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0,1,2
제출문=0,3,1
연구진=0,4,1
목차=0,5,4
표목차=0,9,4
그림목차=0,13,1
요약=0,14,31
제1장 사업의 개요=31,45,1
제1절 사업의 개요=31,45,1
1. 사업의 개요=31,45,2
2. 사업의 목적=32,46,2
제2절 관련사업의 개요=34,48,1
1. 부산정관 지방산업단지 개발사업(1999∼2006)=34,48,2
2. 부산정관지구 택지개발사업(1999∼2006)=35,49,2
제3절 사업의 추진 경위 및 향후 계획=37,51,2
제4절 사업의 주요 쟁점=38,52,1
1. 사업의 성격=38,52,1
2. 도로의 성격=38,52,2
3. 종점측 접속방안=39,53,1
4. 건설비용의 증대 가능성=39,53,1
제2장 기초자료분석=40,54,1
제1절 지리적, 경제적 및 사회적 지표분석=40,54,1
1. 입지여건=40,54,2
2. 사회ㆍ경제적 환경=42,56,8
제2절 교통관련 현황 분석=49,63,1
1. 도로 시설 현황=49,63,3
2. 사업주변지역 가로망 현황=51,65,3
제3절 상위계획 및 관련계획 검토=53,67,1
1. 제4차 국토종합계획(2000∼2020) : 1999. 12=53,67,2
2. 부산ㆍ경남권 광역개발계획(1995-2011) : 1995. 4=54,68,1
3. 2011 부산도시기본계획(1996∼2011) : 1996. 12=54,68,1
4. 부산광역시 도로정비기본계획(2001∼2020) : 2001. 7=55,69,1
5. 부산광역시 교통정비기본계획(2000-2011) : 2000. 8=55,69,3
제3장 노선대안의 선정 및 비용추정=58,72,1
제1절 노선선정의 기준 및 고려사항=58,72,1
1. 노선선정 기준 및 고려사항=58,72,1
2. 도로의 구분=59,73,1
3. 과업노선 주변 일반현황 검토=59,73,2
제2절 노선대 선정=60,74,1
1. 접근방법=60,74,1
2. 노선대안 비교 검토=60,74,5
3. 종점부 접속방안 검토=65,79,4
제3절 비용의 추정=68,82,1
1. 비용 산정방법 및 산출기준=68,82,5
2. 노선대안별 사업비 산출=72,86,16
3. 유지관리비=87,101,3
제4장 경제성 분석=90,104,1
제1절 교통수요추정=90,104,1
1. 교통수요 추정의 전제 조건=90,104,18
2. 교통수요 추정=108,122,12
제2절 편익추정=119,133,1
1. 운행비 절감 편익=119,133,2
2. 통행시간비용 절감 편익=120,134,2
3. 교통사고 절감 편익=121,135,1
4. 환경비용 절감 편익=121,135,2
제3절 경제적 타당성 분석=122,136,1
1. 분석의 기본가정=122,136,1
2. 편익/비용 비율 (Benefit-Cost Ratio, B/C Ratio)=122,136,2
3. 순현재가치 (Net Present Value, NPV)=123,137,1
4. 내부수익률 (Internal Rate Of Return, IRR)=123,137,2
5. 민감도 분석=124,138,2
6. 분석의 결과=125,139,2
제5장 정책적 분석=127,141,1
제1절 지역낙후도 평가=127,141,1
1. 지역낙후도 평가의 필요성=127,141,1
2. 지역낙후지표의 활용 및 평가=128,142,3
3. 지역낙후도 평가 결과=130,144,1
제2절 지역경제 파급효과 분석=130,144,1
1. 지역경제 파급효과 분석의 필요성=130,144,2
2. 분석모형(KDI MRIO)의 개요=131,145,2
3. 부산정관산업단지 진입도로 건설사업의 지역경제 파급효과 분석=133,147,7
제3절 상위 및 관련계획과의 일치성 평가=139,153,1
1. 상위 및 관련계획과의 일치성 평가의 필요성=139,153,2
2. 상위 및 관련계획과의 일치성 평가 결과=140,154,1
제4절 사업추진의지 및 선호도 평가=140,154,1
1. 사업추진의지 및 선호도 평가의 필요성=140,154,2
2. 사업추진의지 및 선호도=141,155,2
제5절 본 사업의 특수성 검토=142,156,2
제6장 종합평가 및 결론=144,158,1
제1절 AHP를 이용한 종합분석=145,159,1
1. AHP 분석의 개요=145,159,2
2. AHP의 분석 단계=146,160,4
3. AHP를 활용한 부산정관산업단지 진입도로 건설사업의 종합판단=149,163,7
제2절 종합평가 및 정책제언=155,169,2
참고문헌=157,171,4
(부록 I) 산업단지 진입도로 건설사업과 관련된 법규=161,175,2
(부록 II) 대안별ㆍ연도별 비용-편익=163,177,2
(부록 III) AHP 분석을 위한 조사표=165,179,13
[표2-1] 부산광역시와 기장군의 인구변화 추이=42,56,1
[표2-2] 2001년 기장군 인구분포현황=43,57,1
[표2-3] 대상지역의 토지지목별 현황=44,58,1
[표2-4] 부산광역시 개발제한구역 현황=44,58,1
[표2-5] 2001년 산업별 사업체수 및 종사자수=45,59,1
[표2-6] 부산광역시 지역내총생산(GRDP)=46,60,1
[표2-7] 연도별 재정자립도 추이(당초예산)=47,61,1
[표2-8] 2001년도 부산광역시의 일반회계 세입ㆍ세출결산=48,62,1
[표2-9] 부산광역시 산업 및 농공단지 현황=49,63,1
[표2-10] 2001년 부산광역시 도로 현황=50,64,1
[표2-11] 부산광역시 자동차 등록대수=51,65,1
[표2-12] 사업대상지역 주변 도로 교통 현황=53,67,1
[표2-13] 부산광역시 주요 도로망 확충 계획=57,71,1
[표3-1] 도로의 구분=59,73,1
[표3-2] 도시지역 도로의 기능별 구분=59,73,1
[표3-3] 노선대선정의 접근방법=60,74,1
[표3-4] 노선대안 개요=62,76,1
[표3-5] 종점부 접속방안 검토=66,80,2
[표3-6] 비용과 사업비 구분=68,82,1
[표3-7] 사업비 내용=69,83,1
[표3-8] 항목별 연차별 건설비 투입비율=71,85,1
[표3-9] 사업비의 구분=71,85,1
[표3-10] 사업비 산출 기준=72,86,1
[표3-11] 토공구간 표준 공사비(신설4차로ㆍ지방지역 기준)=73,87,1
[표3-12] 구조물 설치구간 표준 공사비(4차로 기준)=74,88,1
[표3-13] 터널 표준 공사비=74,88,1
[표3-14] 도로사업의 용지보상비 기준 단가표 (4차로)=75,89,1
[표3-15] 공사비 비율에 의한 설계용역비=75,89,1
[표3-16] 대안별 도로 연장=76,90,1
[표3-17] 대안별 총괄 사업비=80,94,1
[표3-18]「대안 2-1」의 연차별 사업비 투입 내역=87,101,1
[표3-19]「대안 2-4」의 연차별 사업비 투입 내역=87,101,1
[표3-20] 연도별 고속도로 표준유지관리비(4차로 기준)=88,102,1
[표3-21]「대안 2-1」의 유지관리비=88,102,1
[표3-22]「대안 2-4」의 유지관리비=89,103,1
[표4-1] 수요예측을 위한 세부 존 분할=92,106,1
[표4-2] 장래 신설계획도로=94,108,1
[표4-3] 장래 확장계획도로=94,108,1
[표4-4] 산업단지의 업종별 면적, 상근 및 이용인구원단위=96,110,1
[표4-5] 산업단지 사람통행 유출량 및 사람통행 발생량=96,110,1
[표4-6] 산업단지 사람통행 분포비=97,111,1
[표4-7] 산업단지 사람통행 수단분담율=97,111,1
[표4-8] 산업단지 사람통행 수단별 유출량=98,112,1
[표4-9] 산업단지 화물통행 원단위 및 화물통행량=98,112,1
[표4-10] 산업단지 업종별 수단분담율 및 수송량=99,113,1
[표4-11] 산업단지 업종별ㆍ차종별 화물통행 유출량=99,113,1
[표4-12] 택지 주거용지의 통행발생 원단위 및 유출량=100,114,1
[표4-13] 통행목적별 분포비 및 유출량=100,114,1
[표4-14] 통행목적별 내ㆍ외부 통행분포 비율 및 외부통행 유출량=101,115,1
[표4-15] 통행목적별 교통수단 분담율=101,115,1
[표4-16] 통행목적별ㆍ수단별 유출량=101,115,1
[표4-17] 통행목적별ㆍ수단별 유출량=102,116,1
[표4-18] 상업용지의 통행발생원단위 및 유출량=102,116,1
[표4-19] 상업용지의 수단분담율 및 수단별 통행량=102,116,1
[표4-20] 상업용지의 수단별 유출통행량=103,117,1
[표4-21] 장안첨단산업단지의 차량유출통행량=103,117,1
[표4-22] 장안지방산업단지의 차량유출통행량=103,117,1
[표4-23] 세부 존의 인구 수 및 비율=104,118,1
[표4-24] 차량대수 환산 관련 계수=105,119,1
[표4-25] 정관산업단지 사람통행 분포비=105,119,1
[표4-26] 정관산업단지 화물통행 분포비=106,120,1
[표4-27] 교통량-속도 관계식의 도로유형별 파라미터 값=107,121,1
[표4-28] 교통수요예측구간=108,122,1
[표4-29] 사업 미시행시 교통수요예측=110,124,2
[표4-30] 사업 시행시(대안 2-1) 교통수요예측=113,127,2
[표4-31] 사업 시행시(대안 2-4) 교통수요예측=116,130,2
[표4-32]「대안 2-1」시행시 주요 연도별ㆍ도로별 평균속도=119,133,1
[표4-33]「대안 2-4」시행시 주요 연도별ㆍ도로별 평균속도=120,134,1
[표4-34] 주요 연도별 운행비 절감 편익=120,134,1
[표4-35] 주요 연도별 통행시간비용 절감 편익=120,134,1
[표4-36] 주요 연도별 교통사고 절감 편익=121,135,1
[표4-37] 주요 연도별 환경비용 절감 편익=122,136,1
[표4-38] B/C 분석 결과=123,137,1
[표4-39] NPV분석 결과=123,137,1
[표4-40] IRR 분석 결과=124,138,1
[표4-41] 민감도 분석결과=125,139,1
[표4-42] 경제성 분석 결과=126,140,1
[표5-1] 특별ㆍ광역시별 지역낙후도 지표 및 지역낙후도 지수=128,142,1
[표5-2] 특별ㆍ광역시별 지역낙후도 지수 순위=129,143,1
[표5-3] 기장군의 지역낙후도 지표 및 지역낙후도 지수=129,143,1
[표5-4] 부산정관산업단지 진입도로 건설사업의 대안별 투자비 내역=133,147,1
[표5-5] 지역별 파급효과 추계 결과(대안 2-1)=134,148,1
[표5-6] 지역별 파급효과 추계 결과(대안 2-4)=134,148,1
[표5-7] 전국 산업별 파급효과 추계 결과(대안 2-1)=136,150,1
[표5-8] 부산광역시 산업별 파급효과 추계 결과(대안 2-1)=137,151,1
[표5-9]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138,152,1
[표6-1] 부산정관산업단지 진입도로 건설사업의 AHP 평가항목 요약=152,166,1
[표6-2] 평가자별 평가항목별 가중치 및 비일관성 비율=153,167,1
[표6-3] AHP 분석 결과=155,169,1
[그림1-1] 정관지방산업단지 진입도로 위치도=33,47,1
[그림2-1] 주변 가로망 현황 및 계획=41,55,1
[그림2-2] 부산광역시 도로망 확충 계획=57,71,1
[그림3-1] 정관지방산업단지 진입도로 대안별 노선검토도=63,77,1
[그림3-2] 도로부문 사업비 산출 흐름도=70,84,1
[그림4-1] 수요예측을 위한 세부 존 분할=91,105,1
[그림4-2] 교통수요예측을 위한 주요 도로망 체계=93,107,1
[그림4-3] 장래 계획도로=95,109,1
[그림4-4] 통행량 증가율 예측=106,120,1
[그림4-5] 교통수요예측구간=109,123,1
[그림4-6] 사업미시행시 교통수요예측=112,126,1
[그림4-7] 사업시행시(대안 2-1) 교통수요예측=115,129,1
[그림4-8] 사업시행시(대안 2-4) 교통수요예측=118,132,1
[그림6-1] 부산정관산업단지 진입도로 건설사업의 AHP 계층구조=151,165,1
정관지방산업단지 진입도로=63,7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