) 재량활동으로 교통안전교육 운영방법=85,96,1
(그림V-15) 재량활동 중 교통안전교육자료 구입방법=86,97,1
(그림V-16) 재량활동의 교통안전교육과 특별활동 연계성=86,97,1
(그림V-17) 교통안전교육 연간교육계획수립에 관한 교사 인식=87,98,1
(그림V-18) 특별활동 중 교통안전교육 실시 경험=87,98,1
(그림V-19) 특별활동 교통안전교육 실시방식=88,99,1
(그림V-20) 희망하는 창의적 재량활동 학습영역(1순위)=88,99,1
(그림V-21) 희망하는 창의적 재량활동 학습영역(2순위)=89,100,1
(그림V-22) 희망하는 창의적 재량활동 학습영역(3순위)=89,100,1
(그림V-23) 재량활동 중 교통안전교육 필요성 인식정도=90,101,1
(그림V-24) 재량활동 중 교통안전교육이 필요한 이유=90,101,1
(그림V-25) 재량활동 중 교통안전교육이 필요 없다고 생각하는 이유=91,102,1
(그림V-26) 재량활동 중 교통안전교육 주요 교육주제(1순위)=91,102,1
(그림V-27) 재량활동 중 교통안전교육 주요 교육주제(2순위)=92,103,1
(그림V-28) 재량활동 중 교통안전교육 주요 교육주제(3순위)=92,103,1
(그림V-29) 재량활동의 교통안전교육과 특별활동과의 연계=93,104,1
(그림V-30) 지역경찰서의 협조에 관한 인식=93,104,1
(그림V-31) 바람직한 재량활동 교통안전교육 담당자에 관한 인식=94,105,1
(그림V-32) 효율적인 교통안전교육 장소에 대한 인식=94,105,1
(그림V-33) 재량활동 중 교통안전교육의 바람직한 수업운영=95,106,1
(그림V-34) 교통안전교육을 위한 학습 집단 편성 방법=95,106,1
(그림V-35) 바람직한 교통안전교육 교수-학습자료=96,107,1
(그림V-36) 교통안전교육 강화를 위해 현실적으로 필요한 사항=96,107,1
(그림V-37) 재량활동 중 교통안전교육 체계화 방안=97,108,1
(그림V-38) 교통안전교육 활성화를 위한 개선사항(1순위)=97,108,1
(그림V-39) 교통안전교육 활성화를 위한 개선사항(2순위)=98,109,1
(그림V-40) 재량활동 중 교통안전교육 운영에 대한 영향요인=98,109,1
(그림V-41) 재량활동 배정시간 중 교통안전교육의 시수=99,110,1
(그림V-42) 현재 운영 중인 재량활동 영역=99,110,1
(그림V-43) 재량활동 및 특별활동에 대한 만족도=100,111,1
(그림V-44) 현재 운영 중인 재량활동 불만족 사항=100,111,1
(그림V-45) 특별활동 증 교통안전교육 경험 유무=101,112,1
(그림V-46) 재량활동 중 교통안전교육 실시 여부=101,112,1
(그림V-47) 재량활동 및 특별활동 중 교통안전교육 필요성=102,113,1
(그림V-48) 재량활동 희망 학습영역(1순위)=102,113,1
(그림V-49) 재량활동 희망 학습영역(2순위)=103,114,1
(그림V-50) 재량활동 희망 학습영역(3순위)=103,114,1
(그림V-51) 재량활동 중 배워야 할 교통안전 교육내용=104,115,1
(그림V-52) 재량활동 및 특별활동 교통안전교육 담당자=104,115,1
(그림V-53) 효율적인 교통안전교육 장소=105,116,1
(그림V-54) 재량활동 및 특별활동 중 적당한 수업시간=105,116,1
(그림V-55) 재량활동 및 특별활동 중 바람직한 교수-학습자료=106,117,1
(그림VI-1) 영국의 Walking Bus와 호주의 Walking Bus 사례=125,136,1
(그림VI-2) Road Safety Magic Show의 모습=127,13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