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0,1,1
머리말/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 이사장 이근명=0,2,1
용어정의=0,3,1
목차=1,4,3
표목차=4,7,4
그림목차=8,11,5
제1장 서론=13,16,2
1.1. 배경 및 목적=15,18,1
1.2. 내용 및 방법=15,18,2
1.3. 분석 대상사고 현황=16,19,2
1.3.1. 시.도별=17,20,2
1.3.2. 주야별=18,21,1
1.3.3. 사고유형별=19,22,1
1.3.4. 도로별=20,23,4
1.3.5. 차종별=23,26,4
제2장 사망사고 특성 및 요인분석=27,30,2
2.1. 사망사고 일반현황=29,32,2
2.1.1. 교통사고 요인별 현황=30,33,5
2.1.2. 사고유형별 현황=34,37,2
2.1.3. 특례법위반별 현황=36,39,2
2.2. 인적요인 분석=37,40,1
2.2.1. 사고 당사자별 인적요인 분석=37,40,6
2.2.2. 법규위반내용별 분석=42,45,4
2.2.3. 운전자 면허경과년수 및 실제운전경력 관련사항 분석=45,48,6
2.2.4. 운전자 심신상태별 분석=50,53,4
2.2.5. 사고회피조치별 사고직전상황별 분석=53,56,4
2.2.6. 위험인지시 속도분석=56,59,4
2.2.7. 보행자 사고요인 분석=59,62,6
2.3. 차량적 요인 분석=65,68,1
2.3.1. 차종별 및 차량용도별 원인분석=65,68,4
2.3.2. 최초충돌부위 및 주요충격부위별 원인분석=68,71,4
2.3.3. 충돌후 상태분석=72,75,5
2.3.4. 타이어 관련요인별 분석=76,79,2
2.3.5. 차량주행거리분석=77,80,2
2.3.6. 화물차 적재량과 사고와의 관계분석=79,82,2
2.4. 도로환경적 요인분석=80,83,1
2.4.1. 도로종류별 분석=80,83,7
2.4.2. 사고차로별 분석=86,89,2
2.4.3. 도로선형별 분석=88,91,5
2.4.4. 도로형태별 분석=92,95,2
2.4.5. 도로기능별 분석=94,97,2
2.4.6. 도로안전시설관련 요인분석=95,98,4
2.4.7. 교통혼잡 상황별, 기상상태별 분석=98,101,4
2.5. 교통사고 사상자 분석=101,104,1
2.5.1. 사상자 일반형황=101,104,4
2.5.2. 최초 충돌부위별 사상자 분석=104,107,2
2.5.3. 승차위치별 사상자 분석=105,108,7
2.5.4. 보호장구 착용여부별 분석=111,114,4
2.5.5. 차외방출 사상자 분석=114,117,3
2.5.6. 보행자 사상자 분석=116,119,2
2.5.7. 병원도착시간별 치료기간별 분석=118,121,1
제3장 통계기법을 통한 교통사고 요인분석=119,122,2
3.1. 분석개요=121,124,1
3.1.1. 분석범위 및 기법=121,124,1
3.1.2. 분석변수의 선정(자료정리)=121,124,5
3.2. 정준상관분석에 의한 수량화=125,128,1
3.2.1. 사고일반 항목 분석=125,128,1
1)선형결합식=125,128,2
2)반응변수의 수량화=126,129,2
3)설명 변수의 수량화=127,130,6
4)분석결과의 해석=132,135,8
3.2.2. 운전자관련 항목 분석=139,142,1
1)선형결합식=139,142,2
2)반응변수의 수량화=140,143,2
3)설명변수의 수량화=142,145,6
4)분석결과의 해석=147,150,7
3.2.3. 도로환경관련 항목 분석=154,157,1
1)선형결합식=154,157,2
2)반응변수의 수량화=155,158,2
3)설명변수의 수량화=156,159,8
4)분석결과의 해석=163,166,12
제4장 결론=175,178,3
4.1. 사망사고 특성=177,180,9
4.2. 수량화분석 내용=186,189,4
4.3. 결론=189,192,2
판권지=191,194,1
(표1-1) 전체사고 및 정밀조사사고 사고내용별 현황=17,20,1
(표1-2) 시도별 방생건수=18,21,1
(표1-3) 주야별 사고건수=18,21,1
(표1-4) 사고유형별ㆍ사고내용별 발생건수=19,22,1
(표1-5) 도로종류별ㆍ사고내용별 발생건수=20,23,1
(표1-6) 도로형태별ㆍ사고내용별 발생건수=21,24,1
(표1-7) 도로선형별ㆍ사고내용별 발생건수=22,25,1
(표1-8) 도로폭별ㆍ사고내용별 발생건수=23,26,1
(표1-9) 차종별ㆍ사고내용별 발생건수=24,27,1
(표2-1) 제1, 2당사자의 사고원인구분별 발생건수=33,36,1
(표2-2) 사고유형별ㆍ주야별 발생건수=35,38,1
(표2-3) 특례법위반별ㆍ주야별 교통사고=36,39,1
(표2-4) 사고원인별ㆍ음주상태별 발생건수=42,45,1
(표2-5) 제1당사자 법규위반별 발생건수=43,46,1
(표2-6) 제1당사자 운전면허 경과년수별 발생건수=46,49,1
(표2-7) 제1당사자 면허경과년수별ㆍ운전빈도별 발생건수=47,50,1
(표2-8) 운전자 심신상태별 교통사고=51,54,1
(표2-9) 제1당사자 혈액형별ㆍ인적요인별 발생건수=53,56,1
(표2-10) 제1당사자 사고회피조치별ㆍ사고유형별 발생건수=54,57,1
(표2-11) 제1당사자의 사고직전 진행상황별ㆍ위험인지여부별 발생건수=54,57,1
(표2-12) 제1당사자의 사고직전 진행상황별ㆍ법규위반별 발생건수=55,58,1
(표2-13) 제1당사자 및 2당사자 사고직전진행상황별 발생건수=56,59,1
(표2-14) 사고내용별 제1당사자의 위험인지시 속도분석=57,60,1
(표2-15) 제2당사자 보행자 성별ㆍ연령층별 발생건수=59,62,1
(표2-16) 보행자 사고요인별ㆍ주야별 발생건수=60,63,1
(표2-17) 보행자 사고의 1당사자 차종별 발생건수=61,64,1
(표2-18) 보행자 사고의 1당사자 차량용도별 발생건수=61,64,1
(표2-19) 보행자 심신상태별ㆍ사고요인별 발생건수=61,64,1
(표2-20) 보행자 심신상태별ㆍ사고직전 진행상태별 발생건수=62,65,1
(표2-21) 위험인지여부별ㆍ사고시 진행상태별 발생건수=63,66,1
(표2-22) 제1, 2 당사자 차종별 발생건수=66,69,1
(표2-23) 제1당사자 차량용도별ㆍ사고유형별 발생건수=68,71,1
(표2-24) 제1, 2당사자 최초충돌부위별 발생건수=69,72,1
(표2-25) 제1, 2당사자의 최초 충돌부위별 교통사고=70,73,1
(표2-26) 제1, 2당사자의 주요 충격부위별 교통사고=71,74,1
(표2-27) 제1당사자 차종별ㆍ충격후 상태별 발생건수=72,75,1
(표2-28) 제1, 2당사자의 충격후 상태별 발생건수=73,76,1
(표2-29) 제1당사자 사고직전속도별ㆍ충격후 상태별 발생건수=73,76,1
(표2-30) 제1, 2당사자 파손상태별ㆍ화재발생여부별 발생건수=74,77,1
(표2-31) 제1, 2당사자의 에어백 작동여부별ㆍ파손상태별 차량대수=76,79,1
(표2-32) 제1, 2당사자 재생타이어 사용여부별ㆍ타이어파손 여부별 차량대수=77,80,1
(표2-33) 제1, 2당사자 차량용도별ㆍ타이어파손 및 재생타이어 사용여부별 차량대수=77,80,1
(표2-34) 주요 차량용도별ㆍ총 주행거리별 차량대수=78,81,1
(표2-35) 화물차 적재상황별 차량대수=79,82,1
(표2-36) 도로종류별ㆍ사고관련요인별 발생건수=81,84,1
(표2-37) 도로종류별ㆍ사고유형별 발생건수=83,86,1
(표2-38) 도로종류별ㆍ1당사자 법규위반별 발생건수=85,88,1
(표2-39) 사고발생차로별ㆍ왕복차로수별 발생건수=87,90,1
(표2-40) 도로선형별ㆍ사고원인별 발생건수=88,91,1
(표2-41) 도로선형별ㆍ시야장애요인별 발생건수=90,93,1
(표2-42) 도로선형별ㆍ1당사자 사고직전진행상황별 사고건수=91,94,1
(표2-43) 도로형태별ㆍ사고유형별 사고건수=92,95,1
(표2-44) 도로형태별ㆍ교차로위치별 사고건수=93,96,1
(표2-45) 도로기능별ㆍ인적원인별 발생건수=94,97,1
(표2-46) 중앙분리시설법ㆍ도로종류별 발생건수=96,99,1
(표2-47) 신호운영상태별ㆍ도로형태별 발생건수=98,101,1
(표2-48) 교통상황별ㆍ도로종류별 발생건수=99,102,1
(표2-49) 성별ㆍ연령층별 사상자=102,105,1
(표2-50) 시간대별ㆍ사고시 상태별 사망자=103,106,1
(표2-51) 승차위치별ㆍ피해정도별 사상자=106,109,1
(표2-52) 승차위치별ㆍ승차차종별 사상자=107,110,1
(표2-53) 승차위치별ㆍ주 상해부위별 사상자=108,111,1
(표2-54) 승차위치별ㆍ신체가해부위별 사상자=111,114,1
(표2-55) 보호장구착용별ㆍ승차위치별 사상자=112,115,1
(표2-56) 차외방출여부별ㆍ승차위치별 사상자=115,118,1
(표2-57) 승차차종별 및 보행상태별 사상자=116,119,1
(표2-58) 병원도착시간별ㆍ치료기간별 사상자=118,121,1
(표3-1) 분석대상 사고현황=121,124,1
(표3-2) 분석변수 선정과정=122,125,3
(표3-3) 분석변수로 최종선정된 설명변수=124,127,2
(표3-4) 사고일반 항목변수=125,128,1
(표3-5) 정준상관분석에 의한 반응변수(사고내용)의 수량화=127,130,1
(표3-6) 정준상관분석에 의한 설명변수(사고유형)의 수량화=129,132,1
(표3-7) 정준상관분석에 의한 설명변수(당사자종별)의 수량화=130,133,1
(표3-8) 정준상관분석에 의한 설명변수(법규위반내용)의 수량화=130,133,2
(표3-9) 정준상관분석에 의한 설명변수(인적원인)의 수량화=131,134,1
(표3-10) 정준상관분석에 의한 설명변수(차량용도)의 수량화=132,135,1
(표3-11) 운전자관련 항목 변수=139,142,1
(표3-12) 정준상관분석에 의한 반응변수(사고내용)의 수량화=141,144,1
(표3-13) 정준상관분석에 의한 설명변수(사고직전진행상황)의 수량화=145,148,1
(표3-14) 정준상관분석에 의한 설명변수(연령별)의 수량화=146,149,1
(표3-15) 정준상관분석에 의한 설명변수(성별)의 수량화=146,149,1
(표3-16) 정준상관분석에 의한 설명변수(면허경과년수)의 수량화=146,149,2
(표3-17) 정준상관분석에 의한 설명변수(사고지점숙지)의 수량화=147,150,1
(표3-18) 도로환경관련 항목 변수=154,157,1
(표3-19) 정준상관분석에 의한 반응변수(사고내용)의 수량화=156,159,1
(표3-20) 정준상관분석에 의한 설명변수(지형)의 수량화=157,160,1
(표3-21) 정준상관분석에 의한 설명변수(주변토지이용)의 수량화=158,161,1
(표3-22) 정준상관분석에 의한 설명변수(도로종류)의 수량화=158,161,1
(표3-23) 정준상관분석에 의한 설명변수(도로형태)의 수량화=159,162,1
(표3-24) 정준상관분석에 의한 설명변수(곡선반경)의 수량화=159,162,1
(표3-25) 정준상관분석에 의한 설명변수(제한속도)의 수량화=160,163,1
(표3-26) 정준상관분석에 의한 설명변수(도로선형)의 수량화=160,163,1
(표3-27) 정준상관분석에 의한 설명변수(야간조명)의 수량화=161,164,1
(표3-28) 정준상관분석에 의한 설명변수(일광상태)의 수량화=161,164,1
(표3-29) 정준상관분석에 의한 설명변수(왕복차로수)의 수량화=162,165,1
(표3-30) 정준상관분석에 의한 설명변수(기상상태)의 수량화=162,165,1
(표3-31) 정준상관분석에 의한 설명변수(교통상황)의 수량화=163,166,1
(그림1-1) 사고유형별ㆍ사고내용별 발생건수 구성비=19,22,1
(그림1-2) 도로종류별ㆍ사고내용별 발생건수 구성비=20,23,1
(그림1-3) 도로선형별ㆍ사고내용별 발생건수 구성비=22,25,1
(그림1-4) 도로폭별ㆍ사고내용별 발생건수 구성비=23,26,1
(그림1-5) 제1당사자 차량별ㆍ사고내용별 발생건수=24,27,1
(그림2-1) 전체사고와 정밀조사사고 100건당 사상자 비교=29,32,1
(그림2-2) 제1, 2당사자의 사고원인 발생건수=34,37,1
(그림2-3) 사고유형별ㆍ주야별 발생건수 구성비=35,38,1
(그림2-4) 특례법위반별 사망사고 건수 및 상대사망사고율비교=37,40,1
(그림2-5) 제1당사자 연령층별ㆍ인적사고원인별 발생건수 구성비=38,41,1
(그림2-6) 제2당사자 연령층별ㆍ인적원인별 발생건수 구성비=39,42,1
(그림2-7) 제1당사자 인적원인별ㆍ사고관련요인별 발생건수 구성비=39,42,1
(그림2-8) 제1당사자 인적원인별ㆍ법규위반별 발생건수 구성비=40,43,1
(그림2-9) 제1당사자 인적원인별 사망사고 및 상대사망사고율 비교=41,44,1
(그림2-10) 제1당사자 주요 법규위반내용별 발생건수 구성비=44,47,1
(그림2-11) 제1당사자 법규위반별 사망사고 및 상대사망사고율 비교=45,48,1
(그림2-12) 제1당사자 운전면허경과년수별 사망사고 및 상대사망사고율=47,50,1
(그림2-13) 실제운전경력별ㆍ위험인지여부별 발생건수 구성비=48,51,1
(그림2-14) 제1당사자 실제운전경력별ㆍ인적원인별 발생건수 구성비=49,52,1
(그림2-15) 계속운전시간별ㆍ인적원인별 발생건수 구성비=50,53,1
(그림2-16) 제1당사자 시력상태별ㆍ사고관련요인별 발생건수 구성비=51,54,1
(그림2-17) 사고회피예방조치별ㆍ1당사자 안경착용여부별 발생건수 구성비=52,55,1
(그림2-18) 사고내용별ㆍ위험인지시(사고직전) 속도별 비교=58,61,1
(그림2-19) 제1, 2당사자별ㆍ위험인지시속도별 발생건수 구성비=58,61,1
(그림2-20) 사고시 진행상태별 사망사고 및 상대사망사고율=64,67,1
(그림2-21) 보행자 충돌후 상태별 사망사고 및 상대사망사고율=64,67,1
(그림2-22) 제1당사자 차종별 사망사고 발생건수 및 상대사망사고율=66,69,1
(그림2-23) 제1, 2 당사자별 사망사고 및 상대사망사고율 비교=67,70,1
(그림2-24) 제1당사자 사고직전속도별ㆍ충격후 상태별 차량대수=74,77,1
(그림2-25) 제1, 2당사자별ㆍ파손상태별 발생건수 구성비=75,78,1
(그림2-26) 제2당사자 충돌후파손정도별 1당사자 위험인지시속도 누적구성비=75,78,1
(그림2-27) 총 주행거리별 사고 차량대수=78,81,1
(그림2-28) 화물차 적재상황별 상대사망사고율=80,83,1
(그림2-29) 도로종류별ㆍ사고관련요인별 발생건수 구성비=82,85,1
(그림2-30) 도로종류별 상대사망사고율=83,86,1
(그림2-31) 도로종류별ㆍ주야별 사망사고 발생건수 구성비=84,87,1
(그림2-32) 도로종류별ㆍ제1당사자 법규위반별 발생건수=86,89,1
(그림2-33) 사고유형별ㆍ왕복차로수별 발생건수 구성비=87,90,1
(그림2-34) 도로선형별 상대사망사고율=89,92,1
(그림2-35) 도로선형별ㆍ제1당사자 사고직전진행상황별 발생건수 구성비=92,95,1
(그림2-36) 도로형태별ㆍ사고유형별 발생건수 구성비=93,96,1
(그림2-37) 법규위반내용별ㆍ도로기능별 발생건수=95,98,1
(그림2-38) 커브도로의 중앙분리시설별 사망사고건수 및 상대사망사고율=97,100,1
(그림2-39) 교통상황별 사망사고 및 상대사망사고율=99,102,1
(그림2-40) 기상상태별 사망사고 및 상대사망사고율=100,103,1
(그림2-41) 일광상태별 사망사고 및 상대사망사고율=101,104,1
(그림2-42) 피해상태별ㆍ연령층별 사상자 구성비=102,105,1
(그림2-43) 시간대별ㆍ사고시 상태별 사망자 구성비=104,107,1
(그림2-44) 제1당사자 최초충돌부위별 전체 사상자 및 사망률=105,108,1
(그림2-45) 승차위치별ㆍ피해정도별 사상자 및 사망률=106,109,1
(그림2-46) 승차위치별 상대치사율=109,112,1
(그림2-47) 주 상해부위별 사망자 및 상대치사율=110,113,1
(그림2-48) 자동차 승차중 사상자의 승차위치별 좌석안전띠 착용여부=113,116,1
(그림2-49) 사상자 당사자별 보호장구 착용율=113,116,1
(그림2-50) 좌석안전띠 착용여부별ㆍ주 상해부위별 사상자 구성비=114,117,1
(그림2-51) 차외 방출여부별ㆍ승차위치별 사상자 사망자 비교=115,118,1
(그림2-52) 보행중 사망자와 자동차 승차중 사망자의 주 상해부위 비교=117,120,1
(그림2-53) 보행중 사망자와 자동차 승차중 사망자의 주 상해상태 비교=117,120,1
(그림3-1) 반응변수 사고내용에 대한 수량화 값=132,135,1
(그림3-2) 법규위반내용에 대한 수량화 값=134,137,1
(그림3-3) 법규위반내용별 전체사고에 대한 사망사고 점유율=134,137,1
(그림3-4) 사고유형에 대한 수량화 값=135,138,1
(그림3-5) 사고유형별 사고발생건수 구성비 및 사망사고 점유율=136,139,1
(그림3-6) 인적원인에 대한 수량화 값=136,139,1
(그림3-7) 당사자종별에 대한 수량확 값=137,140,1
(그림3-8) 당사자종별ㆍ시간대별 발생건수 구성비=138,141,1
(그림3-9) 차량용도에 대한 수량확 값=139,142,1
(그림3-10) 반응변수 사고내용에 대한 수량화 값=148,151,1
(그림3-11) 사고직전진행상황에 대한 수량화 값=149,152,1
(그림3-12) 성별에 대한 수량화 값=149,152,1
(그림3-13) 성별 전체사고에 대한 사망사고 점유율=150,153,1
(그림3-14) 면허경과년수에 대한 수량화 값=151,154,1
(그림3-15) 면허경과년수별 사망사고의 운전빈도별 점유율=151,154,1
(그림3-16) 사고지점숙지여부에 대한 수량화 값=152,155,1
(그림3-17) 연령별에 대한 수량화 값=153,156,1
(그림3-18) 사고유형별ㆍ연령층별 전체사고에 대한 사망사고 점유율=153,156,1
(그림3-19) 반응변수 사고내용에 대한 수량화 값=163,166,1
(그림3-20) 도로형태에 대한 수량화 값=164,167,1
(그림3-21) 도로형태별 위험인지속도 구성비=165,168,1
(그림3-22) 곡선반경에 대한 수량화 값=166,169,1
(그림3-23) 곡선반경별ㆍ위험인지시속도별 발생건수 비교=166,169,1
(그림3-24) 곡선반경별ㆍ위험인지시속도별 발생건수 구성비=167,170,1
(그림3-25) 제한속도에 대한 수량화 값=168,171,1
(그림3-26) 제한속도별 사망사고 점유율=168,171,1
(그림3-27) 도로종류에 대한 수량화 값=169,172,1
(그림3-28) 도로종류별ㆍ사고직전속도별 발생건수 구성비=170,173,1
(그림3-29) 지형에 대한 수량화 값=170,173,1
(그림3-30) 법규위반별ㆍ지형별 발생건수 구성비=171,174,1
(그림3-31) 일광상태에 대한 수량화 값=172,175,1
(그림3-32) 도로선형에 대한 수량화 값=172,175,1
(그림3-33) 도로선형(커브/곡각ㆍ직선) 별 법규위반내용별 발생건수 구성비=173,176,1
(그림3-34) 도로선형(좌ㆍ우 커브/곡각) 별ㆍ법규위반내용별 발생건수 구성비=174,177,1