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0,1,1
연구개요=i,2,2
(제목차례)=iii,4,1
(표차례)=iv,5,2
(그림차례)=vi,7,1
제I장 연구개요=1,8,2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3,10,1
2. 연구 범위 및 내용=4,11,1
3. 연구 방법=5,12,1
4. 기대 효과=5,12,2
제II장 국내 및 외국사례 검토=7,14,3
1. 차량신호등 색상의 의미=10,17,11
2. 보행신호등 색상의 의미=21,28,3
3. 가변형 가변등 신호의 의미=24,31,2
4. 교통신호 의미에 대한 종합=26,33,3
제III장 현장조사 및 분석=29,36,2
1. 대법원 판례 검토=31,38,8
2. 반신호 교차로에서의 좌회전 특성=39,46,5
3. 적색신호시 우회전(RTOR) 신호위반 조사=44,51,2
4. 교통신호에 대한 시민 이해도 설문조사=46,53,11
제IV장 문제점 및 개선방안=57,64,2
1. 신호등 배열 및 등화 순서=59,66,13
2. 삼색등 반신호 교차로=72,79,9
3. 적색신호시 우회전(RTOR)=81,88,7
4. 황색신호에 대한 고찰=88,95,5
5. 버스전용 신호등에 대한 고찰=93,100,8
6. 기타 사항=101,108,8
제V장 도로교통법 개정(안) 및 결론=109,116,2
1. 도로교통법 개정(안)=111,118,3
2. 결론=114,121,2
참고문헌=116,123,1
[부록]=117,124,2
[부록 1] 유엔 비엔나 협약 번역본(교통신호등)=119,126,6
[부록 2] 외국에서 사용되는 여러 가지 신호등 형태=125,132,9
[판권지]=134,141,1
(표II-1) 원형녹색 신호의 국가별 의미=11,18,1
(표II-2) 원형적색 신호의 국가별 의미=12,19,1
(표II-3) 황색신호의 국가별 의미=14,21,1
(표II-4) 녹색화살표 신호의 국가별 의미=16,23,1
(표II-5) 적색 및 황색 화살표 신호의 국가별 의미=17,24,1
(표II-6) 황색점멸 신호의 국가별 의미=19,26,1
(표II-7) 적색점멸 신호의 국가별 의미=20,27,1
(표II-8) 보행등 신호의 국가별 의미=22,29,1
(표II-9) 보행자에게 적용되는 차량 신호등의 의미=23,30,1
(표II-10) 가변형 가변등 신호의 국가별 의미=25,32,1
(표II-11) 국가별 법규로 규정한 차량신호의 의미 요약=26,33,1
(표II-12) 국가별 법규로 규정한 보행신호 의미 요약=27,34,1
(표III-1) 성수1가 제2동사무소 앞 교통량(비보호 표시가 있는 곳)=40,47,1
(표III-2) 경일초교 앞 교통량(비보호 표시가 있는곳)=40,47,1
(표III-3) 현대그린아파트 앞 교통량(비보호 표시가 있는 곳)=41,48,1
(표III-4) 신양초교 앞 교통량(비보호 표시가 없는 곳)=42,49,1
(표III-5) 동자초교 앞 교통량(비보호 표시가 없는 곳)=43,50,1
(표III-6) 청구상업학교 앞 교통량(비보호 표시가 없는 곳)=43,50,1
(표III-7) 신자초교 앞 우회전 교통량(우회전 차로가 없는 곳)=45,52,1
(표III-8) 하계역 앞 우회전 교통량(우회전 차로가 있는 곳)=45,52,1
(표III-9) 설문조사 응답자의 개략적 특성=47,54,1
(표III-10) 삼색등화에서 적색 및 녹색의 의미=48,55,1
(표III-11) 비보호 표시 있는 곳 좌회전 통행방법에 대한 이해=49,56,1
(표III-12) 비보호 표시 없는 곳로 좌회전 통행방법 대한 이해=49,56,2
(표III-13) 반신호 교차로 부도로 통행방법에 대한 이해=50,57,1
(표III-14) 적색신호시 우회전의 신호위반=51,58,1
(표III-15) 적색신호시 우회전의 찬반 여부=52,59,1
(표III-16) 적색 및 황색의 동시 등화시 사전 예측출발 여부=52,59,1
(표III-17) 황색신호시 멈출 수 없는 경우에 대한 의견=53,60,1
(표III-18) 점멸신호에 대한 이해=53,60,1
(표III-19) 가변차로에서의 적색X표 점멸에 대한 이해=54,61,1
(표III-20) 차량등만 있고 보행등 없는 곳 보행등 설치에 대한 의견=55,62,1
(표III-21) 보행자 횡단시 차량신호등과 보행신호등 확인 여부=55,62,1
(표IV-1) 신호등의 배열순서(도로교통법시행규칙 제6조제2항)=59,66,1
(표IV-2) 미국 MUTCD의 신호등 배열순서=60,67,1
(표IV-3) 영국의 신호등 형태 1=62,69,1
(표IV-4) 영국의 신호등 형태 2=62,69,1
(표IV-5) 영국의 신호등 형태 3과 4=63,70,1
(표IV-6) 원형녹색 신호시 국가별 진행 허용 방향=64,71,1
(표IV-7) 국가별 좌회전 방식=66,73,1
(표IV-8) 국내의 신호등 등화순서(도로교통법시행규칙 제6조 제2항)=66,73,1
(표IV-9) 신호방식에 의한 현행 동시등화 규정 위배의 예=67,74,1
(표IV-10) 비보호 좌회전 대비 좌회전 사고감소율=68,75,1
(표IV-11) 서울시내 일부지역 삼색등 반신호 교차로 운영 현황=72,79,1
(표IV-12) 일반적인 신호등 설치기준=73,80,1
(표IV-13) 조사대상 교차로의 신호기 설치 여부=74,81,1
(표IV-14) 조사대상 교차로 주도로 좌회전 통행패턴=74,81,1
(표IV-15) 반신호 교차로의 차량 통행방법 제안=76,83,1
(표IV-16) 반신호 교차로에서의 신호위반 여부에 대한 이해도=77,84,1
(표IV-17) 반신호 교차로 설치기준 조사대상 교차로에 적용=79,86,1
(표IV-18) 원형적색 신호시 국가별 진행 허용 방향=81,88,1
(표IV-19) 적색신호시 우회전(RTOR) 금지 찬반 의견=82,89,1
(표IV-20) 경찰실무 처리(적색 등화시 우회전 법률 적용례)=82,89,1
(표IV-21) RTOR시 횡단보도 신호위반에 대한 이해도 조사결과=83,90,1
(표IV-22) 도로용량 편람의 우회전 교통량 보정계수=84,91,1
(표IV-23) 전체 교통사고중 RTOR 비율=85,92,1
(표IV-24) RTOR 교통사고 피해정도=85,92,1
(표IV-25) RTOR 교통사고중 보행자 및 기타 구성비율=86,93,1
(표IV-26) 횡단보도 보행신호에 따른 RTOR 차량 우회전 비율=86,93,1
(표IV-27) 서울시내 교차로에 제안식을 적용한 황색시간=90,97,1
(표IV-28) 가변형 가변등 차로변경 신호의 국가별 의미=105,112,1
(표IV-29) 횡단보도에서 차량신호의 보행신호 대용시 차량신호 의미=107,114,1
(표V-1) 기존 도로교통법 시행규칙 제5조 제2항[별표3]=111,118,1
(표V-2) 도로교통법 시행규칙 개정(안)=112,119,1
(그림III-1) 가변차로 신호등 설치 예=54,61,1
(그림IV-1) 미국 MUTCD의 전형적인 신호등 배열=61,68,1
(그림IV-2) 미국의 일반적인 좌회전 신호등 형태의 예=69,76,1
(그림IV-3) 신호등 배열 및 등화순서의 개선방안=71,78,1
(그림IV-4) 삼색신호등 반신호 교차로 형태=72,79,1
(그림IV-5) 반신호 교차로에서 적색신호시 좌회전과 U턴 사용 예=77,84,1
(그림IV-6) 동시신호 교차로에서의 버스전용신호의 사용 형태=93,100,1
(그림IV-7) 영국 노면전차 신호등 형태=94,101,1
(그림IV-8) 독일 노면전차와 버스 신호등 형태=95,102,1
(그림IV-9) 스웨덴의 대중교통 신호등 형태=95,102,1
(그림IV-10) 미국과 멕시코 일부지역에서 사용되는 버스신호등 형태=96,103,1
(그림IV-11) 버스전용신호등 형태의 대안1과 대안2=97,104,1
(그림IV-12) 버스전용신호등 형태의 대안3과 대안4=98,105,1
(그림IV-13) 버스전용신호등 형태의 대안5=99,106,1
(그림IV-14) 버스전용신호등 형태의 대안6=100,107,1
(그림IV-15) 국내 철길건널목 적색 점멸등 사용=101,108,1
(그림IV-16) 외국에서 사용되는 철길건널목 신호등 예=102,109,1
(그림IV-17) 황색 및 적색 화살표 점멸등의 잘못된 사용 예=104,111,1
(그림IV-18) 가변차로 신호의 가변형 가변등 비교=106,1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