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0,1,1
연구개요=0,2,1
목차=i,3,3
표목차=iv,6,3
그림목차=vii,9,4
제1장 연구개요=1,13,2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3,15,1
1.1.1. 연구의 필요성=3,15,3
1.1.2. 연구의 목적=5,17,2
1.2. 연구 범위=6,18,1
1.3. 연구내용 및 방법=6,18,1
1.3.1. 관련기술 조사=6,18,2
1.3.2. 관련기관 교통정보 구성체계 분석=7,19,1
1.3.3. TPEG의 교통정보전송형식 및 적용방안 분석=7,19,1
1.3.4. 교통정보저작시스템 개발=7,19,2
1.4. 기대효과=8,20,1
제2장 국내외 개발 현황=9,21,2
2.1. 국내 현황=11,23,1
2.1.1. MBC DARC=11,23,4
2.1.2. DMB용 TPEG 저작 및 전송서버 개발=15,27,3
2.2. 외국 현황=17,29,1
2.2.1. 영국 BBC의 DAB에 의한 교통정보전달체계=17,29,4
2.2.2. 독일=20,32,4
2.2.3. 스위스라디오방송 지리정보 저작시스템=23,35,4
제3장 교통관련기관 교통정보관리체계=27,39,3
3.1. 서울지방경찰청 종합교통정보센터 관리 현황=29,41,1
3.1.1. 교통정보 생성관리체계=29,41,4
3.1.2. 교통정보 전달체계=32,44,5
3.2. 서울시 고속화도로 교통관리센터=36,48,1
3.2.1. 교통정보 수집 관리체계=36,48,2
3.2.2. 교통정보 전달체계=38,50,2
3.3. 한국도로공사 고속도로교통정보시스템=40,52,1
3.3.1. 교통정보 수집관리체계=40,52,2
3.3.2. 교통정보 전달체계=42,54,5
제4장 TPEG 전송형식 및 적용방안=47,59,2
4.1. TPEG 특성=49,61,1
4.1.1. 개발 연혁=49,61,1
4.1.2. TPEG의 특성=49,61,2
4.1.3. 응용개발 항목=50,62,1
4.2. TPEG 전송형식=51,63,1
4.2.1. TPEG 프레임 구조 및 전송레벨=51,63,7
4.2.2. 서비스 및 네트워크 정보 응용(TPEG-SNI)=57,69,11
4.2.3. 도로교통정보메시지전송 응용(TPEG-RTM)=68,80,9
4.2.4. TPEG 위치참조 응용(TPEG-Loc)=77,89,3
4.3. TPEG 적용 시 고려사항=79,91,1
4.3.1. 서비스 및 네트워크 정보(TPEG-SNI) 구성=79,91,6
4.3.2. 돌발정보 전송방안=85,97,6
4.3.3. 도로구간별 교통정보=90,102,8
4.3.4. CCTV 영상 및 교통상황그래픽정보=97,109,6
제5장 TPEG에 의한 교통정보전송 저작시스템 개발=103,115,2
5.1. 시스템 구성=105,117,1
5.1.1. 하드웨어 구성=105,117,3
5.1.2. 소프트웨어 구성=107,119,2
5.2. 데이터베이스 구성=108,120,1
5.2.1. 테이블 구성 및 연계도(ERD)=108,120,6
5.2.2. 테이블 설계=114,126,27
5.3. 응용프로그램 개발=141,153,1
5.3.1. 개요=141,153,2
5.3.2. 서버 프로그램=142,154,7
5.3.3. 클라이언트(Client) 프로그램=148,160,19
5.3.4. TPEG-rtmML 응용 프로그램=167,179,4
제6장 결론 및 향후 추진사항=171,183,2
6.1. 결론=173,185,1
6.1.1. 연구개요=173,185,2
6.1.2. 교통정보 구성 및 TPEG 특성=174,186,2
6.1.3. 시스템 개발=175,187,5
6.2. 향후 연구사항=179,191,1
참고문헌=180,192,3
부록(A, B, C, D)=183,195,2
(부록 A) TPEG-rtmML의 DTD=185,197,11
(부록 B) TPEG-rtmML의 XML 예=196,208,4
(부록 C) TPEG-rtmML의 웹-브라우저 표출 StyleSheet 예=200,212,17
(부록 D) TPEG-rtmML에 적용을 위한 rtm 테이블 구성=217,229,18
[판권지]=235,247,1
(표2.1) 교통 및 여행자정보서버 구성=16,28,1
(표3.1) 도시고속도로교통관리시스템 정보관리 링크-노드 구성체계=37,49,1
(표3.2) 교통정보 관리 내용=37,49,1
(표3.3) 서울시 도시고속도로 교통관리시스템 문자형교통정보 제공 예=39,51,1
(표3.4) 고속도로 교통관리시스템 링크-노드정보 구성 관련항목=40,52,1
(표3.5) 고속도로 교통관리시스템 구역 및 정체 지역 교통상황정보 관련항목=41,53,1
(표3.6) 고속도로 교통관리시스템 돌발상황정보 관련항목=41,53,1
(표4.1) 서비스 제공자 구분=80,92,1
(표4.2) 도로교통정보 전송 지방교통방송국별 서비스번호(SID) 부여방안=81,93,1
(표4.3) 통계청 행정구역 코드=82,94,1
(표4.4) 교통정보 생성 제공자 고유번호 부여 방안(예)=82,94,1
(표4.5) 전달형태에 따른 교통정보의 내용 구분=83,95,1
(표4.6) TBN디지털교통방송 서비스항목 고유번호 부여방안 예=84,96,1
(표4.7) 정보종류별 문자정보 구성 예=85,97,1
(표4.8) 교통정보메시지 구성 항목=85,97,1
(표4.9) 메시지 관리 부분=87,99,1
(표4.10) 돌발정보 내용 부문=88,100,2
(표4.11) 돌발정보 위치정보 부문=89,101,1
(표4.12) 관련기관 도로구간별 교통정보 관리ㆍ전송체계=91,103,1
(표4.13) 심각도(General Magnitude, TPEG Table rtm31)=92,104,1
(표4.14) 통행속도에 따른 교통상태 구분 예=92,104,1
(표4.15) 링크단위별 교통정보=95,107,1
(표4.16) 도로구간별 위치정보 관리체계=97,109,1
(표4.17/4.18) CCTV 위치관련정보 관리 테이블 구성 예=101,113,1
(표5.0) 교통정보저작시스템 구성 장치별 기능=106,118,1
(표5.1) 도로망 및 시설물 정보 데이터 관리 테이블=109,121,1
(표5.2) 교통정보수집 관련 데이터 관리 테이블=109,121,1
(표5.3) TPEG-SNI 데이터 관리 테이블 구성=110,122,1
(표5.4) 교통정보 TPEG-RTM 데이터 관리 테이블 구성=110,122,1
(표5.5) rtm 코드 테이블 구성=111,123,1
(표5.6) loc 코드 테이블 구성=112,124,1
(표5.7) 노드 테이블=114,126,1
(표5.8) 링크 테이블=115,127,1
(표5.9) CCTV_Location=116,128,1
(표5.10) Link_Speed=116,128,1
(표5.11) Event_Restriction=117,129,1
(표5.12) Application=118,130,1
(표5.13) Version_Log=118,130,1
(표5.14) Version=118,130,1
(표5.15) Originator=119,131,1
(표5.16) Service_Provider=119,131,1
(표5.17) Service_Information=120,132,1
(표5.18) Service_Component_Information=120,132,1
(표5.19) Contents_Information=121,133,1
(표5.20) GST1=121,133,1
(표5.21) GST2=122,134,1
(표5.22) GST3=122,134,1
(표5.23) GST4=122,134,1
(표5.24) GST5=123,135,1
(표5.25) Linkage_Information_1=123,135,1
(표5.26) Linkage_Information_2=124,136,1
(표5.27) Service Frame=124,136,1
(표5.28) TPEG Code=124,136,1
(표5.29) RTMHeader=125,137,1
(표5.30) ComRTM80=125,137,2
(표5.31) ComRTM81=126,138,2
(표5.32) ComRTM82=128,140,1
(표5.33) rtm_Road_Condition=129,141,1
(표5.34) ComRTM84=130,142,1
(표5.35) ComRTM85=131,143,1
(표5.36) ComRTM86=132,144,1
(표5.37) ComRTM87=133,145,1
(표5.38) ComRTM88=134,146,1
(표5.39) ComRTM89=135,147,1
(표5.40) ComRTM8A=136,148,1
(표5.41) ComRTM8B=137,149,1
(표5.42) ComRTM8C=138,150,1
(표5.43) ComRTM8D=139,151,1
(표5.44) ComRTM8E=140,152,1
(표5.45) 교통정보저작시스템 응용프로그램 구성=141,153,1
(표5.46) 서버프로그램 구성=143,155,1
(표5.47) 클라이언트 프로그램 구성=149,161,1
(표5.48) TPEG-rtmML 인터넷 서비스 시험 프로그램 관련 프로그램 File=168,180,1
[그림1.1] DMB 서비스 개념도=5,17,1
[그림2.1] FM DARC 시스템개요=12,24,1
[그림2.2] FM DARC용 교통정보 패킷구조=13,25,1
[그림2.3] 프리픽스 구조=13,25,1
[그림2.4] 링크 ID 체계 교통정보 데이터 블록=14,26,1
[그림2.5] 노드 ID 체계 교통정보 데이터 블록=14,26,1
[그림2.6] DMB용 교통정보서비스 제공을 위한 TPEG 저작 및 전송서버=16,28,1
[그림2.7] DMB용 TPEG 저작 및 전송서버의 세부 기능 블록도=17,29,1
[그림2.8] 영국 BBC-DAB 교통정보 수집-전달체계=18,30,1
[그림2.9] 지역별로 전담자에 의해 수치지도를 이용하여 교통상황 입력=18,30,1
[그림2.10] BBC TPEG 방송을 위한 교통정보 변환 작업체계=19,31,1
[그림2.11] 저작시스템을 이용 전담자에 의해 TPEG XML로 전환=19,31,1
[그림2.12] BBC로 전송되는 교통정보 TPEG XML 데이터=20,32,1
[그림2.13] DAB 방송에 의한 교통정보 24시간 방송 수신장치=21,33,1
[그림2.14] 독일(뮌헨)의 교통방송 교통정보시스템 운영체계=22,34,1
[그림2.15] BMT 개발 DAB를 통하여 TPEG 교통정보전송 시험시스템=23,35,1
[그림2.16] 스위스라디오방송국의 수치지도와 연계 tpeg_locML 생성시스템 예=25,37,1
[그림3.1] 종합교통정보센터 교통정보 관리체계=30,42,1
[그림3.2] 서울지방경찰청 종합교통정보센터에서 유고정보 관리 구조=31,43,1
[그림3.3] 서울지방경찰청 종합교통정보센터에서 유고정보 관리 운영단말기 프로그램=31,43,1
[그림3.4] 도로구간별 지도연계 교통정보서비스=32,44,1
[그림3.5] 서울지방경찰청 종합교통정보센터 티커형식 교통정보=33,45,1
[그림3.6] 서울지방경찰청 종합교통정보센터 행사정보의 예=34,46,1
[그림3.7] 문자에 의한 교통정보 이용체계=34,46,1
[그림3.8] 종합교통정보센터 CCTV 영상 설치위치=35,47,1
[그림3.9] 종합교통정보센터 CCTV 영상 서비스=36,48,1
[그림3.10] 종합교통정보센터 인터넷시스템 기상정보 전달형식=36,48,1
[그림3.11] 서울시 도시고속도로교통관리시스템 지도연계 서비스=38,50,1
[그림3.12] 서울시 도시고속도로 교통관리시스템 공지사항문자정보 서비스=39,51,1
[그림3.13] 고속도로 교통상황 문자정보 대상도로=42,54,1
[그림3.14] 고속도로교통정보시스템 인터넷 문자정보 전송 예=43,55,1
[그림3.15] 한국도로공사 CCTV 영상정보 전송체계=43,55,1
[그림3.16] 고속도로 도록구간별 소요시간 정보=44,56,1
[그림3.17] 고속도로 통제상황정보 제공체계=45,57,1
[그림3.18] 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운행정보 제공체계=45,57,1
[그림4.1] TPEG 프레임 구조(프레임 형식=1인 경우)(예, 일반적인 데이터)=51,63,1
[그림4.2] TPEG 프레임 구조(프레임 형식=0인 경우)(예, 스트림 디렉토리)=52,64,1
[그림4.3] 광대역 전송망에서 서비스의 배치=58,70,1
[그림4.4] 응용과 서비스의 다중화=59,71,1
[그림4.5] Guide To Service Table 구조=60,72,1
[그림4.6] 교통정보 전송 TPEG 메시지 구조=68,80,1
[그림4.7] 메시지 정보 없이 전달되는 형태=69,81,1
[그림4.8] 3개의 컨테이너를 갖는 TPEG-RTM 메시지=69,81,1
[그림4.9] 이전 전송 메시지 취소=70,82,1
[그림4.10] 교통정보메시지 내에 메시지관리부에 구성요소=70,82,1
[그림4.11] 전체 매시지 구조와 연계한 TPEG_Loc 컨테이너=77,89,1
[그림4.12] 지점(Nodal Area)(예, 반경 5㎞이내)에 대한 위치정보체계 구성항목=77,89,1
[그림4.13] 도로망과 교차점 등의 부가적인 설명정보 구성항목=78,90,1
[그림4.14] 협대역(Narrow_Band) 전송망에서 서비스의 배치=84,96,1
[그림4.15] 도로교통정보메시지의 구조=86,98,1
[그림4.16] 돌발정보의 TPEG 포맷으로 전달절차=87,99,1
[그림4.17] tpeg_XML 형식에 의한 교통정보전송 코딩 예=90,102,1
[그림4.18] 링크별 교통정보 TPEG 포맷으로 전송 절차=91,103,1
[그림4.19] TPEG-CTI 전송프레임 구조=94,106,1
[그림4.20] TPEG-혼잡교통정보메시지 컨테이너=94,106,1
[그림4.21] TPEG-CTI 위치정보 프레임 구성=96,108,1
[그림4.22] Link ID 이용 위치정보 프레임 구성=96,108,1
[그림4.23] 도로구간별 교통소통 그래픽 정보=102,114,1
[그림4.24] 도로구간별 교통소통 그래픽 정보=102,114,1
[그림5.1] 교통정보저작시스템 구성체계 예=106,118,1
[그림5.2] 교통정보저작시스템 소프트웨어 구성도=108,120,1
[그림5.3] 교통정보저작시스템 SNI 부문 테이블 연계도(ERD)=113,125,1
[그림5.4] 교통정보저작시스템 RTM 부문 테이블 연계도(ERD)=113,125,1
[그림5.5] 교통정보저작시스템 프로그램 구성체계=142,154,1
[그림5.6] 교통정보 수집/저작서버 프로세서 구성=143,155,1
[그림5.7] 스케줄관리 프로세서 데이터흐름도=144,156,1
[그림5.8] 교통정보수집처리 프로세서 데이터흐름도=145,157,1
[그림5.9] TPEG-RTM 데이터 구성 프로세서 데이터흐름도=146,158,1
[그림5.10] CCTV영상 및 그래픽 정보처리 프로세서 데이터흐름도=147,159,1
[그림5.11] TPEG-rtmML 생성 프로세서 데이터 흐름도=148,160,1
[그림5.12] 클라이언트 프로그램 구성=149,161,1
[그림5.13] 교통정보 모니터링=150,162,1
[그림5.14] TPEG-SNI 수동생성 프로그램 데이터 흐름도=151,163,1
[그림5.15] TPEG-RTM 수동생성 프로그램 데이터 흐름도=152,164,1
[그림5.16] TPEG 정보관리 클라이언트 프로그램 기능 구성=153,165,1
[그림5.17] TPEG-SNI 정보관리 응용프로그램 구성=154,166,1
[그림5.18] TPEG-RTM 사고정보 조회 응용프로그램 구성=155,167,1
[그림5.19] TPEG-RTM 통행장애정보 조회 응용프로그램 구성=156,168,1
[그림5.20] TPEG-RTM 통행장애정보 조회 응용프로그램 구성=157,169,1
[그림5.21] TPEG-RTM 통행제한정보 조회 응용프로그램 구성=158,170,1
[그림5.22] TPEG-RTM 소통정보 조회 응용프로그램 구성=159,171,1
[그림5.23] TPEG-RTM CCTV정보 조회 응용프로그램 구성=160,172,1
[그림5.24] TPEG-RTM 그래픽정보 조회 응용프로그램 구성=161,173,1
[그림5.25] 사고정보를 TPEG-RTM 구조로 수동 입력기능의 응용프로그램 구성=162,174,1
[그림5.26] 통행장애정보를 TPEG-RTM 구조로 수동 입력기능의 응용프로그램 구성=163,175,1
[그림5.27] 행사정보를 TPEG-RTM 구조로 수동 입력기능의 응용프로그램 구성=164,176,1
[그림5.28] 통행제한정보를 TPEG-RTM 구조로 수동 입력기능의 응용프로그램 구성=165,177,1
[그림5.29] 소통상태정보를 TPEG-RTM 구조로 수동 입력기능의 응용프로그램 구성=166,178,1
[그림5.30] TPEG-rtmML 인터넷 서비스 시험프로그램 구조=167,179,1
[그림5.31] 웹-브라우저를 통한 TPEG-rtmML 정보표출 프로그램=169,181,1
[그림5.32] TPEG-rtmML의 사고 및 돌발상황 웹-브라우저 표출=170,182,1
[그림5.33] TPEG-rtmML의 사고 및 돌발상황 웹-브라우저 표출=170,18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