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0,1,2
제출문=0,3,1
목차=0,4,3
표 차례=0,6,2
그림차례=0,8,1
1. 시범사업의 목적과 필요성=1,9,1
1.1. 여성인력개발의 필요성=1,9,2
1.2. 여성과학기술인력 개발과 지원 필요성=2,10,1
1.2.1. 여성과학기술인력에 대한 사회적 수요=2,10,2
1.2.2. 여성과학기술인력의 전공활용의 비효율성=3,11,2
1.3. 여성 과학기술인력 양성 현황과 문제=4,12,1
1.3.1. 초등학교 과학교육=4,12,2
1.3.2. 중ㆍ고등학교 과학교육=5,13,3
1.3.3. 이공계 여성인력 양성 비율 및 취업률=7,15,3
1.3.4. 과학기술분야 여성 역할모델의 부재=9,17,2
2. 여성친화적 과학교육의 도입 및 활용=11,19,1
2.1. 여성친화적 과학교육의 필요성=11,19,2
2.2. 과학교육에서의 성차와 여학생 친화적 교육=12,20,1
2.2.1. 과학학습에서 발생되는 성차=12,20,6
2.2.2. 외국의 여성 친화적 과학교육 프로그램=17,25,4
2.3. 여학생 친화적 과학 교수-학습 전략과 자료개발=20,28,1
2.3.1. 과학 교수학습 전략=20,28,3
2.3.2. 자료개발=22,30,2
2.4. 여학생 친화적 과학 교육을 위한 제언=23,31,3
3. WISE 프로그램 구축의 필요성 및 목표=26,34,1
3.1. WISE의 의미=26,34,1
3.2. WISE 프로그램의 필요성=26,34,2
3.3. WISE 프로그램의 목표=28,36,2
3.3.1. 초ㆍ중ㆍ고등학교 여학생=29,37,1
3.3.2. 이공계열 대학교ㆍ대학원 여학생=29,37,2
3.3.3. 여성과학기술인=30,38,1
3.3.4. 멘토와 멘티의 상호작용=30,38,2
3.4. WISE 프로그램과 관련된 외국의 사례=31,39,2
3.4.1. 외국 WISE 프로그램 사례=33,41,12
4. WISE 시범사업=45,53,2
4.1. 온라인 프로그램(e- Mentoring)=47,55,1
4.1.1. e-멘토링의 목표 및 필요성=48,56,1
4.1.2. e-벤토링의 운영방안 및 내용=48,56,2
4.1.3. 멘토링 대상 및 체제=49,57,2
4.1.4. e-멘토링 운영=50,58,14
4.1.5. e-멘토링 프로그램 설계=64,72,7
4.1.6. e-멘토링 프로그램 평가 및 분석=71,79,6
4.2. 오프라인 프로그램=76,84,2
4.2.1. 멘토링 워크샵=78,86,7
4.2.2. 과학캠프=84,92,11
4.2.3. 연구소 탐방=94,102,5
4.2.4. 멘토와의 하루=99,107,4
4.2.5. 인터쉽 프로그램=102,110,2
4.2.6. 기자단 운영=103,111,1
4.2.7. 역할모델 발굴=103,111,5
4.2.8. 멘토링 사업을 위한 제안=107,115,4
4.2.9. 이공계 전공 및 진로 안내 프로그램=110,118,1
5. WISE 프로그램 평가와 분석=111,119,1
5.1. WISE 시범사업의 프로그램 평가 분석의 개요=111,119,1
5.2. WISE 프로그램의 설문지 분석 및 평가 목표=112,120,2
5.3. 설문지 분석 결과=113,121,4
5.4. WISE 시범사업 프로그램의 평가=116,124,3
6. WISE 프로그램 모형 제안=119,127,1
6.1. WISE 프로그램의 목표 및 목표별 추진 전략=119,127,4
6.2. WISE 프로그램 활성화 추진 전략=123,131,1
6.2.1. 멘토링의 적극적 참여 유도=123,131,3
6.2.2. 대내외 협력 체제 구축=125,133,1
6.2.3. 전 생애적인 과학기술인력의 멘토링 체제 구축=125,133,1
6.3. 오프라인 프로그램=125,133,1
6.3.1. 과학캠프=126,134,2
6.3.2. 연구소 탐방=127,135,1
6.3.3. 인턴쉽=127,135,3
6.3.4. 멘토와의 하루=130,138,1
6.3.5. 과학교사 워크��=130,138,1
6.3.6. 학부모, 진로 교사 워크��=130,138,1
6.3.7. 특강 및 세미나=130,138,2
6.3.8. 역할 모델 발굴 및 제시=131,139,1
6.3.9. 멘토링 워크��, 리더쉽 워크��=131,139,1
6.3.10. 양성 평등 인프라 구축=131,139,1
6.3.11. 이공계열 여교수 교류제=131,139,1
6.3.12. WISE 기자클럽 활성화=131,139,2
6.4. 온라인 프로그램(e-멘토링)=133,141,2
6.5. 교육ㆍ연구ㆍ산업체 경험=134,142,1
참고문헌=135,143,8
부록=143,151,8
(표-1) 일반대학 계열별 학생수 증가 추이=7,15,1
(표-2) 계열별 여자 국내 박사학위자 변화 추이=8,16,1
(표-3) 계열별 여자 국외 박사학위자 변화 추이=8,16,1
(표-4) 연도별 연구원 추이=9,17,1
(표-5) 연구 주체별 인력 구성 및 비율 (01)=9,17,1
(표-6) 학교유형ㆍ계열별 여교수 현황(01)=9,17,1
(표-7) 멘토링일정=50,58,1
(표-8) 서버 컴퓨터 사양=51,59,1
(표-9) WISE 웹 컨텐츠=51,59,1
(표-10) 멘토 관심분야=64,72,1
(표-11) 멘토링 참여인원=66,74,1
(표-12) 분야별 매칭 리스트=66,74,1
(표-13) 멘토-멘티 매칭 기간=71,79,1
(표-14) 게시판 이용 회수=71,79,1
(표-15) e-멘토링 진행상의 불편한 점=72,80,1
(표-16) e-멘토링 진행상의 문제점=72,80,1
(표-17) e-멘토링의 불편점이나 문제점의 해결 방안 제안=72,80,1
(표-18) 게시판 이용을 통한 e-멘토링 적절성 여부와 대안 방법 제안=72,80,1
(표-19) e-멘토링에 대한 추가 지적 사항=73,81,1
(표-20) 인턴쉽 프로그램의 관리 과정 방안=129,137,1
[그림1] WISE 시범사업 운영 체계=46,54,1
[그림2] WISE 홈페이지 메인 화면=52,60,1
[그림3] WISE소개 화면=53,61,1
[그림4] 멘토 페이지 화면=54,62,1
[그림5] 멘티 페이지 화면=54,62,1
[그림6] 멘티의 자격요건=55,63,1
[그림7] FQA 화면=56,64,1
[그림8] Q & A 화면=57,65,1
[그림9] 새소식=57,65,1
[그림10] 자료모음=58,66,1
[그림11] 웹링크=58,66,1
[그림12] 웹진 1호=62,70,1
[그림13] 웹진 2호=63,71,1
[그림14] 웹진 3호=63,71,1
[그림15] 멘토 지원서식=64,72,1
[그림16] 멘티 회원가입 화면=65,73,1
[그림17] 멘토 초기화면=67,75,1
[그림18] 멘티 초기 화면=67,75,1
[그림19] 매칭리스트=68,76,1
[그림20] 분야별 매칭=68,76,1
[그림21] 멘토(Function)=69,77,1
[그림22] 멘티(Graph)=69,77,1
[그림23] 멘토링 게시판=70,78,1
[그림24] 쪽지함=70,78,1
[그림25] 멘토링 운영 체제=113,1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