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0,1,1
연구개요=0,2,1
목차=i,3,4
표차례=v,7,3
그림차례=viii,10,1
제1장 서론=1,11,2
1.1. 문제의 제기=3,13,2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4,14,5
제2장 도로교통사고비용에 대한 고찰과 추계 방안=9,19,2
2.1. 도로교통사고비용의 개념과 경제적 의미=11,21,2
2.2. 도로교통사고비용의 추계방법과 실태=12,22,1
2.2.1. 도로교통사고비용 접근 방법=12,22,2
2.2.2. 국내ㆍ외 도로교통사고비용의 추계실태=14,24,12
2.3. 도로교통사고비용의 구성과 계량화방안=25,35,1
2.3.1. 도로교통사고비용의 구성=25,35,3
2.3.2. 자동차보험금과 도로교통사고비용=27,37,3
2.3.3. 도로교통사고비용의 계량화방안=29,39,4
제3장 교통사고발생 추이와 피해현황=33,43,3
3.1. 교통여건과 교통사고변화 추세=35,45,3
3.2. 교통사고 피해현황=37,47,1
3.2.1. 사망자현황=37,47,2
3.2.2. 부상자 현황=39,49,2
3.3 자동차보험의 손해배상실태=40,50,2
3.3.1. 차량손해=41,51,2
3.3.2. 대물피해=42,52,1
3.3.3. 사상자 피해=42,52,3
제4장 도로교통사고 피해별 비용 추계=45,55,3
4.1. 물적피해비용=47,57,2
4.1.1. 차량손해=48,58,2
4.1.2. 대물피해=49,59,2
4.2. 인적피해비용=50,60,5
4.2.1. 사망자=54,64,3
4.2.2. 부상자=57,67,6
4.3. 사회기관비용=62,72,1
4.3.1. 교통경찰=63,73,3
4.3.2. 손해배상대행기관=65,75,6
제5장 도로교통사고비용의 평가=71,81,3
5.1. 도로교통사고비용의 규모와 특성=73,83,1
5.1.1. 규모=73,83,3
5.1.2. 특성=75,85,3
5.2. 타방법에 의한 추계와 비교=77,87,1
5.2.1. Heinrich방식에 의한 것과 비교=77,87,2
5.2.2. DFT방식에 의한 추계와 비교=78,88,2
5.3. 피해종별 평균비용=80,90,3
5.4. 사상자비용의 적용=83,93,1
5.4.1. 장소별 교통사고 사상자비용=83,93,3
5.4.2. 사고유형ㆍ주야별 교통사고 사상자비용=85,95,2
5.4.3. 차종별 교통사고 사상자비용=86,96,3
5.4.4. 사고원인별 교통사고 사상자비용=88,98,3
5.4.5. 보행자와 어린이 교통사고 사상자비용=90,100,2
5.4.6. 대형교통사고의 사상자비용=92,102,3
제6장 결론=95,105,5
참고문헌=100,110,3
부록=103,113,2
I. 성별, 연령별 사망확률=105,115,1
1. 남자의 연령별 사망확률=105,115,1
2. 여자의 연령별 사망확률=106,116,1
II. 성별, 연령별 노동생산력=107,117,1
1. 남자의 평균수명까지 노동생산력=107,117,1
2. 여자의 평균수명까지 노동생산력=108,118,1
[판권지]=109,119,1
(표2-1) 도로교통사고비용의 접근방법=13,23,1
(표2-2) 영국의 사고별 인피사고 1건당 항목별 교통사고비용=15,25,1
(표2-3) 영국의 총사고비용=15,25,1
(표2-4) 미국의 교통사고비용 구성항목=17,27,1
(표2-5) 일본의 교통사고비용의 구성항목=19,29,1
(표2-6) 일본의 교통사고로 인한 손실액=19,29,1
(표2-7) 독일의 교통사고비용(1999)=21,31,1
(표2-8) 스위스의 교통사고 인적 피해비용의 내용 및 산정기준=22,32,1
(표2-9) 스위스의 도로교통사고비용=23,33,1
(표2-10) 오스트리아의 교통사고비용=24,34,1
(표2-11) 자동차 보험금의 도로교통사고비용화 문제점=28,38,1
(표3-1) 중요 교통지표의 추이=36,46,1
(표3-2) 사망자 현황=38,48,1
(표3-3) 부상자 현황=39,49,1
(표3-4) 부상상태별 현황=40,50,1
(표3-5) 차량손해 발생건수와 손해액=41,51,1
(표3-6) 대물피해 발생건수와 손해액=42,52,1
(표3-7) 부상자 보험금 지급 현황=43,53,1
(표3-8) 사망자 보험금 지급 현황=43,53,1
(표4-1) 자동차 등록현황=47,57,1
(표4-2) 추정차량 손해비용=48,58,1
(표4-3) 추정 대물피해비용=50,60,1
(표4-4) 과실상계전 사상자 보험금(책임+종합)=51,61,1
(표4-5) 성별ㆍ연령별 경제활동참가율과 실업율=53,63,1
(표4-6) 연령계층별, 성별 연평균 급여액=54,64,1
(표4-7) 사망자의 생산손실=55,65,1
(표4-8) 사망자 1인당 순평균비용=56,66,1
(표4-9) 후유장해부상자의 노동력 상실현황=58,68,1
(표4-10) 부상자의 생산손실=60,70,1
(표4-11) 부상자 1인당 순평균비용=62,72,1
(표4-12) 교통경찰 예산현황=63,73,1
(표4-13) 피해종별 교통사고처리 소요시간=65,75,1
(표4-14) 교통사고처리행정요원의 소요근무비율=67,77,1
(표4-15) 교통사고처리요원의 근무시간비율=67,77,1
(표4-16) 추정보험 행정비용=69,79,1
(표5-1) 도로교통사고 사회적비용=74,84,1
(표5-2) 도로교통사고비용의 국제비교=75,85,1
(표5-3) 도로교통사고비용의 구성=76,86,1
(표5-4) 한국과 외국의 사상자 비교=77,87,1
(표5-5) DFT방식에 의한 도로교통사고비용=79,89,1
(표5-6) 피해종별 평균비용=80,90,1
(표5-7) 물적피해비용기준 피해종별 순평균비용=81,91,1
(표5-8) 피해종별 순평균비용 국제비교=82,92,1
(표5-9) 도로종류별 교통사고 사상자비용=84,94,1
(표5-10) 도로종류별 교통사고 비용=85,95,1
(표5-11) 사고유형ㆍ주야별 교통사고 사상자비용=86,96,1
(표5-12) 업종ㆍ차종별 교통사고 사상자비용=87,97,1
(표5-13) 이륜차 사고유형별 교통사고 사상자비용=88,98,1
(표5-14) 법규위반별 교통사고 사상자비용=89,99,1
(표5-15) 음주운전 교통사고 사상자비용=90,100,1
(표5-16) 보행자와 어린이 교통사고 사상자비용=91,101,1
(표5-17) 대형교통사고 사상자비용=92,102,1
[그림1-1] 연구수행도=7,17,1
[그림2-1] 도로교통사고 피해와 비용의 구성=26,3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