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0,1,2
제출문=0,3,1
(연구진)=0,4,1
목차=(1),5,4
표목차=(5),9,3
그림 목차=(8),12,1
요약=0,13,31
송도지식정보 지방산단진입도로 건설사업=31,44,2
제1장 사업의 개요=33,46,1
제1절 사업의 개요=33,46,1
1. 사업의 개요=33,46,3
2. 사업의 목적=35,48,1
3. 사업의 기대효과=35,48,1
제2절 관련사업의 개요=35,48,2
1. 송도 지식정보 지방산업단지 건설사업(2002~2011)=36,49,1
2. 송도신도시 건설계획(1990-2020)=37,50,4
제2장 기초자료 분석=41,54,1
제1절 지리적ㆍ경제적ㆍ사회적 지표분석=41,54,1
1. 입지여건=41,54,1
2. 사회ㆍ경제적환경=41,54,10
제2절 교통관련 현황분석=50,63,1
1. 도로 시설 현황=50,63,5
제3절 상위계획 및 관련계획 검토=54,67,1
1. 제4차 국토종합개발계획(2000~2020)과 수도권 광역교통망계획(2001~2020)=54,67,1
2. 송도 신도시 개발계획과 인천 경제자유구역 개발계획=55,68,1
3. 인천광역시 도시기본계획=55,68,1
제4절 사업의 주요 쟁점=55,68,1
1. 사업의 성격=55,68,2
2. 민자유치 가능성=56,69,1
제3장 노선대안의 선정 및 비용추정=57,70,1
제1절 노선대 선정=57,70,1
1. 노선대안 및 기술적 검토=57,70,9
제2절 비용의 추정=65,79,1
1. 건설비용 및 용지보상비 산정=65,79,6
2. 사업비 산출내역=70,84,3
3. 사업비 연차별 투입내역=73,87,4
제4장 경제성 분석=77,91,1
제1절 수요분석=77,91,1
1. 수요분석의 전제=77,91,5
2. 교통수요예측=82,96,17
3. 편익 산정 방법=99,113,11
4. 경제성 평가=110,124,5
5. 민감도 분석=114,128,3
제5장 정책적 분석=117,131,1
제1절 지역낙후도 평가=117,131,1
1. 지역낙후도 평가의 필요성=117,131,1
2. 지역낙후지표의 활용 및 평가=118,132,3
제2절 지역경제 파급효과 분석=120,134,1
1. 지역경제 파급효과 분석의 필요성=120,134,2
2. 분석모형(KDI MRIO)의 개요=121,135,2
3. 송도지식정보 지방산업단지 진입도로 건설사업의 지역경제 파급효과 분석=122,136,8
제3절 상위 및 관련계획과의 일치성 평가=129,143,1
1. 상위 및 관련계획과의 일치성 평가의 필요성=129,143,1
2. 상위 및 관련계획과의 일치성 평가 결과=130,144,1
제4절 사업추진의지 및 선호도 평가=131,145,1
1. 사업추진의지 및 선호도 평가의 필요성=131,145,1
2. 사업추진의지 및 선호도=131,145,2
제5절 본 사업의 특수성 검토=132,146,1
1. 경제자유구역개발 관련사항=132,146,1
2. 민자유치 가능성=133,147,2
제6장 종합평가 및 결론=135,149,1
제1절 AHP를 이용한 종합분석=135,149,1
1. AHP 분석의 개요=135,149,2
2. AHP의 분석 단계=136,150,5
3. AHP를 활용한 송도 지식정보 지방산업단지 진입도로 건설사업의 종합판단=140,154,7
제2절 종합평가 및 정책제언=146,160,2
참고문헌=148,162,1
부록=149,163,18
(표 1-1) 송도신도시 건설계획 개요=38,51,1
(표 2-1) 인구 증가추이=41,54,1
(표 2-2) 2003년 인천광역시 인구 분포현황=42,55,1
(표 2-3) 인천광역시 도시계획 구역 용도지역 현황=43,56,1
(표 2-4) 인천광역시 구별 용도지역 지정현황=44,57,1
(표 2-5) 인천광역시 지목별 현황=45,58,1
(표 2-6) 2002년 인천광역시 산업별 사업체수 및 종사자수=46,59,1
(표 2-7) 2002년 인천광역시 구역별 사업체수 및 종사자수=46,59,1
(표 2-8) 지역총생산액 추이=47,60,1
(표 2-9) 2002년 재정자립도 시도별 현황=48,61,1
(표 2-10) 2002년 인천광역시 구역별 재정자립도 현황=49,62,1
(표 2-11) 2002년도 인천광역시의 일반회계 세입ㆍ세출결산=49,62,1
(표 2-1 2) 인천 및 수도권 도로시설 현황=50,63,1
(표 2-13) 인천지역 고속도로 교통 현황=51,64,1
(표 2-14) 지하철(전철)의 수송 현황=52,65,1
(표 2-15) 자동차 등록대수 증가추이=52,65,1
(표 2-16) 인천광역시 자동차 등록대수=53,66,1
(표 3-1) 도로의 구분=58,71,1
(표 3-2) 도시지역 도로의 기능별 구분=59,72,1
(표 3-3) 비용 항목별 주요 내용=65,79,1
(표 3-4) 사업비 산출 기준=67,81,1
(표 3-5) 토공구간 기준 공사비(6차로 기준, 도시지역)=68,82,1
(표 3-6) 구조물 설치구간 기준 공사비(6차로 기준)=68,82,1
(표 3-7) 터널표준 공사비=69,83,1
(표 3-8) 연도별 고속도로 표준유지관리비=70,84,1
(표 4-1) 신설계획도로=79,93,1
(표 4-2) 확장도로=80,94,1
(표 4-3) 수도권 전철망 계획 총괄=80,94,2
(표 4-4) 총 통행수요 예측=82,96,1
(표 4-5) 총 목적별 통행수요 예측=83,97,1
(표 4-6) 총 수단통행량 예측=84,98,1
(표 4-7) 화물통행량 예측=84,98,1
(표 4-8) 권역별 죤 세부내역=86,100,1
(표 4-9) 송도지구 단계별 개발일정=88,102,1
(표 4-10) 송도신도시 활동인구 예측=89,103,1
(표 4-11) 통행발생 원단위=90,104,1
(표 4-12) 송도신도시 총통행량 예측=90,104,1
(표 4-13) 기준년도(2002년) 사업구간 주변 주요 링크교통량 추정=92,106,1
(표 4-14) 장래 사업구간 주변 주요 링크교통량 추정=93,107,3
(표 4-15) 유류비 가격구성(2003년 7윌 기준)=99,113,1
(표 4-16) 업무통행 시간가치=100,114,1
(표 4-17) 비업무통행 시간가치=100,114,1
(표 4-18) 도로유형별 1억대ㆍ㎞당 교통사고 사상자수=101,115,1
(표 4-19) 사고건당 및 사상자당 교통사고 비용=101,115,1
(표 4-20) 차량별 차량운행비 모형산출용 입력자료=103,117,1
(표 4-21) 연도별 차량운행비 절감 편익=103,117,1
(표 4-22) 연도별 통행시간절감 편익=104,118,1
(표 4-23) 연도별 교통사고 감소 편익=104,118,1
(표 4-24) 차종별 오염물질 실질배출(수단별 가중평균)=105,119,1
(표 4-25) 차종별 오염물질 실질배출(수단별 가중평균)=106,120,1
(표 4-26) 소음가치의 평균원단위=107,121,1
(표 4-27) 총 환경비용 절감 편익 비용=108,122,1
(표 4-28) 연도별 운영자 수입변화 편익=109,123,1
(표 4-29) 각 대안별 주요 연도 총편익 추정 (종합)=109,123,1
(표 4-30) 연도별 비용 및 편익(대안 1)=112,126,1
(표 4-31) 연도별 비용 및 편익(대안 2)=113,127,1
(표 4-32) 경제성 분석결과=114,128,1
(표 4-33) 할인율 변화에 대한 민감도 분석 결과=115,129,1
(표 4-34) 공사비 변화에 대한 민감도 분석 결과=115,129,1
(표 4-35) 편익 변화에 대한 민감도 분석 결과=116,130,1
(표 5-1) 특별ㆍ광역시별 지역낙후도 지표 및 지역낙후도 지수=118,132,1
(표 5-2) 특별ㆍ광역시별 지역낙후도 지수 순위=119,133,1
(표 5-3) 인천광역시의 지역낙후도 지표 및 지역낙후도 지수=119,133,1
(표 5-4) '송도 지식정보 지방산업단지 진입도로 건설사업'의 대안별 투자비 내역=123,137,1
(표 5-5) 지역별 파급효과 추계 결과(대안 1)=124,138,1
(표 5-6) 지역별 파급효과 추계 결과(대안 2)=124,138,1
(표 5-7) 전국 산업별 파급효과 추계 결과(대안 1)=126,140,1
(표 5-8) 인천광역시 산업별 파급효과 추계 결과(대안 1)=127,141,1
(표 5-9)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128,142,1
(표 6-1) 송도 지식정보 지방산업단지 진입도로 건설사업의 AHP 평가항목 요약=143,157,1
(표 6-2) 평가자별 평가항목별 가중치 및 비일관성 비율=144,158,1
(표 6-3) AHP 분석 결과=146,160,1
[그림 1] 송도 지식정보 지방산단 진입도로 노선도=2,15,1
[그림 1-1] 송도 지식정보 지방산단 진입도로 노선도=34,47,1
[그림 1-2] 송도신도시 위치도=39,52,1
[그림 3-1] 대안별 건설방안 개요도=62,75,2
[그림 4-1] 죤 구분도=85,99,1
[그림 4-2] 장래 사업구간 주변 주요 링크교통량 추정=96,110,3
[그림 6-1] 송도 지식정보 지방산업단지 진입도로 건설사업의 AHP 계층구조=142,156,1
송도 지식정보 지방산업단지 진입도로 건설=31,4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