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0,1,2
안내문=0,3,1
제출문=0,4,1
목차=0,5,5
부록목차=0,10,1
표목차=0,11,8
그림목차=0,19,1
연구요약=0,20,5
I. 서장=1,25,2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3,27,4
2. 연구 목표=6,30,1
3. 연구의 내용 및 범위=7,31,2
4. 추진전략 및 방법=9,33,4
II. 연구의 내용 및 결과=13,37,2
1. 이론적 분석을 통해 본 조기영재교육=15,39,1
1.1. 조기 영재 교육의 의의 및 방향=15,39,2
1.2. 유아기 영재성의 개념 및 특성=16,40,2
1.2.1. 유아기 영재성의 개념과 영재아=17,41,4
1.2.2. 영재성의 징후=20,44,3
1.3. 유아, 초등 저학년 시기 영재들의 지적, 비인지적 특성 분석=22,46,3
1.3.1. 종래의 연구=24,48,15
1.4. 조기 영재 판별 방법=38,62,2
1.4.1. 조기 영재 판별 절차=39,63,2
1.4.2. 조기영재의 진단 및 판별을 위한 기본 원칙 수립=41,65,5
1.5. 조기 영재 교육 방법=45,69,6
1.5.1. 조기영재 교육 프로그램의 기본 원리 및 유형=50,74,4
2. 유아영재교육 연구의 세계적 추세 및 경향=54,78,1
2.1. 미국 주요 영재학회지 분석을 통한 유아영재교육 경향=54,78,6
2.2. 유아영재교육 관련 국내 연구 추세=59,83,4
2.3. 유아영재교육 연구경향의 시사점=62,86,1
2.3.1. 외국=62,86,2
2.3.2. 국내=63,87,1
3. 조기 영재교육 사례 1: 외국의 조기영재 교육기관의 영재성 진단 및 판별=64,88,1
3.1. 미국 공립학교의 유아 영재 판별 과정=64,88,2
3.2. Hunter College Elementary School(HCES)=65,89,2
3.3. The Hollingworth Center For High Ability Children=66,90,1
3.4. University School At The University Of Tulsa (USTUT)=67,91,1
3.5. Evergreen School=67,91,2
3.6. Seattle County Day School (SCDS)=68,92,1
3.7. Gifted-Handicapped Preschool Project (GHPP)=68,92,2
3.8. Super Saturday Program=69,93,3
3.9. 러시아의 유아 영재 판별 과정=71,95,1
3.9.1. 러시아 초등 저학년 영재 선발 과정=71,95,4
3.10. Western Australia 유아판별 과정=74,98,1
4. 조기 영재교육 사례 2: 외국의 조기영재 교육기관의 영재교육과정 및 프로그램=75,99,1
4.1. Hunter College Elementary School(HCES)=75,99,2
4.2. The Hollingworth Center For High Ability Children=76,100,1
4.3. University Of Illinois RAPYHT Program=76,100,3
4.4. Ricks Center=78,102,2
4.5. Seattle County Day School (SCDS)=79,103,2
4.6. Karnes의 중상류층 정상 유아 영재를 위한 UPS 프로그램=80,104,2
4.7. Super Saturday Program=82,106,7
4.8. 러시아 벤게르 유아 영재 교육 연구소=88,112,5
4.9. 모스크바시립 '인텔렉추얼' 영재 학교=92,116,8
5. 국내 유아 영재 교육 기관 사례=100,124,1
5.1. H 영재 교육 연구원=100,124,5
5.2. C 영재 교육 학술원=105,129,9
5.3. 기타 국내 영재 교육기관 프로그램=114,138,1
5.3.1. W 영재교육 프로그램=114,138,6
5.3.2. 전뇌개발 프로그램=119,143,4
5.3.3. I 영재클래스=122,146,2
5.3.4. D 영재교육원의 창의력 교육과정=123,147,6
5.3.5. J 영재교육원=128,152,2
5.3.6. B 영재스쿨=130,154,7
5.4. 국내 조기영재프로그램의 특징 및 시사점=136,160,4
6. 유아 영재 사례분석=140,164,1
6.1. 송유근 사례 보고=140,164,11
6.2. 김준혁 사례=151,175,4
6.3. 육근호 사례 보고=154,178,5
6.4. 특이 유아 영재 사례 조사 시사점=158,182,3
7. 조기 영재교육의 방향설정을 위한 설문 및 사례 조사: 조기 영재의 판별, 교육, 운영에 관한 분석=161,185,1
7.1. 유아 교사 설문 분석 결과=161,185,1
7.1.1. 영재의 특성=161,185,5
7.1.2. 조기 영재교육의 필요성=166,190,3
7.1.3. 조기 영재교육의 실태=169,193,2
7.1.4. 조기 영재교육 실시 방안=171,195,5
7.1.5. 영재 교사의 조건=175,199,8
7.2. 초등 교사 설문 분석 결과=183,207,1
7.2.1. 영재의 특성=183,207,5
7.2.2. 초등 저학년 대상 영재교육의 필요성=187,211,4
7.2.3. 초등 저학년 대상 영재교육의 실태=190,214,2
7.2.4. 초등 저학년 대상 영재교육 실시 방안=192,216,5
7.2.5. 영재 교사의 조건=196,220,8
7.3. 학부모 설문 분석 결과=203,227,1
7.3.1. 영재의 특성=203,227,5
7.3.2. 조기 영재교육의 필요성=207,231,4
7.3.3. 조기 영재교육의 실태=210,234,2
7.3.4. 조기 영재교육 실시 방안=212,236,6
7.4. 조기영재교육실시에 관한 교사, 학부모 설문 관련 요약 및 제언=217,241,5
8. 조기영재교육 방향설정을 위한 전문가 의견 수렴=222,246,1
8.1. 조사 개요=222,246,2
8.2. 조사결과=223,247,18
9. 결론: 조기 영재교육을 위한 합리적 판별, 교육, 운영 방안=241,265,1
9.1. 조기영재교육 실시의 취지=241,265,1
9.1.1. 조기 영재교육 실시의 타당성=241,265,1
9.1.2. 조기 영재교육의 부재로 인한 문제점=242,266,1
9.2. 조기영재 선발 방안=243,267,1
9.2.1. 조기 영재판별의 최적기=243,267,1
9.2.2. 유아영재 선발방안=243,267,4
9.3. 조기 영재 교육과정 및 프로그램=246,270,3
9.4. 조기 영재교육 실시 영역=248,272,2
9.5. 조기 영재교육 운영 형태=249,273,3
9.6. 결론 및 제언=251,275,5
참고문헌=256,280,5
부록=261,285,2
[부록1] 유아교사용 설문지=263,287,14
[부록2] 학부모용 설문지=277,301,9
[부록3] 1차 전문가 대상 설문=286,310,8
[부록4] 2차 전문가 대상 설문=294,318,12
[부록5] 유아-아동 영재성 평정 척도=306,330,10
[부록6] "유아 영재 선발 트레이닝 수업 과제"의 예=316,340,24
[부록7] 윌리암스 종합 창의성 검사=340,364,9
[부록8] NSNO(Nebraska Starry Night Observation Protocol) 및 교사용 지침서=349,373,29
[표1] 조기 영재아들의 지적 비인지적 특성에 관한 대표적 연구=25,49,1
[표2] 판별도구=45,69,1
[표3] Gifted Child Quarterly(전체)=54,78,1
[표4] Gifted Child Quarterly (전체-유아의 수치)=55,79,1
[표5] Gifted Child Quarterly (유아부분에서의 수치)=56,80,1
[표6] Roeper Review (전체)=57,81,1
[표7] Roeper Review (전체-유아의 수치)=58,82,1
[표8] Roeper Review (유아부분에서 수치)=58,82,1
[표9] 국회 도서관 자료 분포 (영재교육 전반)=59,83,1
[표10] 학위 논문 년대별 자료분석=60,84,1
[표11] 발달 단계별 분석=61,85,1
[표12] 유아 단계 영역별 분석 (석ㆍ박사 논문과 학술지 기사분석)=62,86,1
[표13] 미국 유아영재교육기관의 판별과정 요약=70,94,2
[표14] 러시아 초등 저학년 영재 선발 과정=72,96,1
[표15] Western Australia 유아영재판별 과정=74,98,1
[표16] Hunter College Elementary School(HCES)프로그램=75,99,1
[표17] University Of Illinois RAPYHT 프로그램=77,101,2
[표18] Ricks Center 프로그램=78,102,2
[표19] Seattle County Day School (SCDS) 프로그램=79,103,2
[표20] UPS(University Primary School)프로그램=81,105,1
[표21] Super Saturday Program=82,106,3
[표22] 러시아 인테르낫 학교 개요=98,122,2
[표23] H 영재 교육 연구원=100,124,5
[표24] C 영재 교육 학술원=105,129,7
[표25] W 영재교육 프로그램 예시1=116,140,1
[표26] W 영재교육 프로그램 예시2=118,142,1
[표27] W 프로그램 입학 및 정원=119,143,1
[표28] 전뇌개발 프로그램의 과정=121,145,1
[표29] 전뇌개발 프로그램 활동시간 및 프로그램 내용=121,145,1
[표30] I 영재클래스=123,147,1
[표31] J 영재교육원 시간표(예시)=129,153,1
[표32] B 영재스쿨 프로그램 방향=130,154,1
[표33] 논리적 사고기법=132,156,1
[표34] 창의적 사고기법=133,157,1
[표35] B스쿨 1분기 프로그램 예시=136,160,1
[표36] 선생님께서는 영재아가 갖추어야 할 기본 요소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1-5순위)=161,185,1
[표37] 선생님이 근무하시는 유아교육기관에는 영재아동이 얼마나 있다고 생각하십니까?=162,186,1
[표38] 선생님은 학급에서 영재라고 생각되는 아동을 어떻게 지도하십니까?=162,186,1
[표39] 선생님께서는 영재아들이 갖고 있는 지적, 정의적, 창의적 특성에 대하여 어느 정도 알고 있다고 생각하십니까?=163,187,1
[표40] '알고 있다' 고 답한 응답=163,187,1
[표41] 선생님은 영재교육을 통하여 영재아들의 재능이 많이 개발된다고 생각하십니까?=164,188,1
[표42] 영재교육의 효과가 부족하거나 없다고 생각하신다면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164,188,1
[표43] 현재 운영되고 있는 영재교육의 문제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1-5순위)=165,189,1
[표44] 선생님께서는 유아(만4-6세)를 대상으로 영재교육이 필요하다고 보십니까?=166,190,1
[표45] 유아를 대상으로 영재교육이 필요하다고 응답하셨으면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166,190,1
[표46] 유아를 대상으로 영재교육이 필요하지 않다면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167,191,1
[표47] 영재교육을 실시하기에 가장 적당한 시기는 언제라고 생각하십니까? 그에 대한 이유를 간단히 기술해 주세요.=168,192,1
[표48] 선생님이 계신 유치원에서 유아를 대상으로 영재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정도는 어떠합니까?=169,193,1
[표49] 선생님이 계신 유치원의 수업내용과 방법이 유아영재들의 성장과 특성에 적합하게 운영된다고 생각하십니까?=169,193,1
[표50] 선생님의 유치원에 영재교육을 위해 필요한 자료가 다양하게 구비되어 있습니까?=170,194,1
[표51] 선생님이 계신 유치원에 영재성이 뛰어나지만 적절한 교육을 받지 못해 어려움을 겪는 사례가 있습니까?=170,194,1
[표52] 유아를 대상으로 영재교육을 실시한다면 아동 선발에서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할 사항들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1-5순위)=171,195,1
[표53] 유아영재교육 시행 시 선발에 있어서 가장 큰 문제점으로 예상되는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172,196,1
[표54] 유아영재교육 시행 시 교육은 어떠한 방법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하십니까?(1-5순위)=173,197,1
[표55] 유아영재교육 시행 시 교육은 주당 몇 회 실시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보십니까?=173,197,1
[표56] 유아영재교육 시행 시 교육은 누가 담당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하십니까?=174,198,1
[표57] 유아영재교육 시행 시 영재교육에 필요한 교재나 자료는 어떻게 제공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1-3순위)=174,198,1
[표58] 영재교육을 분야별로 나누어 실시한다면 유아기에는 어떤 분야의 영재교육이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하십니까?(1-3순위)=175,199,1
[표59] 선생님께서는 유아를 대상으로 영재교육을 담당할 기회가 주어진다면 담당하기 원하십니까?=175,199,1
[표60] 영재교육 담당을 원한다고 응답하셨다면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176,200,1
[표61] 영재교육 담당을 원하지 않는다고 응답하셨다면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176,200,1
[표62] 유아영재를 지도하기 위해서 교사 연수가 필요하다고 보십니까?=177,201,1
[표63] 영재교육 연수가 필요하다면 연수 시 어떤 내용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십니까?(1-5순위)=177,201,1
[표64] 영재교육 연수가 실시된다면 어떤 유형의 교사 연수가 가장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십니까?(1-5순위)=178,202,1
[표65] 유아영재교육을 위해 교사가 갖추어야 할 중요한 자질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179,203,1
[표66] 영재교육 담당교사에 있어서 가장 큰 문제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179,203,1
[표67] 유아영재교육 담당교사의 양성은 어떻게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하십니까?=180,204,1
[표68] 유아영재교육 담당 교사에 대한 유인책으로 어떤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하십니까?=180,204,1
[표69] 유아영재교육의 활성화를 위해 우선적으로 헤야 할 일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181,205,1
[표70] 유아영재교육의 전망에 대한 선생님의 생각은 어떠합니까?=181,205,1
[표71] 선생님께서는 영재아가 갖추어야 할 기본 요소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1-5순위)=183,207,1
[표72] 선생님이 근무하시는 학교에는 영재학생이 얼마나 있다고 생각하십니까?=183,207,1
[표73] 선생님은 학급에서 영재라고 생각되는 아동을 어떻게 지도하십니까?=184,208,1
[표74] 선생님께서는 영재아들이 갖고 있는 지적, 정의적, 창의적 특성에 대하여 어느 정도 알고 있다고 생각하십니까?=184,208,1
[표75] '알고 있다' 고 답한 응답=185,209,1
[표76] 선생님은 영재교육을 통하여 영재아들의 재능이 많이 개발된다고 생각하십니까?=185,209,1
[표77] 영재교육의 효과가 부족하거나 없다고 생각하신다면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186,210,1
[표78] 현재 운영되고 있는 영재교육의 문제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1-5순위)=186,210,1
[표79] 선생님께서는 초등 저학년(1-3학년)을 대상으로 영재교육이 필요하다고 보십니까?=187,211,1
[표80] 초등 저학년을 대상으로 영재교육이 필요하다고 응답하셨으면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187,211,1
[표81] 초등 저학년을 대상으로 영재교육이 필요하지 않다면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188,212,1
[표82] 영재교육을 실시하기에 가장 적당한 시기는 언제라고 생각하십니까? 선택하시고 그에 대한 이유를 간단히 기술해 주세요=189,213,1
[표83] 선생님이 근무하시는 학교에 초등 저학년 대상 영재교육 운영 현황은 어떠신지요?=190,214,1
[표84] 선생님이 계신 학교의 수업내용과 방법이 유아영재들의 성장과 특성에 적합하게 운영된다고 생각하십니까?=190,214,1
[표85] 선생님의 학교에 영재교육을 위해 필요한 자료가 다양하게 구비되어 있습니까?=191,215,1
[표86] 선생님이 계신 학교에 초등 저학년 아동으로 영재성이 뛰어나지만 적절한 교육을 받지 못해 어려움을 겪는 사례가 있습니까?=191,215,1
[표87] 초등 저학년을 대상으로 영재교육을 실시한다면 아동 선발에서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할 사항들은?(1-5순위)=192,216,1
[표88] 초등 저학년 대상 영재선발에 있어서 가장 큰 문제점으로 예상되는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192,216,1
[표89] 초등학교 저학년을 대상으로 영재교육을 실시한다면 어떠한 방법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하십니까?(1-5순위)=193,217,1
[표90] 초등학교 저학년을 위한 영재교육 시행 시 교육은 주당 몇 회 실시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보십니까?=194,218,1
[표91] 초등학교 저학년을 대상으로 영재교육을 실시한다면 누가 담당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하십니까?=194,218,1
[표92] 초등학교 저학년을 대상으로 영재교육을 실시한다면 영재교육에 필요한 교재나 자료는 어떻게 제공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1-3순위)=195,219,1
[표93] 영재교육을 분야별로 나누어 실시한다면 초등학교 저학년에서는 어떤 분야의 영재교육이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하십니까?(1-3순위)=195,219,1
[표94] 선생님께서는 초등 저학년을 대상으로 영재교육을 담당할 기회가 주어진다면 담당하기를 원하십니까?=196,220,1
[표95] 영재교육 담당을 원한다고 응답하셨다면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196,220,1
[표96] 영재교육 담당을 원하지 않는다고 응답하셨다면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197,221,1
[표97] 영재를 지도하기 위해서 교사 연수가 필요하다고 보십니까?=197,221,1
[표98] 영재교육 연수가 필요하다면 연수시 어떤 내용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십니까?(1-5순위 )=198,222,1
[표99] 영재교육 연수가 실시된다면 어떤 유형의 교사 연수가 가장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십니까?(1-5순위 )=198,222,1
[표100] 영재교사가 갖추어야 할 중요한 자질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1-5순위)=199,223,1
[표101] 영재교육 담당교사에 있어서 가장 큰 문제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200,224,1
[표102] 초등영재교육 담당교사의 양성은 어떻게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하십니까?=200,224,1
[표103] 영재교육 담당 교사에 대한 유인책으로 어떤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하십니까?=201,225,1
[표104] 초등 저학년 영재교육의 활성화를 위해 우선적으로 해야 할 일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201,225,1
[표105] 초등 저학년 영재교육의 전망에 대한 선생님의 생각은 어떠합니까?=202,226,1
[표106] 부모님께서는 영재아가 갖추어야 할 기본 요소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1-5순위 )=203,227,1
[표107] 부모님께서는 유아나 초등 저학년에 해당하는 자녀의 영재성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십니까?=204,228,1
[표108] 부모님께서는 자녀가 영재성이 있다고 생각하는 경우 아동을 어떻게 지도하십니까?=204,228,1
[표109] 부모님께서는 영재아들이 갖고 있는 지적, 정의적, 창의적 특성에 대하여 어느 정도 알고 있다고 생각하십니까?=205,229,1
[표110] '알고 있다' 고 답한 응답=205,229,1
[표111] 부모님께서는 영재교육을 통하여 영재아들의 재능이 많이 개발된다고 생각하십니까?=205,229,1
[표112] 부모님께서는 영재교육의 효과가 부족하거나 없다고 생각하신다면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206,230,1
[표113] 부모님께서는 현재 운영되고 있는 영재교육의 문제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1-5순위 )=206,230,1
[표114] 부모님께서는 조기 영재교육이 필요하다고 보십니까?=207,231,1
[표115] 부모님께서는 조기 영재교육이 필요다면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207,231,1
[표116] 부모님께서는 조기 영재교육애 필요하지 않다면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208,232,1
[표117] 부모님께서는 영재교육을 실시하기에 가장 적당한 시기는 언제라고 생각하십니까?=208,232,1
[표118] 부모님께서는 현재 우리나라 조기 영재교육 실태는 어떻다고 보십니까?=210,234,1
[표119] 부모님께서는 현행 유아교육과정과 초등과정이 특별한 재능을 타고난 영재들의 성장과 특성에 적합하게 운영된다고 생각하십니까?=211,235,1
[표120] 부모님께서는 자녀가 영재성이 뛰어나지만 적절한 교육을 받지 못해 어려움을 겪는 사례가 있습니까?=211,235,1
[표121] 부모님께서는 조기 영재교육을 실시한다면 아동 선발에서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할 사항들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1-5순위)=212,236,1
[표122] 부모님께서는 조기영재교육 시행 시 선발에 있어서 가장 큰 문제점으로 예상되는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212,236,1
[표123] 부모님께서는 조기영재교육 시행 시 교육은 어떠한 방법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하십니까?=213,237,1
[표124] 부모님께서는 조기영재교육 시행 시 교육은 누가 담당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하십니까?=214,238,1
[표125] 부모님께서는 유아와 초등학교 저학년을 위한 영재교육 시행 시 교육은 주당 몇 회 실시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보십니까?=214,238,1
[표126] 부모님께서는 조기영재교육 시행 시 영재교육에 필요한 교재라 자료는 어떻게 제공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1-3순위)=215,239,1
[표127] 부모님께서는 조개영재교육을 분야별로 나누어 실시한다면 어떤 분야의 영재교육이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하십니까?(1-3순위)=215,239,1
[표128] 조기 영재 교육 실시에 관한 타당성 및 부당함=224,248,1
[표129] 조기 영재 교육의 부재로 인한 문제점=226,250,1
[표130] 조기 영재교육 실시 시기=227,251,1
[표131] 조기 영재교육 대상 학생 선발 방식=228,252,1
[표132] 조기 영재의 교육 내용과 수업방식=230,254,1
[표133] 조기 영재 교육의 교육 영역=232,256,1
[표134] 조기 영재 교육 운영 방식=234,258,1
[표135] 조기 영재 교육이 실시될 경우 예상되는 문제점=236,260,1
[표136] 조기 영재 교육애 실시될 경우 최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237,261,1
[표137] 조기 영재 교육의 시행 및 운영과 관련한 의견 및 논의사항=239,263,1
[그림1] 연구조직도=9,33,1
[그림2] 추진 절차=10,34,1
[그림3] 브레인스쿨 사고기법 모형도=131,155,1
II. Nebraska Starry Night Observation Protocol(NSNO)란 무엇인가?=353,37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