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0,1,1
연구개요=0,2,1
제목차례=0,3,3
표목차=0,6,2
그림목차=0,8,2
제1장 서론=0,10,1
1.1. 연구배경 및 목적=1,11,2
1.2. 연구 범위 및 연구내용=2,12,1
가. 연구범위=2,12,1
나. 연구내용=2,13,2
1.3. 연구방법=4,14,1
가. 과업노선 현장조사 및 분석=4,14,2
나. 지방지역 도로의 제한속도 설정 및 운영 개선(안) 제시=5,15,1
다. "지방지역 도로 속도관리 시설 예시도" 작성=5,15,1
1.4. 연구수행절차=6,16,1
제2장 문헌 및 기존 연구결과 고찰=7,17,2
2.1. 속도와 교통사고와의 관계=9,19,3
2.2. 속도 편차와 교통사고=11,21,2
2.3. 운전자의 속도선택 행태=12,22,4
2.4. 제한속도와 운전행태=15,25,4
제3장 연구노선 선정 및 현황조사=19,29,2
3.1. 연구대상 노선 및 과업구간 선정=21,31,1
3.1.1. 선정배정 및 선정기준=21,31,3
3.1.2. 선정결과=23,33,2
3.2. 특성조사=24,34,1
3.2.1. 일반국도=24,34,1
가. 교통특성=24,34,3
나. 기하구조 및 교통운영 특성=27,37,3
다. 교통사고 특성=29,39,6
3.2.2. 지방도 383호선=35,45,4
제4장 위험구간 지점속도 및 속도 프로파일 조사=39,49,2
4.1. 위험구간 지점속도 조사=41,51,1
4.1.1. 현장조사 개요 및 방법론 설정=41,51,1
가. 조사 목적=41,51,2
나. 조사지점 및 조사방법=42,52,2
4.1.2. 조사결과 및 분석=43,53,1
가. 평면곡선구간=43,53,8
나. 종단곡선구간=50,60,6
다. 복합선형구간=55,65,4
라. 제한속도 변화구간=58,68,6
4.2. 운행속도 프로파일(Profile)조사=63,73,1
4.2.1. 조사개요 및 방법론 설정=63,73,1
가. 조사개요=63,73,1
나. 조사방법=63,73,2
4.2.2. 분석결과=64,74,1
가. 국도 1호선=64,74,9
나. 국도 14호선=73,83,7
다. 지방도 383호선=79,89,8
라. 일반국도 과업구간의 100m구간별 속도변화 분석결과=86,96,4
4.3. 분석결과 정리 및 시사점=90,100,1
4.3.1. 위험구간 지점속도 조사=90,100,4
4.3.2. 운행속도 프로파일 조사=94,104,3
제5장 제한속도 설정 및 운영 개선방안=97,107,2
5.1. 지방지역 도로 속도관리 방향 설정=99,109,2
5.2. 제한속도 설정 일반원칙=100,110,3
5.3. 제한속도 수준 결정=103,113,2
5.4. 제한속도 관련 교통안전시설물 설치=104,114,6
5.5. 제한속도 점검 및 자료 유지관리=109,119,1
5.6. 과속단속카메라 설치방법=109,119,2
제6장 결론 및 제언=111,121,5
참고문헌=116,126,3
부록=119,129,2
[부록1] 국도 1호선 운행속도 프로파일 분석자료=121,131,16
[부록2] 국도 14호선 운행속도 프로파일 분석자료=137,147,16
[부록3] 지방도 383호선 운행속도 프로파일 분석결과=153,163,11
판권지=164,174,1
(표2-1) 속도변화 전ㆍ후의 사고발생 및 인명피해 변화 관계=10,20,1
(표3-1) 일반국도 연구대상노선 및 과업구간=23,33,1
(표3-2) 지방도 연구대상 노선 및 과업구간=24,34,1
(표3-3) 연구노선 및 과업구간 교통량 증감추이(국도1호선)=24,34,1
(표3-4) 설계속도 및 최대편경사에 따른 최소 평면곡선반경 값=27,37,1
(표3-5) 국도 1호선 과업구간 교차로 설치현황=28,38,1
(표3-6) 국도 14호선 과업구간 교차로 설치현황=28,38,1
(표3-7) 과업구간의 교통사고 유형별 교통사고 발생현황(1999~2001)=29,39,1
(표3-8) 과업구간ㆍ일반국도ㆍ전국도로의 km당 연평균 사고건수 비교=29,39,1
(표3-9) 과업구간의 교통사고 유형별 교통사고 발생현황(1999~2001)=30,40,1
(표3-10) 과업구간ㆍ일반국도ㆍ전국도로 km당 연평균 사고건수 비교=30,40,1
(표3-11) 국도 1호선 주요지점별 기하구조ㆍ교통운영ㆍ교통사고 특성=31,41,1
(표3-12) 국도 14호선 주요지점별 기하구조ㆍ교통운영ㆍ교통사고 특성=33,43,1
(표3-13) 지방도 383호선 과업구간내 신호교차로 현황=36,46,1
(표3-14) 지방도 383호선 과업구간내 주요 평면곡선구간 현황=37,47,1
(표4-1) 과업노선별 평면곡선구간 조사지점 특성=44,54,1
(표4-2) 국도 1호선 평면곡선구간 지점속도조사 주요 통계값=45,55,1
(표4-3) 국도 14호선 평면곡선구간 지점속도조사 주요통계값=46,56,1
(표4-4) 지방도 383호선 평면곡선구간 지점속도조사 주요통계값=46,56,1
(표4-5) 과업노선별 평면곡선구간 조사지점 특성=51,61,1
(표4-6) 국도 1호선 종단선형구간 지점속도조사 주요 통계값=52,62,1
(표4-7) 국도 14호선 종단선형구간 지점속도조사 주요 통계값=52,62,1
(표4-8) 복합곡선구간 선형조건 및 시거=56,66,1
(표4-9) 국도 1호선 복합선형구간 지점속도조사 주요 통계값=57,67,1
(표4-10) 국도 14호선 복합선형구간 지점속도조사 주요 통계값=58,68,1
(표4-11) 국도 1호선 조사구간 특성=59,69,1
(표4-12) 지방도 383호선 조사구간 특성=59,69,1
(표4-13) 국도 1호선 제한속도 하향구간 주요 통계값=60,70,1
(표4-14) 지방도 383호선 면소재지 진출입구간 주요통계값=61,71,1
(표4-15) 노선별 운행속도 프로파일 조사구간 및 조사횟수=64,74,1
(표4-16) 국도 1호선 무안방향 주요 통계값=65,75,1
(표4-17) 국도 1호선 목포방향 주요 통계값=66,76,1
(표4-18) 속도 프로파일 평균화자료 통계값[무안방향]=68,78,1
(표4-19) 국도 14호선 통영→고성방향 운행속도 프로파일 주요통계값=73,83,1
(표4-20) 국도 14호선 고성→통영방향 운행속도 프로파일 주요통계값=74,84,1
(표4-21) 국도 14호선 고성방향 운행속도 평균화 데이타 주요 통계값=76,86,1
(표4-22) 국도 14호선 통영방향 운행속도 평균화 데이타 주요 통계값=76,86,1
(표4-23) 지방도383호선 음성→이천방향 운행속도 프로파일 주요 통계값=80,90,1
(표4-24) 지방도383호선 음성→이천방향 운행속도 프로파일 주요 통계값=81,91,1
(표4-25) 일반국도 과업노선 100m구간단위 속도변동폭 및 빈도수=86,96,1
(표5-1) 제한속도 하향설정 방법=101,111,1
(표5-2) 최고제한속도 하향적용구간 최소거리=102,112,1
(표5-3) 최고제한속도표지의 반복설치 최대간격=105,115,1
(표5-4) 제한속도 하향구간 시점이전 예고표지까지의 거리=105,115,1
(표5-5) 제한속도 하향구간내 최고제한속도표지 반복설치 간격=106,116,1
(표5-6) 하향구간 종점이전 제한속도표지 설치지양 거리=107,117,1
(표5-7) 일시적인 제한속도 하향구간내 반복설치 최대간격=107,117,1
(표5-8) 교차로 및 횡단보도 이전 제한속도표지 설치지양 구간=109,119,1
(그림1-1) 운전자 속도결정 영향 요인 및 속도선택 Process=1,11,1
(그림1-2) 연구수행절차도=6,16,1
(그림2-1) 개별차량속도와 평균속도의 편차와 교통사고 발생율의 관계=11,21,1
(그림2-2) 속도편차와 교통사고 관계 그래프=12,22,1
(그림2-3) 제한속도 설정 프로세스(Process)=16,26,1
(그림3-1) 국도 1호선 방향별ㆍ분석구간별 교통량=26,36,1
(그림3-2) 국도 14호선 방향별ㆍ분석구간별 교통량=26,36,1
(그림3-3) 국도 1호선 종평면선형ㆍ주요 신호교차로 및 제한속도=32,42,1
(그림3-4) 국도 14호선 종평면선형ㆍ주요 신호교차로 및 제한속도=34,44,1
(그림3-5) 지방도 383호선 과업구간=35,45,1
(그림4-1) 평면 단일곡선구간에서의 지점속도 측정 위치=43,53,1
(그림4-2) 평면곡선구간 주행속도 변화특성[국도 1호선]=45,55,1
(그림4-3) 평면곡선구간 주행속도 변화특성[국도 14호선]=46,56,1
(그림4-4) 평면곡선구간 주행속도 변화 특성[지방도 383호선]=47,57,1
(그림4-5) 평면곡선구간 지점속도 분포도_1호선=48,58,1
(그림4-6) 평면곡선구간 지점속도 분포도_14호선=48,58,1
(그림4-7) 평면곡선구간 지점속도 분포도_지방도 383호선=49,59,1
(그림4-8) 종단곡선구간 지점속도 조사지점=50,60,1
(그림4-9) 종단경사구간 주행속도 변화특성_1호선=52,62,1
(그림4-10) 종단경사구간 주행속도 변화특성_14호선=53,63,1
(그림4-11) 종단곡선구간 지점속도 분포도_1호선=54,64,1
(그림4-12) 종단곡선구간 지점속도 분포도_14호선=54,64,1
(그림4-13) 복합선형구간 주행속도 변화특성_1호선=57,67,1
(그림4-14) 복합선형구간 주행속도 변화특성_14호선=58,68,1
(그림4-15) 60km/h죤 진입구간 주행속도 변화특성=61,71,1
(그림4-16) 면소재지 진출입 구간 주행속도 변화특성=62,72,1
(그림4-17) 60km/h 죤 진입구간 속도분포도_국도 1호선=62,72,1
(그림4-18) 1호선 무안방향 운행속도 프로파일 분석자료_20회=65,75,1
(그림4-19) 1호선 목포방향 운행속도 프로파일 분석자료_20회=66,76,1
(그림4-20) 평균화 운행속도 프로파일 및 지점별 속도 변동폭_무안방향=69,79,1
(그림4-21) 무안방향 20km구간의 운행속도 프로파일_5차주행=71,81,1
(그림4-22) 무안방향 20km구간의 운행속도 프로파일_10차주행=71,81,1
(그림4-23) 목포방향 20km구간의 운행속도 프로파일_6차주행=71,81,1
(그림4-24) 무안방향 운행속도 프로파일 및 지점별 가감속도_5차주행=72,82,1
(그림4-25) 무안방향 운행속도 프로파일 및 지점별 가감속도_10차주행=72,82,1
(그림4-26) 목포방향 운행속도 프로파일 및 지점별 가감속도_6차주행=72,82,1
(그림4-27) 14호선 고성방향 운행속도 프로파일 분석자료_20회=74,84,1
(그림4-28) 14호선 통영방향 운행속도 프로파일 분석자료_20회=75,85,1
(그림4-29) 운행속도 프로파일 평균값 및 속도변동폭:고성방향=76,86,1
(그림4-30) 운행속도 프로파일 평균값 및 속도변동폭:통영방향=76,86,1
(그림4-31) 운행속도와 평면선형 분석 결과:14호선 고성방향=79,89,1
(그림4-32) 운행속도와 교통사고 발생빈도 분석결과:14호선 고성방향=79,89,1
(그림4-33) 이천방향 운행속도 프로파일_15회 전체=81,91,1
(그림4-34) 음성방향 운행속도 프로파일_15회 전체=82,92,1
(그림4-35) 운행속도 평균값 및 지점별 속도변동폭:이천방향=84,94,1
(그림4-36) 이천방향 운행속도 프로파일 및 구간별 가감속도_14회차=84,94,1
(그림4-37) 음성방향 운행속도 프로파일 및 구간별 가감속도_5회차=85,95,1
(그림4-38) 황색신호시 신호교차로 접근차량 평균운행속도 궤적분석=89,99,1
(그림5-1) 제한속도 하향시 속도제한표지 설치방법(80km/h→60km/h)=102,112,1
(그림5-2) 제한속도 하향시 속도제한표지 설치방법(80km/h→50km/h)=102,112,1
(그림5-3) 일반국도 읍면소재지 진입구간제한속도 하향설정 방법=103,113,1
(그림5-4) 일반국도 학교지역 통과구간 제한속도 설정방법=104,114,1
(그림5-5) 제한속도 하향구간 안전표지 설치 개선 사례=106,116,1
(그림5-6) 주의표지와 안전속도 표지의 병설방법=108,118,1
(그림5-7) 평면곡선부 안전속도 표지 설치방법=108,11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