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0,1,2
제출문=0,3,1
[연구진]=0,4,1
목차=0,5,5
표목차=0,10,6
그림목차=0,16,1
요약=0,17,33
제I장 「백궁~수원 복선전철 건설 [신분당선 연장]사업」 예비타당성조사의 개요=33,50,3
제1절 사업의 개요=35,52,1
1. 사업의 추진 배경=35,52,3
2. 추진 경위=37,54,2
3. 건설교통부의 사업 계획(안)=38,55,2
제2절 예비타당성조사의 목적과 분석방법=39,56,2
제II장 기초자료 분석=41,58,1
제1절 대상지역의 현황=41,58,1
1. 일반현황=42,59,6
2. 교통 현황=48,65,19
제2절 통행 특성=67,84,1
1. 수도권 통행특성=67,84,3
2. 수원시 통행실태 분석=69,86,3
3. 용인시 통행실태 분석=71,88,3
제3절 관련 상위계획 검토=73,90,1
1. 상위계획=73,90,2
2. 대상지역 관련계획=75,92,11
3. 교통관련 계획=86,103,10
제4절 사회ㆍ경제지표 전망=95,112,3
제III장 사업의 주요 쟁점=98,115,1
제1절 기술적 검토와 관련된 쟁점=98,115,1
1. 노선대안의 선정=98,115,2
2. 기술적 타당성=99,116,5
제2절 사업비용과 관련된 쟁점=104,121,1
1. 건설 공법 선정=104,121,1
2. 차량기지 비용부담=104,121,1
3. 차량 시스템의 선정과 차량운행계획=104,121,2
제3절 사업의 추진 주체와 민자유치 가능성=105,122,1
1. 사업의 추진 주체=105,122,1
2. 민자유치 가능성=105,122,2
제4절 사업의 성격과 상위계획과의 관련성=106,123,1
1.사업의 성격과 추진배경=106,123,1
2. 상위계획과의 관련성=106,123,1
제IV장 노선대안의 선정과 기술적 검토=107,124,1
제1절 노선대안의 선정=107,124,1
1. 기본방향=107,124,1
2. 노선대안의 검토=108,125,5
3. 선형설계시 고려사항=112,129,1
제2절 단계별 건설계획=112,129,2
제3절 노선주변 현황=114,131,1
1. 1단계 구간=114,131,2
2. 2단계 구간=115,132,1
제4절 건설기준 검토=116,133,1
1. 기본방향=116,133,1
2. 선로 건설기준=116,133,1
제5절 노선 및 정거장 계획=117,134,1
1. 노선 계획=117,134,3
2. 정거장 계획=120,137,2
제6절 차량기지 계획=121,138,1
제V장 교통수요분석=122,139,1
제1절 수요예측의 가정 및 자료=122,139,1
1. 수요예측의 가정=122,139,2
2. 자료=123,140,4
제2절 대안 및 영향권의 설정=127,144,1
1. 대안의 설정=127,144,2
2. 영향권의 설정=128,145,3
제3절 수요추정과정=131,148,1
1. 수단선택모형=131,148,3
2. 통행배분모형=134,151,2
제4절 수요 추정 결과=136,153,1
1. 수요 예측결과=136,153,5
2. 목표년도별 역별 승하차 인원 예측결과=140,157,7
3. 연도별ㆍ수단별 총 운행거리 및 시간 예측결과=147,164,1
제Vl장 경제성 분석=148,165,1
제1절 비용 추정=148,165,1
1. 기본 방향=148,165,2
2. 사업비 산정 기준=149,166,5
3. 사업비 내역=153,170,4
4. 운영비 추정=156,173,3
5. 차량계획 및 차량구입비=158,175,5
제2절 편익 추정=162,179,1
1. 편익 항목=162,179,11
2. 편익 추정결과=172,189,1
제3절 경제성 분석=173,190,1
1. 대안별 경제성 분석=173,190,8
2. 경제성 분석 결과의 정리=181,198,1
3. 민감도 분석=182,199,4
제4절 재무성 분석=186,203,1
1. 분석의 전제=186,203,1
2. 수입 추정=186,203,3
3. 비용 추정=189,206,3
4. 재무성 분석결과=192,209,4
제VII장 정책적 평가=196,213,1
제1절 사업추진 의지=196,213,1
1. 건설교통부ㆍ철도청=196,213,2
2. 경기도=197,214,1
3. 수원시=197,214,1
4. 용인시=198,215,1
제2절 지역낙후도 평가=198,215,4
제3절 지역 경제 파급효과=202,219,1
1. 문제 인식 및 배경=202,219,2
2. KDI MRIO모형=203,220,2
3. MRIO 분석을 위한 투자비=204,221,2
4. MRIO 분석의 결과=205,222,2
5. 평가 및 해석상의 한계=207,224,1
제4절 상위ㆍ관련계획과의 연계성=208,225,1
1. 교통관련 계획과의 연계성 평가=208,225,4
2. 수도권 정책 측면에서의 평가=211,228,2
제5절 수도권내 지역간 투자의 형평성 문제=213,230,3
제6절 재원조달방안의 평가=216,233,1
1.사업의 성격과 재원의 부담=216,233,3
2. 철도건설사업의 재원 현황=218,235,4
3. 재원조달의 가능성=222,239,3
4.국고지원의 적합성=224,241,2
5. 민자유치의 가능성=226,243,2
6. 재원조달 방안의 평가=227,244,1
제VIII장 결론=228,245,1
제1절 종합적인 평가=228,245,5
제2절 AHP를 이용한 종합평가=233,250,4
제3절 결론 및 향후 과제=236,253,3
참고문헌=239,256,3
부록=242,259,12
[표 I-1] 신분당선 건설과 관련된 사업의 추진 경위=38,55,1
[표 I-2] 건설교통부 사업계획(안)의 내용=39,56,1
[표 II-1] 서울ㆍ성남ㆍ용인ㆍ수원 인구추이=42,59,1
[표 II-2] 수도권ㆍ서울ㆍ성남ㆍ용인ㆍ수원 세대수 및 평균 세대원수의 추이=43,60,1
[표 II-3] 인구밀도 추이=43,60,1
[표 II-4] 자동차 대수 추이=44,61,1
[표 II-5] 승용차/자동차 비율 추이=44,61,1
[표 II-6] 승용차/세대 비율 추이=45,62,1
[표 II-7] 연도별 용도지역 추이=46,63,1
[표 II-8] 주택보급현황=47,64,1
[표 II-9] 수도권 지역의 서울에 대한 통근률=48,65,1
[표 II-10] 수도권 도로의 축별 이용수요 변화=49,66,1
[표 II-11] 수도권 지하철/전철의 운행현황=50,67,1
[표 II-12] 지하철/전철의 수송인원=51,68,1
[표 II-13] 수도권 도시철도의 축별 이용수요 변화=51,68,1
[표 II-14] 서울시계 유출입버스의 운행현황=52,69,1
[표 II-15] 동남부 지역 도로 이용 현황=53,70,1
[표 II-16] 동남부 지역 전철 시설 현황=54,71,1
[표 II-17] 수도권 남부권역 철도이용 현황=54,71,1
[표 II-18] 광역 도로 현황(고속도로)=55,72,1
[표 II-19] 지역간 도로현황=56,73,1
[표 II-20] 수원시 주요 가로구간=57,74,1
[표 II-21] 수원시 시내버스 현황=58,75,5
[표 II-22] 용인시 가로망현황=63,80,1
[표 II-23] 용인시 버스운행 현황=64,81,3
[표 II-24] 수도권의 권역별 구분내역=67,84,1
[표 II-25] 수도권의 목적별 통행량(1999년)=68,85,1
[표 II-26] 수도권의 권역별 목적통행 발생량(1999)=68,85,1
[표 II-27] 수도권의 수단통행량(1999)=69,86,1
[표 II-28] 수원시 시내간 1일 목적별 통행량=69,86,1
[표 II-29] 수원시 시내간 1일 수단별 통행량=70,87,1
[표 II-30] 수원시 시외 유출입 1일 목적통행량=70,87,1
[표 II-31] 수원시 시외 유출입 1일 수단통행량=71,88,1
[표 II-32] 용인시 총통행량=71,88,1
[표 II-33] 용인시민의 1일 목적별 통행량=72,89,1
[표 II-34] 용인시민의 1일 수단별 통행량=72,89,1
[표 II-35] 제2차 수도권정비계획상의 교통계획=74,91,1
[표 II-36] 경기도 광역도로망 기간별 투자계획=75,92,1
[표 II-37] 경기도 각 시의 경전철 계획=76,93,1
[표 II-38] 대중교통체계의 구축방향=76,93,1
[표 II-39] 용인시 권역별 개발구상=77,94,1
[표 II-40] 용인시 택지개발계획=78,95,1
[표 II-4l] 용인시 도시기본계획상의 주요지표=79,96,1
[표 II-42] 용인시 단계별 개발계획=79,96,1
[표 II-43] 용인도시기본계획의 신설도시철도망 계획=80,97,1
[표 II-44] 용인시의 광역 교통망 계획=81,98,1
[표 II-45] 수원시 권역별 개발계획=82,99,1
[표 II-46] 수원시의 도시개발계획=83,100,1
[표 II-47] 수원시 도시순환도로 계획=84,101,1
[표 II-48] 성남시 도로계획을 고려한 가로망 확충과 위계 설정=85,102,1
[표 II-49] 용인시 사회경제 지표=88,105,1
[표 II-50] 용인시 장래 차종별 자동차 등록대수 예측=88,105,1
[표 II-51] 용인시 장래 총 목적통행=89,106,1
[표 II-52] 용인시 장래 총 수단통행=89,106,1
[표 II-53] 수원시 사회경제 지표=90,107,1
[표 II-54] 수원시 차종별 자동차보유대수 전망=90,107,1
[표 II-55] 수원시 장래 총통행량 예측=91,108,1
[표 II-56] 수원시 교통수단별 수송분담율 전망=91,108,1
[표 II-57] 수원시 도시철도 노선망 계획=92,109,1
[표 II-58] 수원시 추진 도로계획 현황=93,110,1
[표 II-59] 수원시 도로망 체계 개선방안=94,111,1
[표 II-60] 수원시 대규모 교통시설 계획=94,111,1
[표 II-61] 수원시 버스전용차로 확충 구간=95,112,1
[표 II-62] 인구 및 사회ㆍ경제지표 전망=96,113,1
[표 II-63] 통행량 예측 결과=97,114,1
[표 III-1] 미금역에서의 부본선 설치가능성 검토=100,117,1
[표 IV-1] 수지구간 노선 검토=109,126,1
[표 IV-2] 백궁~수원간 복선전철 노선대안=113,130,1
[표 IV-3] 구간별 노선계획=119,136,1
[표 IV-4] 정거장 위치 및 평균 역간 거리=120,137,1
[표 V-1] 장래 도로망계획=124,141,1
[표 V-2] 장래 철도망계획=125,142,1
[표 V-3] 분석에 반영한 수도권 남부지역 교통사업=126,143,1
[표 V-4] 분석 대안의 설정=127,144,1
[표 V-5] 영향권의 설정=129,146,1
[표 V-6] 영향권지역의 사업시행시와 미시행시의 승용차 통행시간비=129,146,1
[표 V-7] 수단선택모형=131,148,1
[표 V-8] 영향권지역의 기준년도 수단분담률(2000년)=132,149,1
[표 V-9] 수정된 수단선택모형=132,149,1
[표 V-10] 영향권지역내의 기준년도 정산후 수단분담률(2000년)=133,150,1
[표 V-11] 정산후 배분교통량의 차이=133,150,1
[표 V-12] 통행 비용함수=135,152,1
[표 V-13] 승용차 환산계수 및 재차인원=135,152,1
[표 V-14] 2011년 사업대상지 주변 가로망의 교통량 차이(2011년)=136,153,1
[표 V-15] 2015년 사업대상지 주변 가로망의 교통량 차이(2015년)=137,154,1
[표 V-16] 2020년 사업대상지 주변 가로망의 교통량 차이(2020년)=138,155,1
[표 V-17] 2011년 수송수요예측 결과=139,156,1
[표 V-18] 2015년 수송수요예측 결과=139,156,1
[표 V-19] 2020년 수송수요예측 결과=140,157,1
[표 V-20] 2011년 대안별/역별 승하차 인원=141,158,2
[표 V-21] 2015년 대안별/역별 승하차 인원=143,160,2
[표 V-22] 2020년 대안별/역별 승하차 인원=145,162,2
[표 V-23] 연도별ㆍ수단별 총 통행거리 및 통행시간 예측결과=147,164,1
[표 VI-1] 건설분야 평균 물가 상승률=148,165,1
[표 VI-2] 교량비=150,167,1
[표 VI-3] 터널ㆍ정거장 및 건축 단위 공사비=151,168,1
[표 VI-4] 궤도ㆍ신호ㆍ통신ㆍ전력ㆍ전차선의 단위공사비=152,169,1
[표 VI-5] 대안 I:백궁~수원 단계별 사업비(수지구간 노선대안1)=154,171,1
[표 VI-6] 대안 I:백궁~수원 단계별 사업비(수지구간 노선대안2)=154,171,1
[표 VI-7] 대안 II:백궁~수원 일괄사업비=155,172,1
[표 VI-8] 대안 II:백궁~상현(l04정거장) 구간 사업비=155,172,1
[표 VI-9] 대안 II:백궁~이의동(105정거장) 구간사업비=156,173,1
[표 VI-10] 운영요원계획=157,174,1
[표 VI-11] 연도별 운영비 산출결과=158,175,1
[표 VI-12] 승객 1인당 점유면적 기준=159,176,1
[표 VI-13] 영업시간 구분=159,176,1
[표 VI-14] 신분당선 소요차량수 산정 결과=160,177,1
[표 VI-15] 분석대안별 연도별 소요차량수=162,179,1
[표 VI-16] 철도관련 투자사업에 따른 편익항목=163,180,1
[표 VI-17] 차량운행비용의 내용=164,181,1
[표 VI-18] 속도별 차종별 유류소모량=165,182,1
[표 VI-19] 차종별,속도별 차량운행비용(2000년 기준 가격)=166,183,1
[표 VI-20] 승용차와 버스 대당 평균 통행시간 가치=168,185,1
[표 VI-21] 도로유형별 교통사고 사상자수=169,186,1
[표 VI-22] 사고건당 및 사상자당 교통사고비용=170,187,1
[표 VI-23] 차종별 오염물질 실질배출계수(수단별 가중평균)=171,188,1
[표 VI-24] 차종별 대기오염비용 원단위=171,188,1
[표 VI-25] 대안별 편익추정결과=172,189,1
[표 VI-26] 대안 I의 경제성 분석결과=173,190,2
[표 VI-27] 대안 II의 경제성 분석결과=175,192,2
[표 VI-28] 대안 III의 경제성 분석결과=177,194,2
[표 VI-29] 대안 IV의 경제성 분석결과=179,196,2
[표 VI-30] 경제성 분석결과 정리=181,198,1
[표 VI-31] 투입비용의 민감도 분석결과=183,200,1
[표 VI-32] 수요의 민감도분석 결과=184,201,1
[표 VI-33] 할인율의 민감도분석 결과=185,202,1
[표 VI-34] 연도별 운영 수입=188,205,1
[표 VI-35] 건설대안 I의 연도별 비용=191,208,1
[표 VI-36] 대안 I의 수익성 분석결과=192,209,1
[표 VI-37] 대안 II의 수익성 분석결과=193,210,1
[표 VI-38] 대안 III의 수익성 분석결과=194,211,1
[표 VI-39] 대안 IV의 수익성 분석결과=195,212,1
[표 VII-1] 사업대상지역 지역낙후도 지수=200,217,1
[표 VII-2] 낙후지역 지표로 본 시ㆍ도별 순위=201,218,1
[표 VII-3] KDI MRIO 구조의 예시(2지역,3산업,경쟁이입형)=204,221,1
[표 VII-4] MRIO 분석을 위한 투자비=205,222,1
[표 VII-5] 대안별 지역경제 파급효과=206,223,1
[표 VII-6] 교통관련 주요 계획=209,226,1
[표 VII-7] 수도권 종합교통체계조사의 수도권 전철사업 투자우선순위=210,227,1
[표 VII-8] 수원시 도시철도건설 타당성조사의 분석결과=211,228,1
[표 VII-9] 재정력 및 재정자립도의 비교(2000년)=214,231,1
[표 VII-10] 서울시 교통정비중기계획의 도시철도 확충계획=215,232,1
[표 VII-11] 분당선과 지하철 9호선 재원 분담비율=216,233,1
[표 VII-12] 교통부문 투자사업의 사업시행주체 및 재원 분담율=217,234,1
[표 VII-13] 사업의 추진 주체와 재원조달=218,235,1
[표 VII-14] 철도사업 재원조달 체계=219,236,1
[표 VII-15] 교통시설특별회계의 철도ㆍ광역교통시설계정의 세입 현황=220,237,1
[표 VII-16] 교통시설특별회계 철도계정의 투자배분=221,238,1
[표 VII-17] 서울시 도시철도 건설사업특별회계=221,238,1
[표 VII-18] 철도부문별 투자재원의 과부족 검토(2000-2004)=222,239,1
[표 VII-19] 중기교통시설 투자계획의 철도사업비=223,240,1
[표 VII-20] 광역 철도사업 추진상황=225,242,1
[표 VII-21]백궁~수원 복선전철 건설(신분당선 연장)사업의 공공부문 지원 수준=226,243,1
[표 VII-22] 서울 지하철 9호선 재원조달 계획=227,244,1
[표 VIII-1] 백궁~수원 복선전철 건설사업의 주요 쟁점 요약=230,247,1
[표 VIII-2] 신분당선 건설사업의 평가(요약)=231,248,1
[표 VIII-3] 대안별 총사업비 및 경제성 분석결과=232,249,1
[표 VIII-4] 평가항목별 개인 평가자 및 종합 가중치=235,252,1
[표 VIII-5] 평가자별 평가결과와 종합=236,253,1
[그림 III-1] 개착구간에서 부본선 설치를 위한 구조물 변경 예시=101,118,1
[그림 III-2] 분당선과 신분당선의 평면환승 형태시 배선약도=102,119,1
[그림 III-3] 분당선과 신분당선의 일반환승 형태시 배선약도=102,119,1
[그림 IV-1] 수원시 구간 노선대안=110,127,1
[그림 IV-2] 수원역 정면도=111,128,1
[그림 IV-3] 노선 및 정거장의 표준단면도=121,138,1
[그림 V-1] 과업의 영향권도=130,147,1
[그림 VIII-1] 「백궁~수원 복선전철 건설(신분당선 연장)사업」 AHP 분석의 계층구조=234,25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