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0,1,1
연구진ㆍ연구협의진=0,2,1
머리말/한국교육과정평가원 원장 이종승=0,3,1
연구요약=i,4,8
목차=ix,12,3
표차례=xii,15,3
Ⅰ. 서론=1,18,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1,18,3
2. 연구의 내용=3,20,2
3. 연구의 제한점=4,21,2
4. 연구 방법=5,22,3
Ⅱ. 선행 연구 및 이론적 논의=8,25,1
1. 선행 연구의 분석=8,25,8
2. 도덕과 교육과정의 변천과정=15,32,1
가. 미군정하의 도덕 교육=15,32,2
나. 정부 수립후의 도덕과 교육(1948-1954)=16,33,2
다. 제1차 교육과정의 도덕과 교육=17,34,1
라. 제2차 교육과정의 도덕과 교육=17,34,2
마. 제3차 교육과정의 도덕과 교육=18,35,2
바. 제4차 교육과정의 도덕과 교육=19,36,1
사. 제5차 교육과정의 도덕과 교육=19,36,2
아. 제6차 교육과정의 도덕과 교육=20,37,2
3. 현행 도덕과 교육과정의 특징=22,39,2
4. 현행 도덕과 교육의 제 쟁점=24,41,21
Ⅲ. 현행 초ㆍ중ㆍ고등학교 도덕과 교육의 실태와 개선 방안을 위한 질문 조사=45,62,1
1. 설문지 내용=45,62,2
2. 표집 방법 및 절차=47,64,2
3. 자료 처리=48,65,1
4. 연구 결과 및 해석=48,65,1
가. 교직원용 설문 조사 분석 결과 및 해석=49,66,17
나. 학부모용 질문지 분석 결과 및 해석=66,83,10
다. 학생용 설문에 대한 분석 결과 및 해석=75,92,15
5. 시사점=89,106,3
Ⅳ. 초, 중, 고등학교 도덕과 교육과정 운영의 실태와 개선 방안=92,109,1
1. 초등학교 도덕과 교육과정 운영의 실태와 개선 방안=92,109,2
가. 제7차 도덕과 교육과정 운영상의 난점=93,110,5
나. 제7차 도덕과 교육의 성과=97,114,2
다. 초등 도덕과 교육과정의 개선을 위한 제언=98,115,4
2. 중학교 도덕과 교육과정 운영의 실태와 개선 방안=101,118,3
가. 제7차 중학교 도덕과 교육과정의 특징=103,120,4
나. 현행 중학교 도덕 교과서의 특징=106,123,2
다. 현행 중학교 도덕 교과서에 대한 현장의 반응=107,124,5
라. 현행 중학교 도덕과 교육의 운영 실태=111,128,5
마. 현행 중학교 도덕과의 개선 방안=115,132,5
3. 고등학교 도덕과 교육과정 운영의 실태와 개선 방안=119,136,2
가. 현행 고등학교 도덕과 교육의 위상=120,137,2
나. 현행 고등학교 도덕과 교육의 운영 실태=121,138,7
다. 현행 도덕과 교육의 개선 방향=127,144,2
Ⅴ. 외국의 도덕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129,146,1
1. 영국 도덕 교육의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129,146,20
2. 미국 도덕 교육의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148,165,27
3. 프랑스 도덕 교육의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174,191,9
Ⅵ. 미래 사회 변화에 따른 도덕과 교육 목표 및 내용의 새로운 강조점=183,200,2
1. 도덕과 교육과 생명 윤리=184,201,5
2. 도덕과 교육과 정보 윤리=188,205,7
3. 도덕과 교육과 환경 윤리=194,211,14
Ⅶ. 결론=208,225,1
1. 요약=208,225,5
2. 제언=212,229,2
참고문헌=214,231,3
ABSTRACT=217,234,3
부록=220,237,1
1. 도덕과교육의 현황 및 요구에 대한 설문 조사(교직원용)=220,237,9
2. 도덕과교육의 현황 및 요구에 대한 설문 조사(학부모용)=229,246,5
3. 도덕과교육의 현황 및 요구에 대한 설문 조사(학생용)=234,251,5
판권지=239,256,1
(표Ⅱ-1) 도덕과 교육과정 내용 영역의 변천=21,38,1
(표Ⅱ-2) 도덕과 교과목 명칭의 변천=21,38,1
(표Ⅲ-1) 설문지의 주요 내용=45,62,2
(표Ⅲ-2) 설문 조사의 표집 대상 학교수=47,64,1
(표Ⅲ-3) 배경변인별 설문 조사에 응답한 대상 수 및 비율(교직원용, 학부모용, 학생용)=48,65,1
(표Ⅲ-4-1) 제7차 도덕과 교육과정의 '성격'에 대한 공감 정도=49,66,1
(표Ⅲ-4-2) 제7차 도덕과 교육과정의 '성격'에 대한 전공교과/학교급별 차이=49,66,1
(표Ⅲ-4-3) 제7차 도덕과 교육과정의 '성격'에 대한 지적=50,67,1
(표Ⅲ-5-1) 제7차 도덕과 교육과정의 '목표'에 대한 공감 정도=50,67,1
(표Ⅲ-5-2) 제7차 도덕과 교육과정의 '목표'에 대한 교사의 전공별 차이=51,68,1
(표Ⅲ-5-3) 제7차 도덕과 교육과정의 목표에 대한 지적 사항=51,68,1
(표Ⅲ-6-1) '주요 가치ㆍ덕목' 설정에 대한 의견=52,69,1
(표Ⅲ-6-2) '주요 가치ㆍ덕목' 설정에 전공교과/학교급/학교소재지별 차이=52,69,2
(표Ⅲ-6-3) '주요 가치ㆍ덕목' 설정에 대한 지적 사항=53,70,1
(표Ⅲ-6-4) 설정된 '주요 가치ㆍ덕목' 에 대한 전공교과/학교급별 차이=54,71,1
(표Ⅲ-6-5) 4개의 하위 생활 영역 구분에 대한 의견=55,72,1
(표Ⅲ-6-6) 4개의 하위 생활 영역 구분에 대한 주된 지적 이유=56,73,1
(표Ⅲ-7-1) 교과서의 활용 정도=56,73,1
(표Ⅲ-7-2) 교과서 활용에 대한 학교급별 차이=57,74,1
(표Ⅲ-7-3) 수업 시 교과서 외에 주로 활용되는 자료=57,74,1
(표Ⅲ-7-4) 교과서 외에 주로 활용되는 자료에 대한 학교급별 차이=58,75,1
(표Ⅲ-7-5) 교과서를 주로 활용하지 않는 이유=59,76,1
(표Ⅲ-7-6) 현행 도덕과 교육과정 내용에 대한 수정 필요성 여부=59,76,1
(표Ⅲ-7-7) 현행 도덕과 교육과정 내용에 대한 수정의 필요성 여부에 대한 학교급별 차이=60,77,1
(표Ⅲ-7-8) 도덕과에 추가되었으면 좋을 내용의 유무=60,77,1
(표Ⅲ-7-9) 주제 중심으로 내용을 구성하는 방안에 대한 의견=61,78,1
(표Ⅲ-7-10) 학생 활동의 참여 확대=61,78,1
(표Ⅲ-7-11) 인지, 정의, 행동적 영역의 균형적 안배 여부=62,79,1
(표Ⅲ-7-12) 인지, 정의, 행동적 영역의 균형적 안배 여부에 대한 학교급별 차이=62,79,1
(표Ⅲ-7-13) 전통 윤리, 예절의 내용 확대에 대한 의견=63,80,1
(표Ⅲ-7-14) 학생 생활 관련 접근 내용 확대에 대한 의견=63,80,1
(표Ⅲ-7-15) 가정 및 언론 매체와의 연계적 지도에 대한 의견=63,80,1
(표Ⅲ-7-16) 교과서 양의 적절성 여부에 대한 의견=64,81,1
(표Ⅲ-7-17) 초등 도덕과 교과서의 합본 여부에 대한 의견=64,81,1
(표Ⅲ-7-18) 도덕과 교육과정 운영시 가장 큰 장애 요인에 대한 의견=65,82,1
(표Ⅲ-7-19) 도덕과 교육과정의 충분한 연수 기회에 대한 의견=65,82,1
(표Ⅲ-8-1) 학교에서 도덕 교육 실시에 대한 의견=66,83,1
(표Ⅲ-8-2) 학교에서의 도덕 교육 실시에 대한 학교급별 차이=66,83,1
(표Ⅲ-8-3) 현행 도덕과 수업 시수에 대한 의견=67,84,1
(표Ⅲ-8-4) 현행 도덕과 교육 시수에 대한 학교급별 차이=67,84,1
(표Ⅲ-8-5) 도덕수업에서 가장 중점을 두고 있는 목표=68,85,1
(표Ⅲ-8-6) 앞으로 도덕 수업에서 가장 중점을 두어야 할 목표=69,86,1
(표Ⅲ-8-7) 학교 도덕 시간에 가장 중점을 두어야 할 내용=69,86,1
(표Ⅲ-8-8) 학교 도덕 수업에의 만족 정도=70,87,1
(표Ⅲ-8-9) 현행 도덕과 평가에 대한 만족도=70,87,1
(표Ⅲ-8-10) 현행 도덕과 평가에 대한 불만족 이유=71,88,1
(표Ⅲ-8-11) 도덕과 평가의 바람직한 방향에 대한 의견=71,88,1
(표Ⅲ-9-1) 도덕과 행동을 위한 학교 도덕 수업의 효과=72,89,1
(표Ⅲ-9-2) 학교 도덕과 수업이 학생들에게 효과가 적은 이유=73,90,1
(표Ⅲ-9-3) 학생 활동 내용이 교과서에 반영된 정도=73,90,1
(표Ⅲ-9-4) 생각하고 느끼고 실천하는 수업=74,91,1
(표Ⅲ-9-5) 전통 윤리ㆍ도덕ㆍ예절 내용의 포함=74,91,1
(표Ⅲ-9-6) 실 생활과 관련된 도덕 문제=75,92,1
(표Ⅲ-9-7) 가정 및 언론 매체와의 연계적 지도=75,92,1
(표Ⅲ-10-1) 도덕 수업에서 가장 중점을 두고 있는 목표=76,93,1
(표Ⅲ-10-2) 도덕 수업에서 가장 중점을 두고 있는 목표에 대한 학교급별 차이=77,94,1
(표Ⅲ-10-3) 앞으로 도덕과 수업에서 배우고 싶은 목표 영역=78,95,1
(표Ⅲ-10-4) 도덕 수업에서 가장 도움을 받았던 목표 영역=78,95,1
(표Ⅲ-10-5) 일반적 도덕 수업의 형태=79,96,1
(표Ⅲ-10-6) 학교 도덕 수업에의 만족 정도=80,97,1
(표Ⅲ-10-7) 학교 도덕 수업에의 만족에 대한 학교급별 차이=80,97,1
(표Ⅲ-10-8) 학교 도덕 시간에 가장 중점을 두어야 할 내용=81,98,1
(표Ⅲ-10-9) 가장 중점을 두어야 할 내용에 대한 성별 차이=81,98,1
(표Ⅲ-10-10) 가장 중점을 두어야 할 내용에 대한 학교급별 차이=82,99,1
(표Ⅲ-10-11) 현행 도덕과 평가에 대한 만족도=82,99,1
(표Ⅲ-10-12) 현행 도덕과 평가에 대한 불만족 이유=83,100,1
(표Ⅲ-10-13) 도덕과 평가의 바람직한 방향에 대한 의견=83,100,1
(표Ⅲ-10-14) 도덕적 행동을 위한 학교 도덕 수업의 효과=84,101,1
(표Ⅲ-10-15) 학교 도덕수업이 학생들에게 효과가 적은 이유=85,102,1
(표Ⅲ-10-16) 도덕 수업을 통한 감동과 생활의 변화 경험=85,102,1
(표Ⅲ-10-17) 도덕 수업을 통한 감동과 생활의 변화 경험에 대한 학교급별 차이=86,103,1
(표Ⅲ-10-18) 선생님의 도덕 수업 시 교과서 활용 정도=86,103,1
(표Ⅲ-10-19) 학생 활동 내용이 교과서에 반영된 정도=87,104,1
(표Ⅲ-10-20) 생각하고 느끼고 실천하는 수업=87,104,1
(표Ⅲ-10-21) 전통 윤리ㆍ도덕ㆍ예절 내용의 포함=88,105,1
(표Ⅲ-10-22) 전통 윤리ㆍ도덕ㆍ예절 내용의 포함에 대한 성별 차이=88,105,1
(표Ⅲ-10-23) 실생활과 관련된 도덕 문제=88,105,1
(표Ⅲ-10-24) 가정 및 언론과 연계적 지도=89,106,1
(표Ⅴ-1) 영국 국가 교육과정 교과목 체계=133,150,1
(표Ⅴ-2) 영국 가치 도덕 교육의 체계=137,154,1
(표Ⅴ-3) 미국의 핵심적인 가치(Phi Delta Kappa 연구)=157,174,1
(표Ⅴ-4) 학교에서 가르쳐야 한다고 주장하는 핵심 가치의 예=158,175,1
(표Ⅵ-1) 도덕 교과서에 반영된 정보 윤리 교육 내용=191,208,1
(표Ⅵ-2) 정보윤리 교육의 목표 및 내용=193,2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