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0,1,2
제출문=0,3,1
목차=i,4,3
표차례=iv,7,3
그림차례=vii,10,1
1. 과학영재학교 학교 운영 평가 개관=1,11,1
1.1. 과학영재학교 학교 운영 평가 실시 배경=1,11,1
1.1.1. 추진배경=1,11,1
1.1.2. 영재교육진흥법시행령에 의한 최초 영재학교로서, 명실상부한 국내 최고의 영재교육 기관 위상 정립 기대=1,11,1
1.1.3. 2003. 3. 5 개교 이래 다양한 영재교육 혁신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해 오고 있음=1,11,1
1.1.4. 현재 1-2학년이 재학 중이며 교육과정, 수업, 평가 등 교육 소프트웨어적 측면에서 유동성이 높음=2,12,1
1.1.5. 2003학년도 과학영재학교 실태 분석 및 평가 연구 결과가 학교 개선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있음=2,12,1
1.2. 과학영재학교 학교 운영 평가 실시 방향=2,12,1
1.2.1. 평가방향=2,12,2
1.2.2. 영재학교 평가 모형의 개발=3,13,1
1.2.3. 2004년도 과학영재학교 학교 운영 종합 평가 실시=3,13,1
1.2.4. 2005학년도 과학영재학교 운영 권고안 작성=3,13,1
1.3. 과학영재학교 학교 운영 평가 실시 내용 및 범위=4,14,1
1.3.1. 학교 교육 체제 공통 요인을 중심으로 한 학교 운영 평가 모형의 개발=4,14,2
2. 영재교육 프로그램 평가의 이해=6,16,1
2.1. 영재교육 프로그램 평가의 의의와 목적=6,16,4
2.2. 영재교육 프로그램 평가의 절차와 모형=9,19,1
2.2.1. 평가의 절차=9,19,3
2.2.2. Renzulii와 Ward(1969)의 DESDEG 모형=12,22,1
2.2.3. 일반적인 4단계 평가 모형=13,23,2
2.3. 영재교육 평가 방법=14,24,1
2.3.1. 파일럿 테스트=15,25,1
2.3.2. 학생 산출물 평가=15,25,1
2.3.3. 수업관찰=15,25,1
2.3 4. 설문지=16,26,1
2.3.5. 면담=16,26,1
2.3.6. 일지=16,26,1
3. 학교 운영 실태에 관한 설문 조사=17,27,1
3.1. 교사용 설문 조사 분석=17,27,1
3.1.1. 조사대상=17,27,2
3.1.2. 교육과정 전반에 대한 인식=18,28,8
3.1.3. 영재학교의 수업 전반에 대한 인식=25,35,6
3.1.4. 영재학교의 학생 전반에 관한 인식=31,41,5
3.1.5. 영재학교 교원 전반에 관한 인식=35,45,5
3.1.6. 영재학교의 교육시설 및 설비에 관한 인식=40,50,5
3.2. 영재학교 학생들의 의견 조사=45,55,1
3.2.1. 조사대상=45,55,2
3.2.2. 교육과정 전반에 관한 인식=46,56,6
3.2.3. 영재학교 수업에 관한 인식=52,62,6
3.2.4. 영재학교 학생 전반에 관한 인식=57,67,5
3.2.5. 영재학교 교원에 관한 인식=61,71,5
3.2.6. 영재학교 교육시설 및 설비에 관한 인식=65,75,6
3.3. 종합논의=71,81,1
3.3.1. 교사 의견의 종합=71,81,8
3.3.2. 학생 의견의 종합=79,89,7
3.3.3. 교사와 학생의 인식 차이=86,96,5
4. 과학영재학교 운영에 관한 관찰 조사=91,101,1
4.1. 연구 절차 및 방법=91,101,1
4.1.1. 수업 관찰=92,102,1
4.1.2. 자료 분석=92,102,2
4.1.3. 분석 준거=93,103,2
4.2. 교과별 수업 분석 결과=94,104,1
4.2.1. 과학교과=94,104,14
4.2.2. 비과학교과=107,117,5
4.3. 종합 논의=112,122,2
5. 부산과학영재학교 현장 평가(On-Site Evaluation) 분석=114,124,1
5.1. 평가 기본 일정=114,124,1
5.2. 평가 세부 실시 계획=115,125,1
5.2.1. 평가위원회 구성=115,125,2
5.2.2. 평가의 영역 및 내용=116,126,4
5.2.3. 평가의 실시=119,129,1
5.3. 평가 결과의 분석=120,130,1
5.3.1. 제 1 영역 : 학교경영ㆍ대외 협력 정도에 대한 평가=120,130,3
5.3.2. 제 2 영역 : 교육과정에 대한 평가=123,133,5
5.3.3. 제 3 영역 : 수업에 대한 평가=128,138,2
5.3.4. 제 4 영역 : 학생에 대한 평가=129,139,3
5.3.5. 제 5 영역 : 교원에 대한 평가=131,141,3
5.3.6. 제 6 영역 : 교육시설ㆍ설비에 대한 평가=134,144,1
6. 종합 및 논의=135,145,1
6.1. 설문조사 및 수업 관찰 결과=135,145,2
6.2. 평가위원회의 총괄 평가 결과=136,146,2
6.2.1. 제 1 영역 : 교육경영 및 대외 협력 정도=137,147,1
6 2.2. 제 2 영역 : 교육과정=137,147,1
6.2.3. 제 3 영역 : 수업=137,147,1
6.2.4. 제 4 영역 : 학생=137,147,1
6.2.5. 제 5 영역 : 교원=137,147,1
6.2.6. 제 6 영역 : 교육시설 및 설비=137,147,1
6.3. 논의=138,148,3
부록=141,151,2
(부록 1) 학교 경영 평가 영역 및 항목=143,153,3
(부록 2) 자체평가 영역 보고서 작성 지침=146,156,36
(부록 3) 수업 관찰 분석 전사 자료=182,192,90
참고문헌=272,282,2
(표3-1) 조사 대상=18,28,1
(표3-2) 영재학교 교육과정(8번~29번 문항)에 대한 결과=19,29,1
(표3-3) 영재학교 교육목표의 설정과 관련하여 최우선적으로 또는 시급히 보완ㆍ개선되어야 할 점(30번 문항)=20,30,1
(표3-4) 교과 교육과정의 편성ㆍ운영과 관련하여 최우선적으로 또는 시급히 보완ㆍ개선되어야 할 점(31번 문항)=22,32,1
(표3-5) 교과 외 교육활동의 편성ㆍ운영과 관련하여 최우선적으로 또는 시급히 보완ㆍ개선되어야 할 점(32번 문항)=24,34,1
(표3-6) 특별 지원 사업의 편성ㆍ운영과 관련하여 최우선적으로 또는 시급히 보완ㆍ개선되어야 할 점(33번 문항)=25,35,1
(표3-7) 영재학교 수업(34번~44번 문항)에 대한 결과=26,36,1
(표3-8) 수업자료와 관련하여 최우선적으로 또는 시급히 보완ㆍ개선되어야 할 점(45번 문항)=27,37,1
(표3-9) 수업방법과 관련하여 우선적으로 또는 시급히 보완, 개선되어야 할 점(46번 문항)=28,38,1
(표3-10) 학습평가와 관련하여 최우선적으로 또는 시급히 보완ㆍ개선되어야 할 점(47번 문항)=29,39,1
(표3-11) 속진ㆍ심화 특별제도 운영과 관련하여 최우선적으로 또는 시급히 보완ㆍ개선되어야 할 점(48번 문항)=30,40,1
(표3-12) 영재학교 학생(49번~56번 문항)에 대한 결과=31,41,1
(표3-13) 학생선발과 관련하여 혹시 최우선적으로 또는 시급히 보완ㆍ개선되어야 할 점(57번 문항)=32,42,1
(표3-14) 장학제도와 관련하여 혹시 최우선적으로 또는 시급히 보완ㆍ개선되어야 할 점(58번 문항)=33,43,1
(표3-15) 학생지도와 관련하여 혹시 최우선적으로 또는 시급히 보완ㆍ개선되어야 할 점(59번 문항)=35,45,1
(표3-16) 영재학교 교원(60번~68번 문항)에 대한 결과=36,46,1
(표3-17) 교원의 구성과 관련하여 혹시 최우선적으로 또는 시급히 보완ㆍ개선되어야 할 점(69번 문항)=37,47,1
(표3-18) 교원능력 개발과 관련하여 혹시 최우선적으로 또는 시급히 보완ㆍ개선되어야 할 점(70번 문항)=38,48,1
(표3-19) 교원의 전문성과 관련하여 혹시 최우선적으로 또는 시급히 보완ㆍ개선되어야 할 점(71번 문항)=39,49,1
(표3-20) 영재학교 교육시설ㆍ설비(72번~83번 문항)에 대한 결과=40,50,1
(표3-21) 실험ㆍ실습과 관련하여 최우선적으로 또는 시급히 보완ㆍ개선되어야 할 점(84번 문항)=41,51,1
(표3-22) 교육정보화 기반과 관련하여 최우선적으로 또는 시급히 보완ㆍ개선되어야 할 점(85번 문항)=42,52,1
(표3-23) 교육시설ㆍ설비와 관련하여 최우선적으로 또는 시급히 보완ㆍ개선되어야 할 점(86번 문항)=43,53,1
(표3-24) 학생 복지 및 편의 시설과 관련하여 최우선적으로 또는 시급히 보완ㆍ개선되어야 할 점(87번 문항)=44,54,1
(표3-25) 조사 대상=45,55,2
(표3-26) 영재학교 교육과정(6번~24번 문항)에 대한 결과=46,56,2
(표3-27) 교과 교육과정의 편성ㆍ운영과 관련하여 최우선적으로 또는 시급히 보완ㆍ개선되어야 할 점(25번 문항)=49,59,1
(표3-28) 교과 외 교육활동의 편성ㆍ운영과 관련하여 최우선적으로 또는 시급히 보완ㆍ개선되어야 할 점(26번 문항)=50,60,1
(표3-29) 특별 지원 사업의 편성ㆍ운영과 관련하여 최우선적으로 또는 시급히 보완ㆍ개선되어야 할 점(27번 문항)=51,61,1
(표3-30) 영재학교 수업(28번~38번 문항)에 대한 결과=52,62,1
(표3-31) 수업자료와 관련하여 최우선적으로 또는 시급히 보완ㆍ개선되어야 할 점(39번 문항)=53,63,1
(표3-32) 수업방법과 관련하여 최우선적으로 또는 시급히 보완ㆍ개선되어야 할 점(40번 문항)=54,64,1
(표3-33) 학습평가와 관련하여 최우선적으로 또는 시급히 보완ㆍ개선되어야 할 점(41번 문항)=55,65,1
(표3-34) 속진ㆍ심화 특별제도 운영과 관련하여 최우선적으로 또는 시급히 보완ㆍ개선되어야 할 점(42번 문항)=56,66,2
(표3-35) 영재학교 학생(43번~50번 문항)에 대한 결과(N=240)=57,67,1
(표3-36) 학생선발과 관련하여 혹시 최우선적으로 또는 시급히 보완ㆍ개선되어야 할 점(51번 문항)=58,68,2
(표3-37) 장학제도와 관련하여 혹시 최우선적으로 또는 시급히 보완ㆍ개선되어야 할 점(52번 문항)=60,70,1
(표3-38) 학생지도와 관련하여 혹시 최우선적으로 또는 시급히 보완ㆍ개선되어야 할 점(53번 문항)=61,71,1
(표3-39) 영재학교 교사(54번60번 문항)에 대한 결과=62,72,1
(표3-40) 교원의 구성과 관련하여 혹시 최우선적으로 또는 시급히 보완ㆍ개선되어야 할 점(61번 문항)=63,73,1
(표3-41) 교원 능력 개발과 관련하여 혹시 최우선적으로 또는 시급히 보완ㆍ개선되어야 할 점(62번 문항)=64,74,1
(표3-42) 교원의 전문성과 관련하여 혹시 최우선적으로 또는 시급히 보완ㆍ개선되어야 할 점(63번 문항)=65,75,1
(표3-43) 영재학교 교육시설ㆍ설비(64번~75번 문항)에 대한 결과(N=240)=66,76,1
(표3-44) 교육시설ㆍ설비와 관련하여 최우선적으로 또는 시급히 보완ㆍ개선되어야 할 점(78번 문항)=67,77,1
(표3-45) 실험ㆍ실습과 관련하여 최우선적으로 또는 시급히 보완ㆍ개선되어야 할 점(76번 문항)=68,78,1
(표3-46) 교육정보화 기반과 관련하여 최우선적으로 또는 시급히 보완ㆍ개선되어야 할 점(77번 문항)=69,79,1
(표3-47) 학생 복지 및 편의 시설과 관련하여 최우선적으로 또는 시급히 보완ㆍ개선되어야 할 점(79번 문항)=70,80,1
(표4-1) 관찰 대상 과목별 차시와 담당교원의 성별=92,102,1
(표5-1) 평가위원회의 구성=115,125,1
(표5-2) 평가영역ㆍ항목ㆍ기준 일람표=117,127,3
(표5-3) 학교 경영 및 대외 협력 정도 평가 결과표=121,131,2
(표5-4) 교육과정에 대한 평가 결과표=123,133,5
(표5-5) 수업 영역에 대한 평가 결과표=128,138,2
(표5-6) 학생에 대한 평가 결과표=130,140,2
(표5-7) 교원에 대한 평가 결과표=132,142,2
(표5-8) 교육시설 및 설비에 대한 평가 결과표=134,144,1
(그림1-1) 학교 교육 체제의 공통 요인(STEP)=4,14,1
(그림2-1) 영재교육 프로그램 평가를 위한 형성적 평가 과정=10,20,1
(그림2-2) 영재 프로그램의 본질적 구성요소=11,21,1
(그림2-3) DESDEG 모형=12,22,1
(그림2-4) 영재 프로그램의 관리 및 평가 틀=14,24,1
(그림4-1) 수업관찰 연구의 흐름=91,101,1
(그림5-1) 2004년도 학교 평가의 기본 흐름 및 일정=114,12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