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0,1,1
연구개요=0,2,1
목차=i,3,3
표차례=iv,6,2
그림차례=vi,8,1
제1장 서론=1,9,2
1.1. 문제의 제기=3,11,2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4,12,5
제2장 교통사고발생 추이와 피해현황=9,17,2
2.1. 교통여건과 교통사고변화 추세=11,19,3
2.2. 교통사고 피해현황=13,21,1
2.2.1. 사망자현황=13,21,2
2.2.2. 부상자 현황=15,23,2
2.3. 자동차보험의 손해배상실태=16,24,2
2.3.1. 차량손해=17,25,2
2.3.2. 대물피해=18,26,1
2.3.3. 사상자 피해=18,26,3
제3장 도로교통사고 사회적비용의 개념과 추계실태=21,29,2
3.1. 도로교통사고 사회적비용의 개념과 경제적 의미=23,31,1
3.1.1. 개념의 정립=23,31,2
3.1.2. 도로교통사고 사회적비용의 경제적 의미=24,32,1
3.2. 도로교통사고 사회적비용의 접근방법=24,32,3
3.2.1. 사상자의 노동생산력손실에 따른 접근=26,34,2
3.2.2. 교통사고억제 측면에서 접근=27,35,1
3.2.3. 사고위험변화에 따른 가치계산법=28,36,1
3.2.4. 기타의 접근방법=28,36,2
3.3. 도로교통사고 사회적비용의 추계실태=29,37,4
제4장 도로교통사고 사회적비용의 구성과 계량화방안=33,41,2
4.1. 도로교통사고 사회적비용의 구성=35,43,2
4.2. 자동차보험금과 도로교통사고 사회적비용=37,45,3
4.3. 도로교통사고 사회적비용의 계량화방안=40,48,1
4.3.1. 물적 피해비용(Property Damage Costs)=40,48,1
4.3.2. 인적 피해비용(Personal Damage Costs)=40,48,3
4.3.3. 사회기관비용(Social Mechanism Costs)=42,50,1
제5장 도로교통사고 사회적비용의 추계=43,51,2
5.1. 물적피해비용=45,53,1
5.1.1. 차량손해=46,54,1
5.1.2. 대물피해=47,55,2
5.2. 인적피해비용=48,56,5
5.2.1. 사망자=52,60,3
5.2.2. 부상자=55,63,5
5.3. 사회기관비용=60,68,1
5.3.1. 교통경찰=60,68,4
5.3.2. 손해배상대행기관=63,71,4
제6장 도로교통사고 사회적비용의 평가=67,75,2
6.1. 도로교통사고 사회적비용의 규모와 특성=69,77,1
6.1.1. 규모=69,77,3
6.1.2. 특성=71,79,3
6.2. 타방법에 의한 추계와 비교=73,81,1
6.2.1. Heinrich방식에 의한 것과 비교=73,81,2
6.2.2. DETR방식에 의한 추계와 비교=74,82,2
6.3. 피해종별 평균비용=76,84,2
6.4. 사상자비용의 적용=78,86,1
6.4.1. 장소별 교통사고비용=78,86,2
6.4.2. 차종별 교통사고비용=79,87,3
6.4.3. 사고원인별 교통사고비용=81,89,6
제7장 결론=87,95,2
7.1. 결론=89,97,3
7.2. 건의=91,99,2
참고문헌=93,101,4
부록=97,105,2
Ⅰ. 성별, 연령별 생잔율=99,107,1
1. 남자의 연령별 생잔율=99,107,1
2. 여자의 연령별 생잔율=100,108,1
Ⅱ. 성별, 연령별 노동생산력=101,109,1
1. 남자의 평균수명까지 노동생산력=101,109,1
2. 여자의 평균수명까지 노동생산력=102,110,1
판권지=103,111,1
(표2-1) 중요 교통지표의 추이=12,20,1
(표2-2) 사망자 현황=14,22,1
(표2-3) 부상자 현황=15,23,1
(표2-4) 부상상태별 현황=16,24,1
(표2-5) 차량손해 발생건수와 손해액=17,25,1
(표2-6) 대물피해 발생건수와 손해액=18,26,1
(표2-7) 부상자 보험금 지급 현황=19,27,1
(표2-8) 사망자 보험금 지급 현황=19,27,1
(표3-1) 도로교통사고 사회적비용의 접근방법=25,33,1
(표4-1) 자동차 보험금의 도로교통사고 사회적비용화 문제점=38,46,1
(표5-1) 자동차 등록현황=45,53,1
(표5-2) 추정차량 손해비용=46,54,1
(표5-3) 추정 대물피해비용=48,56,1
(표5-4) 과실상계전 사상자 보험금(책임+종합)=49,57,1
(표5-5) 성별ㆍ연령별 경제활동참가율과 실업율=51,59,1
(표5-6) 연령계층별, 성별 연평균 급여액=52,60,1
(표5-7) 사망자의 생산손실=53,61,1
(표5-8) 사망자 1인당 순평균비용=54,62,1
(표5-9) 후유장해부상자의 노동력 상실현황=56,64,1
(표5-10) 부상자의 생산손실=58,66,1
(표5-11) 부상자 1인당 순평균비용=59,67,1
(표5-12) 교통경찰 예산현황=60,68,1
(표5-13) 미국의 교통사고 처리시 경찰비용=61,69,1
(표5-14) 피해종별 교통사고처리 소요시간=62,70,1
(표5-15) 교통사고처리행정요원의 소요근무비율=64,72,1
(표5-16) 추정보험 행정비용=65,73,1
(표6-1) 도로교통사고 사회적비용=70,78,1
(표6-2) 도로교통사고 사회적비용의 국제비교=71,79,1
(표6-3) 도로교통사고 사회적비용의 구성=72,80,1
(표6-4) 한국과 외국의 사상자 비교=73,81,1
(표6-5) DETR방식에 의한 도로교통사고 사회적비용=75,83,1
(표6-6) 피해종별 평균비용=76,84,1
(표6-7) 외국과의 순평균비용 비교=77,85,1
(표6-8) 도로종류별 교통사고비용=79,87,1
(표6-9) 업종ㆍ차종별 교통사고비용=80,88,1
(표6-10) 이륜차 사고유형별 교통사고비용=81,89,1
(표6-11) 법규위반별 교통사고비용=82,90,1
(표6-12) 대형교통사고비용=83,91,1
(표6-13) 음주운전 교통사고비용=84,92,1
[그림1-1] 연구수행도=7,15,1
[그림4-1] 도로교통사고 피해와 비용의 구성=36,4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