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0,1,1
연구개요=0,2,2
제목차례=i,4,2
표차례=iii,6,2
그림차례=iv,7,2
사진차례=v,8,2
Ⅰ. 연구개요=1,10,2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3,12,2
2. 연구 범위 및 내용=4,13,2
3. 연구 방법=6,15,2
4. 연구 수행 절차=7,16,2
Ⅱ. 노면표시 관련 기준 고찰 및 설치현황=9,18,2
1. 노면표시 재귀반사의 원리=11,20,2
2. 노면표시의 야간반사성 관련 기준=13,22,3
3. 선진외국 사례=15,24,1
3.1. 미국=15,24,1
3.1.1. 최하 반사성능=15,24,6
3.1.2. 노면표시 재설치 시기=20,29,3
3.2. 일본=22,31,3
3.3. 유럽=24,33,3
4. 노면표시와 교통량의 관계=26,35,5
Ⅲ. 노면표시의 재료 및 설치현황=31,40,2
1. 노면표시의 재료=33,42,2
1.1. 상온형 도료=34,43,3
1.2. 가열형 도료=36,45,2
1.3. 융착식 도료=37,46,3
1.4. 유리알=40,49,2
2. 설치 현황 및 문제점=42,51,4
3. 노면표시의 시공=46,55,5
4. 노면표시의 색상=50,59,1
4.1. 노랑색과 흰색의 명도 차이=50,59,2
4.2. 노면표시의 색상 기준=51,60,4
Ⅳ. 최하 반사성능 실험=55,64,3
1. 주행 중 감성실험=57,66,1
1.1. 반사성능 측정=57,66,5
1.2. 주행 중 감성실험 방법=62,71,2
1.3. 실험결과=64,73,4
1.4. 소결론=67,76,1
2. 시험장 실험=68,77,1
2.1. 실험환경 조성=68,77,3
2.1.1. 노면표시 반사성능별 시료 제작=70,79,2
2.1.2. 현장실험 준비=72,81,5
2.2. 실험계획법에 의한 실험=76,85,1
2.2.1. 실험계획법의 개요=76,85,1
2.2.2. 실험계획법의 적용=76,85,3
2.2.3. 실험설계=78,87,7
2.2.4. 소결론=84,93,8
2.3. 감성도 실험=92,101,5
Ⅴ. 결론 및 제언=97,106,4
참고문헌=101,110,4
부록:노면표시 반사성능 설문조사 양식=105,114,5
판권지=110,119,1
(표1) 도료형 노면표시 반사성능=14,23,1
(표2) 테이프식 노면표시 반사성능=14,23,1
(표3) Zwahlen과 Schnell의 노면표시 최하 반사성능=16,25,1
(표4) 캔사스주의 노면표시 재료별 반사성능=18,27,1
(표5) FHWA가 권고하는 최하 반사성능 값(1998년 중간결과)=19,28,1
(표6) 기관들이 권고한 노면 표시 재질에 대한 최하 반사성능 지침=20,29,1
(표7) 노면표시의 겉모양 평가=23,32,1
(표8) 노면표시의 박리 평가=23,32,1
(표9) 노면표시의 야간 식별성 평가=24,33,1
(표10) 주광상태에서의 노면표시 반사성능 분류=25,34,1
(표11) 야간에 자동차 전조등하에서의 노면표시 반사성능 분류=25,34,1
(표12) 경인고속도로 2002년 연평균일교통량=29,38,1
(표13) 미국의 노면표시 도료에 대한 최소 VOC 함유량=34,43,1
(표14) 상온형 도료의 품질=35,44,1
(표15) 유리알 살포 및 혼합 시험 기준=36,45,1
(표16) 가열형 도료의 품질=37,46,1
(표17) 융착시 도료의 유리알 함유량에 따른 구분=38,47,1
(표18) 융착시 도료의 품질=39,48,1
(표19) 유리알의 품질=40,49,1
(표20) 노면표시 반사성능 측정결과=44,53,1
(표21) 교통안전표지 반사성능 측정결과=44,53,1
(표22) 노면표시 시공시의 요구항목=46,55,1
(표23) 우리나라의 노면표시 색별 도료기준=53,62,1
(표24) CIE 노면표시 표준 색좌표계=53,62,1
(표25) 조사지점별 재귀반사휘도값(국도 42번 원주-정선구간)=59,68,1
(표26) 실험에 사용된 노면표시 시료의 반사성능=71,80,1
(표27) 인자 및 수준 결정=79,88,1
(표28)/(표27) 직합법L8(27)을 이용한 2회 실험(제1회차)(이미지참조)=80,89,1
(표29) 직합법L8(27)을 이용한 2회 실험(제2회차)(이미지참조)=81,90,1
(표30) 직합법의 분산도분석표=84,93,1
(표31) 직합법에 의한 1회차 실험=85,94,1
(표32) 직합법에 의한 2회차 실험=86,95,1
(표33) 직합법에 분산분석 결과=87,96,1
(표34) 오차항에 풀링(Pooling)=88,97,1
(표35) A와 B의 이원표-R1=88,97,1
(표36) C와 D의 일원표-R1=89,98,1
(표37) A와 B의 이원표-R2=89,98,1
(표38) C와 D의 일원표-R2=89,98,1
(표39)/(표38) 각 인자별 조합에 의한 최하반사성능 모평균 점추정값=91,100,1
(표40)/(표39) 실험방법별 최하 반사성능=99,108,1
(표41) 노면표시 최하 반사성능 기준(안)=100,109,1
[그림1] 빛의 반사의 종류=12,21,1
[그림2] 재귀반사의 원리=12,21,1
[그림3] 입사각과 관찰각=15,24,1
[그림4] 강설량과 노면표시의 수명=28,37,1
[그림5] AADT와 노면표시의 수명=28,37,1
[그림6] 차선당 AADT와 노면표시의 수명(융착식)=29,38,1
[그림7] 차선당 AADT와 노면표시의 수명(상온형)=29,38,1
[그림8] 노면표시 도료상에 묻힌 유리알의 상태=50,59,1
[그림9] CIE 노면표시 색좌표=54,63,1
[그림10] 감성실험을 위한 노면표시 반사성능 값 조사지점도=61,70,1
[그림11] 흰색 노면표시에 대한 산점도 및 회귀분석=64,73,1
[그림12] 흰색 노면표시에 대한 최하반사성능 응답비율=65,74,1
[그림13] 흰색 노면표시에 대한 산점도 및 회귀분석=66,75,1
[그림14] 흰색 노면표시에 대한 최하반사성능 응답비율=67,76,1
[그림15] 시료설치 부분의 상세도=71,80,1
[그림16] 시험계획법에 의한 노랑색 노면표시 실험=73,82,1
[그림17] 시험계획법에 의한 흰색 노면표시 실험=73,82,1
[그림18] 감성도 측정에 의한 흰색 및 노랑색 노면표시 실험=74,83,1
[그림19] 흰색 노면표시에 대한 산점도 및 회귀분석=92,101,1
[그림20] 흰색 노면표시에 대한 최하반사성능 응답비율=93,102,1
[그림21] 노랑색 노면표시에 대한 산점도 및 회귀분석=94,103,1
[그림22] 노랑색 노면표시에 대한 최하반사성능 응답비율=95,104,1
[사진1] 노면표시 폭원 협소(전주-남원)=45,54,1
[사진2] 교통안전표시 재귀반사 측정 모습=45,54,1
[사진3] 노면표시 시공시 유리알이 바람에 날리는 모습=48,57,1
[사진4] 시공결과 도료와 유리알이 정확하게 부착되지 못한 모습=48,57,1
[사진5] 노면표시 시공시 유리알을 손으로 흩뿌리는 모습=49,58,1
[사진6] 도료상에 유리알이 거의 붙어있지 못한 상태=49,58,1
[사진7], [사진8] 노면표시 반사성능 측정 모습=60,69,1
[사진9], [사진10] 자동차 상향등 상태에서의 야간 노면표시=63,72,1
[사진11] BASt의 노면표시 마모시험 모습=69,78,1
[사진12] 시료 제작모습=70,79,1
[사진13] 가로등이 점등된 상태의 야간 주행시험장=74,83,1
[사진14] 가로등이 소등 된 상태의 야간 주행시험장=75,84,1
[사진15] 실험에 사용된 반사성능별 노면표시 시료=75,84,1
[사진16] 실험차량 전조등의 기준광원 조정=76,8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