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0,1,2
제출문=0,3,1
[연구진]=0,4,1
목차=0,5,3
표목차=0,8,4
그림목차=0,12,1
요약=0,13,27
제I장 조사의 개요=27,40,1
제1절 조사의 목적 및 사업 개요=27,40,1
1. 조사의 목적=27,40,2
2. 사업 개요=28,41,3
제2절 사업 추진 현황 및 경위=31,44,1
1. 사업 추진 현황=31,44,1
2. 사업 추진 경위=32,45,1
제3절 타당성 재검증의 주요 내용=33,46,2
제II장 기초자료 분석 및 조사의 주요쟁점=35,48,1
제1절 사업대상지 자연환경 분석=35,48,1
1. 위치=35,48,2
2. 면적=36,49,2
3. 입지적 특성=37,50,2
4. 식생=39,52,1
5. 기후 및 기상=39,52,4
제2절 사업대상지 사회정제적 현황=43,56,1
1. 토지이용 현황=43,56,1
2. 인구현황=44,57,2
3. 지역경제 현황=46,59,2
제3절 사업대상지 교통관련 현황=48,61,1
1. 자동차 보유 현황=48,61,1
2. 도로 및 기타교통 현황=48,61,3
제4절 상위 관련계획의 검토=51,64,1
1. 제4차 국토종합계발계획(2000∼2020년)=51,64,2
2. 국가기간 교통망 계획(2000∼2019)=53,66,2
3. 제1차 중기 교통시설 투자계획(2000~2004)=54,67,2
제5절 조사의 주요 쟁점=55,68,1
1. 기존 타당성조사와의 비교 분석=55,68,1
2. 비용 재검토의 접근 방법=55,68,2
3. 재원조달 가능성=56,69,1
4. 유발 관광수요의 처리=56,69,2
제III장 기본설계 타당성조사의 주요 내용=58,71,1
제1절 교통수요 예측=58,71,1
1. 개요=58,71,1
2. 과업노선의 기능=59,72,1
3. 교통수요 예측 결과=59,72,2
제2절 경제성 분석=60,73,4
제IV장 사업비 산출=64,77,2
제1절 기본설계의 노선 선정 및 대안 노선 검토=65,78,1
1. 기본설계의 노선 선정=65,78,4
2. 대안 노선의 검토=68,81,3
제2절 도로의 구분 및 기하구조 검토=70,83,1
1. 도로의 구분 및 적용=70,83,2
2. 노선의 설계속도 적용=71,84,2
3. 도로의 기하구조=72,85,4
제3절 기본설계와 실시설계의 비교=76,89,1
1. 도로사업 수행절차 및 단계별 업무 내용=76,89,2
2. 기본설계와 실시설계의 총사업비 비교=78,91,2
3. 기본설계와 실시설계 사업비 변화 요인=80,93,5
제4절 타당성 재검증을 위한 사업비 산출=84,97,1
1. 사업비 산출 과정=85,98,2
2. 항목별 사업비 산출 기준=87,100,4
3. 사업비 산출 결과=90,103,7
4. 기본설계 사업비와 타당성 재검증의 총사업비 비교=96,109,3
5. 기본설계(2002.3.)와 타당성 재검증의 공사비 변화 요인=99,112,5
제5절 예비타당성조사 지침기준 사업비 산출=104,117,1
1. 개요=104,117,2
2. 공사비 산출=105,118,6
3. 사업비 산출 결과 및 타당성 재검증과의 비교=110,123,3
제V장 타당성 재검증=113,126,1
제1절 교통 수요 분석=113,126,1
1. 기준년도 O-D 구축방법=113,126,2
2. 교통수요 추정결과=115,128,11
제2절 경제적 타당성 평가=126,139,1
1. 개요=126,139,2
2. 편익 평가항목=127,140,5
3. 대안별 편익추정 결과=132,145,3
4. 경제적 타당성 평가 결과=135,148,6
제3절 재무성 분석=141,154,1
1. 분석의 전제=141,154,2
2. 분석 기법=142,155,1
3. 재무성 분석 결과=143,156,3
제VI장 종합 평가=146,159,2
참고문헌=148,161,1
부록=149,162,32
(표I-1) 춘천∼양양간 고속도로 건설사업 추진 경위=32,45,1
(표II-1) 강원도의 위치=35,48,1
(표II-2) 강원도 및 관련시도 면적=37,50,1
(표II-3) 강원도 및 관련 시ㆍ군 토지 지목별 현황=38,51,1
(표II-4) 춘천지방 월별 기상개황=40,53,1
(표II-5) 춘천지방 일기일수=41,54,1
(표II-6) 양양지방 월별 기상개황=41,54,1
(표II-7) 양양지방 일기일수=42,55,1
(표II-8) 토지이용 지목별 이용 현황=43,56,1
(표II-9) 용도지역 이용 현황=43,56,1
(표II-10) 전국 및 강원도의 장기 인구추이 비교=44,57,1
(표II-11) 강원도 및 관련 시ㆍ군 인구증가율=45,58,1
(표II-12) 시ㆍ군별 가구, 인구 및 인구밀도=45,58,1
(표II-13) 강원도 산업부문별 지역내 총생산 구조=46,59,1
(표II-14) 강원도내 산업별 취업자 수=47,60,1
(표II-15) 강원도 연도별 관광객수=47,60,1
(표II-16) 강원도 및 관련 시ㆍ군 자동차 등록대수=48,61,1
(표II-17) 강원도 도로 포장율 및 도로 등급별 연장=49,62,1
(표II-18) 계획의 5대 추진전략=52,65,1
(표II-19) 국토간선도로망 계획=54,67,1
(표III-1) 주요 도로 교통량 변화(기본설계)=60,73,1
(표III-2) 기본설계와 예비타당성조사 도로부문 표준지침과의 경제성 분석 비교=61,74,1
(표III-3) 통행시간가치 산정(여객통행시간가치 산출)=62,75,1
(표III-4) 통행시간가치 산정(화물통행시간가치 산출)=63,76,1
(표III-5) 춘천∼양양간 고속도로 기본설계의 경제성 분석 결과=63,76,1
(표IV-1) 본 사업과 관련된 사업비 산출 결과 목록=64,77,1
(표IV-2) 공구별 최적노선 특징 및 선정 사유=67,80,1
(표IV-3) 공구별 추정 사업비=68,81,1
(표IV-4) 기본설계노선과 대안노선의 비교=69,82,1
(표IV-5) 기능별 도로의 구분=71,84,1
(표IV-6) 도로별 설계속도 기준=72,85,1
(표IV-7) 횡단구성의 적용기준(폭원: 4차로 기준)=73,86,1
(표IV-8) 중앙분리대의 최소폭=73,86,1
(표IV-9) 길어깨의 최소폭=73,86,1
(표IV-10) 기하구조 기준=75,88,1
(표IV-11) 도로사업 단계별 세부업무내용=77,90,1
(표IV-12) 기본설계와 실시설계의 시설특성 비교(춘천∼동홍천 구간)=78,91,1
(표IV-13) 기본설계와 실시설계의 총사업비 비교(춘천∼동홍천 구간)=79,92,1
(표IV-14) 기본설계와 실시설계의 공구별 공사비 비교(제1공구)=82,95,1
(표IV-15) 공사비 비교검토(제2공구)=82,95,1
(표IV-16) 공사비 비교검토(제3공구)=83,96,1
(표IV-17) 공사비 비교검토(제4공구)=83,96,1
(표IV-18) 총사업비 구성=85,98,1
(표IV-19) 교량형식별 기초단가=88,101,1
(표IV-20) 건설부분의 설계, 감리비용의 요율=89,102,1
(표IV-21) 연도별 고속도로 표준유지관리비=90,103,1
(표IV-22) 기본설계노선의 공구 구분=90,103,1
(표IV-23) 주요 공종별 공사 물량=91,104,1
(표IV-24) 타당성 재검증 총사업비 내역(춘천-양양)=92,105,1
(표IV-25) 공구별 공사비 산출 결과=93,106,1
(표IV-26) 공구별 구조물 연장 비율과 km당 공사비=93,106,1
(표IV-27) 공구별 km당 공사비 산출 결과=94,107,1
(표IV-28) 강원도 지역 고속도로 구조물 비율과 km당 공사비=95,108,1
(표IV-29) 기본설계(2002.3.) 총사업비 내역(춘천-양양)=97,110,1
(표IV-30) 기본설계(2002.3.)와 타당성 재검증의 공사비 비교(춘천∼양양 구간)=98,111,1
(표IV-31) 기본설계(2002.3)와 타당성 재검증의 수량 및 단가산정 기준=100,113,1
(표IV-32) 기본설계(2002.3)와 타당성 재검증의 공구별 공사비 비교=101,114,1
(표IV-33) 기본설계(2002.3)와 타당성 재검증의 공사비 비교(제1공구)=102,115,1
(표IV-34) 기본설계(2002.3)와 타당성 재검증의 공사비 비교(제2공구)=102,115,1
(표IV-35) 기본설계(2002.3)와 타당성 재검증의 공사비 비교(제3공구)=103,116,1
(표IV-36) 비용 및 편익 항목 보정을 위한 할증 Factor=105,118,1
(표IV-37) 도로사업 토공구간 표준 공사비=106,119,1
(표IV-38) 도로 구조물 설치구간 순공사비 표준 단가=106,119,1
(표IV-39) 터널 표준공사비=107,120,1
(표IV-40) 출입시설의 기준단가=108,121,1
(표IV-41) 영업소 설치 기준단가=108,121,1
(표IV-42) 휴게소 표준 건설비=109,122,1
(표IV-43) 도로 사업의 용지보상비 기준 단가표=109,122,1
(표IV-44) 예비타당성조사 지침 기준 총사업비 내역=111,124,1
(표IV-45) 예비타당성조사와 타당성 재검증의 사업비 비교=112,125,1
(표V-1) 본 분석의 교통죤=114,127,1
(표V-2) 2000년 권역별 승용차 O-D=115,128,1
(표V-3) 2000년 권역별 버스 O-D=115,128,1
(표V-4) 2000년 권역별 트럭 O-D=116,129,1
(표V-5) 2000년 권역별 O-D 총합=116,129,1
(표V-6) 2013년 권역별 O-D 총합=117,130,1
(표V-7) 2023년 권역별 O-D 총합=117,130,1
(표V-8) 2032년 권역별 O-D 총합=118,131,1
(표V-9) 기준년도 영향권 내 교통망의 주요 링크 교통량 추정=119,132,1
(표V-10) 기본안의 추정교통량=121,134,1
(표V-11) 대안 1의 추정교통량=122,135,1
(표V-12) 대안 2의 추정교통량=123,136,1
(표V-13) 대안 3의 추정교통량=124,137,1
(표V-14) 사업 시행 전후의 주요 구간 통행시간 비교=125,138,1
(표V-15) 본 분석의 대안=126,139,1
(표V-16) 사업비의 연차별 투입율=127,140,1
(표V-17) 차량 1대당 승용차와 버스의 평균 통행시간 가치=129,142,1
(표V-18) 도로 유형별 교통사고 사상자수=130,143,1
(표V-19) 기본안의 주요 연도별 절감 편익=132,145,1
(표V-20) 대안 1의 주요 연도별 절감 편익=133,146,1
(표V-21) 대안 2의 주요 연도별 절감 편익=134,147,1
(표V-22) 대안 3의 주요 연도별 절감 편익=134,147,1
(표V-23) 대안별 경제성 분석 결과=135,148,1
(표V-24) 연차별 비용 편익 흐름표(기본안/타당성 재검증의 비용 적용)=136,149,1
(표V-25) 연차별 비용 편익 흐름표(대안 1/타당성 재검증의 비용 적용)=138,151,1
(표V-26) 연차별 비용 편익 흐름표(대안 2/타당성 재검증의 비용 적용)=139,152,1
(표V-27) 연차별 비용 편익 흐름표(대안 3/타당성 재검증의 비용 적용)=140,153,1
(표V-28) 수익성 분석결과(기본안/타당성 재검증 비용/정부보조=50%)=143,156,1
(표V-29) 수입-비용의 연차별 흐름표(기본안/타당성 재검증 비용/정부보조=50%)=145,158,1
(부표A-1) 기본설계와 실시설계 시설 특성 및 공사비 비교=151,164,4
(부표A-2) 공사비 산출 내역 (제1공구의5공구)=155,168,5
(부표A-3) 공사비 산출 내역 (제1공구의 6공구)=160,173,4
(부표A-4) 공사비 산출 내역 (제2공구)=164,177,5
(부표A-5) 공사비 산출 내역 (제3공구)=169,182,5
(부표A-6) 기본설계와타당성 재검증의 공사비 증감내역=174,187,7
[그림I-1] 국가기간교통망계획(2000∼2019)=30,43,1
[그림I-2] 춘천∼양양간 고속도로 건설사업 추진 현황=31,44,1
[그림III-1] 기본설계 보고서의 교통수요 예측 결과 요약=59,72,1
[그림IV-1] 표준횡단면도=74,87,1
[그림IV-2] 비용 및 사업비 산출방법=86,9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