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0,1,1
연구개요=0,2,1
(제목차례)=0,3,2
(표차례)=0,5,1
(그림차례)=0,6,1
제1장 서론=0,7,1
1.1. 연구배경 및 목적=1,8,1
가. 속도관리의 정의=1,8,1
나. 도시지역 도로의 속도관리의 필요성=1,8,2
다. 국내 도시지역 속도관리상의 문제점=3,10,2
라. 연구의 목적=4,11,1
1.2. 연구범위=4,11,2
1.3. 주요연구내용 및 연구방법=5,12,1
가. 주요연구내용=5,12,2
나. 연구방법=7,14,2
1.4. 연구수행절차=9,16,2
제2장 문헌 및 기존연구성과 검토=11,18,2
2.1. 속도관리 일반론=13,20,1
가. 속도와 교통안전과의 관계=13,20,4
나. 운전자의 속도 선택=16,23,4
다. 제한속도와 운전행태=19,26,2
2.2. 기존 연구성과 검토=20,27,8
2.3./2.2. 국가별 속도관리정책 검토=28,35,1
가. 국내=28,35,2
나. 미국=29,36,8
다. EU=36,43,3
라. 영국=38,45,6
마. 호주=44,51,3
제3장 현장조사 및 결과분석=47,54,2
3.1. 조사목적 및 연구대상도시 선정=49,56,1
가. 조사 목적=49,56,1
나. 연구대상도시 선정=49,56,3
3.2. 조사방법 및 조사내용=51,58,1
가. 조사 및 분석방법=51,58,2
나. 주요조사내용=52,59,1
3.3. 연구지역 도로구조 분석 및 교통사고 발생현황=52,59,1
가. 도시별 연구지역 도로구조 및 기능 분석=52,59,3
나. 연구대상 도시별 교통사고 발생현황(2004. 1.~2004. 12)=55,62,3
3.4. 조사결과 및 분석=58,65,1
가. 연구대상도시별 도로ㆍ교통ㆍ운영특성 및 도로별 제한속도=58,65,4
나. 현장조사 결과분석=62,69,3
다. 문제점 도출 및 개선안 모색=65,72,5
라. "도시지역 일반 법정 최고제한속도(GUSL)"의 적용 검토=69,76,2
제4장 도시지역도로 속도관리개선[안]=71,78,2
4.1. 일반원칙=73,80,2
4.2. 도로기능별 제한속도 설정방법=74,81,8
4.3. 지역 제한속도 설정 방법=82,89,1
4.4. 교통안전시설물 등 설치ㆍ운영방안=82,89,4
4.5. 속도관리 프로그램 시행방안=85,92,2
제5장 결론 및 향후과제=87,94,5
참고문헌=92,99,5
부록 : 제한속도 설정 및 운영지침(안)(도시지역 도로)=97,104,1
목차=98,105,2
1. 총칙=100,107,1
제1조(목적)=100,107,1
제2조(적용범위)=100,107,1
제3조(용어정의)=100,107,2
2. 제한속도 설정의 일반원칙=101,108,1
제4조(제한속도 설정 시 고려사항)=101,108,1
제5조(제한속도의 범위)=101,108,1
제6조(제한속도의 단위)=101,108,1
제7조(자동차 종류별 서로 다른 최고 제한속도 설정)=101,108,1
제8조(관할경계구간의 제한속도 일관성유지)=101,108,1
제9조(일부 구간 최고 제한속도 하향 설정)=102,109,1
3. 도로 기능별 최고 제한속도 설정=102,109,1
제10조(도시지역 도로의 기능별 최고 제한속도)=102,109,2
제11조(30㎞/h 지역)=103,110,1
4. 교통안전시설 설치=103,110,1
제12조(속도제한표지 및 표시 설치의 일반원칙)=103,110,2
제13조(일정구간 최고 제한속도 하향구간의 속도제한표지 및 표시설치)=104,111,2
제14조(속도위반단속시스템 예고표지와 최고 속도제한표지 병행 설치)=106,113,1
제15조(서행표지의 설치)=106,113,1
제16조(안전속도 표지 설치)=106,113,1
제17조(속도제한표지 및 표시 설치)=106,113,2
5. 제한속도 점검 및 관련 자료의 유지관리=108,115,1
제18조(제한속도 점검)=108,115,1
제19조(제한속도 관련 자료 유지관리)=108,115,1
제20조(상시 주행속도 모니터링체계 구축)=108,115,1
[판권지]=109,116,1
(표2-1) 제한속도 50㎞/h 하향구간의 교통발생률 변화=23,30,1
(표2-2) 도시지역 도로 제한속도 설정기준(Denmark)=26,33,1
(표2-3) 도시지역 도로 제한속도 설정기준(Australia)=27,34,1
(표2-4) 영국의 분야별 2010년 교통사고 감소목표=38,45,1
(표3-1) 연구대상도시의 교통관련 주요현황=50,57,1
(표3-2) 전국 주요도시의 도로폭원별 교통사고 발생현황=66,73,1
(표4-1) 도시지역 도로의 개략 시설기준=75,82,1
(표4-2) 도로기능별 최고 제한속도 세분화 방안=76,83,1
(표4-3) 도로교통법 시행규칙 제12조 개정방안=76,83,1
(표4-4) 도시지역 도로의 기능별 제한속도 설정 기준안=78,85,1
(표4-5) 교통정온화 기법=81,88,1
[그림1-1] 연구수행절차도=9,16,1
[그림2-1] 보행자 교통사고시 충돌속도와 사망률의 관계 그래프=14,21,1
[그림2-2] 개별차량속도와 평균속도의 편차와 교통사고발생율의 관계=15,22,1
[그림2-3] 충돌속도에 따른 사고심각도 누적비율=16,23,1
[그림2-4] 속도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내ㆍ외부 요인 및 속도선택 과정=17,24,1
[그림2-5] 일반적인 도시지역 속도관리 프로세스=21,28,1
[그림2-6] 호주 Queensland주의 GUSL 시행 표지=24,31,1
[그림2-7] 호주 Computer-Based System의 제한속도 설정 및 Speed Zoning Process=24,31,1
[그림2-8] 미국 미네소타주 도로별 최고제한속도 설정 현황=35,42,1
[그림2-9] DUMAS Project의 속도관리 프로그램 수행절차=37,44,1
[그림3-1] 서울시 연구대상지역 도로체계 및 기능분류=53,60,1
[그림3-2] 대전시 연구대상지역 도로체계 및 기능분류=53,60,1
[그림3-3] 청주시 연구대상지역 도로체계 및 기능분류=54,61,1
[그림3-4] 경주시 연구대상지역 도로체계 및 기능분류=54,61,1
[그림3-5] 서울시 연구대상지역 교통사고 발생현황(2004년도)=56,63,1
[그림3-6] 청주시 연구대상지역 교통사고 발생현황(2004년도)=57,64,1
[그림3-7] 경주시 연구대상지역 교통사고 발생현황(2004년도)=57,64,1
[그림3-8] 도시별 최고속도제한 교통안전표지 설치 현황=64,71,1
[그림4-1] 도시지역 진출입부의 교통안전시설 설치방법=83,90,1
[그림4-2] 교차로 구간의 교통안전시설 설치방법=83,90,1
[그림4-3] 30㎞/h지역 입구 교통안전시설 설치방법=84,9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