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0,1,1
연구개요=0,2,1
목차=i,3,3
표차례=iv,6,1
그림차례=v,7,2
제1장 서론=1,9,2
1.1. 연구 배경 및 목적=3,11,3
1.2. 연구범위 및 방법=5,13,1
1.2.1. 연구범위=5,13,1
1.2.2. 연구내용 및 방법=5,13,4
제2장 무인교통단속시스템 시험업무 분석=9,17,2
2.1. 시스템 및 시험업무 개요=11,19,1
2.1.1. 시스템 구성 및 구분=11,19,1
2.1.2. 시험업무의 종류=12,20,3
2.2. 시스템별 시험방법=15,23,1
2.2.1. 과속단속시스템=15,23,2
2.2.2. 신호위반 단속시스템=16,24,5
2.2.3. 버스전용차로 및 갓길통행위반 단속 시스템=20,28,1
2.2.4. 센터(중앙처리장치) 점검=20,28,3
2.3. 영상프레임 속도분석의 오차=22,30,1
2.3.1. 오차의 정의=22,30,2
2.3.2. 합성 오차=24,32,4
2.4 시험업무 소요시간=27,35,1
2.4.1. 대상업무 범위=27,35,2
2.4.2. 영상분석 소요시간=29,37,1
2.5. 검ㆍ교정시험업무 개선요구 사항=29,37,1
2.5.1. 현황=29,37,2
2.5.2. 설문 조사 결과=30,38,2
2.5.3. 문제점=32,40,1
2.5.4. 개선요구 사항=32,40,3
제3장 무인교통단속시스템 안정성 평가지표 개발=35,43,3
3.1. 평가지표의 설정=37,45,2
3.2. 변수간 상관관계 분석 및 변수 선택=38,46,3
3.3. 결과 분석=40,48,1
3.4. 소 결론=41,49,2
제4장 속도검증 시험장치 개발=43,51,2
4.1. 검지기별 속도검증장치로 활용 가능성 평가=45,53,1
4.1.1. 루프검지기=45,53,8
4.1.2. 피에조 검지기=52,60,3
4.1.3. 테이프스위치 검지기=54,62,3
4.1.4. 속도측정 노면표시 검지자(Ruler)=56,64,2
4.1.5. 레이저(Laser) 검지기=57,65,3
4.1.6. 고속촬영카메라를 이용한 속도측정=60,68,2
4.1.7. 속도검증 시험장치로의 활용 가능성 평가=61,69,2
4.2. 속도검증 시험장치 구성 및 실험 평가=63,71,1
4.2.1. 실험평가 대상=63,71,1
4.2.2. 루프검지기 주파수파형 분석=63,71,25
4.2.3. 테이프스위치 검지기 실험=87,95,9
4.2.4. 피에조검지기 실험=95,103,8
4.3. 시험장치별 적용 가능성 평가=102,110,3
제5장 신호위반단속시스템 검ㆍ교정시험 방안=105,113,2
5.1. 검ㆍ교정시험 대안의 설정=107,115,1
5.1.1. 개요=107,115,2
5.1.2. 대안의 설정=108,116,2
5.2. 검ㆍ교정시험 방안=109,117,1
5.2.1. 지역제어장치 현장 검ㆍ교정시험 방법=109,117,6
5.2.2. 현장 검ㆍ교정시험 항목 및 내용=115,123,2
제6장 결론 및 향후 과제=117,125,2
6.1. 결론=119,127,1
6.1.1. 시스템 안정성 평가지표 개발=119,127,2
6.1.2. 속도검증용 시험장치=120,128,2
6.1.3. 신호위반단속시스템 검ㆍ교정시험 방안=121,129,1
6.2. 향후 과제=122,130,1
참고문헌=123,131,2
부록=125,133,2
(부록1) 무인교통단속시스템 검ㆍ교정 개선방안에 관한 설문 및 면접조사 양식=127,135,5
(부록2) 주파수파형분석관련 실험자료=132,140,18
(부록3) 스위치테이프 검지기관련 실험자료=150,158,9
(부록4) 피에조검지기 관련 실험자료=159,167,6
(부록5) 루프검지기주파수분석기 구성 및 사양=165,173,7
판권지=172,180,1
(표1.1) 고정식 무인교통단속장비 설치현황 및 계획=3,11,1
(표2.1) 직진-좌회전 동시신호=19,27,1
(표2.2) 비동시신호(직진-좌회전 분리신호)=20,28,1
(표2.3) 판독 프레임 수별 속도 불확도 범위=26,34,1
(표2.4) 무인단속장치 속도검증 영상프레임분석 소요시간=29,37,1
(표2.5) 무인교통단속장비 검ㆍ교정 시험 예상대수=30,38,1
(표3.1) 평가지표의 설정=37,45,1
(표3.2) 조사 대상지점=38,46,1
(표3.3) 위반차량 단속건수와 상관관계 분석=38,46,1
(표3.4) 위반차량 평균속도와의 상관관계 분석=39,47,1
(표3.5) 평가지표 선택=40,48,1
(표3.6) 회귀분석 결과=40,48,1
(표4.1) 무인과속단속시스템 설치업체별 루프검지기 사양=46,54,1
(표4.2) 레이저검지기의 코사인 효과(측정각도에 따른 속도 보정)=59,67,1
(표4.3) 검지장치별 속도검증 시험장치로 적용 가능성=62,70,1
(표4.4) 주파수 파형분석장치의 신뢰성 평가 실험장소 및 샘플 수=70,78,1
(표4.5) 속도측정 오차분석 결과=73,81,1
(표4.6) 테이프스위치의 기본정격=90,98,1
(표4.7) 테이프스위치검지기 속도측정 오차분석 결과=93,101,1
(표4.8) 피에조 센서 기본정격=97,105,1
(표4.9) 피에조검지기 속도측정 오차분석 결과=100,108,1
(표4.10) 속도검증용 시험장치별 특성 비교=103,111,1
(표5.1) 동시신호=107,115,1
(표5.2) 비동시 신호=108,116,1
[그림1.1] 연구범위 및 수행 체계=8,16,1
[그림2.1] 무인교통단속장비 시스템 구성도=11,19,1
[그림2.2] 무인교통단속장비 검ㆍ교정 시험 절차=14,22,1
[그림2.3] 무인교통단속시스템 성능시험 현장 촬영도=16,24,1
[그림2.4] 현장촬영 카메라 설치 위치=19,27,1
[그림2.5] 교통단속용 무인장비 시험업무 수행 흐름도=28,36,1
[그림4.1] 2개의 루프검지기를 이용한 차량속도 측정방법=45,53,1
[그림4.2] 루프 검지기 감도(Sensitivity)에 따른 검지거리의 변화=48,56,1
[그림4.3] 루프검지기의 차량검지 시 주파수 변화파형=51,59,1
[그림4.4] 루프검지기 주파수파형 이동에 의한 속도산출 방법=51,59,1
[그림4.5] 피에조와 루프검지기를 이용한 속도측정 방법=52,60,1
[그림4.6] 승용차 및 트럭에 대한 피에조검지기 전기특성 예=53,61,1
[그림4.7] 차량검지용 피에조검지기 설치방법=54,62,1
[그림4.8] 테이프스위치 구조 및 동작원리=55,63,1
[그림4.9] 테이프스위치검지기를 이용한 속도측정 방법=56,64,1
[그림4.10] 영국의 무인교통단속시스템 속도측정 노면표시 검지자=57,65,1
[그림4.11] 레이저 속도측정기 동작원리=57,65,1
[그림4.12] 레이저에 의한 이동식 속도측정기 속도측정 원리=59,67,1
[그림4.13] 고속카메라에 의한 통과차량 속도촬영 원리=60,68,1
[그림4.14] 고속카메라 촬영과 센서 트리거신호 관계=60,68,1
[그림4.15] 고속카메라 촬영결과의 도식화=61,69,1
[그림4.16] 루프검지기 주파수데이터 수집 실험장치 구성=64,72,1
[그림4.17] 루프검지기 주파수수집기 입력회로=65,73,1
[그림4.18] 루프검지기 주파수수집기 입력단 프루브 구성=66,74,1
[그림4.19] 주파수수집기 연결전후 무인단속장치 검지기주파수 이득변화=67,75,1
[그림4.20] 주파수수집장치 현장시험 장면=71,79,1
[그림4.21] 영상프레임분석에 의한 속도산출 방법=72,80,1
[그림4.22] 주파수파형분석방법에 의한 속도오차=73,81,1
[그림4.23] 주파수분석장치에 의한 속도오차분석 프로그램=75,83,1
[그림4.24] 주파수분석 프로그램 데이터 흐름도=75,83,1
[그림4.25] 루프검지기 주파수파형 이동에 의한 속도산출 방법=77,85,1
[그림4.26] 루프검지기의 차량검지시 주파수 변화 파형=78,86,1
[그림4.27] 루프검지기 주파수분석 프로그램의 기본주파수 설정=81,89,1
[그림4.28] 분석대상 주파수 Loading=82,90,1
[그림4.29] 주파수이동 방법에 의한 속도산출=83,91,1
[그림4.30] 기준주파수(Threshold) 값에 의한 속도산출=84,92,1
[그림4.31] 속도산출 결과데이터 저장=85,93,1
[그림4.32] 주파수데이터 Smoothing 처리=86,94,1
[그림4.33] 테이프스위치검지기에 의한 속도측정시스템 구성=88,96,1
[그림4.34] 현장 실험용 테이프스위치센서 구조 및 동작하중=89,97,1
[그림4.35] 테이프스위치검지기 현장 시험장치 구성=92,100,1
[그림4.36] 테이프스위치검지기의 속도오차=94,102,1
[그림4.37] 피에조검지기에 의한 속도측정시스템 구성=96,104,1
[그림4.38] 피에조검지기 현장 시험장치 구성=99,107,1
[그림4.39] 피에조검지기에 의한 속도오차=101,109,1
[그림5.1] 가상신호제어기 신호와 실제 신호현시 일치 확인 방법=110,118,1
[그림5.2] 분석용 카메라 설치방법=111,119,1
[그림5.3] 가상신호발생 장치=113,1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