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0,1,1
연구개요=0,2,1
제목차례=i,3,2
표차례=iii,5,2
그림차례=v,7,2
제1장 서론=1,9,2
1.1. 연구 배경 및 목적=3,11,4
1.1.1. 교통안전 교육 속에서의 교통공원의 역할=6,14,2
1.1.2. 어린이 교통안전 체험교육의 필요성=7,15,4
1.1.3. 연구 목적=10,18,1
1.2. 연구 내용 및 범위=11,19,1
1.3. 연구 방법=11,19,3
제2장 교통안전체험교육 현황 및 문제점=14,22,1
2.1. 체험교육 현황=15,23,1
2.1.1. 어린이 교통사고 현황=15,23,4
2.1.2. 국내의 교통안전체험교육 현황=19,27,23
2.1.3. 외국의 교통안전체험교육 현황=42,50,50
2.2. 우리나라 교통안전 체험교육의 문제점=92,100,1
2.2.1. 가정ㆍ학교 체험교육 부재=92,100,1
2.2.2. 교통안전 체험교육 시설 부족 및 체계적인 프로그램 개발 미흡=92,100,2
2.2.3. 교통안전 체험교육 프로그램 효과에 대한 연구 미흡=94,102,1
제3장 교통공원 실태조사=95,103,2
3.1. 설문조사 개요=97,105,1
3.1.1. 서면조사 일시=97,105,1
3.1.2. 목적=97,105,1
3.1.3. 조사대상=97,105,2
3.1.4. 조사방법=98,106,1
3.1.5. 절차=98,106,2
3.2. 설문조사 항목=100,108,1
3.3. 교통공원 설문조사=101,109,1
3.3.1. 체크리스트 배포 및 회수=101,109,1
3.3.2. 현장 관찰조사=101,109,1
3.4. 설문조사 결과=101,109,1
3.4.1. 설문자료 처리방법=101,109,1
3.4.2. 설문조사 결과=101,109,7
3.5. 교통공원 담당자의 요구사항 분석=107,115,2
제4장 국내ㆍ외 교통공원 교육 프로그램 비교=109,117,2
4.1. 교통안전 교육내용 체계=111,119,4
4.2. 국내ㆍ외 교통안전 체험교육 프로그램 비교=114,122,5
제5장 결론 및 프로그램 개발방향=119,127,3
5.1. 결론=121,129,3
5.2. 프로그램 개발 방향 및 향후 추진계획=123,131,39
참고문헌=162,170,1
부록:설문지=163,171,16
판권지=179,187,1
(표2.1) 학년별 어린이 교통사고 추이(1992~2001년)=15,23,1
(표2.2) 14세 이하의 운송수단별 교통사고시 상태별 사상자 현황(2001년)=18,26,1
(표2.3) 국내 교통공원 현황=19,27,1
(표2.4) 실내 이론 교육 내용=20,28,1
(표2.5) 빈번하게 발생하는 10가지 사고유형=20,28,1
(표2.6) 광주 어린이 교통공원과 부산 삼성스타지오 교통나라 현황=21,29,1
(표2.7) 창원시, 신천 및 성남시 어린이 교통공원 현황=22,30,1
(표2.8) 광주시 교통공원의 교육인원수=23,31,1
(표2.9) 광주시 교통공원의 교육시간=24,32,1
(표2.10) 광주시 어린이 교통공원의 실내ㆍ외 교육 내용 및 방법=25,33,1
(표2.11) 광주시 어린이 교통공원의 교육방법=26,34,1
(표2.12) 광주시 어린이 교통공원의 개선요망사항=26,34,1
(표2.13) 부산 삼성 스타지오 교통나라 교육장현황=28,36,1
(표2.14) 부산 삼성 스타지오 교통나라의 교육시간=28,36,1
(표2.15) 부산 삼성 스타지오 교통나라 교육방법=29,37,1
(표2.16) 부산 삼성 스타지오 교통나라 교육내용 및 방법=30,38,1
(표2.17) 부산 삼성 스타지오 교통나라 교육개선 요구 사항=31,39,1
(표2.18) 창원시 어린이 교통공원의 교육인원=32,40,1
(표2.19) 창원시 어린이 교통공원의 교육시간=33,41,1
(표2.20) 창원시 어린이 교통공원의 교육 방법=34,42,1
(표2.21) 창원시 어린이 교통공원의 교육방법=34,42,1
(표2.22) 창원시 어린이 교통공원의 교육 개선요망 사항=35,43,1
(표2.23) 창원시 어린이 교통공원의 교육인원=37,45,1
(표2.24) 창원시 어린이 교통공원의 교육시간=37,45,1
(표2.25) 창원시 어린이 교통공원의 교육방법=37,45,1
(표2.26) 창원시 어린이 교통공원의 교육프로그램=38,46,1
(표2.27) 창원시 어린이 교통공원의 교육개선 요망사항=38,46,1
(표2.28) 성남시 어린이 교통공원의 교육 프로그램=39,47,1
(표2.29) 성남시 어린이 교통공원의 교육시간=40,48,1
(표2.30) 성남시 어린이 교통공원의 교육방법=40,48,1
(표2.31) 성남시 어린이 교통공원의 교육내용=41,49,1
(표2.32) 성남시 어린이 교통공원의 교육개선 사항=41,49,1
(표2.33) 일본교통안전 교육보급협회의 대표적인 체험교육=52,60,1
(표2.34) 일본 교통공원의 교육 커리큘럼(연수항목)=53,61,1
(표2.35) 안전운전중앙연구소부설 어린이교통공원 연수커리큘럼=54,62,3
(표2.36) 일본의 교통안전체험교육 시설의 운영현황=57,65,1
(표2.37) Kid's Safety Village 운영실태=68,76,1
(표2.38) Peel Children's Safety Village 운영실태=70,78,1
(표2.39) Safety City프로그램=73,81,1
(표2.40) 미국의 Safety Village 운영실태=74,82,1
(표2.41) Iowa주의 Safety Village 프로그램 내용=75,83,1
(표2.42) 서독의 유아 교통교육 프로그램 1=80,88,3
(표2.43) 독일의 소년교통학교 운영실태=83,91,1
(표2.44) 손잡기(Holding Hands)=86,94,1
(표2.45) 안전한 놀이(Playing Safety)=87,95,1
(표2.46) 연석에서 정지(Stopping at the Kerb)=88,96,1
(표2.47) 차량주시(Looking for Traffic)=89,97,1
(표2.48) 차량에 귀기울이기(Listening for Traffic)=90,98,1
(표2.49) 국내 교통공원 운영=93,101,1
(표3.1) 전국 어린이 교통공원 현황=98,106,1
(표3.2) 체크리스트 하위영역과 내용=100,108,1
(표3.3) 19개 교통공원 현황=102,110,1
(표4.1) 교통안전 교육내용 체계표=112,120,1
(표4.2) 독일, 일본, 한국과 미국 어린이교통교육프로그램 비교=115,123,1
(표4.3) 교통공원에서의 교육실시 유ㆍ무=116,124,1
(표4.4) 교육시간 배정=117,125,1
(표5.1) 안전한 도로 횡단 5원칙 과 주요사고 사례 이론 교육=126,134,1
(표5.2) 교통안전 교육 월별, 주별 세부계획의 예시=127,135,1
(표5.3) 자전거 대회 각 코스별 내용=136,144,1
(표5.4) 자전거 대회를 위한 기초 기능 연습 코스=143,151,1
(표5.5) 보행자가 알아야 할 신호의 종류와 의미=158,166,1
(표5.6) 각 프로그램의 시간배정=159,167,1
[그림1.1] 어린이 교통사고 사망자 추세(1992-2001)=8,16,1
[그림1.2] 학년별 어린이 교통사고 사망자 (2001년)=9,17,1
[그림1.3] 학년별 어린이 교통사고 사망자 구성비=9,17,1
[그림1.4] 연구 추진 절차도=13,21,1
[그림2.1] OECD 가입국가간 비교=17,25,1
[그림2.2] 14세 이하 어린이 교통사고 상태별 사망자 구성비(2001년)=18,26,1
[그림2.3] 14세 이하 어린이 교통사고 상태별 부상자 구성비(2001년)=18,26,1
[그림2.4] 광주시 어린이 교통공원 모습=27,35,1
[그림2.5] 부산삼성 스타지오 실내 교육장 모습=31,39,1
[그림2.6] 창원시 어린이 교통공원의 모습=36,44,1
[그림2.7] 바람직한 교통참가자의 조건=48,56,1
[그림2.8] 판벽의 그늘에서 뛰어들기=59,67,1
[그림2.9] 승용차의 사각 확인=62,70,1
[그림2.10] 이륜차의 위험예측=67,75,1
[그림2.11] 자전거의 위험예측=67,75,1
[그림2.12] 위험예측을 위한 사진 제시안=67,75,1
[그림2.13] 교통공원안의 모형차=69,77,1
[그림2.14] 후원사 체험관=69,77,1
[그림2.15] 교통공원을 후원하는 민간회사의 체험관=69,77,1
[그림2.16] 또 다른 후원사의 체험관=69,77,1
[그림2.17] NHTSA의 온라인 프로그램=72,80,1
[그림2.18] 응급차 내부를 둘러보는 모습=76,84,1
[그림2.19] 교통경찰관의 역할을 직접 경찰관으로부터 듣고 있는 모습=76,84,1
[그림2.20] 실내교육의 모습=77,85,1
[그림2.21] 실내교육을 통해 응급처치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는 모습=77,85,1
[그림2.22] 모형차를 타기 전에 설명을 듣고 있는 모습=77,85,1
[그림2.23] 모형차를 타고 있는 모습=77,85,1
[그림2.24] 모형차를 타고 실제 주행을 하고 있는 모습=78,86,1
[그림2.25] 곡선도로를 주행하며 표지판을 살피는 모습=78,86,1
[그림2.26] 화재시 사다리로 탈출하는 대피 방법을 배우는 모습=78,86,1
[그림2.27] 창문을 통해 대피방법을 배우는 모습=78,86,1
[그림2.28] 독일의 소년교통학교(교통공원)에서 자전거 면허를 취득하기 위해 연습을 하고 있는 모습=84,92,1
[그림3.1] 교통공원 면적=103,111,1
[그림3.2] 교통공원의 운영비=105,113,1
[그림3.3] 교통공원의 교육시간(분)=105,113,1
[그림4.1] 광주 어린이 교통공원의 자전거 교육장=111,119,1
[그림5.1] 위험행동의 유형(출처:교통사고통계, 경찰청, 1999.)=128,136,1
비오는 날의 복장=153,16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