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0,1,1
연구 개요=0,2,1
(목차)=0,3,3
(표목차)=0,6,3
(그림목차)=0,9,1
제1장서론=1,10,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3,12,3
2. 연구의 범위=6,15,1
가. 국내ㆍ외 어린이 교통사고 특성 분석=6,15,1
나. 국내ㆍ외 교통안전정책 분석=6,15,1
다. 국제비교를 통한 교통안전정책 시사점 도출=6,15,1
3. 연구의 방법=6,15,1
가. 국내ㆍ외 교통사고 통계자료에 의한 어린이 교통사고 분석=7,16,1
나. 국내의 어린이보호구역 사고에 대한 현장조사 분석=7,16,1
다. 선행연구 및 문헌 분석=7,16,1
라. 전문가 지도 자문 및 관계자 회의=7,16,2
제2장 국내ㆍ외 어린이 교통사고 현황 비교 분석=9,18,3
1. 우리나라의 어린이 교통사고 현황=11,20,1
가. 도로이용자 유형에 따른 분석=11,20,9
나. 학교관련 교통사고 현황=19,28,7
2. 미국의 어린이 교통사고 현황=26,35,1
가. 도로이용자 유형에 따른 분석=26,35,7
나. 학교관련 교통사고 현황=33,42,3
3. 영국의 어린이 교통사고 현황=35,44,1
가. 도로이용자 유형에 따른 분석=35,44,6
나. 학교관련 교통사고 현황=41,50,2
4. 네덜란드의 어린이 교통사고 현황=43,52,1
가. 도로이용자 유형에 따른 분석=43,52,2
나. 보호장구 착용 현황 분석=44,53,2
5. 스웨덴의 어린이 교통사고 현황=45,54,1
가. 도로이용자 유형에 따른 분석=46,55,3
6. 일본의 어린이 교통사고 현황=49,58,3
가. 도로이용자 유형에 따른 분석=51,60,4
나. 보호장구 착용 현황 분석=54,63,2
7. 각국의 어린이 교통사고 특성 비교=56,65,3
제3장 국내ㆍ외 어린이 교통안전정책 비교 분석=59,68,2
1. 우리나라의 교통안전정책=61,70,1
가. 도로 이용자 유형에 따른 교통안전정책=61,70,4
나. 학교 관련 교통안전정책=64,73,5
2. 미국의 교통안전정책=68,77,2
가. 도로 이용자 유형에 따른 교통안전정책=69,78,10
나. 학교 관련 교통안전정책=78,87,4
3. 영국의 교통안전정책=81,90,1
가. 도로 이용자 유형에 따른 교통안전정책=82,91,5
나. 학교 관련 교통안전정책=87,96,4
4. 네덜란드의 교통안전정책=90,99,1
가. 도로 이용자 유형에 따른 교통안전정책=91,100,4
나. 학교 관련 교통안전정책=94,103,2
5. 스웨덴의 교통안전정책=95,104,1
가. 도로 이용자 유형에 따른 교통안전정책=96,105,3
나. 학교 관련 교통안전정책=98,107,2
6. 일본의 교통안전정책=99,108,1
가. 도로 이용자 유형에 따른 교통안전정책=99,108,4
나. 학교 관련 교통안전정책=102,111,3
7. 각국의 교통안전정책 비교=105,114,4
제4장 교통안전정책 방안=109,118,2
1. 국제비교를 통한 시사점=111,120,1
가. 각국의 어린이 교통사고 감소 목표=111,120,1
나. 각국의 성공적인 어린이 교통안전 정책=112,121,3
다. 국제비교를 통한 시사점=114,123,4
2. 효과적인 교통안전정책 방안=117,126,1
가. 보행자 및 자동차, 자전거 승차자를 위한 교육지침 제공=117,126,1
나. 보호장구 착용 세부지침 제공 및 법적 강화=118,127,3
다.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한 어린이 보호구역 개선 정비=120,129,6
라. (예비)교사, 학생에 대한 체계적인 교통안전교육 강화=125,134,4
마. 통학버스 운전자 및 운영 체계 개선=128,137,2
바. 주거지역의 보행환경 개선을 위한 교통정온화 기법 확대 도입=129,138,2
제5장 결론=131,140,3
1. 보행자 안전 확보를 위한 정책=134,143,1
2. 승차 중 안전 확보를 위한 정책=135,144,1
3. 통학버스 안전 확보를 위한 정책=135,144,2
참고문헌=137,146,6
부록 : 어린이 보호구역 내 교통사고 현장 분석=143,152,9
[판권지]=152,161,1
(표2-1-1) 승차 유형별 사상자 현황(2003)=11,20,1
(표2-1-2) 보호장구 착용 별 교통사고 사상자 현황(2003)=12,21,1
(표2-1-3) 학교 급별 승차 차종 별 사상자 현황(2003)=13,22,1
(표2-1-4) 승차 상태별 사상자(2003)=13,22,1
(표2-1-5) 사고 시간대별 사망 발생건수(2004)=14,23,1
(표2-1-6) 시간대별 보행자 사망자(2003)=14,23,1
(표2-1-7) 학년별 보행자 사상자(2003)=14,23,1
(표2-1-8) 보행자 사고유형별 어린이 사상자(2003)=15,24,1
(표2-1-9) 어린이 보행자 월별 교통사고 사망 발생 건 수(2004)=15,24,1
(표2-1-10) 어린이 보행자 대도시별 교통사고 사망 발생 건 수(2004)=16,25,1
(표2-1-11) 어린이 보행자 일반 시ㆍ군별 교통사고 사망 발생 건 수(2004)=16,25,1
(표2-1-12) 기상 상태별 보행자 사망사고 발생 현황(2004)=16,25,1
(표2-1-13) 보행자의 차종별 사망사고 발생 건 수(2004)=17,26,1
(표2-1-14) 보행자의 사망 교통사고 유형 별 특성(2004)=17,26,1
(표2-1-15) 보행자의 사망 교통사고에 대한 제1 당사자 법규위반 별 사고건수(2004)=18,27,1
(표2-1-16) 보행자 사망사고 발생 시 보행자의 상황(2004)=19,28,1
(표2-1-17) 스쿨존 내 교통사고 현황(2004)=19,28,1
(표2-1-18) 사고발생장소=20,29,1
(표2-1-19) 피해자 사고 직전 행동=20,29,1
(표2-1-20) 가해자 사고 직전 행동=21,30,1
(표2-1-21) 통학버스 관련 어린이 사상자 현황(2003)=25,34,1
(표2-2-1) 자동차 승차자 사상자 현황(2003)=27,36,1
(표2-2-2) 자동차 및 소형트럭 승차자 보호장구 착용 사망자 현황=27,36,1
(표2-2-3) 자동차 및 소형트럭 승차자 보호장구 착용여부 및 생존자 현황=28,37,1
(표2-2-4) 연령집단별 승차자 보호장구 비착용률=28,37,1
(표2-2-5) 5세 이하 승차자 부상자 보호장구 유형별 착용현황=28,37,1
(표2-2-6) 승차 차종에 따른 사상자 현황=29,38,1
(표2-2-7) 연령 및 성별에 따른 자전 승차자 사상자 현황(인구 10만명 당)=30,39,1
(표2-2-8) 사고위치에 따른 자전거 승차자 사상자 현황=30,39,1
(표2-2-9) 보행자 사상자 현황=31,40,1
(표2-2-10) 연령 및 성별에 따른 보행자 사상자 현황(인구 10만 명 당)=32,41,1
(표2-2-11) 사고 위치에 따른 보행자 사상자 현황=32,41,1
(표2-2-12) 통학버스와의 충돌로 인한 보행자 사망자 현황=33,42,1
(표2-2-13) 학령기 어린이의 시간별 통학차량 충돌 사망 현황=34,43,1
(표2-2-14) 통학 차량 주요 충돌부위에 따른 차량 승차 사망 현황(1993~2003)=34,43,1
(표2-2-15) 차량 운전행태에 따른 통학차량 충돌 보행자 사망현황(1993~2003)=35,44,1
(표2-3-1) 2003년 어린이 교통사고 사망자 및 중상자 현황=36,45,1
(표2-3-2) 2003년 자동차 승차 어린이 사망자 및 중상자 현황=36,45,1
(표2-3-3) 13세 이하 어린이의 뒷좌석 보호장구 착용률=37,46,1
(표2-3-4) NI의 어린이 안전벨트 착용률, 2005년 4월=37,46,1
(표2-3-5) 좌석 위치, 도로포장 유무에 따른 사상자 현황=37,46,1
(표2-3-6) 승차 차종에 따른 어린이 교통사고 현황(0~15세)=38,47,1
(표2-3-7) 자전거 이용 어린이 사망자 및 중상자 현황(2003)=39,48,1
(표2-3-8) 2003년 보행자 어린이 사망자 및 중상자 현황=39,48,1
(표2-3-9) 사고 위치에 따른 보행자 사상자 현황=40,49,1
(표2-3-10) 사고 위치, 보행횡단 유형에 따른 보행자 사상자 현황=40,49,1
(표2-3-11) 스코틀랜드 스쿨존 내 교통사고 현황(1999~2000)=41,50,1
(표2-3-12) 버스 종류 별 교통사고 현황=42,51,1
(표2-3-13) 지역별 교통사고 분류=42,51,1
(표2-4-1) 연도별 어린이 교통사고 사망자 현황=43,52,1
(표2-4-2) 연령별 교통사고 사망자의 변화(인구 10만 명 당)=43,52,1
(표2-4-3) 도로 이용 양태에 따른 상대 충돌 차량 유형별 분포(1999~2003)=43,52,1
(표2-4-4) 연령 별 보호장구 착용률=44,53,1
(표2-4-5) 안전벨트와 어린이 보호장구의 교통사고 부상기회 감소 추정율=45,54,1
(표2-5-1) 인구 10만 명 당 14세 이하 어린이 교통사고 사상자 수=45,54,1
(표2-5-2) 연령별 도로이용자의 사망자 현황(2003)=46,55,1
(표2-5-3) 연령별 도로이용자의 중상자 현황(2003)=47,56,1
(표2-5-4) 연령별 도로이용자의 경상자 현황(2003)=48,57,1
(표2-6-1) 15세 이하 어린이 교통사고 사망자 현황(1999~2003)=49,58,1
(표2-6-2) 어린이 연령 및 성별 교통사고 사망 현황(2003)=50,59,1
(표2-6-3) 15세 이하 어린이 제1 당사자 별 교통사고 발생 현황(2003)=50,59,1
(표2-6-4) 15세 이하 어린이 제1 당사자 별 교통사고 사망자 현황(2003)=50,59,1
(표2-6-5) 교통사고 제1 당사자의 법규위반 유형별 교통사고 현황=51,60,1
(표2-6-6) 어린이 자동차 승차자 교통사고 사망 현황(2003)=52,61,1
(표2-6-7) 어린이 자전거 승차자 교통사고 사망 현황(2003)=52,61,1
(표2-6-8) 어린이 보행자 교통사고 사망 현황(2003)=53,62,1
(표2-6-9) 보행자의 학교 급별 및 시간에 따른 사상자 현황(2003)=53,62,1
(표2-6-10) 집으로부터의 거리에 따른 사상자 현황(2003)=54,63,1
(표2-6-11) 어린이 연령별 교통사고의 승차 위치 및 안전벨트 사용 현황=54,63,1
(표2-6-12) 좌석위치 및 어린이안전시트 사용에 따른 사망자 현황(1999~2003)=55,64,1
(표2-7-1) 각국의 어린이 교통사고 특성 비교=56,65,2
(표3-1-1) 국내외 안전벨트 착용률=61,70,1
(표3-1-2) 어린이 보호구역 지정 현황(2000. 6. 현재)=65,74,1
(표3-2-1) 자전거 안전 선진화를 위한 국가적 전략=72,81,1
(표3-2-2) 자전거헬멧 착용법을 제정한 주(州)와 제한 연령=73,82,1
(표3-2-3) 자전거헬멧 착용 위반 시 처벌 내용=74,83,1
(표3-2-4) 어린이 보행자 안전 선진화를 위한 국가적 전략=75,84,3
(표3-3-1) 카시트 및 안전벨트 관련 법률=82,91,1
(표3-3-2) 연령 및 몸무게에 따른 카시트의 유형=83,92,1
(표3-4-1) 연령별 안전시트 사용에 관한 규정=91,100,1
(표3-4-2) 연령별 안전벨트 착용율=92,101,1
(표3-6-1) 보행 중 교통사고 억제 대책 개요=101,110,1
(표3-7-1) 각국 교통안전정책 비교=105,114,3
(표4-1-1) 각국 어린이 교통사고 감소목표=111,120,1
(표4-1-2) 각국 성공적인 어린이 교통안전 정책=112,121,3
(표4-1-3) 스웨덴, 영국, 네덜란드의 사망자 감소 관련 요소 개요(참고)=114,123,1
(표4-2-1) 어린이 보호장구 착용에 관한 법 개정(안)=118,127,1
(표4-2-2) 어린이보호구역의 지정 및 관리에 관한 규칙 개정(안)=121,130,1
(그림1-1-1) 0-14세 어린이 평균 교통사고 사망률(1996~2000)=4,13,1
(그림2-1-1) 신체상해 주부위별 사상자 구성비(2003)=12,21,1
(그림2-1-2) 서신동 지성식당 앞 노상 사고현장=21,30,1
(그림2-1-3) 상동면 상동초등학교 앞 횡단보도 상 사고현장=23,32,1
(그림2-1-4) 삼문동 밀양교육청 앞 횡단보도 상 사고현장=24,33,1
(그림2-2-1) 0-14세 어린이 교통사고 사망자 현황(1993~2003)=26,35,1
(그림2-2-2) 14세 이하 어린이 자전거 사망자(1993~2003)=29,38,1
(그림2-2-3) 0-14세 어린이 교통사고 보행자 사망자 현황(1993~2003)=31,40,1
(그림2-2-4) 통학차량 충돌로 인한 승차자 및 보행자 사망 현황(1993~2003)=33,42,1
(그림2-4-1) 연령별 도로 이용자에 따른 인구 10만 명 당 사망자=44,53,1
(그림3-3-1) 영국의 Home Zone 전경=86,95,1
(그림3-3-2) 영국의 스쿨 존 전경=87,96,1
(그림3-3-3) 통학버스를 타고 있는 학생들과 운전자의 모습=88,97,1
(그림3-3-4) Kerbcraft 프로그램 교육 실시 장면=88,97,1
(그림3-3-5) 학교순찰대 표지판 및 학교순찰대=89,98,1
(그림3-3-6) 도로 안전 마술쇼(Road Safety Magic Show)=90,99,1
(그림3-4-1) 네덜란드의 Woonerf 지역 I=93,102,1
(그림3-4-2) 네덜란드의 Woonerf 지역 II=94,103,1
(그림3-6-1) 보차도와 구분된 자전거 주행 공간 및 명시된 자전거 주행 공간=100,109,1
(그림3-6-2) 존 대책 : 보행자ㆍ자전거를 우선하는 존의 형성=101,110,1
(그림3-6-3) 휠체어 사용자를 언제라도 엇갈릴 수 있는 폭 확보=101,110,1
(그림3-6-4) 역 주변의 네트워크의 정비 이미지도=102,111,1
(그림4-2-1) 차량과속경보시스템 DFS가 설치된 어린이 보호구역 전경=123,13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