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0,1,1
연구개요=0,2,1
제목차례=i,3,3
표차례=iv,6,2
그림차례=vi,8,2
제1장 서론=viii,10,1
1.1. 연구배경 및 목적=1,11,2
1.2. 연구내용 및 연구방법=2,12,3
1.3. 연구범위 및 수행체계=4,14,1
1.3.1. 연구범위=4,14,1
1.3.2. 연구수행체계=5,15,1
1.4. 신호운영체계 및 제어원리=6,16,1
제2장 연구대상 교차로 교통특성=9,17,2
2.1. 일반특성=9,19,1
2.2. 기하구조 및 신호운영 특성=9,19,2
2.3. 교통량 특성=11,21,1
2.3.1. 교차로 전체 교통량 특성=11,21,1
2.3.2. 평일 접근로별/이동류별 교통량 변동 특성=12,22,1
2.3.3. 주기별 교통량 변동특성=12,22,2
2.4. 주행속도 특성=13,23,1
2.4.1. 교차로 통과속도=13,23,2
2.4.2. 교차로 접근속도=14,24,2
2.5. 딜레마죤(Dilemma Zone) 특성=15,25,1
2.5.1. 딜레마죤의 공간적 범위=15,25,4
2.5.2. 딜레마죤의 시간적 범위=18,28,2
2.6. 조사결과 요약=19,29,2
제3장 교통대응제어 운영평가=21,31,2
3.1. 시스템 내부 기능평가=23,33,1
3.1.1. 시스템 지역제어기 기능설정=23,33,1
3.1.2. 신호주기 및 녹색시간 결정 방법=23,33,3
3.1.3. 교통대응제어 기능평가를 위한 실내실험=26,36,5
3.1.4. 실내실험 결과요약=30,40,2
3.2. 시스템 현장운영 평가=31,41,1
3.2.1. 평가운영 개요=31,41,3
3.2.2. 벌원교차로 신호시간 최적화 및 Simulation 분석=33,43,6
3.2.3. 현장시스템 평가운영 결과분석=38,48,11
3.2.4. 결과요약=48,58,3
제4장 딜레마죤 감응제어 평가=51,61,2
4.1. 제어원리 및 제어절차=53,63,2
4.2. 딜레마죤 감응제어 알고리즘=55,65,1
4.2.1. 제어 파라메타값 결정=55,65,1
4.2.2. 딜레마죤(Dilemma Zone) 감응제어 절차=55,65,6
4.3. 평가개요=60,70,1
4.3.1. 평가지표 선정=60,70,2
4.3.2. 현장조사방법=61,71,3
4.3.3. Logging Data 내용 및 운영지정정보 설정값=63,73,2
4.4. 결과분석=65,75,1
4.4.1. 조사기간별 교통량 현황=65,75,1
4.4.2. 딜레마죤 통과속도 분석=65,75,2
4.4.3. 평가지표 항목별 분석결과=66,76,7
제5장 현장시스템 기능개선 및 보완=73,83,2
5.1. 보행자 감응제어 알고리즘 개발=75,85,1
5.1.1. 제어목적 및 필요성=75,85,2
5.1.2. 제어방법=76,86,1
5.1.3. 보행자 감응현시 녹색시간 산정방법=77,87,3
5.1.4. 보행자 감응제어 Process=80,90,3
5.2. 실시간 신호운영자료 관리를 위한 L/C 보완방안=83,93,1
5.2.1. 하드웨어 보완방안=83,93,2
5.2.2. 운영데이타 관리 프로그램 기능=84,94,2
5.2.3. 운영데이타 유효판정 기준=85,95,2
5.2.4. 로깅데이타 내용 및 형식=86,96,2
5.3. 검지기 이상시 제어모드 변경=87,97,3
5.4. 딜레마죤 감응제어 기능개선=89,99,1
5.4.1. 딜레마죤 감응제어의 수행성 향상 방안=89,99,1
5.4.2. 통과차량의 주행속도 및 차량길이 계측방법=89,99,4
5.5. 현장시스템 검지기 체계 보완ㆍ확장=92,102,1
5.5.1. 설치개요=92,102,2
5.5.2. 설치방법=93,103,4
제6장 결론 및 제언=99,107,2
6.1. 결론=99,109,3
6.2. 제언=101,111,3
참고문헌=104,114,3
부록=107,117,2
[부록1] 독립교차로 주기 및 녹색시간 결정알고리즘=109,119,10
[부록2] 좌회전 감응제어 알고리즘=119,129,2
[부록3] 지방지역 교차로 신호시간계획 및 운영방법=121,131,25
판권지=146,156,1
(표2-1) 벌원교차로 현시체계 및 신호시간=10,20,1
(표2-2) 녹색신호 진행중 정지선 통과차량 속도분석 결과=13,23,1
(표2-3) 황색신호 시작후 정지선 통과차량 속도분석 결과=14,24,1
(표2-4) Dilemma Zone Boundary 분석결과=17,27,1
(표2-5) 딜레마죤 조사결과 비교=18,28,1
(표3-2) 주기길이 산출값 적정성 검정 결과예=28,38,1
(표3-3) 녹색시간 산출값 검정결과=30,40,1
(표3-4) 제어모드별 조사주기수=32,42,1
(표3-5) 교통대응제어시 시스템 설정환경=33,43,1
(표3-6) 벌원교차로 신호시간 최적화 결과=35,45,1
(표3-7) 시뮬레이션 시나리오 구성=36,46,1
(표3-8) 접근로별/이동류별 지체도 분석결과=36,46,1
(표3-9) 교차로 전체 지체도 분석결과=37,47,1
(표3-10) TOD 운영기간의 지체도 분석결과=44,54,1
(표3-11) TRC 운영기간의 지체도 분석결과=45,55,1
(표3-12) 고정시간제어 시뮬레이션 수행 결과=46,56,1
(표3-13) 운영방법별 지체도 편차=48,58,1
(표4-1) 현장평가시스템 운영개요=62,72,1
(표4-2) 평가시스템 현시체계 및 이동류별 녹색시간=62,72,1
(표4-3) 감응제어 실핼 로깅자료 형식=63,73,1
(표4-4) 로깅자료의 필드별 내용=64,74,1
(표4-5) 운영지정정보 설정값=64,74,1
(표4-6) 조사기간별 황색신호지점 딜레마죤 통과속도 분석결과=66,76,1
(표4-7) 딜레마죤 감응제어 적용전/후 제어대상 차량수 변화=68,78,1
(표4-8) 감응현시 녹색시간 연장내용 분석결과(감응발생주기 기준)=70,80,1
(표4-9) 감응현시 녹색시간 연장내용 분석결과(전체운영주기 기준)=71,81,1
(표4-10) 딜레마죤 감응제어 조사요일별 부도로 지체도 분석결과=71,81,1
(표5-1) 주기단위 로깅데이타 형식 및 내용=86,96,1
(표5-2) 30주기 통계데이타 내용=87,97,1
(표5-3) 현장시스템 검지기체계 현황=94,104,1
(그림1-1) 연구수행체계도=5,15,1
(그림1-2) 지역단위 실시간 신호제어시스템 운영체계 및 제어원리=6,16,1
(그림2-1) 벌원교차로 기하구조 특성=10,20,1
(그림2-2) 시간대별 전체 교통량 변화_평일ㆍ휴일=11,21,1
(그림2-3) 평일 접근로별 교통량 변동 추이=12,22,1
(그림2-4) 주기별 좌회전 및 직진 교통량 변화_평일=13,23,1
(그림2-5) 단위구간별 평균주행속도 궤적 분석=15,25,1
(그림2-6) 벌원교차로 딜레마죤 범위 분석결과=17,27,1
(그림2-7) 딜레마존 내부차량의 황색신호시점기준 정지선 통과시간 분포=19,29,1
(그림3-1) MDS 활용시 f(CCL) 개념도=24,34,1
(그림3-2) ADS 활용시 f(CCL) 개념도=25,35,1
(그림3-3) KHILSS의 동작개념도=26,36,1
(그림3-4) 교차로 포화도에 따른 주기길이 변화추이(v/c≒0.8)=27,37,1
(그림3-5) 교차로 포화도에 따른 주기길이 변화추이(v/c≒0.4)=28,38,1
(그림3-6) 직진이동류 녹색시간 변화추이(v/c≒0.4)=29,39,1
(그림3-7) 최적화시 적용된 이동류별 교통량=34,44,1
(그림3-8) 시나리오별 교차로 평균정지지체 비교=37,47,1
(그림3-9) 운영기간에 따른 이동류별 교차로 진입교통량=39,49,1
(그림3-10) 서울방향 좌회전 이동류=40,50,1
(그림3-11) 서울방향 직진 이동류=40,50,1
(그림3-12) 용인방향 좌회전 이동류=40,50,1
(그림3-13) 용인방향 직진 이동류=40,50,1
(그림3-14) 성남방향 좌회전 이동류=40,50,1
(그림3-15) 성남방향 직진 이동류=40,50,1
(그림3-16) 광주방향 좌회전 이동류=40,50,1
(그림3-17) 광주방향 직진 이동류=40,50,1
(그림3-18) 직진이동류의 MDS와 ADS 분석결과=41,51,1
(그림3-19) 현장시스템 요구주기 및 운영주기 분석결과=42,52,1
(그림3-20) 이동류별 평균정지지체 비교분석 결과=46,56,1
(그림3-21) 교차로 전체의 평균정지지체 분석결과=47,57,1
(그림4-1) Case Ⅰ:황색신호시점에 딜레마죤을 이미 통과한 경우=53,63,1
(그림4-2) Case Ⅱ:황색신호시점에 딜레마죤을 통과하고 있는 경우=54,64,1
(그림4-3) Case Ⅲ:황색신호시점에 딜레마죤 상류부에 위치한 경우=54,64,1
(그림4-4) 딜레마죤 감응제어 알고리즘 흐름도=59,69,2
(그림4-5) 딜레마죤 감응제어 기능평가실험 개요도=63,73,1
(그림4-6) 딜레마죤 감응제어 적용기간별 직진교통량 현황=65,75,1
(그림4-7) 딜레마죤 감응제어 적용전후기간별 차량출현빈도 분석=66,76,1
(그림4-8) 딜레마죤 감응제어 적용기간중 주기길이 변화 분석결과=69,79,1
(그림4-9) 감응현시의 녹색시간 연장값 분석결과=69,79,1
(그림5-1) 현시별 최소녹색시간 및 가변녹색시간=76,86,1
(그림5-2) 보행자 감응제어 흐름도=82,92,1
(그림5-3) 운영자료 백업 및 관리용 CPU 보드=84,94,1
(그림5-4) 실시간 신호운영자료의 주단위 관리체계=85,95,1
(그림5-5) 딜레마죤 감응제어용 검지기의 차량통과 상태=90,100,1
(그림5-6) 딜레마죤 감응제어용 검지기 설치방법 및 제원=93,103,1
(그림5-7) 보행자 감응제어용 Push Button 및 안내표지 제원=93,103,1
(그림5-8) 현장실험시스템 설치개요도=94,1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