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0,1,1
연구개요=0,2,1
목차=i,3,4
표차례=v,7,2
그림차례=vii,9,2
제1장 서론=1,11,2
1.1. 연구 배경 및 목적=3,13,2
1.2. 연구 내용=5,15,2
1.3. 연구 방법=6,16,3
제2장 무인교통단속장비 운영현황=9,19,2
2.1. 무인교통단속장비의 도입배경=11,21,3
2.1.1. 무인교통단속장비의 종류=13,23,5
2.1.2. 무인교통단속장비의 기술특성=17,27,5
2.2. 무인교통단속장비의 운영 현황=22,32,1
2.2.1. 지능형교통체계 기본계획상 위상=22,32,6
2.2.2. 국내 무인교통단속장비 운영 현황=27,37,6
2.2.3. 해외 무인교통단속장비 운영사례=32,42,28
2.2.4. 시사점=59,69,6
2.3. 국내 무인교통장비 운영체계=64,74,2
2.4. 국내 무인교통장비 부품조달방법=65,75,2
제3장 무인교통단속장비 부품 표준화 타당성 검토=67,77,2
3.1. 무인교통단속장비 부품 표준화 개요=69,79,3
3.2. 표준화의 정의 및 목적=72,82,1
3.2.1. 표준화의 정의=72,82,1
3.2.2. 표준화의 목적=72,82,1
3.2.3. 표준화의 역사=73,83,2
3.2.4. 표준의 분류=75,85,3
3.2.5. 표준의 효과 및 기능=78,88,4
3.2.6. ITS관련 국제표준 추진현황=81,91,4
3.3. 신호제어기 부품표준화 사례 검토=85,95,1
3.3.1. 교통신호기 표준 규격의 필요성=85,95,2
3.3.2. 과업의 목적 및 기대효과=86,96,2
3.3.3. 표준규격서의 개요=87,97,2
3.3.4. 규격서의 운영방법=88,98,2
3.3.5. 규격서의 구성=89,99,1
3.3.6. 시행시 기대효과=89,99,2
3.4. 무인교통단속장비 부품 고장현황 분석=91,101,5
3.5. 경제적 측면의 문제점 분석=96,106,4
3.6. 운영적 측면의 문제점 분석=100,110,2
3.7. 무인교통단속장비 부품표준화 방안=102,112,1
3.7.1. S/W, H/W의 표준화=102,112,1
3.7.2. H/W의 표준화=102,112,1
3.7.3. ITS 장비 유지관리 검토=103,113,5
3.7.4. ITS현장장비 유지관리의 중요성=108,118,1
3.7.5. ITS현장장비의 신뢰도 관련 용어=108,118,3
3.7.6. MTBF의 상대적 중요성과 지수분포=110,120,2
3.7.7. 신뢰도 함수와 고장확률밀도함수=111,121,4
제4장 무인교통단속장비 부품 표준화 항목 및 범위선정=115,125,2
4.1. 업체별 무인교통단속장비 부품 현황 분석=117,127,1
4.2. 업체별 무인교통단속장비 H/W 부품 분석=118,128,12
4.3. 업체별 무인교통단속장비 업체별 S/W 분석=130,140,1
4.3.1. 건아정보기술=130,140,3
4.3.2. 오리엔탈=133,143,2
4.3.3. 비츠로시스=135,145,3
4.3.4. 하이테콤=138,148,3
4.3.5. 르네코=141,151,3
4.3.6. LS산전=144,154,4
4.4. 무인교통단속장비 부품 표준화 항목=148,158,1
4.4.1. 무인교통단속장비 지역제어장치 H/W 부분=148,158,18
4.4.2. 무인교통단속장비 표준화 S/W 부분=166,176,2
4.5. 무인교통단속장비 부품표준화에 따른 기대효과=168,178,1
제5장 결론 및 향후과제=169,179,2
5.1. 결론=171,181,2
5.2. 향후과제=172,182,1
(참고문헌)=173,183,4
부록 : 14개 지방청 부품별 고장율=177,187,16
[판권지]=193,203,1
(표2-1) 무인교통단속장비의 단계적 주요 기능 및 장치=17,27,1
(표2-2) 지능형교통체계 기본계획상 무인교통단속장비의 위상=22,32,1
(표2-3) 지역별 무인교통단속장비 설치 현황(2005. 8. 현재)=28,38,1
(표2-4) 무인교통단속장비 설치ㆍ운영현황(억원, 대)=29,39,1
(표2-5) 무인교통단속장비 관련 예산 투입 규모 추이=29,39,1
(표2-6) 무인교통단속장비 설치 5개년 계획=30,40,1
(표2-7) 이탈리아 무인교통단속장비 범칙금 및 행정처분 점수=57,67,1
(표2-8) 우리 나라와 영국 등 무인교통단속장비의 운영 특성 비교=60,70,1
(표2-9) 주요 국가 무인과속단속장비의 도입효과=61,71,1
(표2-10) 미국 신호위반 단속장비 도입 효과=62,72,1
(표3-1) 표준화의 효과 및 목적=72,82,1
(표3-2) 1850~1990년까지 국제표준관련 주요기구의 설립=73,83,1
(표3-3) 표준과 기술규정의 비교=77,87,1
(표3-4) 14개 지방청 부품고장현황=91,101,1
(표3-5) 무인교통단속장비 부품별 MTBF=93,103,2
(표3-6) 무인교통단속장비의 부품별 고장률=94,104,1
(표3-7) 부품 기대수명 및 적정교체주기[내용누락;p.104]=104,114,1
(표4-1) 디지털 카메라 분석=118,128,1
(표4-2) 렌즈분석=122,132,1
(표4-3) 조명 분석=124,134,1
(표4-4) 펜틸트 분석=125,135,1
(표4-5) 루프검지기 분석=126,136,1
(표4-6) 로컬메인시스템 분석=127,137,1
(표4-7) 기타 소프트웨어분석=128,138,1
(표4-8) 업체별 지역제어기 프로그램기능 분석=147,157,1
(표4-9) 전원장치규격=153,163,1
(표4-10) 펜틸트 규격=156,166,1
(표4-11) 디지털카메라 규격=160,170,1
(표4-12) 무인교통단속장비 부품표준화 항목 선정 및 연차별 계획=167,177,1
[그림1-1] 연구 수행 절차=7,17,1
[그림2-1] 고정식 과속단속장비의 구성도=14,24,1
[그림2-2] 신호위반 단속장비의 영상취득 예=15,25,1
[그림2-3] 구간과속 단속장비 개념도=16,26,1
[그림2-4] 신호위반단속장비 검지부와 영상취득부 흐름도=19,29,1
[그림2-5] 무인교통단속장비의 관리체계=24,34,1
[그림2-6] 무인교통단속장비의 관리 체계도=26,36,1
[그림2-7] 무인교통단속장비 운영절차=40,50,1
[그림2-8] 미국 신호위반단속 장비에 의한 피단속자 처리절차=51,61,1
[그림3-1] 무인교통단속장비 고장 처리 절차 및 처리기간=71,81,1
[그림3-2] 14개 지방청 연간 고장률 순위=92,102,1
[그림3-3] 유지관리의 효과=104,114,1
[그림3-4] 장비운영의 신뢰도=113,123,1
[그림4-1] 지역제어장치의 시스템구성도=148,158,1
[그림4-2] 지역제어장치의 데이터 흐름도=149,159,1
[그림4-3] 통신장치=150,160,1
[그림4-4] 전원장치=152,162,1
[그림4-5] 지역제어장치 함체=154,164,1
[그림4-6] 팬틸트=155,165,1
[그림4-7] 촬영장치=157,167,1
[그림4-8] 조명장치=162,172,1
[그림4-9] 프레임그레버=164,17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