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0,1,3
제출문=0,4,1
목차=0,5,1
(표목차)=0,6,1
(그림 목차)=0,7,1
1. 연구의 배경 및 의의=1,8,1
2. 심화되는 이공계 기피현상과 원인분석=2,9,1
2.1. 심화되는 이공계 기피현상=2,9,2
2.2. 이공계 기피현상의 원인분석=3,10,5
3. 청소년 이공계 진출 촉진방안과 이공계 대학교육 내실화의 방향=8,15,1
3.1. 청소년 이공계 진출 촉진방안=8,15,2
3.2. 이공계 대학교육 내실화의 방향=9,16,2
4. 이공계 대학교육 개선을 위한 내실 있는 교과개편=11,18,1
4.1. 수요에 부응하는 내실 있는 이공계 교과편성=11,18,3
4.2. 이해하기 쉬운 다양한 이공계 대학교재 및 전자매체개발=13,20,3
4.3. 학부학생들의 연구실 배치 및 1:1 지도교수제 시행=15,22,4
4.4. 이공계교육인증제도의 활성화=19,26,3
4.5. 전공학점수의 상향조정 방안=21,28,3
5. 이공계 대학 교육 인프라 개선=24,31,1
5.1. 효율적, 탄력적 학과 및 학부제의 운영=24,31,4
5.2. 이공계 교수 평가제도 개선=27,34,4
5.3. 기초과학 실험실에 대한 안정적인 기초연구비 지원=31,38,3
5.4. 의학전문대학원 제도의 시행=33,40,4
5.5. 기업 및 연구소 인턴제 확대 시행 방안=37,44,6
5.6. 현장지향의 이공계대학 교육체계 구상 (출연(연) 연합대학원 또는 대학원대학 설치운영)=42,49,12
5.7. 교육 국제화 방안=54,61,7
6. 우수학생의 이공계대학 진학을 촉진하는 유인책=61,68,1
6.1. 이공계 대학생 병역특례제도 제도방안=61,68,4
6.2. 이공계 대학생에 대한 장학금 지급=64,71,2
6.3. 석ㆍ박사 및 학사과정 학생의 연구능력 강화(학생교류, 연구논문상 등)=66,73,4
6.4. 기술고시 제도 확대 시행=69,76,11
6.5. 기술사 위상정립 방안 강구=80,87,6
6.6. 기초과학 관련 연구소의 설립=86,93,3
7. 끝맺는 말=89,96,1
(부록 1) 이공계 대학 교육 내실화 방안 공개토론회 요약=90,97,6
(부록 2) 이공계 기피현상의 원인과 대책에 관한 설문조사[원문불량;p.98]=96,103,5
참고문헌=101,108,1
(표2-1) 연도별 대학수학능력시험 지원자 현황=2,9,1
(표2-2) 업종별 대졸 초임 비교=5,12,1
(표2-3) 공무원 중 이공계출신 분포=5,12,1
(표2-4) 30대 기업집단 상장사 CEO 전공분포=5,12,1
(표2-5) 외환위기 직후 민간기업의 R&D 인력 추이=5,12,1
(표2-6) 과학기술분야 SCI 발표논문수(2001)로 본 대학 현황=6,13,1
(표2-7) 총 노동비용 중 교육훈련비 비중=7,14,1
(표5-1) GDP 중 교육비 비율과 학생 1인당 금액=31,38,1
(표5-2) 연차별 재원 소요 전망=32,39,1
(표5-3) 의학 전문대학원 전환예정대학 현황=36,43,1
(표5-4) 치의학 전문대학원 전환예정대학 현황=36,43,1
(표5-5) 학연협력 대학원과정의 운영사례=45,52,1
(표5-6) 국내 과학기술계 산학협동대학원 설립운영 모델=46,53,1
(표5-7) 연합대학원과 연계대학원의 비교=47,54,1
(표5-8) 고등교육법 시행령의 개정 사항=48,55,1
(표5-9) 대학원대학과 기존의 학ㆍ연 협력과정과의 차이점=50,57,1
(표5-10) 전공별 입학생 내역과 교수 수 및 재학생 수=52,59,1
(표5-11) 고등교육기관의 외국인학생 비율=54,61,1
(표6-1) 전문연구요원 배정인원 현황=61,68,1
(표6-2) 병역자원 수급 전망=62,69,1
(표6-3) 고등고시 합격자 비율(1981 ~ 2000)=70,77,1
(표6-4) 국가공무원 현황(2000년 12월 기준)=71,78,1
(표6-5) 과학기술관련 10개부처 현원 대비 과학기술직 비율(2001. 5. 30)=72,79,1
(표6-6) 고등고시 합격자 현황(1981∼2000년)=72,79,1
(표6-7) 고등고시 합격자 현황(1996∼2002)=72,79,1
(표6-8) 2001년도 대학(교) 졸업자 현황=73,80,1
(표6-9) 2001년도 석ㆍ박사학위 취득자 현황=73,80,1
(표6-10) 행정ㆍ기술 복수직위 중 기술직 점유율(2001. 9. 30)=74,81,1
(표6-11) 직군, 직렬 및 인원 현황(2000.12.31. 현재)=74,81,1
(표6-12) 기관별 1급∼3급 총현원 및 기술직 현원(2000.11.30. 현재)=75,82,2
(표6-13) 직렬별ㆍ직급별 특채(임)현황(2001년)=77,84,1
(표6-14) 부처별 행정ㆍ기술직 복수직위의 기술직 점유율(2001.9.30. 현재)=78,85,1
(표6-15) 일본의 이공계 대학입학생 및 고시(1종)합격자 현황=79,86,1
(표6-16) 일본의 대학입학자 현황=79,86,1
(표6-17) 정부 출연 연구기관 현황=86,93,1
(그림2-1) 이공계 기피현상의 원인=4,11,1
(그림3-1) 청소년 이공계 진출 촉진방안 기본구도=8,15,1
(그림4-1) 이공계생 전공ㆍ교양 이수백분율=22,29,1
(그림5-1) 연합대학원의 개념=49,56,1
(그림5-2) SOKENDAI의 교육연구조직=51,58,1
(그림부록2-1) 이공계 기피현상 1순위 문항=97,104,1
(그림부록2-2) 이공계 기피현상 2순위 문항=97,104,1
(그림부록2-3) 이공계 기피현상 3순위 문항=98,105,1
(그림부록2-4) 문항별 우선도[원문불량;p.98]=98,105,1
(그림부록2-5) 이공계 기피현상 대책=99,10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