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0,1,2
제출문=0,3,1
[연구진]=0,4,1
목차=0,5,6
표목차=0,11,4
그림 목차=0,15,1
요약=0,16,27
제1장「광양항 컨부두(율촌지구) 건설사업」 의 개요=27,43,1
제1절 사업의 배경 및 목적=27,43,1
1. 사업의 추진배경=27,43,3
2. 사업의 목적=29,45,1
제2절 사업의 추진경위와 사업개요=30,46,1
1. 사업의 추진경위=30,46,1
2. 사업의 개요=30,46,1
가. 사업명 : 광양항 컨부두(율촌지구) 건설=30,46,1
나. 사업 추진 근거=30,46,1
다. 사업규모=31,47,1
라. 사업 기대효과=31,47,1
제2장 기초자료 분석=32,48,1
제1절 입지여건조사=32,48,1
1. 광양항의 세력권=32,48,4
2. 사회ㆍ경제 현황=36,52,1
가. 인구=36,52,1
나. 토지이용 현황=36,52,2
다. 산업구조=37,53,2
라. 산업단지 현황=38,54,3
제2절 배후수송망 현황=41,57,1
1. 해상운송=41,57,1
2. 도로=41,57,2
3. 철도=42,58,1
4. 항공=43,59,1
제3절 광양항 현황=44,60,1
1. 연혁=44,60,1
가. 여천항구=44,60,1
나. 광양항구=44,60,2
2. 광양항의 역할과 가능=45,61,2
3. 항만시설현황=46,62,1
가. 항계=46,62,1
나. 수역시설=47,63,1
1) 항로=47,63,1
2) 선회장=47,63,1
3) 박지=47,63,1
다. 접안시설=47,63,2
라. 배후단지=49,65,1
4. 항만이용현황=49,65,1
가. 선박 입출항 실적=49,65,2
나. 물동량 처리실적=50,66,2
다. 선사 기항현황=51,67,1
제4절 관련계획검토=52,68,1
1. 국가계획=52,68,1
가. 제4차 국토종합계획(2000∼2020, 건설교통부)=52,68,1
1) 지역부문=52,68,1
2) 항만부문=52,68,1
3) 물류부문=52,68,1
나. 국가기간교통망계획(2000∼2019, 건설교통부)=52,68,1
1) 항만계획=52,68,1
2) 도로계획=53,69,1
3) 철도계획=53,69,1
4) 공항확장계획=53,69,1
2. 지역계획=53,69,1
가. 제3차 전라남도 종합계획(2001∼2020, 전라남도) : 광양만권 발전방향=53,69,2
나. 광양만ㆍ진주권 광역개발계획(1999, 건설교통부)=54,70,1
3. 컨테이너부두 개발계획=55,71,1
가. 광양 신항만 개발 기본계획(1990)=55,71,1
나. 신항만개발 투자우선순위(1996)=55,71,2
다. 광양항 광역개발 기본계획(1999)=56,72,2
라. 전국 무역항 항만기본계획(2001)=57,73,2
4. 본 연구 대상사업(율촌 컨테이너부두) 관련 항내 사업계획 검토=58,74,1
가. 광양항 3단계 준설토투기장 가호안축조공사=58,74,1
1) 사업목적=58,74,1
2) 사업개요=58,74,1
3) 추진사항=58,74,2
나. 광양항 진입항로 준설공사=59,75,1
1) 사업목적=59,75,1
2) 사업개요=59,75,1
다. 광양항 율촌 진입항로 준설공사=60,76,1
1) 사업목적=60,76,1
2) 사업개요=60,76,1
5. 주요쟁점=60,76,1
제3장 경제성 분석=61,77,1
제1절 광양항 컨테이너 물동량 전망 및 시설수요=61,77,1
1. 컨테이너 물동량 기존 전망치=61,77,3
2. 컨테이너물동량 전망치에 대한 재검토=63,79,1
가. 수출입 컨테이너물동량 재검토=63,79,1
1) 관련 경제지표 전망=63,79,2
2) 총 항만물동량 전망=65,81,3
3) 컨테이너 항만물동량 전망=68,84,3
나. 환적 컨테이너물동량 재검토=71,87,1
1) 환적물동량 분석의 전제=71,87,2
2) 환적물동량의 전망=72,88,7
3) 계량모형(회귀분석)에 의한 전망=78,94,3
4) 환적물동량 검토결과 종합=80,96,1
3. 시설수요 전망=80,96,6
제2절 기술적 검토 및 사업규모의 산정=86,102,1
1. 기존사업 계획안에 대한 기술적 검토=86,102,1
가. 안벽법선 검토=86,102,2
나. 접안시설=88,104,1
1) 대상선박 및 부두규모=88,104,1
2) 천단고=88,104,1
3) 지층현황=88,104,1
4) 접안시설 단면=88,104,1
5) 하역장비 규모=88,104,2
다. 지반개량=89,105,1
1) 개요=89,105,1
2) 기준 및 조건=89,105,1
3) 연약지반 개량공법=90,106,1
2. 광양항 컨테이너부두의 시설규모=90,106,1
3. 비용추정=91,107,1
가. 건설예정공정 산정=91,107,2
나. 공사비 산정=93,109,16
다. 보상비 산정=109,125,1
라. 총사업비 및 연차별 투자비=109,125,10
마. 운영유지비=119,135,2
바. 전체비용=120,136,2
제3절 경제성 분석=122,138,1
1. 경제성 분석의 전제=122,138,1
가. 분석기간=122,138,2
나. 사회적 할인율=123,139,1
2. 편익추정=123,139,2
가. 선박 재항비용(在港費用) 절감효과=124,140,1
1) 재항비용 절감효과의 추정방법=124,140,2
2) 선박의 재항비용=125,141,4
3) 컨테이너 전용부두의 하역생산성=128,144,3
4) 부선의 하역생산성=130,146,2
5) 재항비용 절감효과 추정결과=131,147,2
나. 하역비용 절감효과=132,148,1
1) 하역비용 절감효과의 추정방법=132,148,1
2) 단위당 하역비용의 차이=133,149,1
3) 하역비용 절감효과 추정결과=133,149,2
다. 토지조성 및 임대료 증가효과=134,150,1
라. 연도별 총편익=135,151,1
3. 경제성분석=136,152,2
4. 민감도 분석=137,153,1
가. 편익 및 비용의 변동=137,153,1
나. 항만개발에 따른 추가유치 환적화물에 대한 편익의 재검토=137,153,6
다. 민감도 분석결과=143,159,1
제4절 재무성 분석=144,160,1
1. 수익성분석 방법=144,160,2
2 수익성 분석 및 재원조달방안 : 재정지원이 없는 경우=145,161,1
가. 사업비용 산정=146,162,1
나. 운영비용 산정=146,162,2
다. 운영수입 추정=147,163,2
3. 수익성 분석과 재원조달방안=148,164,3
제4장 정책적 평가=151,167,1
제1절 관련계획과의 연계성 평가=151,167,2
제2절 지역낙후도 평가=153,169,1
1. 지역낙후도 지수의 산정과정=153,169,1
가. 지역낙후도 지표의 선정=153,169,2
나. 지표간 가중치=154,170,2
2. 낙후도 평가=155,171,1
가. 전국 주요 시ㆍ도별 낙후도 평가=155,171,3
나. 항만건설지역의 낙후도=157,173,2
제3절 지역경제 파급효과 분석=159,175,1
1. 분석모형(KDI MRIO)의 개요=159,175,1
가. 지역산업연관모형의 개요=159,175,2
나. 지역산업연관모형의 종류=160,176,2
다. KDI MRIO의 개요=162,178,1
1) KDI MRIO의 구조=162,178,1
2) KDI MRIO의 지역 및 산업분류=163,179,2
2. 지역경제파급효과 분석을 위만 유발계수=165,181,1
가. 생산 유발계수=165,181,1
1) 외생부문(최종수요)의 파급효과=165,181,2
2) 내생부문(중간수요 부문)의 파급효과=166,182,1
나. 부가가치 유발계수=167,183,2
다. 고용 유발계수=168,184,1
라. 지역 내ㆍ외 파급효과 승수=168,184,2
3. 지역경제파급효과 분석 결과=170,186,1
가. 산업연관분석에 사용된 총투자비=170,186,1
나. 지역별 파급효과=170,186,2
다. 산업별 파급효과=171,187,5
라.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175,191,1
제4절 환경성 검토=176,192,2
제5장 분석결과 종합 및 결론=178,194,1
제1절 분석결과 종합=178,194,1
1. 광양항 컨테이너 물동량 검토=178,194,2
2. 기존사업 계획안에 대만 기술적 검토=179,195,1
3. 경제성분석 결과=180,196,1
4. 재무성 분석=180,196,1
제2절 AHP를 이용한 종합분석=181,197,1
1. AHP 개요=181,197,1
2. AHP 절차=182,198,1
가.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182,198,1
나. 계층구조 설정 (Structuring)=182,198,1
다. 가중치 산정(Weighting) 및 일관성 검증(Consistency Test)=182,198,1
1) 가중치 산정=182,198,2
2) 일관성 검증=184,200,1
3) 집단의 상대적 가중치 산정=184,200,1
라. 평점 (Measurement)=185,201,1
마. 검토과정(Feedback)=185,201,1
3. AHP를 활용한「광양항 컨부두(율촌지구) 건설」사업의 종합판단=185,201,1
가. 평가대안=185,201,1
나. 조사 대상 집단=185,201,2
다. AHP 구조 및 평가항목=186,202,3
라. 가중치 산정=189,205,1
마. 평점=189,205,3
제3절 결론 및 건의=192,208,2
참고문헌=194,210,3
부록. 원안에 대한 고도제한 관련 답변서=197,213,5
(표I-1) 주요 컨테이너 항만의 물동량 규모별 증가추이=28,44,1
(표I-2) 주요 컨테이너 항만의 물동량 규모별 증가추이=30,46,1
(표II-1) 광양항의 수출입컨테이너 권역별 기종점(2001)=33,49,1
(표II-2) 광양항 수출입 컨테이너 해외 기종점(2001)=35,51,1
(표II-3) 광양만권의 인구추이(1996∼2001)=36,52,1
(표II-4) 배후권 인구분포 및 밀도현황(2001년)=36,52,1
(표II-5) 광양항 배후권역의 토지이용 현황(2001년)=37,53,1
(표II-6) 광양항 배후권역의 사업체수 및 종사자수=37,53,1
(표II-7) 광양항 배후권의 경제지표 현황(2001년)=38,54,1
(표II-8) 우리나라의 산업단지 현황=38,54,1
(표II-9) 광양항 배후권역의 국가산업단지 현황=39,55,1
(표II-10) 광양항 배후권역의 지방산업단지 현황=40,56,1
(표II-11) 광양항권 교통시설 개발계획=43,59,1
(표II-12) 여천항구의 연혁=44,60,1
(표II-13) 광양항구의 연혁=45,61,1
(표II-14) 광양항 접안시설 현황(2003년 3월 현재)=48,64,1
(표II-15) 광양항컨테이너 부두 개발계획=48,64,1
(표II-16) 광양항 항만배후단지내 부지별 대표시설=49,65,1
(표II-17) 광양항 선박 입출항 추이=50,66,1
(표II-18) 광양항 평균입항선박 크기(2001년)=50,66,1
(표II-19) 광양항 품목별 물동량 처리실적 추이=50,66,1
(표II-20) 광양항 컨테이너 물동량 처리실적 추이=51,67,1
(표II-21) 광양항 컨테이너부두별 기항선사 연황=51,67,1
(표II-22) 광양항 배후권 철도 계획=53,69,1
(표II-23) 광양신항만 개발 기본계획의 광양항 컨테이너 물동량 예측치=55,71,1
(표II-24) 광양신항만 개발 기본계획의 컨테이너부두 개발규모=55,71,1
(표II-25) 신항만개발 투자우선순위의 광양항 컨테이너 물동량 예측치=56,72,1
(표II-26) 신항만개발 투자우선순위의 광양항 컨테이너부두 개발규모=56,72,1
(표II-27) 광양항 광역개발기본계획의 광양항 컨테이너 물동량 예측치=57,73,1
(표II-28) 광양항 광역개발기본계획의 광양항 컨테이너부두 개발규모=57,73,1
(표II-29) 전국 무역항 항만기본계획의 광양항 컨테이너 물동량 예측치=57,73,1
(표II-30) 전국 무역항 항만기본계획의 광양항 컨테이너부두 개발규모=58,74,1
(표II-31) 광양항 3단계 준설토투기장 가호안축조공사 사업계획=59,75,1
(표II-32) 광양항 진입항로 준설공사 사업계획=59,75,1
(표II-33) 광양항 율촌 진입항로 준설공사 사업계획=60,76,1
(표III-1) 전국 컨테이너물동량 수정예측=62,78,1
(표III-2) 광양항 컨테이너물동량 예측=63,79,1
(표III-3) 기간별 주요 경제지표 전망=64,80,1
(표III-4) 연도별 주요 경제지표 전망=64,80,1
(표III-5) 수입물동량 추정식=65,81,1
(표III-6) 수입물동량 전망결과=66,82,1
(표III-7) 수출물동량 추정식=67,83,1
(표III-8) 수출물동량 전망결과=67,83,1
(표III-9) 톤수 기준 수출입 컨테이너화물 전망=68,84,1
(표III-10) TEU기준 수출입 컨테이너화물 전망=69,85,1
(표III-11) 공컨테이너 수출입 컨테이너화물 전망=69,85,1
(표III-12) 수출입 적공 컨테이너화물 전망=70,86,1
(표III-13) 컨테이너 수출입 물동량 전망치 비교=70,86,1
(표III-14) 우리나라 환적물동량과 중국, 일본 환적물동량의 비교=72,88,1
(표III-15) 우리나라 항만에서 처리한 중국 환적컨테이너물동량 연평균 증가율 추이=72,88,1
(표III-16) 중국항만별 장래 컨테이너물동량 예측=73,89,1
(표III-17) 7개항만 수출물동량 중 환적 해상물동량 전망 결과=75,91,1
(표III-18) 7개항만 수출물동량 중 환적 해상물동량 전망 결과=76,92,1
(표III-19) 중국 수입물동량 및 남부지역 항만 수출물동량 증 환적 가능화물=76,92,1
(표III-20) 일본 환적물동량 전망=77,93,1
(표III-21) 환적물동량 전망(대안1)=77,93,1
(표III-22) 환적화물 물동량 전망(대안2)=77,93,1
(표III-23) 대안별 환적물동량 전망 결과 비교=78,94,1
(표III-24) 환적물동량 추정모형=79,95,1
(표III-25) 환적물동량 예측결과=80,96,1
(표III-26) 회귀모영별 환적물동량 전망 결과 비교=80,96,1
(표III-27) 광양항 시설수요 전망=81,97,1
(표III-28) 컨테이너화물의 실적치와 예측치 비교=82,98,1
(표III-29) 환적물동량의 항만별 배분(1999년 예측치)=83,99,1
(표III-30) 환적물동량의 항만별 배분(2001년 수정예측치)=83,99,1
(표III-31) 환적물동량의 항만별 처리실적=84,100,1
(표III-32) 컨부두(율촌지구) 대상선박 및 시설규모=88,104,1
(표III-33) 컨테이너크레인 종류별 주요특정=89,105,1
(표III-34) 광양항 컨부두(율촌지구) 건설예정공정=92,108,1
(표III-35) 설계ㆍ감리비 요율 적용기준=93,109,1
(표III-36) 컨테이너부두 접안시설(일반구간) 건설사업비(원안)=94,110,2
(표III-37) 컨테이너부두 접안시설(암준설구간) 건설사업비(원안)=96,112,2
(표III-38) 연약지반개량(원안, 안벽후면)=98,114,1
(표III-39) 연악지반개량(원안, CY구간)=98,114,1
(표III-40) 연약지반개량(원안, 관련부지)=99,115,1
(표III-41) 상부기반시설(원인, 안벽후면 및 CY구간)=99,115,1
(표III-42) 상부기반시설(원안 40m 도로)=100,116,1
(표III-43) 연약지반개량(원안, 운영부지)=100,116,1
(표III-44) 호안시설 건설사업비(원안)=101,117,1
(표III-45) 컨테이너부두 접안시설(일반구간) 건설사업비(대안)=102,118,2
(표III-46) 연약지반개량(대안, 안벽후면)=104,120,1
(표III-47) 연약지반개량(대안, CY구간)=104,120,1
(표III-48) 연약지반개량(대안, 관련부지)=105,121,1
(표III-49) 상부기반시설(대안, 안벽후면 및 CY구간)=105,121,1
(표III-50) 상부기반시설(대안, 40m 도로)=106,122,1
(표III-51) 연약지반개량(대안, 운영부지)=106,122,1
(표III-52) 호안시설 건설사업비(대안)=107,123,1
(표III-53) 가호안시설 건설사업비(대안)=108,124,1
(표III-54) 광양항 컨부두(율촌지구) 건설 총 사업비(원안)=109,125,1
(표III-55) 광양항 컨부두(율촌지구) 건설 총 사업비(대안)=109,125,1
(표III-56)/(표III-59) 광양항 컨부두(율촌지구) 건설사업비(원안)=110,126,1
(표III-57) 광양항 컨부두(율촌지구) 건설사업비 연차별 투자비(원안)=111,127,1
(표III-58) 광양항 컨부두(율촌지구) 건설사업비(대안)=112,128,1
(표III-59) 광양항 컨부두(율촌지구) 건설사업비 연차별 투자비(대안)=113,129,1
(표III-60) 우리나라 항만 운영유지비 예산비율=119,135,1
(표III-61) 컨테이너항만 운영유지비 산정기준=120,136,1
(표III-62) 운영유지비 추정결과=120,136,1
(표III-63) 연도별 총비용 추정결과=121,137,1
(표III-64) 주요 항만시설 및 장비의 내용연수=122,138,1
(표III-65) 항만개발 편익의 분류=124,140,1
(표III-66) TEU 기준 컨테이너선 선형별 재항시간비용=125,141,1
(표III-67) DWT 기준 컨테이너선 선형별 재항시간비용=126,142,1
(표III-68) 간선항로 취항선박 대표선형=126,142,1
(표III-69) 아시아 역내항로 취항선박 대표선형=127,143,1
(표III-70) 선형별 컨테이너화물 처리비중=128,144,1
(표III-71) 광양항 컨테이너 화물의 대표선형별 처리량 예측치=128,144,1
(표III-72) 5만톤급 컨테이너 전용부두 표준하역능력 산정=130,146,1
(표III-73) 재래부두(부선)의 컨테이너 처리능력 산정=131,147,1
(표III-74) 재항비용 절감효과 추정결과=132,148,1
(표III-75) 접안하역작업 비용과 해상하역작업 비용의 차이=133,149,1
(표III-76) 하역비용 절감효과 추정결과=134,150,1
(표III-77) 토지조성 편익 추정결과=134,150,1
(표III-78) 연도별 총 편익 추정결과=135,151,1
(표III-79)/(표III-82) 율촌지구 컨테이너부두 개발사업 편익/비용 분석결과=136,152,1
(표III-80) 율촌지구 컨테이너부두 건설의 경제성 평가결과=137,153,1
(표III-81) 세계 항만물동량 추세=138,154,1
(표III-82) 재항비용 절감효과 조정: 추가 환적화물 제외=139,155,1
(표III-83) 하역비용 절감효과 조정: 환적화물 일부제외=139,155,1
(표III-84) 환적화물 유치에 따른 직접효과=140,156,1
(표III-85) 환적화물 추가유치에 따른 편익=141,157,1
(표III-86) 추가유치 환적화물에 대한 조정 편익/비용 분석결과=142,158,1
(표III-87) 민갑도 분석 결과(1) : 비용/편익의 변동=143,159,1
(표III-88) 민감도 분석 결과(2) : 추가유치 환적화물 조정=143,159,1
(표III-89) 건설기간 중의 사업비용 규모=146,162,1
(표III-90) 운영기간 중 총 사업비용=147,163,1
(표III-91) 기간별 운영수입=148,164,1
(표III-92) 불변현금흐름표=149,165,1
(표III-93) 재무성의 민감도 분석 결과=150,166,1
(표III-94) 목표수익율(연간 9%) 보전시의 재정지원규모=150,166,1
(표IV-1) 최종 선정지표 개요=154,170,1
(표IV-2) 시ㆍ도별 8개 지수 수준 비교=156,172,1
(표IV-3) 시ㆍ도별 8개 지표 순위 비교=157,173,1
(표IV-4) 사업대상지역의 8개 지표 비교=158,174,1
(표IV-5) 사업대상지역의 8개 지표 순위 비교=158,174,1
(표IV-6) KDI MRIO 구조의 예시(2지역, 3산업, 경쟁이입형)=162,178,1
(표IV-7) KDI MRIO와 전국 1O의 부문 비교=164,180,1
(표IV-8)「광양항 컨부두(율촌지구) 건설」 사업의 총투입비=170,186,1
(표IV-9) 지역별 파급효과=171,187,1
(표IV-1O) 산업별 파급효과(전국)=172,188,1
(표IV-11) 산업별 파급효과(전남)=173,189,1
(표IV-12) 산업별 파급효과(기타 지역)=174,190,1
(표IV-13) 지역경제활성화 효과=175,191,1
(표IV-14) 주요 환경영향 문제 및 저감방안=176,192,1
(표V-1) 광양항 컨부두(율촌지구) 건설사업의 AHP 평가항목 요약=187,203,1
(표V-2) 평가자별 평가항목별 가중치=189,205,1
(표V-3) AHP 분석결과=191,207,1
[그림II-1] 굉양항의 배후세력권도=34,50,1
[그림II-2] 광양항의 위치도=35,51,1
[그림II-3] 광양항의 배후수송망 현황=42,58,1
[그림III-1] 여수공항의 비행안전구역도=87,103,1
[그림III-2] 지반개량 표준단면도=90,106,1
[그림III-3] 광양항 3단계 준설토 투기장 투기구역=91,107,1
[그림III-4] 광양항 컨부두(율촌지구) 건설 계획평면도(원안)=114,130,1
[그림III-5] 광양항 컨부두(율촌지구) 건설 계획평면도(대안)=115,131,1
[그림III-6] 표준단면도 일반구간(원안)=116,132,1
[그림III-7] 표준단면도 암준설구간(원안)=117,133,1
[그림III-8] 표준단먼도 (대안)=118,134,1
[그림V-1] 광양항 컨부두(율촌지구) 건설사업의 AHP 계층 구조=188,204,1
광양항의 위치도=35,5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