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0,1,1
연구개요=iii,2,2
(목차)=v,4,3
(표목차)=viii,7,4
(그림목차)=xii,11,4
제I장 서론=1,15,2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3,17,1
1.2. 연구의 범위 및 내용=4,18,2
1.3. 연구의 방법=6,20,1
1.4. 연구의 수행절차=7,21,2
제II장 기존연구검토=9,23,2
2.1. 국내외 문헌고찰=11,25,1
2.1.1. 2차로 도로 횡단면=11,25,5
2.1.2. 부가차로=15,29,1
2.1.3. 2차로도로의 평면선형=15,29,4
2.1.4. 2차로도로 설계일관성 및 주행속도 평가=19,33,3
2.1.5. 소결=22,36,1
2.2. 설계기준 검토=23,37,1
2.2.1. 2차로 도로의 설계속도별 기하구조기준=23,37,1
2.2.2. 양방향 2차로 도로의 횡단면 구성=24,38,1
2.2.3. 일반구간 부가차로 설치기준=25,39,1
2.2.4. 오르막구간 부가차로 설치기준=25,39,2
2.2.5. 평면곡선 반경과 마찰계수 및 편경사의 관계=26,40,2
2.2.6. 평면곡선부의 확폭량 산정 기준=28,42,2
2.2.7. 확폭량 산정의 새로운 기준=30,44,1
2.2.8. 소결=31,45,2
제III장 2차로의 교통운영 및 안전성 개선점=33,47,2
3.1. 2차로 도로의 현황 및 특성=35,49,1
3.1.1. 2차로 도로 현황=35,49,2
3.1.2. 2차로 도로의 교통류 특성=37,51,1
3.1.3. 2차로 도로의 부가차로의 영향=38,52,2
3.1.4. 2차로도로의 교통사고 특성=40,54,5
3.1.5. 소결=45,59,1
3.2. 2차로도로의 교통사고 정밀분석=46,60,1
3.2.1. 국도ㆍ지방도의 세부 사고유형별 분석=46,60,3
3.2.2. 국도의 세부 사고유형별 분석=49,63,2
3.2.3. 지방도의 세부 사고유형별 분석=51,65,2
3.3. 개선대안의 선택=53,67,2
제IV장 효과평가 및 기준정립=55,69,2
4.1. 평가지표 선정=57,71,1
4.1.1. 횡단면=57,71,2
4.1.2. 부가차로=58,72,4
4.1.3. 평면곡선부=61,75,6
4.2. 횡단면 평가 및 기준 정립=67,81,1
4.2.1. 조사구간의 선정=67,81,1
4.2.2. 분석방법 및 대안설정=68,82,1
4.2.3. 분석 결과=68,82,2
4.2.4. 교통량을 반영한 횡단면 기준 정립=69,83,4
4.3. 부가차로 평가 및 기준정립=73,87,1
4.3.1. 평지=73,87,4
4.3.2. 오르막=77,91,5
4.3.3. 부가차로 설치 위치 기준 정립=82,96,3
4.4. 선형개량ㆍ확폭 및 편경사에 의한 안전성 평가=85,99,4
4.4.1. 편경사와 선형개량=89,103,2
4.4.2. 확폭과 편경사=90,104,1
4.4.3. 선형개량ㆍ확폭ㆍ편경사=91,105,1
4.4.4. 소결=92,106,1
제V장 사례연구 및 정책건의=93,107,2
5.1. 사례연구를 통한 검증 및 경제성분석=95,109,1
5.1.1. 횡단면=95,109,3
5.1.2. 부가차로=97,111,4
5.1.3. 선형개량ㆍ확폭ㆍ편경사=101,115,7
5.2. 도로정책의 문제제기와 정책건의=108,122,1
5.2.1. 현 도로정책의 문제점=108,122,6
5.2.2. 정책건의 사항=114,128,3
제VI장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117,131,4
참고문헌=121,135,3
[판권지]=124,138,1
(표1-1) 양방향 2차로도로 교통운영 및 안전성개선 연구 단계별 연구범위=4,18,1
(표2-1) Zegeer et al(1987a)사고예측모형의 매개변수 값=11,25,1
(표2-2) 독일의 양방향 2차로 도로의 계획교통량 수준별 횡단면 기준=14,28,1
(표2-3) 커브 개선에 따른 총 사고 감소율=17,31,1
(표2-4) 차로 폭 확장, 길어깨의 확장에 의한 사고 감소율=18,32,1
(표2-5) 안전기준 SC I-SCIII까지의 적용범위값=19,33,1
(표2-6) Ruediger Lamn이 제시하는 방법을 사용한 Case Study의 사례=20,34,1
(표2-7) 내측차로및외측차로의최소시거=21,35,1
(표2-8) 설계속도별 기하구조 기준=23,37,1
(표2-9) 설계속도별 차로폭 기준=23,37,1
(표2-10) 교통량에 따른 부가차로의 길이=25,39,1
(표2-11) 부가차로의 설치간격=25,39,1
(표2-12) 최소 평면곡선반경의 값=27,41,1
(표2-13) 평면곡선 반경에 따른 편경사(최대 편경사 6%)=27,41,1
(표2-14) 평면곡선 반경에 따른 편경사(최대 편경사 8%)=27,41,1
(표2-15) 평면곡선 반경에 따른 확폭량=29,43,1
(표3-1) 차로별 도로현황(2004. 12. 31)=35,49,1
(표3-2) 국도의 년도별 차로별 연장구성비와 교통량 변화=36,50,1
(표3-3) 차로별ㆍ연장별 ㎞당 교통사고(2004)=40,54,1
(표3-4) 차로수별 평균사고율 비교=40,54,1
(표3-5) 차로수별 Ra 산출결과(이미지참조)=40,54,1
(표3-6) 차로수별 RaI 산출결과(이미지참조)=41,55,1
(표3-7) 도로폭별ㆍ지형별 교통사고(2004)=41,55,1
(표3-8) 연도별ㆍ도로종류별 평균사고율=42,56,1
(표3-9) 일반국도 도로폭 별ㆍ사고 유형별 발생건수(2004)=43,57,1
(표3-10) 지방도의 도로폭 별ㆍ사고 유형별 발생건수(2004)=44,58,1
(표3-11) 국도ㆍ지방도의 도로폭별 차량단독사고 세부유형(2004)=46,60,1
(표3-12) 국도ㆍ지방도의 도로폭별 차대차사고 세부유형(2004)=47,61,1
(표3-13) 국도ㆍ지방도의 도로폭별 보행자 사고 세부유형(2004)=48,62,1
(표3-14) 국도의 도로폭별 차량단독사고 세부유형(2004)=49,63,1
(표3-15) 국도의 도로폭별 차대차사고 세부유형(2004)=49,63,1
(표3-16) 국도의 도로폭별 보행자사고 세부유형(2004)=50,64,1
(표3-17) 지방도의 차로폭별 차량단독사고 세부유형(2004)=51,65,1
(표3-18) 지방도의 차로폭별 보행자사고 세부유형(2004)=51,65,1
(표3-19) 지방도의 차로폭별 차대차사고 세부유형(2004)=52,66,1
(표3-20) 2차로도로 세부 사고유형별 사고원인(2004)=52,66,1
(표3-21) 2차로도로 대표적 사고유형별 개선방안=53,67,1
(표4-1) 각 대안별 부가차로 구간 평균통행속도=58,72,1
(표4-2) 각 대안별 전 구간 평균통행속도=59,73,1
(표4-3) 각 대안별 평균 총 지체시간=59,73,1
(표4-4) 승용차의 각 대안별 구간별 평균 추월횟수=60,74,1
(표4-5) 대안 1,2의 통행속도 비교=61,75,1
(표4-6) 교통량별 대안별 구간 평균통행속도 비교=61,75,1
(표4-7) 곡선상의 주요 위치별 평균주행속도=63,77,1
(표4-8) 평면곡선의 속도변화와 교통사고=64,78,1
(표4-9) 개선방안 세부 분류와 평가척도=66,80,1
(표4-10) 각 대안별 평균통행속도 비교=69,83,1
(표4-11) 일반국도 교통량 분포별 연장비율=70,84,1
(표4-12) 지방도 교통량 분포별 연장비율=71,85,1
(표4-13) 김제~태인 1번국도 태인 방향=73,87,1
(표4-14) 양수리~대성리 45번국도 대성리 방향=75,89,1
(표4-15) 김제~태인 국도1호선=77,91,1
(표4-16) 고봉재 오르막 구간=79,93,1
(표4-17) 각 사례별 결과 분석 요약=83,97,1
(표4-18) 교통량 및 중차량 비율에 따른 부가차로의 설치형태 기준=83,97,1
(표4-19) 최소 평면곡선반경의 값=85,99,1
(표4-20) 곡선반경별 확폭량 개정안(차로폭 3.25m 일때)=86,100,1
(표4-21) 대상지점 평균 주행속도 조사결과=87,101,1
(표4-22) 곡선반경 100m 일때 편경사 별 속도=87,101,1
(표4-23) 곡선반경 200m 일때 편경사 별 속도=88,102,1
(표5-1) 각 구간별 지체시간=97,111,1
(표5-2) 홍천군 서석면 56번 국도 구간의 도로조건 및 교통조건=97,111,1
(표5-3) 일반국도 건설비 표준단가=100,114,1
(표5-4) 부가차로 및 3차로 운영에 따른 경제성 분석결과(고봉재)=100,114,1
(표5-5) 위험도로 개선사업 우선순위 결정기준=102,116,1
(표5-6) 1997년 띠띠고개 교통사고 조사표=102,116,1
(표5-7) 본 커브구간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103,117,1
(표5-8) 개선안에 따른 물량=103,117,1
(표5-9) 개선안에 따른 사업비=103,117,1
(표5-10) 개선 후 2년간 띠띠고개 교통사고 조사표=104,118,1
(표5-11) 띠띠고개 커브의 각 지점별 속도=104,118,1
(표5-12) 지역별 교통사고 비용(PGS포함)=106,120,1
(표5-13) 대안별 편익 및 공사비=106,120,1
(표5-14) 커브 개선에 따른 총 사고감소율=107,121,1
(표5-15) 대안별 경제성 분석결과=107,121,1
(표5-16) 연대별 도로정책의 변화추이=108,122,1
(표5-17) 국도의 차로수별 비중의 추이=108,122,1
(표5-18) 국도의 차로수별 비중의 추이=109,123,1
(표5-19) 평균통행속도 조사결과=110,124,1
(표5-20) 목표연도 일반국도 구간별 평균교통량 예측결과=111,125,1
(표5-21) 실제 도로별 평균교통량=111,125,1
(표5-22) 국도 기능 재분류 전후 비교=111,125,1
(표5-23) 국도등급별 연장 비율과 ADT 비교=112,126,1
(표5-24) 도로기능별 연장구성 비교=113,127,1
(표5-25) 한국과 일본의 도로별 연장 및 비율(2003)=113,127,1
(그림1-1) 연구의 흐름도=7,21,1
(그림2-1) 양방향 2차로 도로의 횡단면 구성요소 조합=14,28,1
(그림2-2) 개선 전후의 커브=17,31,1
(그림2-3) 도로의 평면선형 및 주행속도=20,34,1
(그림2-4) 양방향 2차로 도로의 횡단면 구성요소 2가지=24,38,1
(그림2-5) 속도-경사길이에 따른 감속곡선(120㎏/kw 표준트럭)=26,40,1
(그림2-6) 쎄미트레일러의 경우 확폭량=28,42,1
(그림3-1) 우리나라 도로의 차로 현황=35,49,1
(그림3-2) 국도의 년도별 차로별 연장구성비와 교통량 추세=36,50,1
(그림3-3) 양보차로의 유형=38,52,1
(그림3-4) 추월차로의 유형=38,52,2
(그림3-5) 기존의 우리나라 오르막차로 설치방법(양보)=39,53,1
(그림3-6) 새로운 오르막차로 설치방법(추월)=39,53,1
(그림3-7) 도로종류별 연도별 사고율=42,56,1
(그림3-8) 일반국도의 도로폭별 사고유형 비율(2004)=43,57,1
(그림3-9) 지방도의 도로폭별 사고유형 비율(2004)=44,58,1
(그림3-10) 국도ㆍ지방도의 도로외이탈 및 전도사고(2004)=47,61,1
(그림3-11) 국도ㆍ지방도의 앞지르기시 사고(2004)=48,62,1
(그림3-12) 국도ㆍ지방도의 길어깨관련 보행자사고(2004)=48,62,1
(그림3-13) 국도의 도로폭별 도로외 이탈사고(2004)=49,63,1
(그림3-14) 국도의 도로폭별 정면충돌사고(2004)=50,64,1
(그림3-15) 국도의 도로폭별 길어깨관련 보행자 사고(2004)=50,64,1
(그림3-16) 개선 고려 항목별 연구진행 흐름도=54,68,1
(그림4-1) 차로폭과 주행속도 관계=57,71,1
(그림4-2) 각 대안별 부가차로구간 평균통행속도=59,73,1
(그림4-3) 각 대안별 전 구간 평균통행속도=59,73,1
(그림4-4) 각 대안별 추월횟수=60,74,1
(그림4-5) 2차로도로 평면선형별 사고율 분포=62,76,1
(그림4-6) 각 구간별 NC 97 설치의 예=63,77,1
(그림4-7) 주행속도 분산과 교통사고의 관계(R=150m)=65,79,1
(그림4-8) 주행속도 분산과 교통사고의 관계(R=250m)=65,79,1
(그림4-9) 양수리~대성리(국도 45호선)=67,81,1
(그림4-10) 조사구간의 표준 횡단면=67,81,1
(그림4-11) 대안별 횡단면 구성=68,82,1
(그림4-12) 각 대안별 속도 변화=69,83,1
(그림4-13) 각 대안별 지체시간 변화=69,83,1
(그림4-14) 속도에 따른 횡단면 변환점=70,84,1
(그림4-15) 지체시간에 따른 횡단면 변환점=70,84,1
(그림4-16) 우리나라 일반국도 교통량 규모별 누적비율=71,85,1
(그림4-17) 우리나라 지방도의 교통량 규모별 누적비율=71,85,1
(그림4-18) 유형별 횡단면 조합=72,86,1
(그림4-19) 중차량 비율별 속도 변화=74,88,1
(그림4-20) 중차량 비율별 추월횟수 변화=74,88,1
(그림4-21) 중차량 비율별 속도 변화=74,88,1
(그림4-22) 중차량 비율별 추월횟수 변화=74,88,1
(그림4-23) 중차량 비율별 속도 변화=75,89,1
(그림4-24) 중차량 비율별 추월횟수 변화=75,89,1
(그림4-25) 중차량 비율별 속도 변화=76,90,1
(그림4-26) 중차량 비율별 추월횟수 변화=76,90,1
(그림4-27) 중차량 비율별 속도 변화=77,91,1
(그림4-28) 중차량 비율별 추월횟수 변화=77,91,1
(그림4-29) 중차량 비율별 속도 변화=78,92,1
(그림4-30) 중차량 비율별 추월횟수 변화=78,92,1
(그림4-31) 중차량 비율별 속도 변화=78,92,1
(그림4-32) 중차량 비율별 추월횟수 변화=78,92,1
(그림4-33) 중차량 비율별 속도 변화=80,94,1
(그림4-34) 중차량 비율별 추월횟수 변화=80,94,1
(그림4-35) 중차량 비율별 속도 변화=80,94,1
(그림4-36) 중차량 비율별 추월횟수 변화=80,94,1
(그림4-37) 중차량 비율별 속도 변화=81,95,1
(그림4-38) 중차량 비율별 추월횟수 변화=81,95,1
(그림4-39) 부가차로 설치위치별 분석결과=82,96,1
(그림4-40) 일반구간의 부가차로 설치형태 개략기준=84,98,1
(그림4-41) 오르막 구간의 부가차로 설치형태 개략기준=84,98,1
(그림4-42) 연구대상구간 현황=86,100,1
(그림4-43) 기존도로의 화폭ㆍ편경사ㆍ선형개량 방법 현황도=87,101,1
(그림4-44) 평면선형(R=100m)구간의 편경사별 속도와 속도차=88,102,1
(그림4-45) 평면선형(R=200m)구간의 편경사별 속도와 속도차=88,102,1
(그림4-46) 곡선반경별 편경사별 평균속도=89,103,1
(그림4-47) 곡선반경별 편경사별 속도차이=89,103,1
(그림4-48) 확폭후 편경사별 곡선부 통행속도=90,104,1
(그림4-49) 확폭후 편경사별 곡선부 통행속도 차이=90,104,1
(그림4-50) 선형개량과 확폭후 편경사별 곡선부 통행속도=91,105,1
(그림4-51) 선형개량과 확폭후 편경사별 곡선부 속도차이=91,105,1
(그림5-1) 30번 국도 진안~무주=95,109,1
(그림5-2) 736번 지방도 이평방향=95,109,1
(그림5-3) 30번 국도 진안~무주=95,109,1
(그림5-4) 736번 지방도 이평방향=95,109,1
(그림5-5) NC97에서의 교통량 비율별 속도 분포도=96,110,1
(그림5-6) NC97에서의 교통량 비율별 속도 분포도=98,112,1
(그림5-7) 고봉재 오르막 구간 각 대안 시행 시 구간 평균통행속도=98,112,1
(그림5-8) 97년 개선공사 전의 띠띠고개 커브=101,115,1
(그림5-9) 대안1(좌측), 대안2(우측)의 개선도=105,119,1
(그림5-10) 직선과 커브구간의 횡단면도=105,119,1
(그림5-11) 과도한 절토에 의한 도로건설로 자연훼손과 주변경관 악화=110,12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