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3,1,1
목차=4,2,1
1. 교통안전교육 전후 효과 비교분석:음주운전자 태도변화 중심으로/서울지부 박미소=5,3,2
요약=7,5,2
목차=9,7,1
표목차=10,8,1
그림목차=10,8,1
제Ⅰ장 서론=11,9,1
1절 연구의 필요성=11,9,3
2절 연구의 범위=13,11,1
3절 연구의 제한점=13,11,2
제Ⅱ장 이론적 배경=15,13,1
1절 교통안전교육의 개념=15,13,1
(1) 개념 및 목표=15,13,1
(2) 교육과정 및 운영계획=16,14,5
2절 운전자의 지식과 태도=21,19,1
(1) 운전자의 지식=21,19,1
(2) 운전자의 태도=21,19,4
제Ⅲ장 연구설계와 방법=25,23,1
1절 표본조사 및 연구방법=25,23,1
(1) 연구대상 및 설계=25,23,1
(2) 설문지 조사방법=26,24,1
(3) 설문문항분석=26,24,2
(4) 가설설정=27,25,1
2절 자료결과 분석=28,26,1
(1) 신뢰도와 타당도분석=28,26,2
(2) 기초자료분석 및 가설검증=29,27,11
제Ⅳ장 결론 및 제언=40,38,3
참고문헌=43,41,1
설문지=44,42,5
2. 대형 교통사고 발생지점의 유형화와 영향요인 판별모델 구축에 관한 연구/부산지부 고상선=49,47,2
요약=51,49,2
목차=53,51,2
표목차=55,53,1
그림목차=56,54,1
Ⅰ. 서론=57,55,1
1. 연구 목적=57,55,3
2. 연구 방법 및 범위=60,58,2
Ⅱ. 교통사고의 일반적 현황=62,60,1
1. 교통사고의 발생 추이=62,60,2
2. 대형 교통사고의 발생 추이=64,62,2
3. 분석 대상 대형 교통사고의 발생 특성=66,64,1
(1)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에 따른 발생 특성=66,64,7
(2) 교차분석에 따른 발생 특성=73,71,6
Ⅲ. 발생지점의 유형화와 영향요인 판별모델 구축=79,77,1
1. 군집분석의 이론적 배경=79,77,2
2. 판별모델의 이론적 배경=81,79,4
3. 대형 교통사고 충돌 형태별 영향요인 판별모델=85,83,5
4. 대형 교통사고 발생지점 유형화=90,88,5
5. 집단별 충돌 형태별 영향요인 판별모델=95,93,1
(1) 제1집단=95,93,5
(2) 제2집단=100,98,4
(3) 제3집단=104,102,4
(4) 제4집단=108,106,5
6. 발생지점 유형별 특성=113,111,6
Ⅳ. 문제점 및 개선방안=119,117,1
1. 문제점=119,117,1
(1) 안전조사적 측면=119,117,1
(2) 교통안전 교육적 측면=119,117,2
2. 개선 방안=121,119,1
(1) 안전조사적 측면=121,119,2
(2) 교통안전 교육적 측면=123,121,1
Ⅴ. 결론=124,122,2
참고문헌=126,124,3
3. 주차위반 유발요인과 위반자의 심리적 특성에 관한 연구/인천지부 박상호=129,127,2
요약=131,129,2
목차=133,131,1
표목차=134,132,1
Ⅰ. 서론=135,133,1
1. 연구의 목적=135,133,2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136,134,2
3. 연구의 제한점=138,136,1
Ⅱ. 연구의 이론적 배경=139,137,1
1. 주차의 개념=139,137,2
2. 주차환경 및 상황적 특성=140,138,4
3. 주차위반 운전자의 심리적 특성=143,141,5
Ⅲ. 연구 조사 결과 및 분석=148,146,1
1. 주차유발요인에 관한 탐색=148,146,5
2. 주차위반 행위에 관한 인식=153,151,4
3. 주차문제에 관한 태도=156,154,2
4. 분석=157,155,6
Ⅳ. 결론=163,161,1
참고문헌=164,162,1
부록(주차질서에 대한 태도조사 설문지)=165,163,8
4. 응시 전 교육 교재 개편방안에 관한 연구/경기지부 양성영=173,171,2
요약=175,173,2
목차=177,175,1
표목차=178,176,1
그림목차=178,176,1
Ⅰ. 서론=179,177,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179,177,2
2. 연구의 방법 및 내용=180,178,2
3. 연구의 제한점=181,179,1
Ⅱ. 이론적 배경=182,180,1
1. 교재개발의 지향적 탐색=182,180,5
2. 교재개발의 기본원리=187,185,1
3. 교재개선에 관한 선행연구 고찰=188,186,2
4. 응시 전 교육과 현 교재내용 구성=190,188,4
Ⅲ. 연구결과 및 논의=194,192,1
1. 연구결과(응시 전 교재 설문조사결과 분석)=194,192,12
2. 논의=206,204,1
Ⅳ. 응시 전 교육 교재 개편방안=207,205,4
Ⅴ. 결론=211,209,6
참고문헌=217,215,2
부록(응시 전 교재에 관한 설문)=219,217,2
5. 운전 중 우측 앞지르기에 대한 운전자들의 의식에 관한 연구/강원지부 조목현=221,219,2
요약=223,221,2
목차=225,223,1
표목차=226,224,1
그림목차=227,225,4
Ⅰ. 서론=231,229,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231,229,2
2. 연구의 방법 및 범위=232,230,2
3. 연구의 제한점=233,231,1
Ⅱ. 기존 문헌 고찰=234,232,1
1. 인지심리학적 접근=234,232,2
2. 행동과학적 접근=235,233,3
3. 일반심리학과 전형적 행동주의 관점=238,236,2
4. 형태주의 이론과 장 이론적 관점=239,237,2
5. 환경심리학적 이론=240,238,3
Ⅲ. 앞지르기를 이용한 위험도 예측=243,241,1
1. 좌측으로 앞지르기를 하는 경우=244,242,2
2. 우측으로 앞지르기를 하는 경우=246,244,1
3. 경사 길에서 양측으로 앞지르기를 하는 경우=247,245,2
4. 커브 길에서 양측으로 앞지르기를 하는 경우=249,247,2
Ⅳ. 운전자의 의식 특성=251,249,1
1. 빈도분석 결과=251,249,21
2. 교차분석 결과=272,270,11
3. 본 공단 실시 교통안전교육에서의 중점 강조 사항=283,281,3
Ⅴ. 결론 및 제언=286,284,1
1. 결론=286,284,2
2. 제언=288,286,1
참고문헌=289,287,1
부록(운전 중 우측 앞지르기에 대한 조사)=290,288,9
6. 교통약자의 사고감소 방안에 관한 연구/충북지부 이재훈=299,297,2
요약=301,299,2
목차=303,301,2
표목차=305,303,2
Ⅰ. 서론=307,305,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307,305,3
2. 연구의 범위와 방법=309,307,1
(1) 연구의 범위=309,307,1
(2) 연구방법=309,307,1
Ⅱ. 교통약자에 대한 이론적 고찰=310,308,1
1. 교통약자의 개념 및 실태=310,308,1
(1) 교통약자의 개념=310,308,2
(2) 장애인의 개념 및 실태=311,309,4
(3) 고령자의 개념 및 실태=315,313,5
2. 장애인과 고령자의 교통특성=320,318,1
(1) 장애인의 교통특성=320,318,3
(2) 고령자의 교통특성=322,320,6
Ⅲ. 교통약자의 교통사고 특성 분석=328,326,1
1. 장애인의 교통사고 특성=328,326,1
2. 고령자의 교통사고 특성=328,326,6
Ⅳ. 교통약자에 대한 교통안전대책=334,332,1
1. 각국의 교통약자에 대한 교통안전대책=334,332,1
(1) 영국의 제도=334,332,2
(2) 스웨덴의 제도=335,333,2
(3) 미국의 제도=336,334,2
(4) 일본의 제도=337,335,4
(5) 우리나라의 제도=341,339,3
2. 교통안전상의 문제점과 안전대책=343,341,1
(1) 관련법규 및 제도적 측면=343,341,3
(2) 이동편의 증진 측면=345,343,3
(3) 장애인 정보접근의 확대 및 보장 측면=347,345,2
(4) 교육 및 홍보 측면=348,346,3
(5) 운전자 관리 측면=350,348,2
Ⅴ. 결론=352,350,3
참고문헌=355,353,2
7. 횡단보도 보행자의 동태적 행위 관련 안전예측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충남지부 이두희=357,355,2
요약=359,357,2
목차=361,359,3
표목차=364,362,2
그림목차=366,364,1
제1장 서론=367,365,1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367,365,2
1.2. 연구의 범위=368,366,2
1.3. 연구의 방법 및 수행과정=369,367,2
제2장 횡단보도 사고 현황 및 문헌고찰=371,369,1
2.1. 횡단보도 사고 현황 및 유형=371,369,2
2.1.1. 인구 10명당 보행자 사상자=372,370,2
2.1.2. 시간대별 보행자 사상자=373,371,1
2.2. 횡단보도 보행자 사고 특성=374,372,3
2.3. 횡단보도 보행자사고 관련 문헌고찰=376,374,6
제3장 횡단보도에 관한 이론적 고찰=382,380,1
3.1. 횡단보도의 정의=382,380,2
3.2. 횡단보도 관련 규정=383,381,4
3.3. 횡단보도 안전시설 설치 기준=386,384,1
3.3.1. 규제표지:(보행자 횡단금지 기준)=387,385,1
3.3.2. 지시표지:(횡단보도 기준)=388,386,1
3.3.3. 노면표시:(횡단보도예고 및 횡단보도 기준)=389,387,2
3.4. 횡단보도의 유형=390,388,4
3.5. 보행자 행위 이론 및 안전=393,391,4
3.6. 신호횡단보도 이용 분석=396,394,1
3.6.1. 평균 보행자 지체에 의한 분석=396,394,7
3.6.2. 횡단보도 점유공간에 의한 분석=403,401,5
제4장 연구대상지점 선정 및 자료 분석=408,406,1
4.1. 연구대상지점 선정=408,406,1
4.2. 연구대상지점 자료수집=408,406,5
4.3. 연구대상지점 분석=413,411,1
4.3.1. 횡단보도 평균 보행자 지체도 분석=413,411,3
4.3.2. 횡단보도 보행자 사고율=415,413,1
4.4. 횡단보도 보행자 사고예측모형 고찰=416,414,1
4.4.1. 상관분석의 이론적 배경=416,414,5
4.4.2. 횡단보행자 사고예측모형 구축=420,418,4
4.5. 모형의 평가 및 검증=423,421,2
제5장 횡단보행자 동태적 행위 관련 자료수집=425,423,1
5.1. 자료수집 방법 및 과정=425,423,1
5.1.1. 보행자의 횡단보도 이용도 연구=426,424,3
5.1.2. 운전자의 양보 행위 및 보행자의 통행권 연구=428,426,1
5.1.3. 보행자의 보행 행위 연구=429,427,1
5.2. 횡단보행자 동태적 행위별 변인 및 기호 정의=429,427,1
5.3. 현장조사 영역별 요인 준거(準據) 범위=430,428,2
5.4. 조사방법 및 자료수집 현황=432,430,3
5.5. 연구의 가정 설정=435,433,1
제6장 횡단보행자 행위별 안전예측모형 개발=436,434,1
6.1. 개요=436,434,2
6.2. 전체변수에 대한 요인분석=437,435,1
6.2.1. 요인분석의 개념=437,435,2
6.2.2. 요인분석의 용도=438,436,1
6.2.3. 요인분석의 이론적 배경=438,436,3
6.2.4. 요인분석에 사용한 기호의 정의=440,438,1
6.2.5. 요인분석 결과=440,438,7
6.3. 횡단보행자 행위별 안전예측모형 구축=447,445,1
6.3.1. 행위별 종속변수와 독립변수들 간의 상관분석=447,445,2
6.3.2. 단계적 회귀분석 결과=448,446,2
6.3.3. 행위별 안전예측모형 및 해석=450,448,2
6.4. 모형의 평가 및 검증=451,449,1
제7장 결론=452,450,3
참고문헌=455,453,5
부록=460,458,1
[부록1] 각 지점 접근로별 횡단 보행신호시간(유효녹색시간)=461,459,4
[부록2] 각 지점별 백만진입차량(MEV)당 보행자 사고율=465,463,1
[부록3] 횡단보행자 동태적 행위 현장조사 양식=466,464,1
[부록4] 전체변수 지수(Exponent) 변환 값=467,465,3
[부록5] 전체변수 상용로그(Log) 변환 값=470,468,3
[부록6] 전체변수 자연로그(LN) 변환 값=473,471,3
[부록7] 횡단보행자 사고율(Y) 회귀분석(EXP 변환) 자료=476,474,5
[부록8] 횡단보도 이용 보행자(Y₂) 회귀분석(LOG 변환) 자료=481,479,4
[부록9] 횡단보도 뛰는 보행자(Y₄) 회귀분석 자료=485,483,4
8. 교통사고처리특례법상 중앙선침범 사고에 대한 고찰/전북지부 이정상=489,487,2
목차=491,489,2
Ⅰ. 서론=493,491,2
Ⅱ. 중앙선침범의 개념=495,493,1
1. 관계법규=495,493,2
2. 중앙선설치에 관한 규정=496,494,3
3. 중앙선의 종류와 의미=498,496,2
Ⅲ. 중앙선침범사고의 적용요건=500,498,1
1. 입법취지=500,498,2
2. 중앙선침범의 의미와 행위=501,499,3
3. 중앙선침범의 고의 필요성 여부=504,502,3
4. 부득이한 사유의 부존재=506,504,3
5. 인과관계의 존재=508,506,3
6. 교통사고처리특례법상의 중앙선침범 적용=510,508,2
Ⅳ. 중앙선침범 여부가 문제되는 경우=512,510,1
1. 주ㆍ정차 중인 차량 앞지르기=512,510,3
2. 선행과실이 있는 경우=514,512,2
3. 중앙선이 없는 횡단보도를 통하여 반대차로를 침범한 경우=515,513,3
4. 사고장소가 자기 진행차로인 경우=517,515,2
5. 부득이한 사유의 범위=518,516,5
6. 중앙선의 인식 불가능=522,520,2
7. 권한이 없는 자가 설치한 중앙선=523,521,3
8. 중앙선월선의 허용범위=525,523,2
Ⅴ. 요약 및 결론=527,525,2
참고문헌=529,527,2
9. 어린이 교통사고 감소방안에 관한 연구/전남지부 김동복=531,529,2
요약=533,531,2
목차=535,533,2
표목차=537,535,2
Ⅰ. 서론=539,537,1
1. 연구의 목적=539,537,2
2. 연구 범위 및 내용=541,539,1
가. 연구범위=541,539,1
나. 연구 방법 및 내용=541,539,2
Ⅱ. 어린이 교통사고에 관한 이론적 접근=542,540,1
1. 교통사고 통계분석 방법=542,540,3
2. 보행자로서의 어린이 능력=544,542,1
가. 시각과 청각능력=544,542,1
나. 거리와 속도 추정능력=545,543,1
다. 주의집중과 판단능력=545,543,1
라. 운동능력=546,544,1
마. 단순한 생각과 모방능력=546,544,1
3. 선진국의 어린이 교통안전 교육상태=546,544,1
가. 영국=546,544,2
나. 스웨덴=547,545,3
다. 독일=549,547,1
라. 프랑스=550,548,1
마. 일본=550,548,2
4. 사고분석에 관한 개념적 틀=551,549,1
가. 분석방법=551,549,1
나. Grayson과 Firth의 횡단행동 모형=551,549,2
다. Grayson과 Older 모형(횡단행동의 6단계 분석)=553,551,4
라. Snyder and Knoblauch 모델과 나카야마 모델=557,555,1
Ⅲ. 어린이 교통사고 사례분석=557,555,1
1. 어린이 교통사고의 현황 및 일반특성=557,555,1
가. 어린이 교통사고의 일반현황=557,555,2
나. 사고의 특성분석(2003년)=558,556,5
다. 발생하기 쉬운 사고 유형=562,560,3
2. 일반적 사례분석=564,562,1
가. 시간대별 어린이 사고=564,562,1
나. 기후상태별 사고=565,563,1
다. 도로환경별 어린이 사고=565,563,2
라. 가해자의 학력 운전경력별 사고=566,564,1
마. 피해자의 부상정도=566,564,2
바. 사고당시의 도로형태(차선) 및 당시 속력=567,565,1
사. 사고유형 및 원인분석=567,565,2
아. 사고당시의 지역 및 도로포장상태=568,566,1
자. 운전자의 교습 장소=568,566,2
Ⅳ. 분석에 따른 문제점 및 사고 감소 방안=569,567,1
1. 문제점=569,567,2
2. 사고감소 방안=570,568,1
가. 개별적(사고유형별) 사고 감소방안=570,568,10
나. 일반적 사고 감소 방안=579,577,5
Ⅴ. 결론=584,582,2
참고문헌=586,584,1
10. 자동차 배기가스 감소 대책에 관한 연구/경남지부 성환경=587,585,2
요약=589,587,2
목차=591,589,2
표목차=593,591,1
그림목차=593,591,2
Ⅰ. 서론=595,593,1
1. 연구의 취지 및 목적=595,593,1
Ⅱ. 이론적 배경=596,594,1
1. 대기오염=596,594,1
(1) 대기오염의 저의 및 오염물질 분류=596,594,1
(2) 대기오염의 역사=597,595,1
2. 자동차 오염물질과 대기오염=597,595,1
(1) 자동차 오염물질과 배출현황=597,595,5
(2) 경제운전과 운전습관과의 상관관계=601,599,2
3. 자동차 배출가스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602,600,2
(1) 탄화수소(HC)=603,601,2
(2) 일산화탄소(CO)=604,602,1
(3) 질소산화물(NOx)=604,602,2
(4) 매연(Smoke, Partoculate)=605,603,1
(5) 아황산가스(SO₂) 및 기타=605,603,2
(6) 입자상 물질=606,604,1
4. 자동차 배기가스 저감대책=606,604,1
(1) 자동차 배출가스 허용기준강화=606,604,5
(2) 자동차 배출가스 관리=610,608,1
(3) 차량에 의한 배출가스 개선효과=610,608,4
(4) 운행 차량 정비 점검 전ㆍ후의 배출가스 개선 효과=614,612,2
5. 외국자동차 배기가스 규제실태=615,613,1
(1) 미국=615,613,2
(2) 프랑스=616,614,1
(3) 독일=616,614,2
Ⅲ. 자동차 공해에 대한 예방대책=617,615,2
1. 정책적인 측면=618,616,2
(1) 환경정책의 필요성=619,617,3
(2) 환경정책의 추진방향=622,620,1
(3) 환경정책의 유형=622,620,1
(4) 환경정책의 현황=623,621,1
(5) 환경정책 운용=623,621,3
2. 기술적인 측면=625,623,4
Ⅳ. 환경관리정책의 문제점과 대책=628,626,1
1. 우리나라 환경관리 정책=628,626,1
(1) 환경정책의 전개과정=628,626,3
(2) 환경관리 정책수단의 현황=630,628,3
(3) 환경 관리정책의 문제점과 대책=632,630,3
(4) 환경정책의 나아갈 길=634,632,2
Ⅴ. 결론=636,634,2
참고문헌=638,636,1
판권지=639,637,1
(표1) 법규위반자반 교육내용=17,15,1
(표2) 주취운전자반 교육내용=18,16,1
(표3) 교통사고자반 교육내용=19,17,1
(표4) 교통사고자반 교육내용=20,18,1
(표5) 교통안전교육 지식 및 태도 설문문항의 신뢰도계수=29,27,1
(표6) 성별, 학력별 교차분석=29,27,1
(표7) 연령별, 직업별 교차분석=30,28,1
(표8) 운전지식정도=31,29,1
(표9) 지식의 정도에 따른 운전자의 태도에 관한 상관도=33,31,1
(표10) 운전 실력에 관한 자기 판단수준=33,31,1
(표11) 안전과 법규준수 관련 태도에 대한 상관관계=34,32,1
(표12) 교통안전교육 전ㆍ후 안전에 관한 태도변화 상관관계=35,33,1
(표13) 교통안전교육 전ㆍ후의 법규준수 태도에 관한 상관계수=36,34,1
(표14) 위반이나 사고를 줄이기 위한 효과적 방법=37,35,1
(표15) 교통안전교육의 효과=38,36,1
(표16) 교통안전교육의 시기=38,36,1
(표1) 교통사고 발생 추이=63,61,1
(표2) 전체 교통사고와 대형 교통사고 발생 추이=65,63,1
(표3) 충돌 형태별 현황(전체)=85,83,1
(표4) 충돌 형태별 외적 변수의 판별범위(전체)=85,83,1
(표5) 충돌 형태별 판별모델의 판별 결과(전체)=87,85,1
(표6) 최적 유형화 수준의 지표=90,88,1
(표7) 집단별 사례 지점=92,90,1
(표8) 집단별 특성=93,91,1
(표9) 충돌 형태별 현황(제1집단)=95,93,1
(표10) 충돌 형태별 외적 변수의 판별 범위(제1집단)=95,93,1
(표11) 충돌 형태별 판별모델의 판별 결과(제1집단)=97,95,1
(표12) 충돌 형태별 현황(제2집단)=100,98,1
(표13) 충돌 형태별 외적 변수의 판별범위(제2집단)=100,98,1
(표14) 충돌 형태별 판별모델의 판별 결과(제2집단)=101,99,1
(표15) 충돌 형태별 현황(제3집단)=104,102,1
(표16) 충돌 형태별 외적 변수의 판별범위(제3집단)=104,102,1
(표17) 충돌 형태별 판별모델의 판별 결과(제3집단)=105,103,1
(표18) 충돌 형태별 현황(제4집단)=108,106,1
(표19) 충돌 형태별 외적 변수의 판별범위(제4집단)=108,106,1
(표20) 충돌 형태별 판별모델의 판별 결과(제4집단)=110,108,1
(표21) 발생지점 유형별 충돌 형태별 판별 특성=116,114,1
(표22) 발생지점 유형별 교통사고 예방 대책=118,116,1
(표23) 표준 원 자료 시트(작성 예시)=122,120,1
(표1) 주차를 하는 이유(아파트 단지 내)=148,146,1
(표2) 주차를 하지 않는 이유(아파트 단지 내)=148,146,1
(표3) 주차를 하는 이유(종합병원 앞)=149,147,1
(표4) 주차를 하지 않는 이유(종합병원 앞)=149,147,1
(표5) 주차를 하는 이유(대형건물 내 장애인 주차구역)=150,148,1
(표6) 주차를 하지 않는 이유(대형건물 내 장애인 주차구역)=150,148,1
(표7) 주차를 하는 이유(대형백화점 앞 도로)=150,148,1
(표8) 주차를 하지 않는 이유(대형백화점 앞 도로)=151,149,1
(표9) 주차를 하는 이유(전자상가 도로변)=151,149,1
(표10) 주차를 하지 않는 이유(전자상가 도로변)=151,149,1
(표11) 주차를 하는 이유(대형음식점 앞)=152,150,1
(표12) 주차를 하지 않는 이유(대형음식점 앞)=152,150,1
(표13) 주차위반의 주된 3가지 이유=153,151,1
(표14) 주차위반을 하지 않으려는 동기=154,152,1
(표15) 주차위반 차량을 볼 때의 느낌=155,153,1
(표16) 주차문제에 대한 4가지 태도차원의 차이비교=156,154,1
(표1) 설문지 문항 구성=194,192,1
(표2)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195,193,1
(표3) 교재 크기=197,195,1
(표4) 교육시작 전 교재 일독 여부=198,196,1
(표5) 교재 분량=199,197,1
(표6) 교재 활용 여부=200,198,1
(표7) 운전 도움 여부-1장=201,199,1
(표8) 운전 도움 여부-2장=202,200,1
(표9) 운전 도움 여부-3장=203,201,1
(표10) 운전 도움 여부-부록=204,202,1
(표-1) 앞지르기 할 때의 필요 거리와 시간=245,243,1
(표1) 2000년도 전국 장애인 추정수=313,311,1
(표2) 장애유형별 장애원인=313,311,1
(표3) 지체장애의 후천적 장애원인=314,312,1
(표4) 연령계층별 인구 및 구성비 추이=318,316,1
(표5) 연령계층별 고령인구 추이=318,316,1
(표6) 65세 이상 인구의 경제활동상태=319,317,1
(표7) 산업별 고령취업자=319,317,1
(표8) 장애인 운전면허 소지 현황=320,318,1
(표9) 장애종류별 통행시 필요한 능력=321,319,1
(표10) 정상인과 장애인의 보행속도 비교=321,319,1
(표11) 장애종류별 교통행동시의 장벽=323,321,1
(표12) 노년층의 보행특성=327,325,1
(표13) 연령층별 교통사고 사망자(2002)=329,327,1
(표14) 65세이상 고령자 교통사고 사망자 국제비교=330,328,1
(표15) 시간대별 61세이상 고령자교통사고의 발생건수 구성비=331,329,1
(표16) 고령자 교통사고의 유형별 사고건수 추이=332,330,1
(표17) 연령층별 보행자 사상자=332,330,1
(표18) 승차차종별ㆍ연령층별 제1당사자 사망자=333,331,1
(표19) 영국과 스웨덴의 교통약자 관련제도=339,337,1
(표20) 미국과 일본의 교통약자 관련제도=340,338,1
(표21) 장애인의 교통수단 구입시 지원정책=343,341,1
(표22) 저상버스와 일반버스 비교=346,344,1
(표23) 승하차 시간비교=346,344,1
(표24) 저상버스 도입 계획=346,344,1
(표2-1) 사고유형별ㆍ주야별 보행자 사상자=372,370,1
(표2-2) 시간대별 보행자 사상자=373,371,1
(표2-3) 교차로내 연석선과 횡단보도간 허용간격=376,374,1
(표3-1) 국가별 횡단보도 정의=383,381,1
(표3-2) 국가별 횡단보도 관련규정=386,384,1
(표3-3) 보행자 행위 모델=394,392,1
(표3-4) 신호횡단보도 서비스 수준=397,395,1
(표3-5) 실제 보행대기시간=405,403,1
(표3-6) 보행자 서비스 수준(한국)=407,405,1
(표3-7) 보행자 서비스 수준(미국)=407,405,1
(표4-1) 연구대상지점 보행자 교통사고 현황=408,406,1
(표4-2) 횡단보도 보행 관련 독립변수 정의=409,407,1
(표4-3) 대전시 주요가로 일평균 교통량 보정계수=410,408,1
(표4-4) 연구대상지점 횡단보도 보행 관련 자료수집 현황=411,409,2
(표4-5) 각 지점별 보행자 지체도 분석 결과=413,411,1
(표4-6) 지점별 지체도 현황=414,412,1
(표4-7) 연구대상지점 횡단보도 보행자 사고율=415,413,1
(표4-8) 상관분석(Correlation Analysis) 결과=420,418,1
(표4-9) Guilford의 상관계수 정도=421,419,1
(표4-10) 단계별 회귀분석(Regression Analysis) 결과=422,420,1
(표4-11) 횡단보행자 사고예측모형=422,420,1
(표5-1) 보행자 동태적 행위별 사고율(종속변수)과 사용 기호=429,427,1
(표5-2) 현장조사 영역별 요인 준거범위=431,429,1
(표5-3) 횡단보행자 동태적 행위 관련 자료수집 현황=433,431,2
(표6-1) 공통성(Communalities)=441,439,1
(표6-2) 설명된 총분산(Total Variance Explained)=441,439,1
(표6-3) 성분행렬(Component Matrix)=443,441,1
(표6-4) 요인별 공통성=444,442,1
(표6-5) 회전된 성분행렬(Rotated Component Matrix)=445,443,1
(표6-6) 요인분석 결과=445,443,1
(표6-7) 횡단보도 이용 보행자(Y₂)와 독립변수(Xn)간 상관분석 결과=447,445,1
(표6-8) 횡단보도 뛰는 보행자(Y₄)와 독립변수(Xn)간 상관분석 결과=447,445,1
(표6-9) 양보 않는 운전자(D)와 독립변수(Xn)간 상관분석 결과=448,446,1
(표6-10) 횡단대기 위험 보행자(Y₁)와 독립변수(Xn)간 상관분석 결과=448,446,1
(표6-11) 횡단보도 이탈 보행자(Y₃)와 독립변수(Xn)간 상관분석 결과=448,446,1
(표6-12) 횡단보도 이용 보행자(Y₂)의 단계별 회귀분석 결과=449,447,1
(표6-13) 횡단보도 뛰는 보행자(Y₄)의 단계별 회귀분석 결과=449,447,1
(표6-14) 횡단보도 이용 보행자(Y₂)의 안전예측모형=450,448,1
(표6-15) 횡단보도 뛰는 보행자(Y₄)의 안전예측모형=450,448,1
(표1) 시간대별 중학생이하 어린이 사상자(2003년)=559,557,1
(표2) 시간대별 보행 어린이 사상자(2003년)=559,557,1
(표3) 학년별 초등학생이하 어린이 사상자(2003년)=560,558,1
(표4) 자가(自家)로부터 거리별 보행인 어린이 사망자(2003년)=561,559,1
(표5) 요일별 보행어린이 사상자=562,560,1
(표6) 기후상태별 사고=565,563,1
(표7) 도로형태별 어린이 사고=566,564,1
(표8) 가해자의 교습장소별 사고=569,567,1
(표9) 차량의 감속시설=574,572,1
(표10) 서독의 초등학교 보행자 교통교육의 내용=578,576,1
(표1) 오염물질별 자동차 배출가스량(전국 2001년)=597,595,1
(표2) 각 국의 교통현황 및 자동차 이용실태=598,596,1
(표3) 자동차 배출가스의 대기오염 비중('94년)=600,598,1
(표4) 고속도로(서울-대구)주행조사결과=602,600,1
(표5) 자동차 대기오염의 사회비용=603,601,1
(표6) 주행속도별 오염물질 배출량(경유 소형 승합차)=607,605,1
(표7) 연료별 오염물질 배출량=608,606,1
(표8) 일반정비 시 시험결과=614,612,1
(표9) 산소센스 교환 시 시험결과=614,612,1
(표10) 삼원촉매 교환 시 시험 결과=614,612,1
(표11) 차량 오염물질 발생량 비교('93)=626,624,1
[그림1] 교통사고와 사회문화적 배경과의 관계=12,10,1
[그림2] 연구설계=25,23,1
[그림3] 운전에 필요한 지식의 정도=31,29,1
(그림1) 충돌 형태=66,64,1
(그림2) 법규위반 유형=67,65,1
(그림3) 발생 시간대=68,66,1
(그림4) 총 차로수=69,67,1
(그림5) 노면 포장상태=70,68,1
(그림6) 도로 중앙부 형태=71,69,1
(그림7) 타 차량 제공 요인=72,70,1
(그림8) 충돌 형태와 법규위반 유형=73,71,1
(그림9) 충돌 형태와 발생 시간대별=74,72,1
(그림10) 충돌 형태와 총 차로수=75,73,1
(그림11) 충돌 형태와 노면 포장상태=76,74,1
(그림12) 충돌 형태와 도로 중앙부 형태=77,75,1
(그림13) 충돌 형태와 타 차량 제공 요인=78,76,1
(그림14) 충돌 형태별 외적 변수의 Data Score Histogram(전체)=86,84,1
(그림15) 수량화 이론 II류에 의한 충돌 형태별 판별모델(전체)=89,87,1
(그림16) Ward법에 의한 수상도(Dendrogram)=91,89,1
(그림17) 충돌 형태별 외적 변수의 Data Score Histogram(제1집단)=96,94,1
(그림18) 수량화 이론 II류에 의한 충돌 형태별 판별모델(제1집단)=99,97,1
(그림19) 충돌 형태별 외적 변수의 Data Score Histogram(제2집단)=101,99,1
(그림20) 수량화 이론 II류에 의한 충돌 형태별 판별모델(제2집단)=103,101,1
(그림21) 충돌 형태별 외적 변수의 Data Score Histogram(제3집단)=104,102,1
(그림22) 수량화 이론 II류에 의한 충돌 형태별 판별모델(제3집단)=107,105,1
(그림23) 충돌 형태별 외적 변수의 Data Score Histogram(제4집단)=109,107,1
(그림24) 수량화 이론 II류에 의한 충돌 형태별 판별모델(제4집단)=112,110,1
(그림1) 성별=195,193,1
(그림2) 연령=196,194,1
(그림3) 최종 학력=196,194,1
(그림4) 교재 크기=197,195,1
(그림5) 교육시작 전 교재일독 여부=198,196,1
(그림6) 교재 분량=199,197,1
(그림7) 교재 활용 여부=200,198,1
(그림8) 운전 도움 여부-1장=201,199,1
(그림9) 운전 도움 여부-2장=202,200,1
(그림10) 운전 도움 여부-3장=203,201,1
(그림11) 운전도움 여부-부록=204,202,1
(그림-1) 인간 정보처리 모형의 단계=234,232,1
(그림-2) 연령별 분포=251,249,1
(그림-3) 학력별 분포=252,250,1
(그림-4) 직업별 분포=252,250,1
(그림-5) 차종별 분포=253,251,1
(그림-6) 운전 경력별 분포=254,252,1
(그림-7) 우측 앞지르기에 대한 빈번 정도별 분포=255,253,1
(그림-8) 우측 앞지르기 행위에 대한 시기별 분포=256,254,1
(그림-9) 하루 평균 우측 앞지르기 행하는 횟수에 대한 분포=257,255,1
(그림-10) 우측 앞지르기 당한 경험별 분포=258,256,1
(그림-11) 하루 평균 우측 앞지르기 당하는 횟수에 대한 분포=259,257,1
(그림-12) 수월한 앞지르기 방법별 분포=260,258,1
(그림-13) 더 많이 사용하는 앞지르기 방법별 분포=261,259,1
(그림-14) 우측 앞지르기 행위 시 본인 실수로 인한 교통사고 야기 가능성 정도별 분포=262,260,1
(그림-15) 우측 앞지르기 행위 시 타인 실수로 인한 교통사고 야기 가능성 정도별 분포=263,261,1
(그림-16) 좌측 앞지르기 행위 시 본인 실수로 인한 교통사고 야기 가능성 정도별 분포=264,262,1
(그림-17) 좌측 앞지르기 행위 시 타인 실수로 인한 교통사고 야기 가능성 정도별 분포=265,263,1
(그림-18) 도로교통법 상 좌측 앞지르기만 규정하고 있는데 대한 인식 여부별 분포=266,264,1
(그림-19) 우측 앞지르기를 주로 행하는 도로 종류별 분포=267,265,1
(그림-20) 우측 앞지르기를 주로 행하는 장소별 분포=268,266,1
(그림-21) 우측 앞지르기 시의 운전자 의식별 분포=269,267,1
(그림-22) 우측과 좌측 앞지르기에 대한 교통안전적 측면에서의 효과별 분포=270,268,1
(그림-23) 우측과 좌측 앞지르기의 도로교통법 상 동시 규정에 대한 인식별 분포=271,269,1
(그림-24) 우측 앞지르기 행위에 대한 빈번 정도와 시기별 분포=272,270,1
(그림-25) 우측 앞지르기 행위에 대한 빈번 정도와 하루 평균 횟수별 분포=273,271,1
(그림-26) 우측 앞지르기 당한 경험 여부와 하루 평균 우측 앞지르기 당하는 횟수별 분포=274,272,1
(그림-27) 수월한 앞지르기 방법과 더 많이 사용하는 앞지르기 방법별 분포=275,273,1
(그림-28) 우측 앞지르기 행위 시 본인 실수로 인한 교통사고 야기 가능성 정도와 타인 실수로 인한 교통사고 야기 가능성 정도별 분포=276,274,1
(그림-29) 좌측 앞지르기 행위 시 본인 실수로 인한 교통사고 야기 가능성 정도와 타인 실수로 인한 교통사고 야기 가능성 정도별 분포=277,275,1
(그림-30) 우측과 좌측 앞지르기 행위 시 본인 실수로 인한 교통사고 야기 가능성 정도별 분포=278,276,1
(그림-31) 우측과 좌측 앞지르기 행위 시 타인 실수로 인한 교통사고 야기 가능성 정도별 분포=279,277,1
(그림-32) 도로교통법 상 좌측 앞지르기만 규정하고 있는데 대한 인식 여부와 우측과 좌측 앞지르기에 대한 교통안전적 측면에서의 효과별 분포=280,278,1
(그림-33) 우측 앞지르기 주로 행하는 도로 종류와 장소별 분포=281,279,1
(그림-34) 도로교통법 상 좌측 앞지르기만 규정하고 있는데 대한 인식 여부와 우측과 좌측 앞지르기의 도로교통법 상 동시 규정에 대한 인식 여부별 분포=282,280,1
(그림2-1) 연령층별 인구 10만명당 보행자 사상자=372,370,1
(그림2-2) 신호교차로 보행자/차량 상층지점=374,372,1
(그림2-3) 횡단보도 정지신호시 보행자/차량 상충관계=379,377,1
(그림2-4) 보행자 활동과 교통량의 사고 관계=380,378,1
(그림3-1) 보행자 횡단금지(226) 표지 설치 예시도=387,385,1
(그림3-2) 횡단보도(316) 표지 설치 예시도=388,386,1
(그림3-3) 횡단보도(708) 표지 설치 예시도=389,387,1
(그림3-4) 도류화 횡단보도(708) 표지 설치 예시도=390,388,1
(그림3-5) 횡단보도 유형 장ㆍ단점=392,390,1
(그림3-6) 보행자 행위의 종합적 구조=393,391,1
(그림3-7) 횡단보도 특성과 보행자 행위=395,393,1
(그림3-8) 횡단보도의 안전성과 효율성 평가=396,394,1
(그림3-9) 고정식 Pelican Crossing 보행자 지체=402,400,1
(그림3-10) 차량 감응식 Pelican Crossing 보행자 지체=402,400,1
(그림3-11) 횡단보도 조건과 보행자 이동=404,402,1
(그림4-1) 지점별 보행자 지체도 분포 Diagram=414,412,1
(그림5-1) 횡단보도 이용 연구 제한범위(End Zone)ⓛ=426,424,1
(그림5-2) 횡단보도 이용 연구 제한범위(End Zone)②=427,425,1
(그림5-3) 횡단보도 이용 연구 제한범위(End Zone)③=427,425,1
(그림5-4) 조사방법=432,430,1
(그림6-1) 요인분석의 개념도=437,435,1
(그림6-2) 고유값 Scree Plot=442,440,1
(그림6-3) 회전공간의 요인도표=446,444,1
(그림1) 휘발유승용차의 정속 주행속도별 오염물질 및 연비특성=611,609,1
표제지=0,1,1
1. 교통 안전교육의 효율성 제고 방안:서울지역 교통안전교육 수강자를 중심으로/서울지부 황윤상=5,3,2
목차=9,7,2
표목차=10,8,2
그림목차=11,9,2
Ⅰ. 서론=13,11,1
1. 연구의 목적=13,11,3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15,13,1
3. 연구의 제한점=15,13,1
Ⅱ. 이론적 배경=16,14,1
1. 교통안전교육의 필요성=16,14,5
2. 교통안전교육의 교육목표 및 교육계획=20,18,5
3. 우리나라의 교통안전교육 실태=24,22,4
4. 외국의 교통안전교육 실태=27,25,6
Ⅲ. 운전면허 응시 전 교육생의 설문조사 분석=33,31,1
1. 설문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분석=33,31,4
2. 운전면허 응시 전 교육생의 설문조사 분석=37,35,16
Ⅳ. 결론 및 제언=53,51,4
참고문헌=57,55,1
부록:설문서=58,56,3
2. 음주운전 감소방안 연구:혈중 알코올농도의 지각오류 내용을 중심으로/서울지부 손동연=61,59,2
요약=63,61,2
목차=65,63,2
표목차=67,65,2
제Ⅰ장 서론=69,67,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69,67,2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70,68,2
3. 연구의 제한점=71,69,1
제Ⅱ장 이론적 배경=72,70,1
1. 음주운전의 개념과 정의=72,70,1
가. 혈중알코올농도의 개념=72,70,1
나. 우리나라 음주운전의 정의=72,70,2
다. 우리나라의 음주운전자 처벌규정=73,71,1
2. 지각오류(Perceptual Distortion)에 따른 혈중알코올농도와의 관계=73,71,1
가. 지각(Perceptual)오류의 정의=73,71,2
나. 지각의 생리적 기초와 지각체계화의 원리=74,72,2
다. 지각오류 (Perceptual Distortion)에 따른 혈중알코올농도의 인식 문제=76,74,1
3. 음주와 운전능력=76,74,1
가. 알코올의 분해와 대사되는 시간=76,74,3
나. 음주가 운전능력에 미치는 영향=78,76,4
4. 음주운전 교통사고의 실태 및 특성=81,79,1
가. 음주운전 교통사고의 실태=81,79,2
나. 음주운전 교통사고의 특성=82,80,2
제Ⅲ장 결과 분석=84,82,1
1. 조사 대상자의 특성분석=84,82,2
2. 음주운전에 관련된 일반적 인식=85,83,3
3. 알코올농도의 지각오류대한 분석=87,85,1
가. 운전자들이 지각하는 음주량 한계 허용치 인식=87,85,2
나. 알코올의 흡수와 대사되는 시간인식=88,86,2
다. 운전자가 지각하는 운전 가능한 경과시간 인식=89,87,2
라. 알코올이 직접적으로 운전행동에 미칠 수 있는 한계 허용치 인식=90,88,2
마. 음주량에 따른 야간시력 및 시야 변화의 인식=91,89,2
바. 음주량에 따른 자극에 대한 반응 정도=92,90,1
사. 음주량에 따른 운전자신감 인식=93,91,1
아. 음주량에 따른 음주운전 위험도 인식=93,91,2
자. 음주운전을 방지하기 위한 대책=94,92,1
제Ⅳ장 결론=95,93,5
참고문헌=100,98,1
부록:설문서=101,99,4
3. 교통사고 처리제도에 관한 개선방안 연구/부산지부 박재범=105,103,2
요약=107,105,2
목차=109,107,1
표목차=110,108,1
그림목차=110,108,1
제1장 서론=111,109,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111,109,2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113,111,1
제2장 우리나라 교통사고처리제도 및 실태=114,112,1
제1절 교통사고 관련법규 및 처리기준=114,112,8
제2절 교통사고 처리과정=122,120,8
제3장 우리나라 교통사고 처리제도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130,128,1
제1절 교통사고 처리제도의 문제점=130,128,5
제2절 교통사고처리제도의 개선방안=135,133,8
제4장 결론=143,141,1
제1절 교통사고 처리과정의 개선방안=143,141,2
제2절 향후과제=145,143,1
참고문헌=146,144,1
4. 운전태도와 교통사고와의 인과관계 연구/인천지부 김경수=147,145,2
요약=149,147,2
목차=151,149,1
표목차=152,150,1
그림목차=152,150,1
Ⅰ. 서론=153,151,1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153,151,2
2. 연구 범위와 방법=154,152,1
3. 연구 제한점=154,152,1
Ⅱ. 이론적 배경=155,153,1
1. 교통사고 발생 현황=155,153,1
가. 법규위반별 교통사고 발생 현황=155,153,2
나. 교통사고 운전자의 경력별 분석=157,155,2
2. 운전태도와 교통사고=158,156,1
가. 태도의 의미=158,156,2
나. 운전태도와 교통사고=160,158,4
3. 조사 분석 결과=163,161,14
Ⅲ. 요약 및 결론=177,175,1
가. 요약=177,175,1
나. 결론=177,175,2
참고문헌=179,177,1
(부록) 운전태도와 교통사고와의 인과관계 조사=180,178,5
5. 무인단속장비와 운전자의식에 관한 연구/충북지부 정정헌=185,183,2
요약=187,185,4
목차=191,189,2
표목차=193,191,1
그림목차=194,192,3
Ⅰ. 서론=197,195,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197,195,2
2. 연구의 범위와 방법=198,196,1
(1) 연구의 범위=198,196,2
(2) 연구의 방법 및 제한점=199,197,1
Ⅱ. 이론적 배경=200,198,1
1. 속도와 위험=200,198,1
(1) 속도 규제의 목적=200,198,1
(2) 속도와 위험성=201,199,2
(3) 과속운전 현황=202,200,3
(4) 과속 교통사고 분석=204,202,1
1) 과속의 개념=204,202,2
2) 유사용어 정의=205,203,1
3) 과속 교통사고 추이=205,203,2
4) 과속 교통사고의 특징=206,204,2
2. 무인 단속 장비=207,205,1
(1) 무인당속 장비의 유형=207,205,2
(2) 무인단속 장비의 운영 추세=208,206,2
(3) 무인단속장비의 운영 효과=209,207,3
(4) 무인단속에 따른 처벌=212,210,1
1) 단속 대상과 기준=212,210,2
2) 처벌 내용=213,211,1
ⅰ. 범칙금통고처분=213,211,3
ⅱ. 과태료처분=215,213,4
Ⅲ. 무인단속에 대한 운전자의 의식=219,217,1
1. 설문조사 분석 개요=219,217,1
2. 설문조사 분석 내용=219,217,17
Ⅳ. 결론 및 제언=236,234,3
참고문헌=237,237,1
부록:설문서=240,238,5
6. 자동차 운전면허 취득자 의식 조사 비교분석:전남지역 재 취득자와 신규취득자 중심으로/전남지부 신기주=245,243,2
요약=247,245,2
목차=249,247,1
표목차=250,248,1
그림목차=250,248,3
Ⅰ. 서론=253,251,1
1. 연구목적=253,251,1
2. 연구범위 및 방법=254,252,1
3. 본 연구의 제한점=254,252,1
Ⅱ. 이론적 배경=255,253,1
1. 자동차 운전면허 의미=255,253,1
2. 운전면허 제도 현황=255,253,4
3. 초보운전자의 개념 및 특성=258,256,3
Ⅲ. 재 취득자와 신규 취득예정자 설문 분석=260,258,1
1. 설문조사 대상자 인적 현황=260,258,4
2. 재 취득자 설문분석=264,262,8
3. 취득예정자 설문분석=271,269,9
4. 재 취득자와 취득 예정자 설문조사 비교분석=279,277,8
Ⅳ. 결론=286,284,2
참고문헌=288,286,1
부록:운전자 의식조사=289,287,8
7. 문맹자 운전면허시험에 관한 연구/경북지부 황상섭=297,295,2
요약=299,297,2
목차=301,299,2
표목차=303,301,1
그림목차=303,301,2
Ⅰ. 서론=305,303,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305,303,3
2. 연구의 범위와 방법=307,305,1
(1) 연구의 범위=307,305,1
(2) 연구의 방법=307,305,1
3. 연구의 제한점=307,305,2
Ⅱ. 이론적 배경=308,306,1
1. 현행 운전면허 시험방법 및 제도=308,306,1
(1) 인구와 운전면허소지자=308,306,2
(2) 운전면허 종류=309,307,1
(3) 운전면허 시험의 절차 및 방법=310,308,3
(4) 운전면허시험의 종류=312,310,1
(5) 운전면허의 결격 사유=312,310,2
(6) 운전면허시험의 면제=313,311,1
2. 현행 문맹자 운전면허 시험 방법=313,311,1
(1) 문맹의 기준과 현황=313,311,2
(2) 문맹자 운전면허 시험 방법 및 현황=315,313,5
(3) 시험 합격자 현황=319,317,2
(4) 시험 점수 분포=320,318,2
(5) 시험 응시 횟수 현황=322,320,1
(6) 면허시험 응시 소요 비용=322,320,1
Ⅲ. 문맹자 운전면허시험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323,321,1
1. 문맹자 운전면허 시험의 문제점=323,321,1
(1) 이해도=323,321,3
(2) 인우 보증서=325,323,1
(3) 안전표지의 문자 등 인식에 관한 점=326,324,1
(4) 운전면허시험 면제의 형평성=327,325,2
2. 문맹자 운전면허 시험 방법과 제도적 개선 방안=327,325,1
(1) 난이도 등=327,325,3
(2) 운전면허 취득 전 안전교육으로 대체=329,327,2
(3) 학과시험 합격 기준의 차별화=330,328,2
Ⅳ. 결론=331,329,3
참고문헌=334,332,1
8. 교통사고처리특례법의 적용범위에 관한 연구/경남지부 김종후=335,333,2
요약=337,335,2
목차=339,337,3
표목차=342,340,1
제1장 서론=343,341,1
1. 연구 목적 및 배경=343,341,2
2. 연구범위 및 방법=345,343,1
(1) 선행연구 및 연구범위=345,343,2
(2) 연구 방법=346,344,1
제2장 이론적 배경=347,345,1
1. 교통범죄의 의의=347,345,3
2. 교통사고의 개념=349,347,2
3. 교통사고의 범위=350,348,1
(1) 도로에서의 사고이어야 한다=350,348,2
(2) 차의 운전이어야 한다=351,349,1
(3) 운전자이어야 한다=351,349,1
(4) 업무상 과실이어야 한다=351,349,3
제3장 교통사고처리특례법 고찰=354,352,1
1. 교통사고처리특례법의 제정목적=354,352,1
2. 교통사고처리특례법의 성격=355,353,1
(1) 형사처벌의 가중=355,353,1
(2) 반의사불벌죄(反意思不罰罪)=355,353,3
3. 교통사고처리특례법의 내용=357,355,2
(1) 교통사고처리특례법 특례예외조항(중요10개 항목)=358,356,18
4. 교통사고처리특례법의 적용범위=375,373,2
(1) 차(車)의 범위=376,374,1
(2) 장소적 적용범위=376,374,3
(3) 운전의 범위=378,376,2
제4장 업무상 과실치사상의 죄(형법 제268조) 고찰=380,378,1
1. 의의=380,378,1
(1) 제1설=380,378,1
(2) 제2설=380,378,1
(3) 제3설=381,379,1
(4) 제4설=381,379,1
2. 구성요건=381,379,1
(1) 주체=381,379,1
(2) 업무=381,379,3
(3) 업무상 과실=383,381,2
(4) 결과발생과 인과관계=385,383,1
3. 교통사고처리특례법과의 연관성=385,383,1
제5장 외국의 교통사고처리규정=386,384,1
1. 일본=386,384,1
2. 독일=386,384,2
3. 영국=387,385,2
4. 프랑스=388,386,2
5. 미국=389,387,1
제6장 교통사고처리특례법 적용범위의 문제점과 개선점=390,388,1
1. 교통사고처리특례법 적용범위의 문제점=390,388,1
(1) 교통사고처리특례법의 위헌성=390,388,3
(2) 가해운전자의 중과실행위 채증 곤란=392,390,3
(3) 중요 10개 항목의 법리적 해석에 집중=394,392,1
2. 교통사고처리특례법 적용범위의 개선점=394,392,1
(1) 과실과 피해정도를 고려한 처리기준을 마련하여야 한다=394,392,1
(2) 특례법 제4조 1항(보험가입특례)의 개선=395,393,1
(3) 중요10개 항목 사고 중 법정형벌 강화=395,393,1
(4) 교통사고조사 기법의 과학화=395,393,1
(5) 10개 항목의 적용범위를 확대해야 한다=395,393,2
제7장 결론=397,395,3
참고문헌=400,398,3
9. 운전면허시험응시자의 교통안전욕구 분석/제주지부 강창익=403,401,2
목차=405,403,1
표목차=406,404,1
그림목차=407,405,2
Ⅰ. 서론=409,407,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409,407,4
2. 연구 방법과 내용=412,410,2
3. 연구의 한계=413,411,2
Ⅱ. 이론적 배경=415,413,1
1. 교통안전교육의 목적과 필요성=415,413,4
2. 운전면허시험 응시전 교육의 법적 근거와 구성=419,417,3
Ⅲ. 조사의 실제=422,420,1
1. 조사대상의 표집=422,420,3
2. 조사도구=424,422,1
3. 조사결과 처리방법=424,422,2
Ⅳ. 조사결과의 분석=426,424,1
1. 면허취득과 교육기대 욕구=426,424,8
2. 자동차 운전과 안전 욕구=433,431,8
3. 교통환경의 평가와 기대 욕구=440,438,7
Ⅴ. 요약 및 결론=447,445,4
참고문헌=451,449,1
(부록) 설문서=452,450,4
판권지=456,454,1
(표2-1) 최근 5년간 교통사고 발생 현황=16,14,1
(표2-2) 운전면허 취득경과 연수별 교통사고=18,16,1
(표2-3) 교통안전교육 교육계획(응시 전 교육)=23,21,2
(표2-4) ADTSEA의 운전교육 커리큘럼(실내 교육과정)=27,25,2
(표2-5) 유타 주 학과교육 내용=29,27,1
(표2-6) 일본의 지정자동차 교습소 학과교육 교육시간=30,28,1
(표2-7) 일본의 지정자동차 교습소 학과교육 내용(보통자동차 기준)=30,28,1
(표2-8) 독일의 학과교육 내용(이륜자동차, 승용자동차)=31,29,2
(표3-1) 성별 분포=33,31,1
(표3-2) 연령별 분포=34,32,1
(표3-3) 학력별 분포=35,33,1
(표3-4) 직업별 분포=36,34,1
(표3-5) 과거 운전면허 취소 여부=37,35,1
(표3-6) 운전면허 취소사유=38,36,1
(표3-7) 과거 교통안전교육 경험 유ㆍ무=39,37,1
(표3-8) 학과시험 준비 방법=40,38,1
(표3-9) 법규와 안전운전에 대한 지식정도=41,39,1
(표3-10) 교통사고의 원인=42,40,1
(표3-11) 법규를 위반하는 이유=43,41,1
(표3-12) 교통사고의 감소대책=44,42,1
(표3-13) 교통안전교육의 부활에 대한 생각=45,43,1
(표3-14) 교육 수강료에 대한 생각=46,44,1
(표3-15) 교육 방법에 대한 생각=47,45,1
(표3-16) 교육시간에 대한 생각=48,46,1
(표3-17) 교육진행 방법에 대한 생각=49,47,1
(표3-18) 오늘 받은 교육에 대한 생각=50,48,1
(표3-19) 유익했던 교육내용=51,49,1
(표3-20) 희망하는 교육내용=52,50,1
(표-1) 조사대상자의 특성=85,83,1
(표-2) 음주운전을 하게 된 이유=86,84,1
(표-3) 알코올이 몸에서 제거 되는데 가장 도움이 된다는 생각=87,85,1
(표-4) 운전자들이 지각하는 음주량 한계 허용치=88,86,1
(표-5) 알코올의 흡수와 대사되는 시간인식=88,86,1
(표-6) 운전자가 지각하는 운전 가능한 경과시간=89,87,1
(표-6-1) 실제 음주 후 적정 경과시간=90,88,1
(표-7) 알코올이 직접적으로 운전행동에 미치는 한계 허용치=90,88,1
(표-7-1) 혈중알코올농도에 따른 운전능력저하 작용 및 효과=91,89,1
(표-8) 음주량에 따른 야간시력 및 시야 변화=92,90,1
(표-9) 음주량에 따른 자극에 대한 반응=92,90,1
(표-10) 음주량에 따른 운전자신감=93,91,1
(표-11) 음주량에 따른 음주운전 위험도=94,92,1
(표-12) 음주운전을 방지하기 위한 대책=94,92,1
(표1) 교통사고 처리기준=120,118,1
(표2) 사고종류별 처리기준(총 32종 250가지)=121,119,1
(표1) 연령층별 법규위반별 교통사고 발생현황=156,154,1
(표2) 운전경력별ㆍ자동차용도별 교통사고 사망자 현황=157,155,1
(표3) 인간에 의한 사고의 직접적 원인에 관한 조작적 정의=162,160,1
(표4) 조사대상 성별분석=163,161,1
(표5) 연령분포=164,162,1
(표6) 학력분포=164,162,1
(표7) 직업별 현황=165,163,1
(표8) 운전경력=166,164,1
(표9) 도덕성=166,164,1
(표10) 차례 지키는 정도=167,165,1
(표11) 타인의 교통질서 의식에 대한 심리적 반응=167,165,1
(표12) 조급성 여부=168,166,1
(표13) 양보성 정도=168,166,1
(표14) 자기중심적인 운전심리 정도=169,167,1
(표15) 황색신호에 대한 운전태도=169,167,1
(표16) 보행자 보호 정도=170,168,1
(표17) 상습적 위반행위 여부=170,168,1
(표18) 경쟁심리 여부=171,169,1
(표19) 핸들 파지 방법=171,169,1
(표20) 안전거리 유지 여부=172,170,1
(표21) 방향지시등 작동 여부=172,170,1
(표22) 속도 준수 여부=173,171,1
(표23) 과속 전력 여부=173,171,1
(표24) 심야시간대 신호준수 여부=174,172,1
(표25) 음주운전 전력 여부=174,172,1
(표26) 음주운전 적발 전력=175,173,1
(표27) 조급성 정도 여부=175,173,1
(표28) 평상시 운전 중 법규위반 횟수=176,174,1
(표29) 교통사고의 전력=176,174,1
[표1] 과속단속 현황 및 변화추세=203,201,1
[표2] 단속 유형별 건수=204,202,1
[표3] 과속 교통사고 변화추세=206,204,1
[표4] 주요 법규위반 내용별 치사율=207,205,1
[표5] 2001년 과속장비 150대를 설치 후 효과 분석=211,209,1
[표6] 단속 적용기준=212,210,1
[표7] 처벌 내용=218,216,1
(표-1) 신규 면허취득자 출신별 교통사고율 비교=256,254,1
(표-2) 대상자 인적사항에 대한 비율=280,278,1
(표-3) 적절하지 않다는 응답에 대한 비교=281,279,1
(표-4) 강조되어야할 면허취득과정=281,279,1
(표-5) 도움이 되는 면허취득 과정=282,280,1
(표-6) 운전이 어려운 이유 비교=283,281,1
(표-7) 운전이 어렵지 않은 이유 비교=283,281,1
(표-8) 운전자 책임 비교=284,282,1
(표1) 총인구=308,306,1
(표2) 운전면허소지자 현황 등=309,307,1
(표3) 운전면허의 종류=309,307,1
(표4) 문맹인과 비 문맹인의 학과시험 방법 비교=315,313,2
(표5) 2003년 시험응시자 현황(경북 문경 운전면허시험장)=317,315,1
(표6) 1종 보통 학과시험응시자 합격률=317,315,1
(표7) 성별응시자 및 학력분포=318,316,1
(표8) 연령별 분포=319,317,1
(표9) 1종 보통면허시험 합격자 현황=319,317,1
(표10) 2종 보통면허시험 합격자 현황=320,318,1
(표11) 1종 보통 시험응시자의 평균점수=320,318,1
(표12) 2종 보통 시험응시자의 평균점수=321,319,1
(표13) 응시횟수별 합격률=322,320,1
(표14) 정답 및 오답의 사유=324,322,1
(표15) 이해하지 못한 보기별 비율=325,323,1
(표16) 도로교통표지등에 나오는 주요 문자나 문장=326,324,1
(표2-1) 도로교통법 상 교통범죄행위에 대한 행정ㆍ형사제재=348,346,1
(표2-2) 교통사고처리특례법 상 교통범죄행위에 대한 행정ㆍ형사제재=349,347,1
(표2-3) 특정범죄가중처벌에 관한 법률 상 교통범죄행위에 대한 행정ㆍ형사제재=349,347,1
(표2-4) 도로의 성립요건=350,348,1
(표3-1) 신호 및 지시위반사고 성립요건=358,356,1
(표3-2) 중앙선침범사고의 성립요건=361,359,1
(표3-3) 자동차의 속도=364,362,1
(표3-4) 과속사고의 성립요건=365,363,1
(표3-5) 앞지르기 방법 및 금지위반사고 성립요건=367,365,1
(표3-6) 철길건널목의 종류와 수=368,366,1
(표3-7) 철길건널목 통과방법위반사고 성립요건=368,366,1
(표3-8) 횡단보도 보행자보호의무위반사고 성립요건=370,368,1
(표3-9) 무면허 운전사고의 성립요건=371,369,1
(표3-10) 음주운전사고의 성립요건=372,370,1
(표3-11) 보도침범ㆍ통행방법위반사고 성립요건=374,372,1
(표3-12) 승객추락방지의무위반사고 성립요건=375,373,1
(표5-1) 영국검찰청의 교통사고처리기준=388,386,1
(표Ⅱ-1) 교통안전교육의 내용=421,419,1
(표Ⅲ-1) 수강자의 표집 분포=422,420,2
(표Ⅳ-1) 운전면허취득 이유=426,424,1
(표Ⅳ-2) 면허응시 전 교통안전교육에 대한 의견=428,426,1
(표Ⅳ-3) 교통안전교육에 대한 의견 교차분석=429,427,2
(표Ⅳ-4) 교통안전교육 방법 선호도=432,430,1
(표Ⅳ-5) 교재의 구성의견=433,431,1
(표Ⅳ-6) 자동차 운전을 잘하는 사람의 기준=435,433,1
(표Ⅳ-7) 교통법규위반운전자에 대한 생각=437,435,1
(표Ⅳ-8) 자신의 운전에 대한 교차분석=438,436,2
(표Ⅳ-9) 선결 교통문제 교차분석=444,442,2
(표Ⅳ-10) 교통안전과 질서유지를 위한 생각은?=446,444,1
(표Ⅳ-11) 선결 교통문제와 교통안전과 질서유지 교차분석=446,444,1
(그림2-1) 최근 5년간 교통사고 발생 추세=17,15,1
(그림2-2) 운전면허 취득경과 연수별 교통사고=18,16,1
(그림2-3) 교통안전교육 교육목표=22,20,1
(그림3-1) 성별분포=33,31,1
(그림3-2) 연령별 분포=34,32,1
(그림3-3) 학력별 분포=35,33,1
(그림3-4) 직업별 분포=36,34,1
(그림3-5) 과거에 운전면허 취소 여부=37,35,1
(그림3-6) 운전면허 취소사유=38,36,1
(그림3-7) 과거 교통안전교육 경험 유ㆍ무=39,37,1
(그림3-8) 학과시험 준비 방법=40,38,1
(그림3-9) 법규와 안전운전에 대한 지식정도=41,39,1
(그림3-10) 교통사고의 원인=42,40,1
(그림3-11) 법규를 위반하는 이유=43,41,1
(그림3-12) 교통사고의 감소대책=44,42,1
(그림3-13) 교통안전교육의 부활에 대한 생각=45,43,1
(그림3-14) 교육 수강료에 대한 생각=46,44,1
(그림3-15) 교육 방법에 대한 생각=47,45,1
(그림3-16) 교육시간에 대한 생각=48,46,1
(그림3-17) 교육진행 방법에 대한 생각=49,47,1
(그림3-18) 오늘 받은 교육에 대한 생각=50,48,1
(그림3-19) 유익했던 교육내용=51,49,1
(그림3-20) 희망하는 교육내용=52,50,1
(그림1) 연구수행과정=113,111,1
(그림2) 교통사고 처리과정=123,121,1
(그림3) 손보사의 교통사고 처리과정=126,124,1
(그림4) 이의신청 교통사고 처리과정=129,127,1
(그림1) 인간에 의한 사고의 직접 원인=161,159,1
[그림3-1] 조사대상자의 연령 분포=219,217,1
[그림3-2] 조사대상자의 운전경력 분포=220,218,1
[그림3-3] 조사대상자의 운전 차종=220,218,1
[그림3-4] 사용하는 자동차의 용도=221,219,1
[그림3-5] 4차로 일반국도의 규정속도 인식 정도=221,219,1
[그림3-6] 2차로 지방도로의 규정속도 인식 정도=222,220,1
[그림3-7] 시가지도로의 규정속도 인식정도=223,221,1
[그림3-8] 경부고속도로의 최고속도 기준 인식 정도=223,221,1
[그림3-9] 현행 법정속도에 대한 생각=224,222,1
[그림3-10] 현행 법정속도에 대한 생각=224,222,1
[그림3-11] 평소 4차로 국도의 평균 주행속도=225,223,1
[그림3-12] 과속과 사고와의 연관성=225,223,1
[그림3-13] 과거 1년 동안의 과속 위반 횟수=226,224,1
[그림3-14] 단속된 카메라의 종류=226,224,1
[그림3-15] 주로 운전하는 지역의 무인카메라 설치위치 파악 정도=227,225,1
[그림3-16] 무인카메라에 의한 단속 시간=228,226,1
[그림3-17] 무인카메라를 보았을 때 느낌=228,226,1
[그림3-18] 단속카메라로 인한 급 감속으로 위험을 느껴본 정도=229,227,1
[그림3-19] 단속당한 후 운전 행동의 변화=230,228,1
[그림3-20] 신호위반 단속카메라 설치 이후 운전 행동의 변화=230,228,1
[그림3-21] 무인 단속카메라 시설의 필요성=231,229,1
[그림3-22] 무인 단속카메라 확대 설치에 대한 의견=231,229,1
[그림3-23] 도로별에 따른 설치 필요성=232,230,1
[그림3-24] 단속카메라가 촬영되지 않는다고 느껴본 적이 있는지=233,231,1
[그림3-25] 범칙금과 과태료의 차이점 인식정도=234,232,1
[그림3-26] 교통범칙금과 과태료의 사용용도 의견=235,233,1
[그림3-27] 무인 단속카메라 감지장치의 사용여부=235,233,1
(그림-1) 대상자 성별 현황=260,258,1
(그림-2) 연령별 현황=261,259,1
(그림-3) 직업별 현황=261,259,1
(그림-4) 경력별 현황=262,260,1
(그림-5) 차종별 현황=262,260,1
(그림-6) 연령별 현황=263,261,1
(그림-7) 직업별 현황=263,261,1
(그림-8) 운전 시작 시점=263,261,1
(그림-9) 취득과정과 실제운전과의 적절성=264,262,1
(그림-10) 면허취득과정에서 강조되어야 할 영역=265,263,1
(그림-11) 운전에 가장 도움이될 영역=265,263,1
(그림-12) 취득방법=266,264,1
(그림-13) 운전의 난이성=267,265,1
(그림-14) 교통에 중요한 요인=267,265,1
(그림-15) 법규위반 원인=268,266,1
(그림-16) 초보운전자에게 운전자가 요구하는 항목=268,266,1
(그림-17) 운전자책임 비중 1=269,267,1
(그림-18) 운전자의 책임 2=269,267,1
(그림-19) 운전자책임 3=269,267,1
(그림-20) 운전자책임 4=270,268,1
(그림-21) 피해자배상에 대한 인식=270,268,1
(그림-22) 사고에 대한 과실=271,269,1
(그림-23) 사고발생시 조치요령 인지도=271,269,1
(그림-24) 취득과정과 실제운전과의 적절성=272,270,1
(그림-25) 면허취득과정에 강조되어야 할 영역=272,270,1
(그림-26) 실제운전에 도움이 될 영역=273,271,1
(그림-27) 초보운전 표현의사=273,271,1
(그림-28) 운전의 난이성=274,272,1
(그림-29) 교통에 중요한 요인=275,273,1
(그림-30) 법규위반 원인=275,273,1
(그림-31) 운전자에게 초보운전자가 요구하는 항목=276,274,1
(그림-32) 운전자 책임 1=277,275,1
(그림-33) 운전자 책임 2=277,275,1
(그림-34) 운전자 책임 3=277,275,1
(그림-35) 운전자 책임 4=277,275,1
(그림-36) 피해배상에 대한 인식=278,276,1
(그림-37) 사고에 대한 과실=279,277,1
(그림-38) 사고발생시 조치요령 인지도=279,277,1
(그림-39) 취득과정과 실제운전과의 적절성=281,279,1
(그림-40) 운전의 난이성 비교=283,281,1
(그림-41) 상대운전자에게 바라는 항목=284,282,1
(그림-42) 피해배상에 대한 인식=285,283,1
(그림-43) 사고에 대한 인지도 비교=285,283,1
(그림-44) 사고발생시 조치요령 인지도 비교=286,284,1
(그림1) 우리나라 운전면허 시험의 절차=310,308,1
(그림2) 인우보증서 양식=314,312,1
(그림3) 종별 합격점수와 불합격 평균점수=321,319,1
(그림Ⅳ-1) 면허취득후 운전계획=427,425,1
(그림Ⅳ-2) 교육에 기대하는 가치=430,428,1
(그림Ⅳ-3) 교육에 기대하는 지식=431,429,1
(그림Ⅳ-4) 법규와 자동차에 대한 자신의 인지도=434,432,1
(그림Ⅳ-5) 자동차운전 최고의 덕목과 가치=436,434,1
(그림Ⅳ-6) 자신이 운전한다면=438,436,1
(그림Ⅳ-7) 현재 운전자의 교통안전과 질서의식은?=441,439,1
(그림Ⅳ-8) 현재 보행자의 교통안전과 질서의식은?=441,439,1
(그림Ⅳ-9) 우리의 교통환경은?=442,440,1
(그림Ⅳ-10) 선결 교통문제는?=443,44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