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0,1,1
연구개요=0,2,2
제목차례=i,4,2
표차례=iii,6,2
그림차례=iv,7,2
제Ⅰ장 연구개요=1,9,2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3,11,2
2. 연구의 범위=4,12,2
3. 연구의 범위=5,13,3
4. 수행 절차=8,16,1
제Ⅱ장 현행 기준검토 및 문헌고찰=9,17,2
1. 교통신호등 기본개념=11,19,1
1.1. 신호등 등화의 의미=12,20,1
1.2. 신호등 구성요소=12,20,5
1.3. 신호등화 순서 및 원칙=17,25,1
1.4. 교통신호등 최소 가시거리=17,25,2
1.5. 신호등면 수 및 신호등 설치장소=18,26,8
1.6. 신호등 크기와 렌즈배열=25,33,4
1.7. 렌즈밝기=28,36,6
1.8. 챙(Visor)=33,41,4
2. 교통신호등 지주 설치방법=37,45,1
2.1. 중앙주식 설치 방법(Posted or Pole Mounted)=37,45,3
2.2. 지주와 강선을 이용한 설치방법(Span-Wire Mounted Signal)=40,48,2
2.3. 지주와 부착대를 이용한 설치방법(Mast-Arm Mounted)=42,50,5
2.4. 교통신호등 지주 설계시 고려사항=47,55,2
3. 교통신호등 설치시 고려사항=49,57,1
3.1. 도로곡선부 교통신호등 설치=49,57,4
3.2. 좌회전전용 교통신호등=52,60,5
3.3. 우회전전용 교통신호등=57,65,2
3.4. 신호운영 방식별 신호등면 위치=58,66,4
4. 외국의 신호기 설치기준=62,70,1
4.1. 호주=62,70,5
4.2. 영국=66,74,3
제Ⅲ장 현장조사 및 분석=69,77,2
1. 개요=71,79,2
2. 운전자 면접조사 결과=73,81,2
3. 현장관찰조사 결과=75,83,4
제Ⅳ장 결론 및 제언=79,87,4
참고문헌=83,91,4
부록=87,95,2
부록1. 교통신호기 위치별 현장실험 설문조사=89,97,2
부록2. 신호기 설치기준=91,99,13
판권지=104,112,1
(표1-1) 연구의 범위=5,13,1
(표2-1) 신호등 설치시 정지선까지의 최소거리=18,26,1
(표2-2) 교차로 횡단폭에 따른 신호등 면수=19,27,1
(표2-3) 국내외 신호등면 수=20,28,1
(표2-4) 정지선까지의 최소 가시거리=21,29,1
(표2-5) 신호등 설치위치=21,29,1
(표2-6) 렌즈 색상별 상대시감 투과율=25,33,1
(표2-7) 신호등 렌즈 배열순서=27,35,1
(표2-8) 신호등 색도 범위 및 좌표=29,37,1
(표2-9) 차량 신호등(직경 300mm)광도 기준값=32,40,1
(표2-10) 화살표 및 가변신호등의 휘도 기준값=33,41,1
(표2-11) 보행자 신호등 휘도 분포 기준=33,41,1
(표2-12) 중앙주식 설치 방법의 장ㆍ단점=39,47,1
(표2-13) 지주와 강선을 이용한 설치방법 장ㆍ단점=41,49,1
(표2-14) 지주와 부착대를 이용한 설치방법의 장ㆍ단점=43,51,1
(표2-15) 교통안전표지의 설치기준 높이=47,55,1
(표2-16) 신호등 위치에 따른 기능=64,72,1
(표3-1) 교통신호기 위치별 시인성(밝기)정도=74,82,1
(표3-2) 교통신호기 위치별 색상 정도=74,82,1
(표3-3) 교통신호기 위치별 인식 정도=74,82,1
(표3-4) 분할표에 기초한 검정=76,84,1
(표3-5) 교통신호기 설치형태별 정지선 준수 여부=76,84,1
(표3-6) 교통신호기 설치형태별 황색시간 교차로 통과차량=77,85,1
(표3-7) 교통신호기 설치형태별 녹색시간전 출발 여부=77,85,1
[그림1-1] 연구 수행도=8,16,1
[그림2-1] 교통신호기 설치 예시도=11,19,1
[그림2-2] 신호등두 구성요소=13,21,1
[그림2-3] 차량용 신호등두 규격=14,22,1
[그림2-4] 차량용 신호등두 규격=15,23,1
[그림2-5] 보행자용 신호등두 규격=16,24,1
[그림2-6] 신호등의 수평적 위치=24,32,1
[그림2-7] 보행자용 신호등 렌즈 규격=28,36,1
[그림2-8] 색도도(色度圖)=30,38,1
[그림2-9] 적색 및 황색, 녹색 색도 범위도=31,39,1
[그림2-10] 챙의 종류 및 형태(한국)=34,42,1
[그림2-11] 챙의 종류 및 형태(미국)=35,43,1
[그림2-12] 각진형 챙의 도로적용 예시도=36,44,1
[그림2-13] 중앙주식 신호등 설치방법=37,45,1
[그림2-14] 중앙주식 교통신호기 설치방법 예시도=38,46,1
[그림2-15] 교차로내 중앙주식 신호등 설치방법 예시도=38,46,1
[그림2-16] 지주와 강선이용 신호등 설치방법 예시도=40,48,1
[그림2-17] 지주와 부착대 이용 설치 방법 예시도=43,51,1
[그림2-18-1] 국내 교통신호등 설치형태=44,52,1
[그림2-18-2] 국내 교통신호등 설치형태=45,53,1
[그림2-19] 교통신호등 설치형태=46,54,1
[그림2-20] 곡선구간내 운전자의 신호등 가시도 적용 예=49,57,1
[그림2-21] 종단경사 도로상의 보조신호등 위치=50,58,1
[그림2-22] 횡단경사 도로상의 보조신호등 위치=52,60,1
[그림2-23] 좌회전 전용신호등 설치 예=54,62,1
[그림2-24] 보호/비보호 좌회전 운영시의 신호등화 배열=56,64,1
[그림2-25] 보호/비보호 좌회전 운영시의 신호현시순서=56,64,1
[그림2-26-1] 직선 도로상의 신호등면 설치위치(우회전 차로가 없는 경우)=60,68,1
[그림2-26-2] 직선 도로상의 신호등면 설치위치(보호 우회전 신호가 있는경우)=61,69,1
[그림2-27] 호주의 신호등 설치위치=62,70,1
[그림2-28] T형 교차로에서 신호등 설치예시=66,74,1
[그림2-29] 횡단보도가 있는 교차로의 주신호등 위치=67,75,1
[그림2-30] 좌회전 차로가 분리된 교차로의 주신호등 위치=68,76,1
[그림2-31] 영국의 일반적인 교통신호기 설치 사례=68,7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