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0,1,2
제출문=0,3,1
차례=0,4,2
표차례=0,6,2
I. 서론=1,8,1
1. 연구의 필요성=1,8,2
2. 연구 목적=3,10,1
3. 연구의 내용 및 범위=3,10,3
4. 연구 방법=5,12,2
5. 기대 효과 및 활용 방안=6,13,1
II. 이공계 대학 진학 실태=7,14,1
1. 이공계 대학 학생 모집 현황=7,14,5
2. 학생들의 계열 선택 요인 분석=12,19,7
3. 외국의 대학 입시 제도와 이공계 대학 진학 실태=18,25,6
III. 현행 대학입시의 문제점과 이공계진학 활성화 방안=24,31,1
1. 교차 지원 허용의 문제점=24,31,9
2. 현행 대학 입시(2003∼2004학년도)에서 이공계 대학 진학 활성화 방안=32,39,5
IV. 2005학년도 이후 이공계 대학 진학 활성화 방안=37,44,1
1. 200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체제 개편 내용=37,44,2
2. 2005학년도 입시에서 예상되는 문제점=38,45,3
3. 2005학년도 대학 학생 모집 요강=40,47,5
4. 2005학년도 이공계 진학 활성화 방안=44,51,4
5. 2005학년도 표준 점수 산출 방안=47,54,2
V. 과학교육발전위원회 활동 결과 개선된 점=49,56,1
1. 과학교육발전위원회 활동 결과 이루어진 조치 사항=49,56,3
2. 대학 입시에서 개선된 점=52,59,6
3. 고등학교 3학년 대상 평가에서 자연계 지원자 비율 상승=57,64,6
VI. 요약 및 제언=63,70,1
1. 요약=63,70,4
2. 제언=66,73,1
참고 문헌=67,74,1
부록 1 : 200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에 대한 한국과학교육단체총연합회의 건의안=68,75,1
부록 2 : 2005학년도 표준 점수 산출 방안=69,76,12
(표I-1) 1997학년도 이후 대학수학능력시험 계열별 응시 학생수=1,8,1
(표II-1) 대학설립ㆍ운영규정 상의 학문 계열 구분=7,14,1
(표II-2) 자연 계열 학문 분야로 학생을 모집하는 대학=9,16,1
(표II-3) 자연 계열 학문 분야 미설치 대학=9,16,1
(표II-4) 공학계열에 학생을 모집하는 대학=10,17,1
(표II-5) 공학 계열 학문 분야 미설치 대학=11,18,1
(표II-6) 의학 계열에 학생을 모집하는 대학=11,18,1
(표II-7) 설문 대상 고등학생들의 성별, 계열별 분포=12,19,1
(표II-8) 고등학생의 계열 선택 요인 분석 결과=13,20,1
(표II-9) 고등학생의 계열 선택에 영향을 준 조언을 한 사람=13,20,1
(표II-10) 고등학생의 계열 선택에 대한 만족 여부=14,21,1
(표II-11) 고등학생의 계열과 대학에서 전공하고 싶은 분야의 비교 결과=15,22,1
(표II-12) 학과 선택 시 고려한 사항=16,23,1
(표II-13) 대학 진학 시 학과 선택에 영향을 준 조언을 한 사람=17,24,1
(표II-14) 대학생의 학과 선택에 대한 만족 여부=17,24,1
(표II-15) 교차 지원으로 대학을 진학하였는지 여부=18,25,1
(표III-1) 200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응시자 계열별 평균 점수 비교=25,32,1
(표III-2) 200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상위 50% 응시자 계열별 평균 비교=26,33,1
(표III-3) 5개 영역 종합 등급 구분 변환표준점수, 도수 및 비율=28,35,1
(표III-4) 언어영역 등급구분 변환표준점수, 도수 및 비율=28,35,1
(표III-5) 수리영역 등급구분 변환표준점수, 도수 및 비율=29,36,1
(표III-6) 사회탐구영역 등급구분 변환표준점수, 도수 및 비율=29,36,1
(표III-7) 과학탐구영역 등급구분 변환표준점수, 도수 및 비율=30,37,1
(표III-8) 외국어(영어)영역 등급구분 변환표준점수, 도수 및 비율=30,37,1
(표III-9) 2002학년도 교차지원 대학 현황=31,38,1
(표III-10) 2002학년도 A 교육대학교 신입생 인문계 자연계 비율=35,42,1
(표IV-1) 200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의 기본 체제=38,45,1
(표IV-2) 정시 모집에서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과목 반영 대학의 비율(%)=41,48,1
(표IV-3) 정시 모집에서 선택교육과정 과목 반영 대학의 비율(%)=42,49,1
(표IV-4) 정시 모집에서 수능 영역별 반영 대학의 비율(%)=43,50,1
(표V-1) 2002∼2003학년도 이학 공학 계열 대학 교차 지원 허용 현황=52,59,1
(표V-2) 2003학년도 이공계열 교차지원 허용 현황=53,60,1
(표V-3) 2002∼2003학년도 의약학 계열 대학 교차 지원 허용 현황=54,61,1
(표V-4) 2003학년도 의학계열 교차지원 허용 현황=54,61,1
(표V-5) 2005학년도 이공계열 수리가/나형 또는 사회/과학/직업/탐구영역 우대선발 현황=56,63,1
(표V-6) 2005학년도 의학계열 수리가/나형 또는 사회/과학/직업/탐구영역 우대선발 현황=57,64,1
(표V-7) 2002학년도 전국연합학력평가에서 계열별 응시 학생수 변화=58,65,1
(표V-8) 2002학년도 전국연합학력평가에서 계열별 응시 학생수 변화=59,66,1
(표V-9) 2002학년도 6월 전국연합학력평가 응시자 현황=60,67,1
(표V-10) 2002학년도 전국연합학력평가 및 모의수능평가에서 계열별 응시 학생수 변화=61,68,1
(표V-11) 2003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계열별 응시 학생수 변화=62,6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