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0,1,1
연구개요=0,2,1
(목차)=0,3,2
(표차례)=0,5,2
(그림차례)=0,7,2
제1장 서론=1,9,2
1.1. 연구 배경 및 목적=3,11,3
1.2. 연구 내용 및 범위=5,13,2
1.3. 연구 방법=6,14,4
1.4. 기대효과=9,17,2
제2장 국내ㆍ외 현황 및 관련 연구=11,19,2
2.1. 교통사고 자동기록장치 종류=13,21,2
2.2. 일본 현황=14,22,2
2.3. 미국 현황=15,23,1
2.4. 국내 현황=16,24,4
2.5. 우리나라와 일본의 비교=20,28,1
2.6. 교통사고 자동기록장치 DB 구축 형태 및 수요분석=21,29,3
2.7. 상호이질적 데이터베이스 통합을 위한 MDR 관련 연구=23,31,8
제3장 인수성능평가 및 설치효과 분석=31,39,2
3.1. 인수성능평가 방법 개발 및 평가=33,41,3
3.2. 설치효과 분석=35,43,6
제4장 교통사고 동영상 DB 설계=41,49,3
4.1. 메타데이터 요소의 정의=43,51,6
4.2. 데이터베이스 설계=49,57,18
제5장 설문조사를 통한 요구사항 분석=67,75,2
5.1. 설문조사=69,77,16
5.2. 설문조사 결과 시사점=84,92,3
제6장 효율적 운영방안 분석=87,95,3
6.1. 시스템 측면=89,97,2
6.2. 설치 및 운영측면=90,98,2
6.3. 교통사고 동영상DB 관리시스템 구축 및 활용방안=91,99,8
6.4. 정부의 성과평가 지표로 활용(안)=99,107,4
제7장 결론=103,111,7
(참고문헌)=110,118,3
부록=113,121,2
(부록1) 교통사고 자동기록장치에 관한 의견 조사=115,123,7
(부록2) [메타데이터 속성정의서]=122,130,29
[판권지]=151,159,1
(표2-1) 일반 기술=29,37,1
(표3-1) 현장검사 주요 평가항목=34,42,1
(표3-2) 교통사고 동영상 취득내용=40,48,1
(표4-1) 데이터요소에 대한 메타데이터 속성 정의=45,53,1
(표4-2) 메타데이터 속성 정의서(동영상데이터)=48,56,1
(표4-3) E/R 다이어그램 관계 표기법=50,58,2
(표4-4) 엔티티 리스트(Entity List)=52,60,1
(표4-5) 인적유발요인=57,65,1
(표4-6) 사고유발요인(차량/도로환경)=58,66,1
(표4-7) 행동유형(차량)=59,67,1
(표4-8) 행동유형(보행자)=60,68,1
(표4-9) 현장상황(도로정보)=62,70,1
(표4-10) 현장상황(도로외정보)=63,71,1
(표4-11) 현장상황(특수사고)=64,72,1
(표5-1) 설문조사 항목별 내용=70,78,1
(표5-2) 교통사고조사 경찰관 성별 분포=71,79,1
(표5-3) 교통사고조사 경찰관 연령분포=72,80,1
(표5-4) 교통사고조사 교통경찰의 조사경력=73,81,1
(표5-5) 1개월 기준 평균 교통사고 조사건수=73,81,1
(표5-6) 교통사고 가ㆍ피해자 구분이 어려운 연간 사고건수=74,82,1
(표5-7) 경찰의 교통사고 처리 소요시간(1건당)=75,83,1
(표5-8) 교통사고 자동기록장치 설치시 개선효과가 기대되는 항목=76,84,1
(표5-9) 교통사고 자동기록장치 설치장소 선정시 우선순위=77,85,1
(표5-10) 교통사고 자동기록장치 설치장소 선정기준 의견(설문자 105명)=79,87,1
(표5-11) 교차로 교통사고의 범위(교통사고 자동기록장치 촬영범위)=80,88,1
(표5-12) 교통사고 자동기록장치의 단일로 설치 의견=81,89,1
(표5-13) 교통사고 자동기록장치 관리센터 구축시 적정 장소=82,90,1
(표5-14) 교통사고 자동기록장치 DB 구축시 필요항목(복수 선택가능)=83,91,1
(표5-15) 교통사고 자동기록장치 기능 개선시 필요사항(복수 선택가능)=84,92,1
(표6-1) 교통사고 자동기록장치 성과지표(안)=100,108,1
(표6-2) 주요 사업의 평가를 위한 지표 사례(시안)=101,109,1
[그림1-1] 교통사고 자동기록장치 구성도=3,11,1
[그림1-2] 연구수행 절차도=7,15,1
[그림2-1] 켄터키주 Brook Street & Jefferson Street(Steet) 교차로=16,24,1
[그림2-2] 교통사고 자동기록장치 구성도=17,25,1
[그림2-3] 교통사고 자동기록장치 작동과정=19,27,1
[그림2-4] 영상검지방식의 사고검지 알고리즘 흐름도=19,27,1
[그림2-5] 교통사고 자동기록장치 사고자료 획득구조=21,29,1
[그림2-6] MDR 개발 예제=28,36,1
[그림2-7] 데이터 프로세스 상에서 데이터 요소=28,36,1
[그림3-1] 켄터키주 Brook Street & Jefferson Street(Steet) 교통안전 개선사항=37,45,1
[그림3-2] 교통사고 자동기록장치 설치지역(군자교차로)=39,47,1
[그림4-1] 교통사고 동영상 DB 설계 구성도=49,57,1
[그림4-2] E/R 다이어그램(교통사고구성)=53,61,1
[그림4-3] E/R 다이어그램(사고자)=54,62,1
[그림4-4] E/R 다이어그램(사고차량)=55,63,1
[그림4-5] E/R 다이어그램(사고정보)=56,64,1
[그림4-6] E/R 다이어그램(사고유발요인)=57,65,1
[그림4-7] E/R 다이어그램(행동유형)=59,67,1
[그림4-8] E/R 다이어그램(현장상황)=61,69,1
[그림4-9] E/R 다이어그램(통합설계)=65,73,1
[그림5-1] 교통사고 조사업무 담당 경찰관 연령 분포=71,79,1
[그림5-2] 교통경찰 교통사고 조사경력 분포=72,80,1
[그림5-3] 교통경찰 월평균 교통사고 조사건수 분포=73,81,1
[그림5-4] 교통사고 가ㆍ피해자 구분이 어려운 사고건수 분포=74,82,1
[그림5-5] 교통경찰의 교통사고 처리 소요시간(1건당)=75,83,1
[그림5-6] 교통사고 자동기록장치 설치시 개선효과가 기대되는 항목=76,84,1
[그림5-7] 교통사고 자동기록장치 설치 우선 순위=77,85,1
[그림5-8] 교통사고 자동기록장치 설치장소 선정기준(교통사고건수)=78,86,1
[그림5-9] 교통사고 자동기록장치 설치장소 선정기준(사고유형)=78,86,1
[그림5-10] 교통사고 자동기록장치 관리센터 구축시 적정 장소=81,89,1
[그림5-11] 교통사고 자동기록장치 DB 구축시 필요항목=82,90,1
[그림5-12] 교통사고 자동기록장치 기능개선 추가시 필요사항=83,91,1
[그림6-1] 교통사고 동영상 DB 관리시스템 구축 방안=91,99,1
[그림6-2] 사용자 인증 화면=92,100,1
[그림6-3] TAMS 메인화면=93,101,1
[그림6-4] 교통사고 동영상 화면=94,102,1
[그림6-5] 교통사고 데이터 조회 화면=94,102,1
[그림6-6] 교통사고 데이터 입력 화면=95,103,1
[그림6-7] Metadata Registry 등록 화면(식별형 속성)=96,104,1
[그림6-8] Metadata Registry 등록 화면(정의형 속성)=96,104,1
[그림6-9] Metadata Registry 등록 화면(관계형 속성)=97,105,1
[그림6-10] Metadata Registry 등록 화면(표현형 속성)=97,105,1
[그림6-11] Metadata Registry 등록 화면(관리형 속성)=98,10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