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0,1,3
제출문=0,4,1
목차=i,5,5
연구요약=1,10,2
영재교육의 법적기반과 과학고 운영실태=3,12,1
I. 서론=3,12,1
1. 연구 배경 및 필요성=3,12,1
2. 연구의 방향=3,12,2
II. 과학영재학교 운영과 관련된 법률 검토=4,13,1
1. 학생선발에 관한 사항=4,13,4
2. 교육과정과 이수인정에 관한 사항=7,16,4
3. 과학영재학교 교원에 관한 사항=10,19,3
III. 과학고등학교 현황 파악=13,22,1
1. 과학고 예산 현황=13,22,3
2. 과학고 최근 4년간 실행예산 총괄표=15,24,1
3. 과학고 학급, 학생 및 교직원 현황=16,25,1
4. 전국 과학고별 학생 현황=17,26,1
5. 실험실 등 시설 기준 및 시설 현황=18,27,1
6. 졸업생 진학 현황=19,28,1
7. 전국 과학고별 학생 현황(2001년 10월말 자료)=20,29,1
8. 2001년도 예산액 및 학생 1인당 교육비(과학영재학교 신청서 내용 중)=21,30,1
9. 교육 정보화 하드웨어 기반=22,31,1
10. 과학고별 확보 요청 교구 및 기자재=23,32,1
IV. 과학영재학교 및 과학고등학교 발전 방안=24,33,1
1. 추진 일정=24,33,1
2. 기자재 신청을 위한 연구팀 진행 일정=24,33,1
3. 기자재 연구 참여 인력 (전문가팀)=25,34,1
4. 과학영재학교 기자재팀 참여 연구원=25,34,1
5. 과학영재학교 졸업생들의 대학진학 방안과 장기발전계획=26,35,11
영재학교 선정ㆍ평가방안=37,46,1
I. 과학고 학교 경영 평가 개관=37,46,1
1. 실시 배경 및 목적=37,46,1
2. 조직=37,46,1
3. 실시 절차=37,46,2
4. 결과의 활용=38,47,1
II. 과학고 학교 경영 평가 내용=38,47,1
1. 평가의 기본 방향=38,47,1
2. 평가의 주요 내용=38,47,2
3. 보고서 서식 및 작성 요령=40,49,2
III. 평가영역, 평가항목 및 평가기준=42,51,1
IV. 평가영역별 기준=43,52,1
1. 경영방침 및 교육목표 [40]=43,52,2
2. 교육과정 및 수업 [60]=43,54,7
3. 학생 [50]=52,61,6
4. 교원 [50]=58,67,4
5. 교육시설ㆍ설비 [40]=62,71,5
6. 지역사회의 지원 및 발전계획 [60]=67,76,15
V. 과학영재학교 발전 계획 수립 지침=82,91,1
1. 배경=82,91,1
2. 발전계획 수립 지침의 구성과 내용=82,91,4
3. 발전계획서 작성 요령=85,94,2
과학영재의 선발 방안=87,96,1
I. 서론=87,96,1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87,96,3
2. 연구의 방향 설정=90,99,1
3. 연구의 내용 및 방법=91,100,1
II. 이론적 배경=92,101,1
1. 국내ㆍ외 영재선발의 최근 경향=92,101,3
2. 국내ㆍ외 영재 학생 선발과 사례=94,103,4
III. 과학영재학교 학생선발의 기본 계획=98,107,1
1. 과학 영재의 정의=98,107,1
2. 과학영재학교 학생 선발의 기본 가정=98,107,1
3. 과학영재학교 학생 선발의 기본 원칙=98,107,1
4. '영재 선정추천심사위원회'의 구성과 역할=99,108,1
IV. 과학영재학교 학생선발의 구체적 절차 및 방법=100,109,1
1. 모집 인원 및 선발 방법=100,109,1
2. 지원 자격 요건=100,109,2
3. 원서 접수 및 전형 일정=102,111,1
4. 제출 서류=103,112,1
5. 기타 사항=103,112,1
V. 단계별 전형의 구체적 내용=104,113,1
1. 제 1단계 - 학생기록물 평가=104,113,1
2. 제 2단계 - 창의적 문제해결력 검사 (정원의 1.5 배수 선발)=104,113,4
3. 제 3단계 - 과학캠프에서의 수행평가와 심층면접 (정원의 1 배수 선발)=107,116,4
VI. 추진 일정 및 방법=111,120,1
1. 전체추진일정=111,120,1
2. 선발 운영팀 추진 일정=112,121,1
VII. 향후 선발 관련 연구 계획 및 방향=113,122,2
과학영재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방안=115,124,1
I. 서론=115,124,1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115,124,2
2. 연구개발방향=116,125,1
II. 이론적 배경=117,126,1
1. 영재교육과정의 기본 개념=117,126,4
2. 외국 과학영재고등학교 영재교육과정 분석=120,129,5
III. 과학영재학교 교육과정 시안=124,133,1
1. 과학영재학교 교육과정의 성격과 구성방침=124,133,3
2. 과학영재학교 교육과정의 목표=126,135,3
3. 과학영재학교 교육과정 편제 및 운영지침=128,137,6
4. 영재교육과정의 운영 지침 및 평가와 질 관리=134,143,5
IV.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139,148,2
과학영재학교 교원 연수 방안=141,150,1
I. 영재 학교 교원, 그들은 누구인가?=141,150,2
1. 영재 학교 정착ㆍ발전을 위한 교사의 위상=142,151,2
2. 영재 교육 담당 교원의 자질과 역할=143,152,4
3. 영재 교육 담당 교원의 연수 배경=146,155,3
II. 영재 학교 교원 연수; 그 대상, 내용 및 방법=149,158,1
1. 왜? : 자격인정ㆍ전문성 개발=149,158,2
2. 누구? : 교육 경영자ㆍ정규 교사ㆍ기타 교사 (겸임교사, 시간강사, 보조교사 등)=150,159,1
3. 언제? : 학기 중 수시 연수ㆍ방학 중 집중 연수=150,159,1
4. 어디서? : 학교 연수ㆍ국내 연수ㆍ해외 연수=151,160,1
5. 무엇을? : 일반 지식ㆍ특수 지식=151,160,2
6. 어떻게? : 집합 연수ㆍ체험 연수ㆍ사이버 연수=152,161,1
III. 영재 학교 교원의 다(多)단계 연수 모형=153,162,1
1. 교육경영자(학교장, 교감)의 연수 과정=153,162,2
2. 영재교육담당 교사의 연수 과정=154,163,6
3. 겸임 교사, 시간 강사 및 실험ㆍ실습 전담 교사의 연수 과정=159,168,1
IV. 영재학교 교원 연수의 지원 : 학습공동체 구축을 통한 연구자로서의 교사상 정립=160,169,3
과학영재학교 과도기 운영 방안=163,172,1
I. 취지 및 필요성=163,172,1
II. 과학영재학교의 운영과제 및 문제점=164,173,2
III. 과학영재학교의 과도기 운영 방침=166,175,1
IV. 추진 계획=167,176,1
1. 교육과정 편성 및 교사 수급 방안=167,176,6
2. 과도기 학교 운영 기구=172,181,3
3. 과도기 시설 및 기자재 확충 계획=175,184,3
4. 교사 및 학생 연수 방안=177,186,2
5. 학생선발=179,188,3
6. 진로상담(진학)=181,190,2
V. 결론 및 제언=182,191,3
참고문헌=185,194,2
부록=187,196,1
부록 1. 영재교육진흥법=187,196,4
부록 2. 영재교육진흥법시행령=191,200,17
부록 3. 과학기자재 표준 목록=208,217,29
부록 4. 부산과학고에서 신청한 과학기자재 목록=237,246,8
부록 5. 선진 외국의 과학영재교육 연수 기관 사례=245,254,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