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0,1,1
머리말/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 이사장 박금성=0,2,1
용어정의=0,3,1
목차=i,4,3
표목차=iv,7,4
그림목차=viii,11,3
제1장 서론=1,14,2
1.1. 배경 및 목적=3,16,1
1.2. 내용 및 범위=3,16,2
제2장 정밀조사사고 및 음주운전사고 특성 및 요인분석=5,18,2
2.1. 분석대상사고 일반현황=7,20,1
2.1.1. 시ㆍ도별=7,20,1
2.1.2. 주야별=8,21,1
2.1.3. 요일별=8,21,1
2.1.4. 사고유형별 현황=9,22,1
2.1.5. 차종별 및 차량용도별 원인분석=10,23,2
2.1.6. 도로종류별 분석=11,24,4
2.2. 정밀조사사고 특성 및 요인분석=14,27,1
2.2.1. 정밀조사사고 일반현황=14,27,4
2.2.2. 인적요인 분석=18,31,1
2.2.2.1. 사고 당사자별 인적요인 분석=18,31,4
2.2.2.2. 법규위반 내용별 분석=21,34,3
2.2.2.3. 운전자 면허경과년수 및 실제운전경력 관련사항 분석=24,37,4
2.2.2.4. 운전자 심신상태별 분석=27,40,3
2.2.2.5. 사고회피조치별 사고직전상황별 분석=29,42,4
2.2.2.6. 위험인지시 속도분석=32,45,3
2.2.2.7. 보행자 사고요인 분석=34,47,5
2.2.3. 차량적요인 분석=39,52,1
2.2.3.1. 차종별 및 차량용도별 원인분석=39,52,3
2.2.3.2. 최초충돌부위 및 주요충격부위별 원인분석=41,54,4
2.2.3.3. 충돌후 상태분석=45,58,4
2.2.3.4. 타이어 관련요인별 분석=49,62,2
2.2.3.5. 차량주행거리분석=50,63,2
2.2.3.6. 화물차 적재량과 사고와의 관계분석=52,65,1
2.2.4. 도로환경적요인 분석=52,65,2
2.2.4.1. 도로종류별 분석=53,66,4
2.2.4.2. 사고차로별 분석=56,69,2
2.2.4.3. 도로선형별 분석=57,70,5
2.2.4.4. 도로형태별 분석=61,74,3
2.2.4.5. 도로기능별 분석=63,76,2
2.2.4.6. 도로안전시설관련 요인분석=64,77,3
2.2.4.7. 교통상황별, 기상상태별 분석=66,79,2
2.2.5. 교통사고 사상자 분석=68,81,1
2.2.5.1. 사상자 일반현황=68,81,3
2.2.5.2. 최초 충돌부위별 사상자 분석=71,84,1
2.2.5.3. 승차위치별 사상자 분석=72,85,4
2.2.5.4. 보호장구착용여부별 분석=75,88,4
2.2.5.5. 차외방출 사상자 분석=78,91,2
2.2.5.6. 보행자 사상자 분석=80,93,2
2.2.5.7. 병원도착시간별 치료기간별 분석=82,95,1
2.3. 음주운전사고 특성 및 요인분석=83,96,1
2.3.1. 음주운전사고 일반현황=83,96,4
2.3.2. 음주운전사고 인적요인분석=86,99,6
2.3.3. 음주운전사고 차량적요인 분석=92,105,4
2.3.4. 음주운전사고 도로환경적 요인분석=95,108,8
제3장 통계기법을 이용한 교통사고 요인분석=103,116,2
3.1. 분석개요=105,118,1
3.1.1. 분석목적, 범위 및 기법=105,118,1
3.1.2. 분석변수의 선정(자료정리)=106,119,3
3.2. 정준상관분석에 의한 수량화=109,122,1
3.2.1. 정상상태의 운전자 사고분석=109,122,1
1) 선형결합식=109,122,2
2) 반응변수의 수량화=110,123,2
3) 설명변수의 수량화=111,124,5
4) 분석결과의 해석=115,128,6
3.2.2. 음주상태의 운전자 사고분석=120,133,1
1) 선형결합식=120,133,2
2) 반응변수의 수량화=121,134,2
3) 설명변수의 수량화=122,135,5
4) 분석결과의 해석=126,139,5
제4장 결론=131,144,3
4.1. 정밀조사사고 특성 요약=133,146,5
4.2. 음주운전사고 특성 요약=138,151,3
4.3. 수량화분석결과 요약=140,153,4
4.4. 결론=143,156,2
판권지=145,158,1
(표2-1) 시도별 발생건수=7,20,1
(표2-2) 주야별 사고건수=8,21,1
(표2-3) 요일별 사고건수=8,21,1
(표2-4) 사고유형별 사고내용별 발생건수=9,22,1
(표2-5) 차종별ㆍ사고내용별 발생건수=10,23,1
(표2-6) 차량용도별ㆍ사고내용별 발생건수=11,24,1
(표2-7) 도로종류별ㆍ사고내용별 발생건수=11,24,1
(표2-8) 도로선형별ㆍ사고내용별 발생건수=12,25,1
(표2-9) 도로폭별ㆍ사고내용별 발생건수=13,26,1
(표2-10) 도로형태별ㆍ사고내용별 발생건수=14,27,1
(표2-11) 제1, 2당사자의 사고 원인구분별 발생건수=17,30,1
(표2-12) 1당사자 인적원인별 연령별 발생건수=18,31,1
(표2-13) 1당사자 인적원인별 사고관련요인별 발생건수=19,32,1
(표2-14) 사고원인별ㆍ음주상태별 발생건수=21,34,1
(표2-15) 제1당사자 법규위반별 주야별 발생건수=22,35,1
(표2-16) 제 1당사자 운전면허 경과년수별 주야별 발생건수=24,37,1
(표2-17) 제1당사자 면허경과년수별ㆍ운전빈도별 발생건수=25,38,1
(표2-18) 운전자 심신상태별 교통사고=27,40,1
(표2-19) 제1당사자 혈액형별ㆍ인적요인별 발생건수=29,42,1
(표2-20) 제1당사자 사고회피조치별ㆍ사고유형별 발생건수=29,42,1
(표2-21) 제 1당사자의 사고직전 진행상황별ㆍ위험인지여부별 발생건수=30,43,1
(표2-22) 제1당사자의 사고직전 진행상황별ㆍ법규위반별 발생건수=31,44,1
(표2-23) 제1당사자 및 2당사자 사고직전진행상황별 발생건수=32,45,1
(표2-24) 제1당사자의 사고직전속도별 사고회피예방조치별 발생건수=33,46,1
(표2-25) 보행자사고 제1당사자 성별ㆍ연령층별 발생건수=35,48,1
(표2-26) 보행자사고 사고요인별ㆍ주야별 발생건수=35,48,1
(표2-27) 보행자 사고의 1당사자 차종별 주야별 발생건수=36,49,1
(표2-28) 보행자사고의 1당사자 차량용도별 주야별 발생건수=36,49,1
(표2-29) 보행자 심신상태별ㆍ사고요인별 발생건수=37,50,1
(표2-30) 보행자 심신상태별ㆍ사고직전 진행상태별 발생건수=38,51,1
(표2-31) 위험인지여부별ㆍ사고시 진행상태별 발생건수=38,51,1
(표2-32) 제1, 2 당사자 차종별 발생건수=40,53,1
(표2-33) 제1당사자 차량용도별ㆍ사고유형별 발생건수=41,54,1
(표2-34) 제1, 2당사자 최초충돌부위별 발생건수=42,55,1
(표2-35) 제1, 2당사자의 최초 충돌부위별 교통사고=43,56,1
(표2-36) 제1, 2당사자의 주요 충격부위별 교통사고=44,57,1
(표2-37) 제1당사자 차종별ㆍ충격후 상태별 발생건수=45,58,1
(표2-38) 제1, 2당사자의 충격 후 상태별 발생건수=46,59,1
(표2-39) 제1당사자 사고직전속도별ㆍ파손정도별 차량대수=46,59,1
(표2-40) 제1, 2당사자 파손정도별ㆍ화재발생여부별 발생건수=48,61,1
(표2-41) 제1, 2당사자의 에어백 작동여부별, 파손정도별 차량대수=48,61,1
(표2-42) 제1, 2당사자 재생타이어 사용여부별ㆍ타이어 파손 여부별 차량대수=49,62,1
(표2-43) 제1, 2당사자 차량용도별 타이어파손 여부별 차량대수=50,63,1
(표2-44) 제1, 2당사자 차량용도별 재생타이어 사용여부별 차량대수=50,63,1
(표2-45) 제1, 2당사자 주요 차량용도별ㆍ총 주행거리별 차량대수=51,64,1
(표2-46) 화물차 적재상황별 주야별 차량대수=52,65,1
(표2-47) 도로종류별ㆍ사고관련요인별 발생건수=54,66,1
(표2-48) 도로종류별ㆍ사고유형별 발생건수=53,67,1
(표2-49) 도로종류별ㆍ제1당사자 법규위반별 발생건수=55,68,1
(표2-50) 사고발생차로별ㆍ왕복차로수별 발생건수=56,69,1
(표2-51) 도로선형별 사고원인별 발생건수=58,71,1
(표2-52) 도로선형별ㆍ시야장애요인별 발생건수=59,72,1
(표2-53) 도로선형별ㆍ1당사자 사고직전진행상황별 사고건수=60,73,1
(표2-54) 도로형태별ㆍ사고유형별 사고건수=61,74,1
(표2-55) 도로형태별ㆍ교차로위치별 사고건수=62,75,1
(표2-56) 도로기능별ㆍ인적원인별 발생건수=64,77,1
(표2-57) 중앙분리시설별ㆍ도로종류별 발생건수=65,78,1
(표2-58) 신호운영상태별ㆍ도로형태별 발생건수=66,79,1
(표2-59) 교통상황별ㆍ도로종류별 발생건수=67,80,1
(표2-60) 기상상태별 도로종류별 발생건수=67,80,1
(표2-61) 성별ㆍ연령층별 사상자=68,81,1
(표2-62) 시간대별ㆍ사고시 상태별 사망자=70,83,1
(표2-63) 제1당사자 최초충돌부위별 전체 사상자 및 사망률=71,84,1
(표2-64) 승차위치별ㆍ피해정도별 사상자=72,85,1
(표2-65) 승차위치별ㆍ승차차종별 사상자=73,86,1
(표2-66) 승차위치별ㆍ주 상해부위별 사상자=74,87,1
(표2-67) 승차위치별ㆍ신체가해부위별 사상자=75,88,1
(표2-68) 보호장구 착용별ㆍ승차위치별 사상자=76,89,1
(표2-69) 차외방출 여부별ㆍ승차위치별 사상자=79,92,1
(표2-70) 승차차종별 및 보행상태별 사상자=80,93,1
(표2-71) 병원도착시간별ㆍ치료기간별 사상자=82,95,1
(표2-72) 음주상태별 사고내용별 발생건수=83,96,1
(표2-73) 음주상태별 요일별 발생건수=84,97,1
(표2-74) 음주상태별 사고유형별 발생건수=85,98,1
(표2-75) 음주상태별 제 1당사자 차종별 발생건수=86,99,1
(표2-76) 음주상태별 제 1당사자 연령별 발생건수=86,99,1
(표2-77) 음주상태별 제1당사자 학력별 발생건수=87,100,1
(표2-78) 음주상태별 제1당사자 통행목적별 발생건수=88,101,1
(표2-79) 음주상태별 제1당사자 면허경과년수별 발생건수=89,102,1
(표2-80) 음주상태별 제1당사자 사고직전속도별 발생건수=90,103,1
(표2-81) 음주상태별 제 1당사자 실제운전경력별 발생건수=91,104,1
(표2-82) 음주상태별 1당사자 차량소유 동일인 여부별 발생건수=92,105,1
(표2-83) 음주상태별 최초충돌부위별 발생건수=93,106,1
(표2-84) 음주상태별 차량 용도별 발생건수=94,107,1
(표2-85) 음주상태별 도로종류별 발생건수=96,109,1
(표2-86) 음주상태별 도로형태별 발생건수=97,110,1
(표2-87) 음주상태별 교차로의 구체적 위치별 발생건수=98,111,1
(표2-88) 음주상태별 도로선형별 발생건수=99,112,1
(표2-89) 음주상태별 1당사자 시야장애요인별 발생건수=100,113,1
(표2-90) 음주상태별 지형별 발생건수=101,114,1
(표3-1) 분석대상 사고현황=105,118,1
(표3-2) 분석변수 선정과정=106,119,3
(표3-3) 분석변수로 선정된 설명변수=108,121,1
(표3-4) 도로시설ㆍ환경관련 항목 변수=109,122,1
(표3-5) 정준상관분석에 의한 반응변수(사고내용)의 수량화=111,124,1
(표3-6) 정준상관분석에 의한 설명변수(도로종류)의 수량화=112,125,1
(표3-7) 정준상관분석에 의한 설명변수(도로선형)의 수량화=113,126,1
(표3-8) 정준상관분석에 의한 설명변수(곡선반경)의 수량화=113,126,1
(표3-9) 정준상관분석에 의한 설명변수(중앙분리시설)의 수량화=114,127,1
(표3-10) 정준상관분석에 의한 설명변수(보차도분리시설)의 수량화=114,127,1
(표3-11) 정준상관분석에 의한 설명변수(신호운영상태)의 수량화=114,127,1
(표3-12) 정준상관분석에 의한 설명변수(진행차로구분)의 수량화=115,128,1
(표3-13) 설명변수별 수량화 범위=116,129,1
(표3-14) 도로시설ㆍ환경관련 항목 변수=120,133,1
(표3-15) 정준상관분석에 의한 반응변수(사고내용)의 수량화=122,135,1
(표3-16) 정준상관분석에 의한 설명변수(도로종류)의 수량화=124,137,1
(표3-17) 정준상관분석에 의한 설명변수(도로선형)의 수량화=124,137,1
(표3-18) 정준상관분석에 의한 설명변수(곡선반경)의 수량화=125,138,1
(표3-19) 정준상관분석에 의한 설명변수(중앙분리시설)의 수량화=125,138,1
(표3-20) 정준상관분석에 의한 설명변수(보차도분리시설)의 수량화=125,138,1
(표3-21) 정준상관분석에 의한 설명변수(신호운영상태)의 수량화=126,139,1
(표3-22) 정준상관분석에 의한 설명변수(진행차로구분)의 수량화=126,139,1
(표3-23) 설명변수별 수량화 범위=127,140,1
(그림2-1) 사고유형별ㆍ사고내용별 발생건수 구성비=9,22,1
(그림2-2) 제1당사자 차종별ㆍ사고내용별 발생건수 구성비=10,23,1
(그림2-3) 도로종류별ㆍ사고내용별 발생건수 구성비=12,25,1
(그림2-4) 도로선형별ㆍ사고내용별 발생건수 구성비=12,25,1
(그림2-5) 도로폭별ㆍ사고내용별 발생건수 구성비=13,26,1
(그림2-6) 전체사고와 정밀조사사고 100건당 사상자 비교=15,28,1
(그림2-7) 제 1당사자 인적원인별 법규위반별 발생건수 구성비=20,33,1
(그림2-8) 제 1당사자 인적원인별 면허경과년수별 발생건수=20,33,1
(그림2-9) 1당사자 주요 법규위반내용별 발생건수 구성비=23,36,1
(그림2-10) 제 1당사자 법규위반별 연령별 발생건수=23,36,1
(그림2-11) 실제운전경력별ㆍ위험인지여부별 발생건수 구성비=25,38,1
(그림2-12) 제1당사자 실제운전경력별ㆍ인적원인별 발생건수=26,39,1
(그림2-13) 1당사자 실제운전경력별 법규위반별 발생건수=27,40,1
(그림2-14) 사고회피예방조치별ㆍ제1당사자 안경착용여부별 발생건수 구성비=28,41,1
(그림2-15) 1당사자 사고직전속도별 사고회피예방조치별 발생건수 구성비=33,46,1
(그림2-16) 사고직전속도별 1당사자 위험인지여부별 발생건수 구성비=34,47,1
(그림2-17) 1, 2당사자 차종별 치사율=40,53,1
(그림2-18) 제1당사자 사고직전속도별ㆍ제1, 2당사자 파손정도별 차량대수 구성비=47,60,1
(그림2-19) 제1, 2당사자 파손정도별 발생건수=47,60,1
(그림2-20) 제1, 2당사자 차량용도별 총 주행거리별 사고 차량대수 구성비=51,64,1
(그림2-21) 도로종류별ㆍ사고유형별 치사율=54,67,1
(그림2-22) 도로종류별ㆍ제1당사자 법규위반별 치사율=56,69,1
(그림2-23) 사고유형별ㆍ왕복차로수별 발생건수 구성비=57,70,1
(그림2-24) 도로선형별ㆍ제1당사자 사고직전진행상황별 발생건수 구성비=61,74,1
(그림2-25) 도로형태별ㆍ사고유형별 발생건수 구성비=63,76,1
(그림2-26) 피해상태별ㆍ연령층별 사상자 구성비=69,82,1
(그림2-27) 시간대별ㆍ사고시 상태별 사망자 구성비=70,83,1
(그림2-28) 자동차 승차중 사상자의 승차위치별 좌석안전띠 착용여부=77,90,1
(그림2-29) 사상자 당사자별 보호장구 착용율=77,90,1
(그림2-30) 좌석안전띠 착용여부별ㆍ주 상해부위별 사상자 구성비=78,91,1
(그림2-31) 차외 방출여부별ㆍ승차위치별 사상자 사망률 비교=79,92,1
(그림2-32) 보행중 사망자와 자동차 승차중 사망자의 주 상해부위 비교=81,94,1
(그림2-33) 보행중 사망자와 자동차 승차중 사망자의 주 상해상태 비교=81,94,1
(그림2-34) 음주상태별 주야별 발생건수=84,97,1
(그림2-35) 1당사자 연령별 발생건수 구성비 비교=87,100,1
(그림2-36) 1당사자 면허경과년수별 발생건수 구성비 비교=89,102,1
(그림2-37) 1당사자 사고직전속도별 발생건수 구성비 비교=90,103,1
(그림2-38) 1당사자 실제운전경력별 발생건수 구성비 비교=91,104,1
(그림2-39) 1당사자 차량소유 동일인 여부별 발생건수 구성비 비교=93,106,1
(그림2-40) 최초충돌부위별 발생건수 구성비 비교=94,107,1
(그림2-41) 1당사자 차량용도별 발생건수 구성비 비교=95,108,1
(그림2-42) 도로종류별 발생건수 구성비 비교=96,109,1
(그림2-43) 도로형태별 발생건수 구성비 비교=97,110,1
(그림2-44) 교차로의 구체적 위치별 발생건수 구성비 비교=98,111,1
(그림2-45) 도로선형별 발생건수 구성비 비교=99,112,1
(그림2-46) 1당사자 시야장애요인별 발생건수 구성비 비교=100,113,1
(그림2-47) 지형별 발생건수 구성비 비교=101,114,1
(그림3-1) 반응변수(사고내용)에 대한 수량화 값=115,128,1
(그림3-2) 곡선반경에 대한 수량화 값=117,130,1
(그림3-3) 보차도분리시설에 대한 수량화 값=118,131,1
(그림3-4) 도로종류에 대한 수량화 값=118,131,1
(그림3-5) 신호운영상태에 대한 수량화 값=119,132,1
(그림3-6) 도로선형에 대한 수량화 값=120,133,1
(그림3-7) 반응변수(사고내용)에 대한 수량화 값=127,140,1
(그림3-8) 곡선반경에 대한 수량화 값=128,141,1
(그림3-9) 보차도분리시설에 대한 수량화 값=129,142,1
(그림3-10) 도로선형에 대한 수량화 값=130,14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