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0,1,1
머리말/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 이사장 박금성=0,2,1
일러두기=0,3,1
목차=i,4,2
Ⅰ. 개요=1,6,3
1. 대형교통사고의 개념=3,8,2
2. 대형교통사고 조사분석체계=4,9,2
3. 대형교통사고 발생현황=5,10,1
가. 대형교통사고의 발생추이=5,10,1
1) 대형교통사고의 연도별 발생추이=5,10,3
2) 전체 교통사고와의 비교=7,12,4
나. 2001년도 대형교통사고 발생현황=11,16,1
1) 요일별 발생건수=11,16,2
2) 시간대별 발생건수=13,18,2
3) 제 1당사자의 사고유형별 발생건수=14,19,2
4) 제 1당사자의 차종별 발생건수=16,21,3
5) 제 1당사자의 차량용도별 발생건수=19,24,2
6) 제 1당사자의 법규위반별 발생건수=20,25,2
7) 제 1당사자의 면허경과년수별 발생건수=21,26,2
8) 제 1당사자의 사고직전 속도별 발생건수 및 인적피해 현황=22,27,4
9) 전체 당사자 상해내용별ㆍ신체가해부위별 사상자=25,30,3
10) 제 1, 2당사자의 차종별 발생건수=28,33,3
Ⅱ. 초대형교통사고 분석사례=31,36,2
운전부주의에 의한 관광버스 추락사고=33,38,26
졸음운전에 의한 통학버스 추락사고=59,64,16
운전미숙에 의한 승용차 추락ㆍ익사사고=75,80,16
과속ㆍ졸음운전에 의한 도로 이탈사고=91,96,16
음주운전에 의한 중앙선침범 사고=107,112,20
방심운전에 의한 선행차량 추돌사고=127,132,12
신호위반에 의한 다중충돌 사고=139,144,10
Ⅲ. 일반대형교통사고 분석사례=149,154,2
운전부주의로 빗길에 미끄러지며 중앙선 침범한 사고=151,156,26
과속에 의한 중앙선 침범한 사고=177,182,18
십대 청소년의 오토바이 신호위반 사고=195,200,18
십대 청소년의 운전부주의에 의한 중앙선침범 사고=213,218,22
야간 신호위반에 의한 직각충돌 사고=235,240,16
과속ㆍ안전운전 미숙으로 선행차량 추돌한 사고=251,256,24
과속ㆍ정비불량에 의한 중앙선침범 사고=275,280,14
전방주시를 태만히 하여 중앙선 침범한 사고=289,294,20
Ⅳ. 향후 사고예방 대책=309,314,15
판권지=324,329,1
[그림1-1] 대형교통사고 정밀조사 업무수행체계도=5,10,1
[그림3-1] 연도별 대형사고의 발생건수 및 사망자수, 자동차 등록대수=6,11,1
[그림3-2] 연도별 대형사고, 인적피해 교통사고, 자동차 등록대수의 증감지수 비교=7,12,1
[그림3-3] 연도별 인적피해 및 대형교통사고의 상대지수곡선=8,13,1
[그림3-4] 대형사고 발생건수 및 전체교통사고의 상대지수 비교=9,14,1
[그림3-5] 계절별 발생비율 비교=9,14,1
[그림3-6] 지역별 인적피해사고, 인적+물적피해사고, 대형교통사고의 비교=10,15,1
[그림3-7] 요일별 대형교통사고 발생건수 및 인적피해 현황=11,16,1
[그림3-9] 사고발생 시간대별 대형교통사고의 발생건수 비교=13,18,1
[그림3-10] 사고발생 시간대별 인적피해 교통사고의 발생건수 비교=13,18,1
[그림3-11] 사고유형별 발생분포=15,20,1
[그림3-12] 차대차 사고의 사고유형별 발생건수 비교=15,20,1
[그림3-13] 차종별 주야별 발생건수 비교=16,21,1
[그림3-14] 세부 차종별 주야별 발생건수 비교=17,22,1
[그림3-15] 세부 차종별 주야별 건당 사망자수 비교=17,22,1
[그림3-16] 차종별 주야별 부상자수 비교=18,23,1
[그림3-17] 차량용도별 주야별 발생건수 비교=20,25,1
[그림3-18] 차량용도별 사망자 및 부상자수 비교=20,25,1
[그림3-19] 법규위반별 발생현황=21,26,1
[그림3-20] 차종별 중앙선침범ㆍ안전운전불이행 법규위반내용 비교=21,26,1
[그림3-22] 제 1당사자의 사고직전 속도별 발생건수 비교=23,28,1
[그림3-23] 제 1당사자의 사고직전 속도별 주야별 사망자수=23,28,1
[그림3-25] 사망자의 상해상태별 분포=26,31,1
[그림3-26] 부상자의 상해상태별 분포=26,31,1
[그림3-29] 제 1당, 2당 차량종별 발생건수=28,33,1
사고현장모습=35,40,1
[그림1] 버스차량의 진행경로=36,41,1
[사진1] 사고지점의 도로환경=39,44,1
[그림2] 사고현장 도로의 도면:한국도로공사 제공=40,45,1
[사진2, 3] 무인단속카메라 예고표지의 설치위치=40,45,1
[그림3] 버스차량의 손상부위 도식=42,47,1
[사진4, 5] 버스차량의 전면부 및 루프의 손상 모습=42,47,1
[사진6] 버스차량 내부의 손상모습=43,48,1
[사진7] 버스차량 전면부 모습=43,48,1
[사진8] 버스차량 루프를 후미에서 바라본 모습=43,48,1
[사진9] 사고지점의 Tire Mark=44,49,1
[사진10] 사진 9의 흔적을 확대한 모습=44,49,1
[사진11] Yaw Mark의 끝부분=44,49,1
[사진12] 버스의 충격으로 파손된 가드레일=45,50,1
[사진13] 버스의 이륙ㆍ추락지점=45,50,1
[사진14] 추락지점 및 최종 정지지점=45,50,1
[사진1] 버스차량의 전면부 파손모습=61,66,1
[사진2, 3] 사고지점 도로전경(좌) 및 부서진 안내표지 기반(基盤)(우)=63,68,1
[사진4, 5] 부서진 안내표지(좌) 및 버스차량 추락 최종 위치(우)=64,69,1
[사진6, 7] 버스차량의 전면부 손상모습=65,70,1
[사진8, 9] 버스차량의 우측 앞바퀴(좌) 및 내부 모습(우)=65,70,1
[사진10] 가드레일에 의한 추락방지 일례=70,75,1
[사진1, 2] 사고현장 전경=80,85,1
[사진3] 노면흔적 1=81,86,1
[사진4] 노면흔적 2=81,86,1
[사진5] 사고차량 최종 정지모습=81,86,1
[사진6] 전면부 파손상태=82,87,1
[사진7] 좌측면 파손상태=82,87,1
[사진8] 우측면 파손상태=83,88,1
[사진9] 후면 파손상태=83,88,1
[사진10] 지붕의 파손상태=83,88,1
[사진11] 차실 내부 모습=83,88,1
[그림1] 경기도 광주시 삼동 소재 사고지점의 위치=93,98,1
[사진1] 싼타페 전면부의 대파된 모습:압궤된 전면부에 지게차 포크부위의 Imprint 흔적이 발생되었다.(좌)=94,99,1
[사진2] 싼타페 후면부의 모습:손상을 찾아볼 수 없다.(우)=94,99,1
[사진3] 싼타페 좌측면의 손상모습:뒤 문짝은 탑승자 구조과정에서 파손된 것으로 추정되며, 전면 휀더 패널은 형태가 남아 있으나 전륜은 차체 후방으로 밀려있음.(좌)=94,99,1
[사진4] 싼타페 우측면의 손상모습:엔진룸의 형태를 찾아볼 수 없으며 화재로 인해 조수석 쪽으로 차체 일부가 전소되었다.(우)=94,99,1
[사진5] 지게차의 외형:별다른 손상부위는 확인되지 않는다.(좌)=95,100,1
[사진6] 지게차의 포크 부위 손상 상태(우)=95,100,1
[사진7] 지게차 포크 부위:Imprint된 싼타페 전면 번호판(좌)=95,100,1
[사진8] 타지게차와의 접촉모습:타지게차의 전륜 림이 굴곡되어 있다.(우)=95,100,1
[사진9] 주차된 지게차들이 연쇄 충돌된 상태=96,101,1
[사진10] 싼타페 진행방향에서 촬영한 상가지대가 시작되는 지점(좌)=98,103,1
[사진11] 상가지대에서 도로변에 설치된 높이 50cm의 화단(우)=98,103,1
[사진12] 굽어지기 시작하는 구간:가로등이 없고 도로 선형을 알려주는 시설물이 설치되어 있지 않아 야간에 운전자가 도로선형을 인지하기가 쉽지 않다.(좌)=98,103,1
[사진13] 상가지대의 도로변:화단과 야적된 연자방아 돌ㆍ항아리는 도로를 이탈한 차량이 충돌시 인명피해가 가중될 위험성을 안고 있다.(우)=98,103,1
[사진14] 싼타페와 지게차가 충돌한 사고지점=99,104,1
[사진15] 사고 당시 싼타페와 지게차의 충돌모습(좌)=101,106,1
[사진16] 지게차와 싼타페차량이 접촉되어 밀착(밀찬)된 모습(우)=101,106,1
[사진17] 광고판과 교통안전표지가 서로 뒤섞여서 운전자를 혼란스럽게 하고 시인성도 떨어지므로 개선이 필요(좌)=104,109,1
[사진18] 무인단속 카메라 예고 표지와 서행 규제 표지가 너무 가갑게 붙어 있고 주위 광고판이 뒤섞여 있어 개선이 필요(우)=104,109,1
[사진1] 사고지점 도로 상황(서울방향에서 양평방향으로 촬영)=112,117,1
[사진2] 사고지점 도로 상황(양평방향에서 서울방향으로 촬영)=112,117,1
[사진3] 카니발 승합차(#1차량)의 손상상태=113,118,1
[사진4] 시외버스(#2차량)의 손상상태=114,119,1
[사진5] 1톤 화물차(#3차량)의 손상상태=115,120,1
[사진6] 가로등이 설치되어 있지 않은 사고발생지점=118,123,1
[사진7] 사고발생지점의 중앙선과 표지병 설치상황=119,124,1
[사진8] 양평에서 서울방향으로 본 교통표지판 설치상황=119,124,1
[사진9] 서울에서 양평방향으로 본 교통표지판 설치상황=120,125,1
[사진10, 11] 서울방향 차로 상에 발생된 노면 긁힌 흔적 및 #1차량 하체부에 발생된 노면마찰흔적=121,126,1
[사진12] 양평방향 차로상에 발생된 타이어 문질러진 흔적=121,126,1
[사진13, 14] #1차량의 최종 정지상태(중앙선을 걸친자세로 서울방향을 향해 정지)(좌) #2차량의 최종 정지상태(좌전도된 상태로 정지)(우)=122,127,1
[사진14, 15] #3차량의 최종정지위치 및 자세(서울방향 차로 우측에 최종정지)(좌) #1차량 차체로부터 이탈된 좌전륜 타이어(우)=122,127,1
[그림1] 사고지점의 위치=129,134,1
[사진1, 2] 탱크로리차량 전면부의 파손 모습=130,135,1
[사진3] 탱크로리차량의 하체부=130,135,1
[사진4] 프레지오의 전면부:루프는 탑승자 구조과정에서 절단되었다(좌)=131,136,1
[사진5] 프레지오의 후미:형체를 알아볼 수 없을 정도로 짓눌러진 상태이다(우)=131,136,1
[사진6] 프레지오의 좌측면 파손모습=131,136,1
[사진7] 프레지오의 우전면 파손모습=131,136,1
[사진8] 프레지오의 하부가 노면가 접촉하면서 발생된 각종 노면흔적(좌)=133,138,1
[사진9] 최종위치로 향하는 타이어 끌린 흔적(우)=133,138,1
[사진10] 사고차량들의 최종 위치=133,138,1
[사진11, 12] 양 차량 정지상태-경찰 초동조사시 촬영=135,140,1
[사진13] 정지한 프레지오차량의 우측면=135,140,1
[사진1] 사고지점 교차로의 모습=141,146,1
[사진2, 3] 사고지점 교차로 내(좌)와 진입부(우)의 도로환경=143,148,1
[사진4] 사고현장내에 설치되어 있는 안전표지판=144,149,1
[사진5] #가차량의 전면부 모습→#라차량 좌측면과 충돌하여 손상=144,149,1
[사진6] #가차량 좌측면부 모습→#나차량 전면부와 충돌하여 손상=144,149,1
[사진7] #나차량의 손상상태→#가차량 좌측면과 충돌하여 손상=145,150,1
[사진8] #다차량의 우측면→#나차량 좌측면과 간접충돌하여 손상=145,150,1
[사진9] #라차량의 좌측면→#가차량(#가차량과) 전면과 충돌하여 손상=145,150,1
[사진10] #라차량의 우측면→#마차량과 충돌하여 손상=145,150,1
[사진11] #마차량 좌측면→#라차량 우측면과 충돌하여 손상=145,150,1
[사진12] #바차량의 손상상태→#가차량 우측면과 충돌하여 손상=145,150,1
[사진13] 오토바이의 손상상태=146,151,1
[사진1] 사고 직후 촬영된 사고현장 모습=153,158,1
[사진2, 3] 부곡→수다리(좌, 에스페로 진행방향), 수다리→부곡방면(우)으로 촬영한 도로전경=154,159,1
[사진4] 에스페로차량의 정면 모습=158,163,1
[사진5] 에스페로차량의 우측면부 모습=158,163,1
[사진6] 에스페로차량의 우측면 후미부 모습=158,163,1
[사진7] 카렌스차량의 좌측면부 모습→좌전륜 플랫된 상태=158,163,1
[사진8] 카렌스차량의 뒷도어 및 펜더→우후륜 상단부가 힘을 받아 기울어진 상태=158,163,1
[사진9] 카렌스차량의 차체 하부 모습=159,164,1
[사진10] 사고 직후 촬영된 카렌스차량=159,164,1
[사진11] 엘란트라 차량의 정면 촬영=159,164,1
[사진12] 엘란트라차량의 좌측면부(1)=159,164,1
[사진13] 엘란트라차량의 좌측면부(2)=159,164,1
[사진14] 에스페로 진행차로에서 대향 1차로 방면으로 발생된 타이어 흔적(좌)=161,166,1
[사진15] 중앙선 상에 현출된 타이어 흔적의 진행경로(우)=161,166,1
[사진16] 노면 흔적 촬영(그림1 참조)=161,166,1
[사진17] 노면 흔적②(간격:16cm)=161,166,1
[사진18] [그림1]의 노면흔적③=161,166,1
[사진19] 노면흔적④=162,167,1
[사진20] 노면흔적③의 간격 측정(2.5m)=162,167,1
[사진21] 노면흔적⑤=162,167,1
[사진22] 각 차량의 최종정지상태 및 파편물의 비산상태(1)=162,167,1
[사진23] 각 차량의 최종정지상태 및 파편물의 비산상태(2)=163,168,1
[사진24] 에스페로차량의 뒷범버가 떨어진 모습=163,168,1
[사진25] 에스페로차량의 최종정지상태=163,168,1
[그림4] 에스페로차량과 카렌스차량의 충돌지점 및 충돌자세 추정=164,169,1
[그림5] 카렌스차량과 스타렉스차량의 추돌자세 추정=164,169,1
[그림6] 에스페로 뒷범버와 엘란트라차량의 충격지점 추정=165,170,1
[그림7] 에스페로차량의 운동방향=166,171,1
교통사고 상황도=174,179,1
교통사고 재현도=175,180,1
[사진1] 사고 직후의 사고현장 모습=179,184,1
[사진2, 3] 엑센트 진행방향(좌), 세피아 진행방향(우)에서 사고지점을 바라 본 모습=181,186,1
[사진4, 5] 사고현장의 노면흔적(좌) 및 사고 직후 차량 정지상태(우)=182,187,1
[사진6, 7] 엑센트차량의 전면부(좌) 및 우측면부(우)의 파손상태=184,189,1
[사진8, 9] 엑센트차량 우측 앞바퀴(좌) 및 차체 하부(우) 모습=185,190,1
[사진10, 11] 세피아차량의 전면부(좌) 및 우측 프로필(우) 모습=185,190,1
[사진12, 13] 엑센트차량 우측면 B필라(좌) 및 세피아차량의 전면부(우) 모습=188,193,1
[사진1] 사고지점을 공업탑→울산역 방향으로 바라 본 모습=199,204,1
[사진2] 사고현장의 노면흔적=201,206,1
[그림2] 노면흔적 개략도=202,207,1
[사진3] [그림2]의 (A) 충돌스크럼=202,207,1
[사진4] [그림2]의 (C) 타이어흔적=202,207,1
[사진5, 6] [그림2]의 (B) 노면 긁힌 흔적(Scratch)=203,208,1
[사진7] 오토바이의 정면 촬영 모습=203,208,1
[사진8] 오토바이의 좌측면부=203,208,1
[사진9] 자전거 정면에서 본 모습=204,209,1
[사진10] 자전거 좌측면부=204,209,1
[사진11] 자전거 우측면부=204,209,1
[사진12] 소나타 전면부 모습=204,209,1
[사진13] 사고지점의 충돌스크럽=205,210,1
[사진14] 충돌스크럽 근접 촬영=205,210,1
[사진15] 오토바이 전륜 트레드 모습=205,210,1
[사진16] 좌회전 차로 상의 2개의 타이어흔적(타이어흔)=206,211,1
[사진17] 폭이 좁은 타이어흔적=206,211,1
[사진18] 폭이 넓은 타이어흔적=206,211,1
[사진19] 소나타와 충돌 전 Scratch=206,211,1
[사진20] 소나타와 충돌 후 Scratch=206,211,1
[사진21] 오토바이 운전석 발받침대=207,212,1
[사진22] 오토바이 뒷좌석 발받침대=207,212,1
[사진23] 오토바이 적재함 묶음고리=207,212,1
[사진24] 오토바이 좌측 손잡이=207,212,1
[사진1] 사고현장에서 5톤 원유 적재차량이 전소된 모습=215,220,1
[사진2] 광주→대구방면으로 촬영한 도로환경=216,221,1
[그림1] 사고지점의 노면흔적=218,223,1
[사진3, 4, 5] 사고지점에 나타난 타이어흔적 및 형태=218,223,1
[사진6] 트럭 우전륜 트레드패턴=219,224,1
[사진7] 트럭 후륜 트레드패턴=219,224,1
[사진8] 대구방면 갓길 사엥 발생된 타이어 흔적들 스키드마크의(스키드마크가) 무늬가 트럭차량 바퀴 트레드패턴과 일치하고 있다=219,224,1
[사진9] 양 차로 상에 발생된 타이어 흔적들=220,225,1
[사진10] 트럭의 전면부 모습=221,226,1
[사진11] 아반떼차량 좌측면부 모습=221,226,1
[사진12] 아반떼 우측면부 모습=221,226,1
[사진13] 사고지점 전 도로 선형=228,233,1
[사진14] 급커브의 사고지점 도로=228,233,1
[사진15] 커브구간내 시선유도표지=228,233,1
[사진16] 커브구간내 교통안전표지=228,233,1
[사진17] 노면이 파헤쳐진 모습=229,234,1
[사진18] 제거되지 않은 노면표시와 표지병=229,234,1
[사진1] 사고 직후 두 차량의 정지된 모습=237,242,1
[사진2] 최종 정지한 카고트럭과 티코=238,243,1
[사진3] 카고트럭의 전면부 모습=238,243,1
[사진4, 5] 카고트럭의 좌우측면=238,243,1
[사진6] 티코차량의 앞면(견인 후)=239,244,1
[사진7] 티코차량의 좌전면(견인 전)=239,244,1
[사진8] 티코차량의 좌측면(견인 전)=239,244,1
[사진9] 파손된 신호등 지주(○표시부분)=239,244,1
[사진10] 사고로 파손된 신호등과 가로수=239,244,1
[사진11] 사고 당일 밤에 촬영한 사진=240,245,1
[사진12, 13] 카고트럭의 진행방향(좌), 티코차량의 진행방향(우)에서 본 도로전경=241,246,1
[사진14, 15] 티코차량의 진행방향 횡단보도(좌) 및 노면 패인 흔적(우)=241,246,1
[사진16, 17] 티코차량이 밀려갈 때 발생된 끌린 흔적(좌), 두 차량이 인도위로 진행한 흔적(우)=242,247,1
[사진18] 두 차량의 최종 정지위치=242,247,1
[사진1, 2] 사고차량 진행방향으로 바라 본 모습=255,260,1
[사진3] 사고현장 도착 500m 전 모습=258,263,1
[사진4] 방향예고 표지 및 도로환경 모습=258,263,1
[사진5] 카고트럭 타이어 활주흔적으로부터 공주방향으로 약 105m 떨어진 위치에 설치된 안내표지=268,273,1
[사진1] 사고 직후의 현장모습=277,282,1
[그림1] 사고지점의 도로구조=279,284,1
[사진2, 3] 사고지점 전후의 도로환경 모습=279,284,1
[사진4, 5] 파손된 프라이드차량의 모습=280,285,1
[사진6, 7] 버스차량 전면부 및 우측면부 모습=281,286,1
[사진8, 9] 카스타차량의 전면부(좌) 및 전면 우측에 묻은 혈흔(우)=281,286,1
[사진10] Yaw Mark의 시작부분 모습=282,287,1
[사진11] Yaw Mark의 끝부분 모습=282,287,1
[사진12, 13] 프라이드차량의 Tire 흔적(좌) 및 노면 긁힌 흔적(우)=282,287,1
[사진14] 프라이드, 버스, 카스타차량 최종 정지모습=283,288,1
[그림2] 사고관련차량들의 예상 충돌자세=283,288,1
[사진1] 사고 직후 촬영된 사고현장 모습=291,296,1
[사진2, 3] 그레이스, 화물트럭 진행 방향 모습(○○중학교→제주시 방향(좌) 레간자 택시 진행 방향 모습(제주시→○○중학교 방향)(우)=294,299,1
[사진4, 5] 화물트럭 전면부위(좌) 및 앞범퍼(우) 파손모습=295,300,1
[사진6, 7] 화물트럭 우측 모서리(좌) 및 우측 후사경(우) 모습=295,300,1
[사진8, 9] 그레이스 차량 전면(좌) 및 좌측면(우) 모습=296,301,1
[사진10, 11] 그레이스 차량 우측면(좌) 및 후면부(우) 모습=296,301,1
[사진12] 그레이스 차량 좌측 뒷부분 모습=296,301,1
[사진13, 14] 레간자 택시 전면부위(좌) 및 좌측면(우) 모습=297,302,1
[사진15, 16] 레간자 택시 우측면(좌) 및 전면범퍼(우) 모습=297,302,1
[사진17, 18] 화물트럭과 레간자 택시의 최종위치 모습=299,304,1
[사진19, 20] 사고 현장에 발생된 차륜흔적①, ②, ③=301,306,1
[사진21] 사고 현장에 발생된 차륜흔적④=301,30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