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0,1,1
연구개요=0,2,1
목차=i,3,2
표목차=iii,5,1
그림목차=iv,6,2
제1장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1,8,6
제2장 문헌적 고찰=7,14,2
2.1. 국내 이륜차 분류 및 정의=9,16,2
2.2. 국외 이륜차 분류 및 정의=10,17,4
2.3. 생산판매 현황=14,21,2
2.4. 등록 현황=15,22,6
제3장 이륜차 사고특성=21,28,3
3.1. 2004년 이륜차사고 통계분석=24,31,19
3.2. 이륜차 사고현장에 관한 조사=42,49,3
3.3. 이륜차 사고 사례분석=44,51,6
3.4. 이륜차사고 특성에 관한 설문조사=49,56,3
3.5. 설문 결과 분석=51,58,14
제4장 이륜차 운행실태 및 문제점=65,72,2
4.1. 국내 이륜차 운행실태=67,74,4
4.2. 국외 이륜차 운행실태=70,77,8
4.3. 관련제도의 문제점=77,84,4
제5장 이륜차 제도개선 대책방안=81,88,3
5.1. 안전교육제도=83,90,2
5.2. 보험제도=84,91,4
5.3. 면허제도=87,94,4
5.4. 검사관리제도=90,97,2
5.5. 등록제도=91,98,4
제6장 결론=95,102,6
참고문헌=101,108,4
설문지=105,112,9
[판권지]=114,121,1
(표1-1) 배기량별 면허분류 기준=3,10,1
(표2-1) 국내 이륜차 분류=9,16,1
(표2-2) 미국의 자동차 구분=11,18,1
(표2-3) 영국 및 유럽의 이륜차 구분=12,19,1
(표2-4) 일본의 이륜차 종류별 구분=13,20,1
(표2-5) 일본의 제1종 및 제2종 원동기장착자전거 분류=13,20,1
(표2-6) 한국 및 일본의 이륜차 생산 현황(단위:대)=14,21,1
(표2-7) 자동차 및 이륜차 등록대수(단위:대)=15,22,1
(표2-8) 일본의 자동차 및 이륜차 등록대수=19,26,1
(표2-9) 한국과 일본의 등록대수 비교=19,26,1
(표3-1) 전년대비 주야별 이륜차 교통사고=23,30,1
(표3-2) 시간대별 이륜차 교통사고=24,31,1
(표3-3) 사고유형별ㆍ주야별 이륜차 교통사고=27,34,1
(표3-4) 법규위반내용별 교통사고=29,36,1
(표3-5) 면허경과연수별 교통사고=32,39,1
(표3-6) 제2당사자별 교통사고=33,40,1
(표3-7) 도로종류별 교통사고=35,42,1
(표3-8) 연령층별 사상자=38,45,1
(표3-9) 시도별 이륜차사고=40,47,1
(표4-1) 이륜차 보험 현황=68,75,1
(표4-2) 이륜자동차 검사항목=74,81,1
(표5-1) 단속대상 및 처벌규정=84,91,1
(표5-2) 이륜차 보험가입 현황=85,92,1
(표5-3) 면허등급의 세분화와 사륜차와 분리안=89,96,1
(표5-4) 외국의 등록제도 규정과 비교=92,99,1
(표6-1) 이륜차 제도개선안=98,105,1
(표6-2) 이륜차 제도개선안별 소관부처=99,106,1
(그림1-1) 연구수행절차=5,12,1
(그림2-1) 등록현황 추세=16,23,1
(그림2-2) 용도별 등록현황=17,24,1
(그림2-3) 배기량별 등록현황=17,24,1
(그림2-4) 지역별 등록현황=18,25,1
(그림3-1) 발생건수, 사망자, 부상자별 전년대비 증감률=23,30,1
(그림3-2) 시간대별 가장 높은 발생건수 구성비=25,32,1
(그림3-3) 시간대별 가장 높은 사망자 구성비=25,32,1
(그림3-4) 시간대별 가장 높은 부상자 구성비=26,33,1
(그림3-5) 사고유형별 발생건수 구성비 비교=27,34,1
(그림3-6) 주요 사고유형별 발생건수 구성비 비교=28,35,1
(그림3-7) 사고유형별 치사율 구성비 비교=28,35,1
(그림3-8) 법규위반별 발생건수 구성비=29,36,1
(그림3-9) 법규위반별 사망자 구성비=30,37,1
(그림3-10) 법규위반별 부상자 구성비=30,37,1
(그림3-11) 보험가입여부별 사망사고 발생건수 구성비 비교=31,38,1
(그림3-12) 연령층별 발생건수 구성비 비교=32,39,1
(그림3-13) 면허경과연수별 사고 구성비=33,40,1
(그림3-14) 제2당사자별 교통사고 발생건수 구성비=34,41,1
(그림3-15) 제2당사자별 교통사고 사망자 구성비=34,41,1
(그림3-16) 제2당사자별 교통사고 부상자 구성비=34,41,1
(그림3-17) 도로종류별 교통사고 발생건수 구성비=35,42,1
(그림3-18) 도로종류별 교통사고 사망자 구성비=36,43,1
(그림3-19) 도로종류별 교통사고 부상자 구성비=36,43,1
(그림3-20) 도로종류별 야간사고 구성비 비교=37,44,1
(그림3-21) 도로선형별, 사고유형별 발생건수 구성비=37,44,1
(그림3-22) 연령층별 사망자 및 부상자 구성비=38,45,1
(그림3-23) 사고시 상태별 사상자=39,46,1
(그림3-24) 시도별 발생건수=40,47,1
(그림3-25) 시도별 사망자 구성비=41,48,1
(그림3-26) 시도별 부상자 구성비=41,48,1
(그림3-27) 이륜차량의 정지선 위반 형태=46,53,1
(그림3-28) 이륜차량의 신호위반 형태=47,54,1
(그림3-29) 이륜차량의 급차로 변경 형태=47,54,1
(그림3-30) 이륜차량의 중앙선 침범(불법유턴)의 경우-정면=48,55,1
(그림3-31) 이륜차량의 중앙선 침범(불법유턴)의 경우-후면=48,55,1
(그림3-32) 본인의 나이=52,59,1
(그림3-33) 이륜차 운전경험이나 뒷좌석에 탑승한 경험유무=52,59,1
(그림3-34) 이륜차를 타보고 싶은 충동성=53,60,1
(그림3-35) 이륜차를 타고 싶은데 타지 않은 이유=54,61,1
(그림3-36) 헬멧 착용여부=54,61,1
(그림3-37) 이륜차 운행을 위해 필요한 정책=55,62,1
(그림3-38) 이륜차 엔진규모=56,63,1
(그림3-39) 이륜차 운행시 소지한 면허=56,63,1
(그림3-40) 무면허 운전 유무=57,64,1
(그림3-41) 이륜차 운행시 헬멧착용 여부=58,65,1
(그림3-42) 교통정체 중 인도로의 주행경험유무=58,65,1
(그림3-43) 이륜차 위험성과 방어운전 유무=59,66,1
(그림3-44) 도로에서 이륜차 운행시 가장 불편한 점=60,67,1
(그림3-45) 이륜차사고 횟수=60,67,1
(그림3-46) 사고경험으로 인한 이륜차 운행 여부=61,68,1
(그림3-47) 이륜차 운행시 주로 위반하게 되는 교통법규=62,69,1
(그림3-48) 현재 가입된 보험의 종류=62,69,1
(그림3-49) 이륜차사고의 주요인=63,70,1
(그림3-50) 이륜차사고 감소를 위한 가장 시급한 대책=64,71,1
(그림4-1) 국외 이륜차 1만 대당 이륜차 승차중 사망자 현황=70,77,1
(그림4-2) 속도계, 브레이크 검사=75,82,1
(그림4-3) 배기가스 검사=75,82,1
(그림4-4) 배기소음 검사=76,83,1
(그림4-5) 검사관리제도-번호판 없는 이륜차량=80,8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