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머리말
목차
요약 4
Ⅰ. 서론 21
1. 연구의 필요성 21
2. 연구 목표 22
3. 연구 내용 및 범위 23
4. 연구 추진 방법 및 추진체계 24
5.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25
Ⅱ. 이론적 배경 26
1. 과학영재 선발 26
가. 과학영재의 정의 및 특성 26
나. 과학영재의 과학적 창의성 29
다. 영재 선발도구 33
라. 영재 선발과정 및 절차 43
마. 과학영재 선발과정 및 선발도구 46
2. 미국 영재 및 과학영재 선발 48
가. 교육청 및 대학교 부설 영재교육원 선발도구, 선발과정 48
나. 미국 과학고등학교 영재 선발방법 54
3. 우리나라 과학영재 선발과정 64
가. 과학영역 영재학급 및 영재교육원 65
나. 대학교 부설 과학영재교육원 67
다. 과학고등학교 71
4. 과학영재학교 영재 선발과정 73
가. 과학영재학교 교육철학과 방향 73
나. 과학영재학교 영재 선발과정 74
5. 과학영재학교 선발과정과 교육과정의 연계성 80
가. 과학영재학교 교육과정 운영 특성 80
나. 교육과정과 선발체제의 연계성 88
6. 결론 및 시사점 93
Ⅲ. 2003년도 선발과정 분석 97
1. 1단계 서류전형 98
2. 2단계 창의적 문제 해결력 검사 100
3. 3단계 과학캠프 123
4. 결론 및 시사점 134
Ⅳ. 2004년 선발과정 분석 137
1. 1단계 서류전형 138
2. 2단계 창의적 문제 해결력 검사 147
3. 3단계 과학캠프 166
4. 결론 및 시사점 186
Ⅴ. 2003년 신입생 특성, 선발과정 및학업성취도 188
1. 학생 특성 188
가. 배경 변인 분석 188
나. 지적 특성 189
다. 정의적·사회문화적 특성 189
라. 학업성취 및 적응도 190
2. 학생 유형별 선발과정 특성 191
가. 성별에 따른 선발과정 검사 결과 분포 191
나. 나이 및 학년에 따른 선발과정 검사 결과 분포 192
3. 선발과정과 학업성취도 194
가. 2단계 집단별 학업성취도 194
나. 3단계 집단별 학업성취도 202
다. 3단계 검사의 신뢰성 분석 204
라. 종합 및 시사점 205
4. 학업성취도 예측 선발과정 요인 분석 206
가. 일년 학업성취도 예측 선발과정 요인 분석 207
나. 수학 영역 성취도 예측 선발과정 요인 분석 210
다. 수학 관련 영역 성취도 예측 선발과정 요인 분석 212
라. 과학 영역 성취도 예측 선발과정 요인 분석 213
마. 언어 및 기타영역 성취도 예측 선발과정 요인 분석 217
Ⅵ. 2003 대 2004년 선발과정 성차 분석 224
1. 2003년 선발과정 성차 224
2. 2004년 선발과정 성차 225
Ⅶ. 2003년 2단계 결과 3단계 반영 시 합격자변동 추이 분석 229
1. 분석 방법 229
2. 분석 결과 230
3. 결론 및 시사점 233
Ⅷ. 2003년 대 2004년 선발과정 결과 비교 235
1. 2004년 선발과정 1단계 결과 235
2. 2003년 대 2004년 선발과정 2단계 결과 비교 236
3. 2003년 대 2004년 선발과정 3단계 결과 비교 237
4. 2003년 대 2004년 선발과정 3단계 불합격자 결과 비교 238
Ⅸ. 학생 및 교사 대상 심층면담 결과 239
1. 면담 일정 239
2. 면담 대상 240
3. 자료 수집 : 반구조화 면담 241
4. 자료 분석 245
5. 학생 면담 조사 결과 246
6. 교사 면담 조사 결과 297
7. 결론 및 시사점 326
Ⅹ. 결론 및 개선방안 338
1. 결론 338
2. 선발과정 개선방안 349
[참고문헌] 356
[부록] 360
[표 Ⅱ-1] 일반영재와 과학영재의 특성 27
[표 Ⅱ-2] 다단계 선발방법에 기초한 과학영재 선발도구의 종류 47
[표 Ⅱ-3] 미국 지역교육청 및 대학교 부설 영재교육원의 영재 선발도구 53
[표 Ⅱ-4] 미국 및 이스라엘 과학고등학교의 영재 선발도구 및 선발과정 62
[표 Ⅱ-5] 미국 및 이스라엘의 영재교육기관별 적용 선발도구 63
[표 Ⅱ-6] 2004년도 서울 소재 지역교육청 부설 영재교육원 과학영재 선발과정 67
[표 Ⅱ-7] 2004년 대학교 부설 과학영재교육원 운영 대학교 현황 68
[표 Ⅱ-8] 2003년도 대학교 부설 과학영재교육원 과학영재 선발과정 69
[표 Ⅱ-9] 2005년도 5개 과학고등학교 신입생 선발과정 72
[표 Ⅱ-10] 과학고등학교 신입생 선발과정 개선방안 72
[표 Ⅱ-11] 2003-4년도 선발과정 1단계 서류전형의 지원자 학년별 제출서류 76
[표 Ⅱ-12] 과학영재학교 2단계 영역별 검사 문항 개발 방향 77
[표 Ⅱ-13] 과학영재학교 2단계 선발과정 문항유형 78
[표 Ⅱ-14] 2003년 대 2004년 과학영재학교 선발과정 3단계 과학캠프/면접 80
[표 Ⅱ-15] 2003년도 과학영재학교 교육과정 편제 82
[표 Ⅱ-16] 2003학년도 과학영재학교 자율연구, 위탁교육 및 특별활동 82
[표 Ⅱ-17] 2003년도 과학영재학교 과목별 학점 83
[표 Ⅱ-18] 2003학년 과학영재학교 평가 실시 현황 86
[표 Ⅱ-19] 2003년 신입생 가운데 R&E 프로그램 참여 학생 견해 90
[표 Ⅱ-20] 2003년 입학생 대상 화학과 교수?학습방법 92
[표 Ⅱ-21] 2003년 입학생 대상 화학과 평가방법 92
[표 Ⅲ-1] 2003년 선발과정 1단계 지원학생 유형별 제출서류 항목 98
[표 Ⅲ-2] 2003년 선발과정 1단계 세부 선발준거 및 인원 99
[표 Ⅲ-3] 2003년 선발과정 2단계 실시과목 및 배점 100
[표 Ⅲ-4] 2003년 선발과정 2단계 세부 선발준거 및 인원 100
[표 Ⅲ-5] 2003년 선발과정 3단계 일정 123
[표 Ⅲ-6] 2003년 선발과정 3단계 세부 선발 준거 및 인원 123
[표 Ⅳ-1] 2004년 선발과정 1단계 지원학생 유형별 제출서류 항목 138
[표 Ⅳ-2] 2004년 선발과정 1단계 세부선발 준거 및 인원 139
[표 Ⅳ-3] 2003년 대 2004년 선발과정 2단계 실시 과목 및 배점 147
[표 Ⅳ-5] 2003년 대 2004년 선발과정 3단계 일정 166
[표 Ⅳ-6] 2003년 대 2004년 3단계 세부준거 및 선발인원 167
[표 Ⅴ-1] 2단계 수학 및 과학, 3단계 수리과학 및 복합과학의 상관계수 206
[표 Ⅴ-2] 2003년 학업성취도 예측 선발과정 요인의 단계적 회귀분석 207
[표 Ⅴ-3] 2003년 1학기 학업성취도 예측 선발과정 요인 단계적 회귀분석 208
[표 Ⅴ-4] 2003년 2학기 학업성취도 예측 선발과정 요인 단계적 회귀분석 209
[표 Ⅴ-5] 2003년 수학성취도 예측 선발과정 요인의 단계적 회귀분석 210
[표 Ⅴ-6] 2003년 수학1 성취도 예측 선발과정 요인의 단계적 회귀분석 211
[표 Ⅴ-7] 2003년 수학2 성취도 예측 선발과정 요인의 단계적 회귀분석 211
[표 Ⅴ-8] 2003년 프로그래밍1 성취도 예측 선발과정 요인의 단계적 회귀분석 212
[표 Ⅴ-9] 2003년 컴퓨터과학 성취도 예측 선발과정 요인의 단계적 회귀분석 213
[표 Ⅴ-10] 2003년 물리 성취도 예측 선발과정 요인의 단계적 회귀분석 214
[표 Ⅴ-11] 2003년 화학 성취도 예측 선발과정 요인의 단계적 회귀분석 215
[표 Ⅴ-12] 2003년 생물 성취도 예측 선발과정 요인의 단계적 회귀분석 216
[표 Ⅴ-13] 2003년 지구과학 성취도 예측 선발과정 요인의 단계적 회귀분석 216
[표 Ⅴ-14] 2003년 국어성취도 예측 선발과정 요인의 단계적 회귀분석 217
[표 Ⅴ-15] 2003년 국어1 성취도 예측 선발과정 요인의 단계적 회귀분석 218
[표 Ⅴ-16] 2003년 국어2 성취도 예측 선발과정 요인의 단계적 회귀분석 219
[표 Ⅴ -17] 2003년 영어 성취도 예측 선발과정 요인의 단계적 회귀분석 220
[표 Ⅴ-18] 2003년 영어1 성취도 예측 선발과정 요인의 단계적 회귀분석 221
[표 Ⅴ-19] 2003년 영어2 성취도 예측 선발과정 요인의 단계적 회귀분석 221
[표 Ⅴ-20] 2003년 윤리 성취도 예측 선발과정 요인의 단계적 회귀분석 222
[표 Ⅵ-1] 2003년 대 2004년 단계별 합격자 분포의 성차 227
[표 Ⅶ-1] 2단계 반영 비율별 불합격 학생 학업 성취도 233
[표 Ⅸ-1] 2003년 입학생 및 담당교사 대상 면담일정 239
[표 Ⅸ-2] 2003년 입학생 가운데 면담대상 학생 성별, 연령, 출신지역 분포 240
[표 Ⅸ-3] 2003년 선발과정 및 학업성취 등에 대한 학생 대상 면담 내용 243
[표 Ⅸ-4] 2003년 선발과정 및 학업성취 등에 대한 교사 대상 면담 내용 244
[표 Ⅸ-5] 2003년 선발과정, 학업성취 등에 대한 면담 내용 분석카드 예 245
[표 Ⅸ-6] 학생 대상 면담 결과 분석의 15개 범주 내용 246
[표 Ⅸ-7] 학생 대상 면담 응답자별 선발과정 합격 준거 246
[표 Ⅸ-8] 교사 대상 면담 결과 분석의 11개 범주 내용 297
[표 Ⅸ-9] 교사 대상 면담 응답자별 선발과정 참여여부 297
[그림 Ⅰ-1] 연구의 기본 틀 24
[그림 Ⅱ-1] 렌쥴리 6단계 영재판별체제 44
[그림 Ⅱ-2] 영재교육 대상자 판별 및 선발 65
[그림 Ⅱ-3] 과학영재학교 교육목표의 체계 74
[그림 Ⅱ-4] 과학영재학교 선발과정 3단계 과학캠프 문제해결 과정 79
[그림 Ⅱ-5] 과학영재학교 교육과정 편제 및 운영 81
[그림 Ⅲ-1] 2003년 선발과정 단계별 분석내용 97
[그림 Ⅳ-1] 2004학년도 단계별 선발과정의 분석내용 137
[부표 Ⅲ-1] 2003년도 1단계 1,177명, 2단계 216명 및 3단계 144명의 2단계 성적 364
[부표 Ⅲ-2] 2003년도 2단계 집단별 2단계 216명의 2단계 성적 365
[부표 Ⅲ-3] 2003년도 2단계 집단별 2단계 216명의 3단계 성적 366
[부표 Ⅲ-4] 2003년도 2단계 집단별 3단계 144명의 2단계 성적 367
[부표 Ⅲ-5] 2003년도 2단계 집단별 3단계 144명의 3단계 성적 및 학업 성취 368
[부표 Ⅲ-6] 2003년도 3단계 집단별 3단계 144명의 2단계 성적 369
[부표 Ⅲ-7] 2003년도 3단계 집단별 3단계 144명의 3단계 성적 및 학업 성취 370
[부표 Ⅲ-8] 2003년도 2단계 집단별 3단계 불합격자 61명의 2단계 성적 371
[부표 Ⅲ-9] 2003년도 2단계 집단별 3단계 불합격자 61명의 3단계 성적 372
[부표 Ⅲ-10] 2003년도 최종 합격자 중 2단계 합격자와 불합격자의 학업성취 비교 373
[부표 Ⅳ-1] 2004년도 1단계 집단별 1단계 1,486명의 2단계 성적 및 중학교 수학?과학 성적 399
[부표 Ⅳ-2] 2004년도 1단계 1,486명 및 2단계 216명의 수상자 집단별 2단계 성적 및 중학교 수학·과학 성적 400
[부표 Ⅳ-3] 2004년도 1단계 집단별 2단계 216명의 2단계 성적 및 중학교 수학·과학 성적 401
[부표 Ⅳ-4] 2004년도 2단계 집단별 2단계 216명의 2단계 영역별 성적 402
[부표 Ⅳ-5] 2004년도 2단계 집단별 2단계 210명(216명 결시 6명)의 3단계 성적 403
[부표 Ⅳ-6] 2004년도 2단계 집단별 3단계 144명의 3단계 성적 404
[부표 Ⅳ-7] 2004년도 3단계 집단별 3단계 144명의 3단계 성적 405
[부표 Ⅳ-8] 2004년도 3단계 집단별 3단계 144명의 2단계 성적 406
[부표 Ⅳ-9] 2004년도 2단계 집단별 3단계 144명의 2단계 성적 407
[부표 Ⅳ-10] 2004년도 1단계 집단별 2단계 216명 및 3단계 144명의 합격률 408
[부표 Ⅳ-11] 2004년도 3단계 집단별 합격자의 2단계 집단별 분포 408
[부표 Ⅳ-12] 2004년도 2단계 집단별 3단계 불합격자 66명(72명 결시 6명)의 3단계 성적 409
[부표 Ⅳ-13] 2004년도 2단계 집단별 3단계 불합격자 72명의 2단계 성적 410
[부표 Ⅴ-1] 2003년도 학생들의 성별, 연령, 출신 지역 분포 442
[부표 Ⅴ-2] 2003년도 학생들의 출신 지역별 영재교육 경험 유무 비율 442
[부표 Ⅴ-3] 2003년도 학생들의 영재교육 수혜 기관 및 기간 443
[부표 Ⅴ-4] 2003년도 학부모의 최종학력 443
[부표 Ⅴ-5] 2003년도 학생들의 가정 경제 수준 443
[부표 Ⅴ-6] 2003년도 학생 어휘력, 추리력, 수리력, 지각력, 지능 검사 결과 444
[부표 Ⅴ-7] 2003년도 학생들의 지능 분포 444
[부표 Ⅴ-8] 2003년도 학생들의 어휘력 추리력, 수리력, 지각력 및 지능의 상관관계 444
[부표 Ⅴ-9] 2003년도 학생들의 다차원적 인성 검사 결과 범주 간 상관관계 445
[부표 Ⅴ-10] 2003년도 학생들의 1, 2학기 학업성취도 분포 445
[부표 Ⅴ-11] 2003년도 학생들 중 배치고사(PT) 통과 47명의 교과목 별 분포 446
[부표 Ⅴ-12] 2003년도 학생들의 선택과목 446
[부표 Ⅴ-13] 2003년도 학생들의 성별에 따른 선택과목 교차분석 446
[부표 Ⅴ-14] 2003년도 학생들의 영재교육 경험 유무에 따른 선택과목 교차분석 447
[부표 Ⅴ-15] 2003년도 학생들의 학교생활 적응 정도 447
[부표 Ⅴ-16] 2003년도 학생들의 선발과정 단계별 성적의 성별 차이 448
[부표 Ⅴ-17] 2003년도 학생들의 선발과정 단계별 성적의 연령별 차이 449
[부표 Ⅴ-18] 2003년도 학생들의 선발과정 단계별 성적의 학년별 차이 450
[부표 Ⅴ-19] 2003년도 학생들의 선발과정 단계별 성적의 출신지역별 차이 451
[부표 Ⅴ-20] 2003년도 학생들의 선발과정 단계별 성적의 영재교육 경험 유무별 차이 452
[부표 Ⅴ-21] 2003년도 학생들의 선발과정 단계별 성적의 영재교육 수혜 기간별 차이 453
[부표 Ⅴ-22] 2003년도 학생들의 선발과정 단계별 성적의 영재교육 수혜 기관별 차이 454
[부표 Ⅵ-1] 2003년도 2단계 합격자의 단계별 성적의 성별 차이 455
[부표 Ⅵ-2] 2003년도 3단계 합격자의 단계별 성적의 성별 차이 455
[부표 Ⅵ-3] 2004년도 2단계 합격자의 단계별 성적의 성별 차이 456
[부표 Ⅵ-4] 2004년도 3단계 최종합격자의 단계별 성적의 성별 차이 457
[부표 Ⅶ-1] 2003년 2단계 수학+물리 반영 비율별 3단계 수리과학영역 합격 여부 472
[부표 Ⅶ-2] 2003년 2단계 화+생+지 반영 비율별 3단계 복합과학 영역 합격 여부 472
[부표 Ⅶ-3] 2003년 2단계 수과총점 반영 비율별 3단계 수리복합과학 영역 합격 여부 473
[부록그림 Ⅲ-1] 2003년도 2단계 216명의 2단계 집단별 2단계 성적 분포 374
[부록그림 Ⅲ-2] 2003년도 205명(11명 결시)의 2단계 집단별 3단계 성적 분포 377
[부록그림 Ⅲ-3] 2003년도 205명(11명 결시)의 3단계 집단별 3단계 성적 분포 381
[부록그림 Ⅲ-4] 2003년도 3단계 144명의 3단계 집단별 2단계 성적 분포 384
[부록그림 Ⅲ-5] 2003년도 3단계 144명의 3단계 집단별 3단계 성적 분포 388
[부록그림 Ⅲ-6] 2003년도 3단계 144명의 2단계 집단별 2단계 성적 분포 391
[부록그림 Ⅲ-7] 2003년도 3단계 144명의 2단계 집단별 3단계 성적 분포 395
[부록그림 Ⅳ-1] 2004년도 1단계 1,486명의 1단계 집단별 2단계 성적 분포 411
[부록그림 Ⅳ-2] 2004년도 2단계 216명의 1단계 집단별 2단계 성적 분포 414
[부록그림 Ⅳ-3] 2004년도 2단계 216명의 2단계 집단별 2단계 성적 분포 418
[부록그림 Ⅳ-4] 2004년도 2단계 210명(6명 결시)의 2단계 집단별 3단계 성적 분포 421
[부록그림 Ⅳ-5] 2004년도 3단계 불합격 72명의 2단계 집단별 2단계 성적 분포 426
[부록그림 Ⅳ-6] 2004년도 3단계 불합격 72명의 2단계 집단별 3단계 성적 분포 429
[부록그림 Ⅳ-7] 2004년도 3단계 144명의 3단계 집단별 2단계 성적 분포 434
[부록그림 Ⅳ-8] 2004년도 3단계 144명의 3단계 집단별 3단계 성적 분포 437
[부록그림 Ⅵ-1] 2003년도 1단계 1,177명, 324명(216×1.5), 108명(324-216; 불합격자), 2단계 216명의 2단계 성적 분포 458
[부록그림 Ⅵ-2] 2004년도 1단계 1,486명, 324명(216×1.5), 108명(324-216; 불합격자),단계 216명의 2단계 성적 분포 4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