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0,1,1
연구개요=0,2,1
목차=i,3,3
표차례=v,6,2
그림차례=vi,8,2
제1장 서론=1,10,2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3,12,2
1.2. 연구의 내용 및 범위=4,13,1
1.2.1. 연구내용=4,13,1
1.2.2. 연구범위=4,13,2
1.3. 연구의 방법 및 절차=5,14,2
제2장 교통안전투자의 평가에 관한 고찰=7,16,2
2.1. 교통안전투자의 개념과 유형=9,18,1
2.1.1. 교통안전투자의 개념=9,18,2
2.1.2. 교통안전사업의 유형=10,19,3
2.2. 교통안전투자의 평가=12,21,2
2.2.1. 교통안전투자 평가방법=13,22,11
2.2.2. 선행연구=23,32,4
제3장 교통사고와 교통안전투자 실태=27,36,2
3.1. 교통여건 및 교통사고 피해실태=29,38,1
3.1.1. 교통여건의 변화=29,38,3
3.1.2. 교통사고의 추세=32,41,10
3.2. 교통안전투자 실태=41,50,1
3.2.1. 교통안전시책 추진방향=41,50,6
3.2.2. 교통안전투자실태=47,56,6
3.3. 외국의 교통안전투자실태=53,62,1
3.3.1. 일본=53,62,10
3.3.2. 미국=62,71,3
3.3.3. 영국=65,74,2
3.3.4. 독일=66,75,3
제4장 교통안전투자의 효율성 분석=69,78,2
4.1. 교통사고요인과 교통안전투자=71,80,1
4.1.1. 교통사고의 요인별 분석=71,80,2
4.1.2. 교통안전 투자방향=73,82,1
4.2. 교통안전투자의 효율성 분석 방법=73,82,1
4.2.1. 도로사업의 효과분석=74,83,2
4.2.2. 직접효과 분석방법=76,85,5
4.2.3. 간접효과 분석방법=81,90,2
4.2.4. 주요 국가별 도로사업의 투자항목 비교=83,92,1
4.3. 교통안전투자 효율성 분석=84,93,1
4.3.1. 교통사고 잦은 곳의 개선효과=84,93,2
4.3.2. 교통투자 영향권역의 교통사고 실태 분석=85,94,10
4.4. 교통참여자 및 전문가의 의견 조사=95,104,1
4.4.1. 조사개요=95,104,2
4.4.2. 투자 효율성 분석 결과=96,105,1
4.4.3. 사업부문=97,106,10
4.5. 선행연구와 비교=106,115,1
4.5.1. 서울시정개발연구원의 비교=106,115,3
4.5.2. 교통안전공단ㆍ교통개발연구원의 연구=108,117,5
제5장 효율적인 교통안전 투자 방향=113,122,2
5.1. 개요=115,124,2
5.2. 교통안전대책별 투자 방향=116,125,1
5.2.1. 지속적인 교통안전시설의 정비 및 확충=116,125,2
5.2.2. 교통안전 의식의 보급 및 확산=117,126,2
5.2.3. 합리적인 교통규제 및 지도단속=118,127,2
5.3. 도로교통안전관리체계 정립 및 강화=120,129,1
5.4. 지역별 교통안전투자의 불균형 해소=120,129,5
제6장 결론 및 건의=125,134,2
6.1. 결론=127,136,3
6.2. 건의=129,138,2
참고문헌=131,140,4
부록=135,144,6
판권지=141,150,1
(표2-1) 3E에 의한 교통안전사업의 분류=11,20,1
(표2-2) 교통사고 발생과정에 의한 분류=11,20,1
(표2-3) 공공교통시설개발사업에 관한 투자평가지침의 적용범위=15,24,1
(표3-1) 주요 교통지표의 추세=30,39,1
(표3-2) 교통사고 발생추세=33,42,1
(표3-3) 도로종류별 교통사고 발생추세=34,43,1
(표3-4) 주요 법규위반내용별 교통사고 발생건수=37,46,1
(표3-5) 차종별 사망사고 발생건수 추세=38,47,1
(표3-6) 도로종류별 사망사고 발생건수 추세=40,49,1
(표3-7) 교통안전기본계획 변화추이=45,54,1
(표3-8) 교통안전추진 부처별 투자규모=47,56,1
(표3-9) 시도별 투자규모=49,58,1
(표3-10) 교통안전 대책별 투자규모=50,59,1
(표3-11) 시도별 교통안전 대책별 투자규모('97년~'01년)=51,60,1
(표3-12) 2002년도 시도별 대책별 투자규모=52,61,1
(표3-13) 교통사고로 인한 경제적 손실=59,68,1
(표4-1) 비용편익분석과 비용효과분석의 비교=79,88,1
(표4-2) 주요 국가의 도로사업에 있어 투자평가항목 현황=83,92,1
(표4-3) 사고 잦은 곳 개선사업 효과분석 현황=85,94,1
(표4-4) 기본개선설계 효과분석 결과=86,95,1
(표4-5) 현장조사 기간=86,95,1
(표4-6) 교통사고 잦은 지점 표본 현황=87,96,1
(표4-7) 효과분석 대상지점의 분석결과=88,97,1
(표4-8) 개선공사 전 효과분석 대상지점의 사고유형별 현황=89,98,1
(표4-9) 시도별 개선공사 지점의 개선 효과=90,99,1
(표4-10) 유의무 지점의 개선 전ㆍ후 사고발생 실태=91,100,1
(표4-11) 유의무 판정 지점에서 사고건수에 따른 지점수=92,101,1
(표4-12) 유의유 지점의 개선 효과=93,102,1
(표4-13) 시도별 유의유 지점의 개선 전/후 사고발생 실태=94,103,1
(표4-14) 조사기관 현황=95,104,1
(표4-15) 교통안전투자조사 결과 1순위 응답의 분포 비교=108,117,1
(표4-16) 각 사업별 효과도 및 우선순위=110,119,1
[그림1-1] 연구 수행도=6,15,1
[그림2-1] 투자평가의 수행체계(총괄)=16,25,1
[그림2-2] 평가기법의 대상효과항목=18,27,1
[그림3-1] 교통관련 지표의 추이=31,40,1
[그림3-2] 도로종류별 교통사고 구성비(1989년~2002년 합계)=35,44,1
[그림3-3] 도로종류별 교통사고 치사율 추이=36,45,1
[그림3-4] 주요 법규위반별 교통사고 치사율(1990년~2002년 합계)=37,46,1
[그림3-5] 1당사자 차종별 교통사고 발생건수 구성비 비교(90년~2002년 합계)=39,48,1
[그림3-6] 도로종류별 교통사고 발생건수 구성비 비교(90~2002년 합계)=41,50,1
[그림3-7] 도로교통사고로 인한 교통사고 발생건수, 사상자수 및 사망자수 추이=55,64,1
[그림3-8] 교통사고발생건수, 운전면허보유자수, 자동차보유대수 및 자동차 주행Km 추이=55,64,1
[그림3-9] 인구 10만명, 자동차 1만대, 자동차 1억 주행Km당 교통사고 사상자수 추이=56,65,1
[그림3-10] 인구 10만명, 자동차 1만대, 자동차 1억 주행Km당 교통사고 사망자수 추이=57,66,1
[그림3-11] 교통안전 기본법과 긴급조치법과의 관계=60,69,1
[그림4-1] 교통사고의 요인분석 개념도=72,81,1
[그림4-2] 도로건설이 지역개발에 미치는 효과=75,84,1
[그림4-3] 가장 효율적인 업무영역 1순위에 대한 응답분포=96,105,1
[그림4-4] '도로의 정비 및 보수'중 1순위에 대한 응답분포=97,106,1
[그림4-5] '교통안전시설 설치 확충 등 도로환경정비'중 1순위에 대한 응답분포=98,107,1
[그림4-6] '교통법규 위반 단속'중 1순위에 대한 응답분포=99,108,1
[그림4-7] '어린이, 장애인, 노약자 교통안전 확보'중 1순위에 대한 응답분포=100,109,1
[그림4-8] '대중교통 및 사업용차량 교통안전 관리'중 1순위에 대한 응답분포=101,110,1
[그림4-9] '교통안전 교육 및 홍보'중 1순위에 대한 응답분포=102,111,1
[그림4-10] '교통안전 제도 및 조직 정비'중 1순위에 대한 응답분포=103,112,1
[그림4-11] '교통안전관련 단체지원'중 1순위에 대한 응답분포=104,113,1
[그림4-12] '수송장비 안전도 향상'중 1순위에 대한 응답분포=105,114,1
[그림4-13] '교통사고 관리'중 1순위에 대한 응답분포=106,115,1
[그림5-1] 도로안전계획의 목표=115,124,1
[그림5-2] 업무영역별 투자 우선순위 및 투자주관=121,13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