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0,1,2
머리말=0,3,1
목차=0,4,1
(표 목차)=0,5,1
(그림 목차)=0,6,1
일러두기=1,7,1
I. OECD 및 IRTAD, JTRC=2,8,1
1. OECD=2,8,1
2. IRTAD=2,8,1
(1) IRTAD의 개요=2,8,2
(2) IRTAD의 역사=3,9,1
(3) IRTAD 정회원의 3등급분류=3,9,1
(4) IRTAD 데이터베이스=3,9,1
(5) IRTAD 운영기관인 BASt(Bundesanstalt fur Straßenwesen)(이미지 참조)=3,9,2
3. JTRC=4,10,1
(1) JTRC의 개요=4,10,1
(2) 조직 및 기구=4,10,1
(3) JTRC의 설립목적 및 역할=5,11,1
(4) 주요 연구분야=5,11,1
4. 기타 교통관련 국제기구=5,11,1
(1) ECMT(유럽교통부장관회의)=5,11,2
(2) WRSN(세계도로안전네트워크)=6,12,1
(3) PRI(국제도로교통안전협회)=6,12,1
II. 교통여건 및 교통사고의 추세=7,13,1
1. 각국의 교통여건 현황=7,13,4
2. 각국의 교통사고 발생건수 추세=11,17,3
3. 각국의 교통사고 발생건수와 교통관련지표의 관계=14,20,2
4. 각국의 교통사고 사망자 추세=15,21,7
5. 각국의 교통사고 사망자와 교통관련지표의 관계=21,27,3
III. 2003년도 교통사고 비교=24,30,1
1. 2003년도 교통사고 발생현황=24,30,2
2. 월별 교통사고 발생현황=26,32,1
3. 요일별 교통사고 발생현황=27,33,1
4. 시간대별 교통사고 발생현황=28,34,1
5. 도로별 교통사고 발생현황=29,35,3
6. 도로이용상태별 교통사고 사망자 현황=32,38,3
7. 연령별 사망자 현황=35,41,3
IV. 결론=38,44,1
V. 부록=39,45,14
[판권지]=53,59,1
(표1) 교통여건 현황(2003년)=7,13,1
(표2) 교통사고 발생건수 추세=12,18,1
(표3) 교통사고 사망자 추세=16,22,1
(표4) 인구 10만명당 사망자 추세=17,23,1
(표5) 자동차 1만대당 사망자 추세=19,25,1
(표6) 1억 주행㎞당 사망자 추세=20,26,1
(표7) 2003년도 교통사고 발생현황=24,30,1
(표8) 월별 교통사고 발생건수(2003년)=26,32,1
(표9) 요일별 교통사고 발생건수(2003년)=27,33,1
(표10) 시간대별 교통사고 발생건수(2003년)=28,34,1
(표11) 도로별 교통사고 발생현황(2003년)=29,35,1
(표12) 도로이용상태별 사망자(2003년)=32,38,1
(표13) 연령층별 사망자(2003년)=35,41,1
(표14) 연령층별 인구10만명당 사망자(2003년)=37,43,1
(그림1) 인구100명당 자동차 보유대수 현황(2003년)=9,15,1
(그림2) 인구100명당 도로연장거리 현황(2003년)=9,15,1
(그림3) 인구100명당 운전면허 보유자 현황(2003년)=10,16,1
(그림4) 국토계수당 도로보급률 현황(2003년)=10,16,1
(그림5) 도로 1㎞당 자동차보유대수 현황(2003년)=10,16,1
(그림6) 인구10만명당 교통사고 발생건수 현황(2003년)=13,19,1
(그림7) 자동차 1만대당 교통사고 발생건수 현황(2003년)=13,19,1
(그림8) 도로연장거리 1㎞당 교통사고 발생건수 현황(2003년)=13,19,1
(그림9) 교통사고 발생율과 1인당 GDP의 상관관계(2003년)=14,20,1
(그림10) 교통사고 발생율과 자동차보유율의 상관관계(2003년)=15,21,1
(그림11) 연도별 교통사고 사망자 추이=15,21,1
(그림12) 인구 10만명당 교통사고 사망자 현황(2003년)=18,24,1
(그림13) 자동차 1만대당 교통사고 사망자 현황(2003년)=19,25,1
(그림14) 1억 주행㎞당 교통사고 사망자 현황(2003년)=21,27,1
(그림15) 인구 10만명당 사망자와 1인당 GDP의 상관관계(2003년)=21,27,1
(그림16) 자동차 1만대당 사망자와 1인당 GDP의 상관관계(2003년)=22,28,1
(그림17) 인구 10만명당 사망자와 도로연장거리의 상관관계(2003년)=22,28,1
(그림18) 자동차 1만대당 사망자와 도로연장거리의 상관관계(2003년)=23,29,1
(그림19) 교통사고 치사율 비교(2003년)=25,31,1
(그림20) 교통사고 부상율 비교(2003년)=25,31,1
(그림21) 월별 교통사고 발생건수 구성비(2003년)=26,32,1
(그림22) 요일별 교통사고 발생건수 구성비(2003년)=27,33,1
(그림23) 시간대별 교통사고 발생건수 구성비(2003년)=28,34,1
(그림24) 도시내 도로지역(Inside Urban Areas)과 도시외 도로지역(Outside Urban Areas)의 교통사고 발생비율=30,36,1
(그림25) 자동차전용도로(Motorway)사고 점유율 비교(2003년)=31,37,1
(그림26) 전체 치사율과 자동차전용도로 사망자 치사율 비교(2003년)=31,37,1
(그림27) 보행중 사망자 구성비(2003년)=33,39,1
(그림28) 승용차 승차중 사망자 구성비(2003년)=33,39,1
(그림29) 이륜차 1만대당 이륜차 승차중 사망자 현황(2003년)=34,40,1
(그림30) 승용차 1만대당 승용차 승차중 사망자 현황(2003년)=34,40,1
(그림31) 14세 이하 어린이 사망자 구성비(2003년)=36,42,1
(그림32) 65세 이상 고령자 사망자 구성비(2003년)=36,4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