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0,1,1
머리말/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 이사장 박금성=0,2,1
목차=0,3,1
표목차=0,4,3
그림목차=0,6,2
부록목차=0,7,1
제1장 사업개요 및 사고 잦은 곳 현황=1,8,2
1. 사업 배경 및 목적=3,10,2
2. 사업 추진체계 및 절차=4,11,4
3. 사고 잦은 곳 선정기준=8,15,2
4. 사업 추진현황 및 계획=9,16,5
5. 사고 잦은 곳 현황=13,20,10
제2장 2003년도 사고 잦은 곳 개선사업=23,30,2
1. 개선사업 추진 절차 및 내용=25,32,3
2. 시도별 사업대상지점 현황=28,35,8
3. 사업대상지점 교통사고 분석=36,43,11
4. 기본개선방안 및 설계내역=46,53,14
5. 사업대상지점 기본개선 공사규모=60,67,9
6. 경제성 평가=68,75,11
제3장 개선공사 전ㆍ후 효과분석=79,86,2
1. 효과분석ㆍ평가 방법=81,88,11
2. 효과분석 현황=92,99,2
3. 2003년도 효과분석=94,101,21
제4장 결론=115,122,3
1. 2003년도 사고 잦은 곳 기본개선계획=118,125,4
2. 공사지점 효과분석=121,128,4
[부록1] 시도별 사업대상 지점별 주사고유형, 사고발생요인 및 문제점, 설계내역 현황=125,132,100
[부록2] 시도별 사업대상 지점별 공종별 기본개선 공사비 현황=225,232,10
[부록3] 시도별 사업대상 지점별 투자우선순위 현황=235,242,14
[부록4] 유의유 지점중 사고감소 지점에 대한 개선공사 전ㆍ후 사고발생 실태=249,256,12
[부록5] 개선 공사후 사고가 증가된 지점 현황=261,268,4
[부록6] 유의무 지점에 대한 개선공사 전ㆍ후 사고발생 실태=265,272,8
[부록7] 개선공사 전ㆍ후 대표지점의 사고현황도 및 사진=273,280,18
판권지=291,298,1
(표1-1) 사고 잦은 곳 선정 기준=8,15,1
(표1-2) 제1차 개선사업 기본설계 현황=9,16,1
(표1-3) 제1차 개선사업 공사추진 현황=10,17,1
(표1-4) 제2차 개선사업 설계 및 공사 추진 현황(2002년말)=11,18,1
(표1-5) 제3차 개선사업 설계 및 공사 추진 현황(2003년말)=12,19,1
(표1-6) 사고 잦은 곳 개선사업 효과분석 현황=13,20,1
(표1-7) 발생건수별 사고 잦은 지점수=14,21,1
(표1-8) 사망자별 사고 잦은 지점수=14,21,1
(표1-9) 부상자별 사고 잦은 지점수=15,22,1
(표1-10) 도로종류와 도로형태별 사고 잦은 지점수=15,22,1
(표1-11) 교차로의 가지수별 사고 잦은 지점수=16,23,1
(표1-12) 단일로의 도로선형별 사고 잦은 지점수=16,23,1
(표1-13) 시도별 교통사고 발생현황=17,24,1
(표1-14) 도로종류별 교통사고 발생현황=18,25,1
(표1-15) 도로형태별 교통사고 발생현황=19,26,1
(표1-16) 사고위치별ㆍ사고유형별 발생 현황=20,27,1
(표1-17) 차대차 사고유형별 발생현황=21,28,1
(표1-18) 사고원인별ㆍ사고차종별 발생 현황=21,28,1
(표1-19) 진행상태별 사고발생 현황=22,29,1
(표2-1) 시도별 도로종류별 기본개선 설계지점현황=28,35,1
(표2-2) 시도별 도로형태별 기본개선 설계지점 현황=30,37,1
(표2-3) 도로종류별 도로형태별 기본개선 설계지점 현황=30,37,1
(표2-4) 시도별 사고건수별 기본개선 설계지점 현황=31,38,1
(표2-5) 시도별 도로기능별 지점수=32,39,1
(표2-6) 시도별 중앙분리시설별 지점수=32,39,1
(표2-7) 시도별 차로수별 지점현황=33,40,1
(표2-8) 시도별 교통량별 지점 현황=34,41,1
(표2-9) 시도별 사업대상 선정순위별 지점현황=35,42,1
(표2-10) 도로종류별 사업대상 선정순위별 지점 현황=35,42,1
(표2-11) 시도별 사업대상지점 교통사고 현황=36,43,1
(표2-12) 시도별 주야별 교통사고=38,45,1
(표2-13) 도로종류별 교통사고=39,46,1
(표2-14) 시도별 도로형태별 교통사고=40,47,1
(표2-15) 도로 세부형태별 교통사고=41,48,1
(표2-16) 도로종류별 도로형태별 교통사고=41,48,1
(표2-17) 사고위치별 교통사고=43,50,1
(표2-18) 사고위치별 사고원인별 발생 건수=44,51,1
(표2-19) 사고위치별 사고유형별 발생건수=44,51,1
(표2-20) 사고유형별 교통사고=45,52,1
(표2-21) 시도별 사업대상 및 전체 사고 잦은 지점 교통사고 비교=46,53,1
(표2-22) 도로안전개선계획 과정=47,54,1
(표2-23) 도로계획적 측면의 문제점=49,56,1
(표2-24) 도로구조적 측면의 문제점=50,57,1
(표2-25) 도로운영 및 관리적 측면의 문제점=51,58,1
(표2-26) 사고유형별, 사고원인별 교통개선 방안=53,60,3
(표2-27) 도로종류별 설계내역(1순위) 현황=57,64,3
(표2-28) 시도별 설계내역(1순위) 현황=59,66,1
(표2-29) 공사물량 집계표(1, 2, 3)=61,68,3
(표2-30) 공사종류별 개선 공사비 비교=64,71,1
(표2-31) 시도별 공종별 개선 공사비=66,73,2
(표2-32) 도로종류별 공종별 개선 공사비=67,74,1
(표2-33) 시도별 교통사고 및 피해액=72,79,1
(표2-34) 도로종류별 교통사고 및 피해액=74,81,1
(표2-35) 시도별 경제성 평가=76,83,1
(표2-36) 도로종류별 경제성 평가=77,84,1
(표2-37) 전국 사업대상지점 중 투자우선 상위 30개소 현황=78,85,1
(표3-1) 개선사업 평가절차 및 방법=88,95,2
(표3-2) 장소별 주요개선내역=90,97,1
(표3-3) 효과분석을 위한 개선내역별 기호정의=91,98,1
(표3-4) 년도별 효과분석 결과=93,100,1
(표3-5) 시도별 효과분석 대상지점 현황=94,101,1
(표3-6) 도로별 효과분석 대상 지점 현황=95,102,1
(표3-7) 효과분석 대상지점의 분석결과=96,103,1
(표3-8) 시도별 효과분석결과=97,104,1
(표3-9) 사고유형별 효과분석결과=97,104,1
(표3-10) 도로종류별 효과분석결과=98,105,1
(표3-11) 시도별 평가 대상지점의 지점당 평균공사비=99,106,1
(표3-12) 유의유 지점의 개선효과분석=100,107,1
(표3-13) 시도별 유의유 지점의 개선전ㆍ후 사고발생현황=101,108,1
(표3-14) 사고감소 지점의 개선효과=102,109,1
(표3-15) 사고가 증가된 지점의 개선설계 및 공사내역=103,110,1
(표3-16) 시도별 유의무 지점의 개선전ㆍ후 사고발생현황=104,111,1
(표3-17) 유의무 판정 지점에서 사고건수에 따른 지점수=105,112,1
(표3-18) 주요 개선내역별 통계적 검증 결과=106,113,1
(표3-19) 주요 개선 내역별 검증 결과=110,117,1
(표3-20) 개선내역 대분류에 따른 각 MOE별 효과=111,118,1
(그림1-1) 사고 잦은 곳 공간적 범위기준=9,16,1
(그림1-2) 전수조사 실시계획=12,19,1
(그림2-1) 기본 개선사업 업무 추진 체계도=25,32,1
(그림2-2) 도로종류별 기본개선설계 지점수=28,35,1
(그림2-3) 시도별 전체 사고 잦은 지점에 대한 2003년도 사업대상지점 비율=29,36,1
(그림2-4) 시도별 평균 사고건수 및 치사율=37,44,1
(그림2-5) 도로종류별 치사율=39,46,1
(그림2-6) 도로종류별 도로형태별 단위지점당 발생건수=42,49,1
(그림2-7) 교차로와 단일로 발생건수 구성비 비교=42,49,1
(그림2-8) 교통사고 요인분석 개념도=48,55,1
(그림2-9) 교통사고 인자들의 원인 비율=48,55,1
(그림2-10) 시도별 지점당 평균 공사비=65,72,1
(그림2-11) 도로종류별 지점당 평균공사비=68,75,1
(그림2-12) 시도별 지점당 평균 교통사고 피해액=72,79,1
(그림2-13) 시도별 인적, 물적 피해액 비율 비교=73,80,1
(그림2-14) 도로종류별 지점당 평균 교통사고 피해액=74,81,1
(그림2-15) 도로종류별 인적, 물적 피해액 비율 비교=75,82,1
(그림3-1) 개선공사에 대한 효과분석ㆍ평가 절차=83,9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