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0,1,2
제출문=0,3,1
(연구진)=0,4,1
부산신항 배후도로II 노선도=0,5,1
제목 차례=0,6,3
표차례=0,9,5
그림 차례=0,14,1
요약=0,15,21
부산신항 배후도로II 건설 예비타당성조사=21,36,2
제I장 예비타당성조사의 개요=23,38,1
제1절 사업 개요 및 추진 경위=23,38,1
1. 사업 개요=23,38,2
2. 추진 경위=25,40,1
제2절 예비타당성조사의 절차 및 주요 내용=26,41,1
1. 예비타당성조사의 절차=26,41,1
2. 예비타당성조사의 주요 내용=27,42,3
제II장 기초자료 분석 및 사업의 주요 쟁점=30,45,1
제1절 부산신항 및 배후수송시설=30,45,1
1. 부산신항 건설 계획=30,45,5
2. 서컨테이너부두 및 배후부지 개발 계획=35,50,2
3. 배후수송시설 건설 추진현황=36,51,5
제2절 기초자료 분석=40,55,1
1. 사회ㆍ경제 지표 분석=40,55,6
2. 교통 현황 분석=46,61,4
3. 항만시설 현황 및 컨테이너 물동량 분석=50,65,9
제3절 관련계획의 검토=58,73,1
1. 관련계획 검토의 목적=58,73,1
2. 상위 계획 중 본 과업과 관련 사항=58,73,15
3. 주요 교통망계획=73,88,3
4. 부산신항 주변 개발계획=75,90,4
제4절 조사의 주요 쟁점=79,94,1
1. 노선대안 선택=79,94,1
2. 차로수 결정=79,94,2
3. 도로 등급의 결정=81,96,2
4. 경제자유구역 지정 효과 반영=82,97,1
5. 적정 사업시행 시점의 판단=83,98,1
제III장 경제성 분석=84,99,1
제1절 교통수요 분석=84,99,1
1. 교통수요 분석의 기본 전제=84,99,8
2. 수요추정 방법=92,107,16
3. 통행수요 전망=107,122,15
제2절 노선대안 및 사업비 검토=122,137,1
1. 노선대안 및 기술적 검토=122,137,3
2. 건설비용 및 용지보상비 산정=125,140,16
제3절 경제성 분석=141,156,1
1. 개요=141,156,4
2. 편익 산정=144,159,9
3. 경제적 타당성 평가=153,168,4
4. 민감도 분석=156,171,2
5. 재무성 분석=157,172,16
제IV장 정책적 분석=173,188,1
제1절 항만기능 활성화=173,188,2
제2절 배후도로 건설 및 관리 체계=174,189,4
제3절 지역경제 파급효과=177,192,2
1. 부산신항 배후도로II 건설의 지역경제 파급효과=178,193,7
2. 지역경제 파급효과 분석결과 종합=185,200,1
제4절 재원조달 계획=186,201,1
제5절 기타 정책적 분석=186,201,1
1. 지역낙후도 분석=186,201,2
2. 사업추진 의지 및 선호도=188,203,2
3. 관련 계획 및 정책 방향과의 일치성=189,204,1
4. 환경성 검토=189,204,2
제V장 종합 및 정책 제언=191,206,1
제1절 AHP 분석=191,206,1
1. AHP 개요=191,206,2
2. AHP를 활용한 종합평가=192,207,9
제2절 종합평가 및 정책제언=201,216,3
참고문헌=204,219,1
부록 : 부산신항 배후도로II 건설사업 AHP 평가를 위한 설문(대안 II)=205,220,16
(표 I-1) 부산신항 배후도로II 건설 사업내용(예비타당성조사 의뢰안)=24,39,1
(표 II-1) 부산신항 연차별 선석확보 계획=31,46,1
(표 II-2) 부산신항 접안시설 단계별 개발규모=32,47,1
(표 II-3) 부산신항 단계별 개발계획=33,48,1
(표 II-4) 정부시행사업 건설 현황=34,49,1
(표 II-5) 민간시행사업 건설 현황=34,49,1
(표 II-6) 웅동단지의 기능별 수요배분=35,50,1
(표 II-7) 부산신항 배후교통시설 계획=38,53,1
(표 II-8) 연계도로 및 관련도로 현황=40,55,1
(표 II-9) 전국 시ㆍ도별 인구변화 추이=41,56,1
(표 II-10) 2002년 전국 시ㆍ도별 자동차 보유대수 현황=43,58,1
(표 II-11) 주요 도로시설 현황=46,61,1
(표 II-12) 주요 철도시설 현황=47,62,1
(표 II-13) 주요 도로 구간교통량 현황=48,63,2
(표 II-14) 부산항의 항만시설 및 처리능력=51,66,1
(표 II-15) 전국 항만물동량 추이=52,67,1
(표 II-16) 전국 컨테이너 물동량 추이=53,68,1
(표 II-17) 부산항 컨테이너 물동량 추이=53,68,1
(표 II-18) 전국 총 항만 물동량 전망=55,70,1
(표 II-19) 전국 총 컨테이너 물동량 전망=56,71,1
(표 II-20) 부산항 총 컨테이너 물동량 전망=56,71,1
(표 II-21) 부산항 컨테이너 물동량 증가 추이 및 신항만 분담 전망=57,72,1
(표 II-22) 국가 기간 교통망 계획의 계획목표=60,75,1
(표 II-23) 인구 및 경제 계획지표=61,76,1
(표 II-24) 사회 및 생활환경 계획지표=61,76,1
(표 II-25) 경상남도의 도로연장 추이=62,77,1
(표 II-26) 경상남도의 항만시설 현황=64,79,1
(표 II-27) 여객부문 철도 및 공로의 수송분담=65,80,1
(표 II-28) 화물부문 철도 및 공로의 수송분담=65,80,1
(표 II-29) 도시교통 현황=66,81,1
(표 II-30) 마산항 광역개발계획=69,84,1
(표 II-31) 삼천포항 개발계획=69,84,1
(표 II-32) 기타 항만 개발계획=70,85,1
(표 II-33) 관련 주요 도로망 계획=73,88,2
(표 II-34) 주요 철도망 계획=75,90,1
(표 II-35) 주요 신도시 개발계획=75,90,1
(표 II-36) 주요 산업 및 관광단지 개발계획=76,91,1
(표 II-37) 주요 택지개발계획=77,92,1
(표 II-38) 주요 항만 개발계획=78,93,1
(표 II-39) 기타 시설 개발계획=78,93,1
(표 II-40) 차로수 설정 대안=80,95,1
(표 III-1) 고속도로 건설계획=86,101,1
(표 III-2) 국도 건설계획=86,101,2
(표 III-3) 광역 교통계획=87,102,4
(표 III-4) 공단 관련 계획=90,105,2
(표 III-5) 부산ㆍ울산 광역권 네트워크의 교통죤 체계=94,109,7
(표 III-6) 국도 건설계획=102,117,1
(표 III-7) 기본계획 재검토에 따른 신항만의 단계별 목표년도=103,118,1
(표 III-8) 신항만 및 배후부지의 장래 목적통행 발생량=103,118,1
(표 III-9) 기본계획 재검토에 따른 부산신항 화물물동량 추정치=104,119,1
(표 III-10) 기본계획 재검토에 따른 부산신항 화물물동량 추정치=104,119,1
(표 III-11) 부산신항 수출입물동량의 공로 및 철도수송량=105,120,1
(표 III-12) 교통량-속도 관계식의 도로 유형별 파라미터 값과 용량=106,121,1
(표 III-13) 고속도로 유형별 거리당 통행료 원단위의 시간 환산값=107,122,1
(표 III-14) 직접영향권내 교통망의 주요 구간 교통량추정치=107,122,1
(표 III-15) 직접영향권내 주요 구간 교통량 추정치(대안I)=109,124,1
(표 III-16) 직접영향권내 주요 구간 교통량추정치(대안II)=111,126,1
(표 III-17) 직접영향권내 주요 구간 교통량추정치(대안III)=113,128,1
(표 III-18) 대안I의 목표년도 구간 교통량 및 서비스 수준=117,132,1
(표 III-19) 고속도로 기본 구간의 서비스 수준=118,133,1
(표 III-20) 남해고속도로 포화용량 도달시점 분석=119,134,3
(표 III-21) 노선대안별 개요 및 장ㆍ단점 비교=123,138,1
(표 III-22) 고속도로의 설계속도=128,143,1
(표 III-23) 고속도로 노선별 토공비 분석결과=129,144,1
(표 III-24) 도로사업 토공구간 표준 공사비=130,145,1
(표 III-25) 교량설치비 표준단가=131,146,1
(표 III-26) 터널 표준공사비=131,146,1
(표 III-27) 도시인구에 따른 출입시설의 표준 설치수=132,147,1
(표 III-28) 출입시설간 표준 간격=132,147,1
(표 III-29) 출입시설과 다른 시설과의 간격=133,148,1
(표 III-30) 영업소 규모별부지 적정면적=133,148,1
(표 III-31) 영업소 설치 기준단가=134,149,1
(표 III-32) 휴게소 표준 건설비=134,149,1
(표 III-33) 휴게시설의 배치간격=135,150,1
(표 III-34) 도로사업의 용지보상비 기준 단가표=135,150,1
(표 III-35) 연도별 고속도로 표준유지관리비=136,151,1
(표 III-36) 사업비 산출 결과(대안I)=137,152,1
(표 III-37) 사업비 산출 결과(대안II)=138,153,1
(표 III-38) 사업비 산출 결과(대안III)=139,154,1
(표 III-39) 유지관리비 산출 결과(대안I)=140,155,1
(표 III-40) 유지관리비 산출 결과(대안II)=140,155,1
(표 III-41) 유지관리비 산출 결과(대안III)=140,155,1
(표 III-42) 도로사업사업비의 연차별투입율=141,156,1
(표 III-43) 교통부문 사업의 직ㆍ간접 편익 항목=144,159,1
(표 III-44) 승용차와 버스의 통행 시간가치=145,160,1
(표 III-45) 차종별ㆍ속도별 차량운행비 원단위=146,161,1
(표 III-46) 도로유형별 교통사고 사상자수=147,162,1
(표 III-47) 교통사고 사상자 1인당 교통사고 비용=148,163,1
(표 III-48) 차종별 도로별 오염물질 실질배출계수=149,164,1
(표 III-49) 차종별 대기오염비용 원단위=149,164,1
(표 III-50) 소음가치의 평균원단위=150,165,1
(표 III-51) 주요 연도 총편익 추정(대안I)=151,166,1
(표 III-52) 주요 연도 총편익추정(대안II)=152,167,1
(표 III-53) 주요 연도 총편익 추정(대안III)=152,167,1
(표 III-54) 연차별 비용 편익 흐름표(대안I)=153,168,1
(표 III-55) 연차별 비용 편익 흐름표(대안II)=154,169,1
(표 III-56) 연차별 비용 편익 흐름표(대안III)=155,170,1
(표 III-57) 대안별 경제성 분석 결과 요약=156,171,1
(표 III-58) 공사비 증감에 따른 대안별 민감도 분석 결과=156,171,1
(표 III-59) 수익성 분석표 : 100% 민자로 건설되는 경우(대안I)=160,175,1
(표 III-60) 손익계산서 : 100% 민자로 건설되는 경우 (대안I)=161,176,1
(표 III-61) 수익성 분석표 : 50% 민자로 건설되는 경우(대안I)=162,177,1
(표 III-62) 손익계산서 : 50% 민자로 건설되는 경우(대안I)=163,178,1
(표 III-63) 수익성 분석표 : NPV=0인 경우(대안I)=164,179,1
(표 III-64) 손익계산서 : NPV=0인 경우(대안I)=165,180,1
(표 III-65) 수익성 분석표 : 100% 민자로 건설되는 경우(대안II)=166,181,1
(표 III-66) 손익계산서 : 100% 민자로 건설 되는 경우(대안II)=167,182,1
(표 III-67) 수익성 분석표 : 50% 민자로 건설되는 경우(대안II)=168,183,1
(표 III-68) 손익계산서 : 50% 민자로 건설되는 경우(대안II)=169,184,1
(표 III-69) 수익성 분석표 : NPV=0인 경우(대안II)=170,185,1
(표 III-70) 손익계산서 : NPV=0인 경우(대안II)=171,186,1
(표 III-71) 재무성 분석 요약표(대안I)=172,187,1
(표 III-72) 재무성 분석 요약표(대안II)=172,187,1
(표 IV-1) 동북아 주요 항만의 컨테이너부두 시설현황 및 개발계획=173,188,1
(표 IV-2) 항만배후도로 건설 현황=176,191,1
(표 IV-3) 투자비 내역=178,193,1
(표 IV-4) 지역별 파급효과 추계결과(대안I)=179,194,1
(표 IV-5) 지역별 파급효과 추계결과(대안II)=180,195,1
(표 IV-6) 지역별 파급효과 추계결과(대안III)=181,196,1
(표 IV-7) 산업별 파급효과 추계결과(대안I)=182,197,1
(표 IV-8) 산업별 파급효과 추계결과(대안II)=183,198,1
(표 IV-9) 산업별 파급효과 추계결과(대안III)=184,199,1
(표 IV-10) 지역경제 파급효과 분석결과 종합=185,200,1
(표 IV-11) 지역낙후도지수 수준 및 순위=187,202,1
(표 V-1) 부산신항 배후도로II 건설사업의 AHP 평가항목 요약=195,210,1
(표 V-2) 평가자별 평가항목별 가중치(대안II 및 대안III 각각에 대한 평가)=197,212,1
(표 V-3) 평가자별 평가항목별 가중치(대안II와 대안III 비교평가)=198,213,1
(표 V-4) AHP 분석결과 종합(대안II)=200,215,1
(표 V-5) AHP 분석결과 종합(대안III)=200,215,1
(표 V-6) AHP 분석결과 종합(대안II와 대안III 비교)=200,215,1
(표 V-7) 경제성 분석 결과 요약=201,216,1
(그림 I-1) 예비타당성조사 수행 흐름도=26,41,1
(그림 II-1) 부산신항 개발계획도=31,46,1
(그림 II-2) 웅동단지 투기장 도면=36,51,1
(그림 II-3) 부산신항 배후수송시설 계획도=37,52,1
(그림 II-4) 부산항 현황도=50,65,1
(그림 II-5) 부산항 컨테이너 처리 실적 추이=54,69,1
(그림 II-6) 부산항 컨테이너 환적률 증가 추이=54,69,1
(그림 II-7) 부산항 컨테이너 물동량 전망=57,72,1
(그림 II-8) 경상남도 고속도로 교통량 현황(1999)=63,78,1
(그림 II-9) 경상남도 일반국도 교통량 현황(1999)=63,78,1
(그림 II-10) 경상남도 도로망 계획도=67,82,1
(그림 II-11) 2020년 교통량 예측도=68,83,1
(그림 II-12) 기간철도망 확충과 공항배치도=71,86,1
(그림 III-1) 교통수요 추정 흐름도=92,107,1
(그림 III-2) 직접영향권=94,109,1
(그림 III-3) 추가된 신항만 관련 죤(죤 번호 449~455)=101,116,1
(그림 III-4) 주요 도로 교통량 변화 전망(대안I)=114,129,1
(그림 III-5) 주요 도로 교통량 변화 전망(대안II)=115,130,1
(그림 III-6) 주요 도로 교통량 변화 전망(대안III)=116,131,1
(그림 III-7) 국도 58호선과 남해제2고속도로지선 연결부위 IC 설치=124,139,1
(그림 III-8) 도로부문 사업비 산출 흐름도=127,142,1
(그림 III-9) 비용편익분석 절차=142,157,1
(그림 V-1) 부산신항 배후도로II 건설사업의 AHP 계층 구조=194,20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